직게에 쓴 글인데 요즘 부쩍 늘어난 6악몽 홀나의 정확한 효율을 딜러분들께도 알려드리기 위해 팁게에도 올립니다

요즘 핫한 6악몽과 6갈망 서폿의 성능을 비교하였습니다.
저는 6갈망 서폿을 하고 있지만 6악몽을 싫어하는 분들이 많아서 이론상 효율을 계산해보았습니다.

바쁘신분은 아래 요약만 보셔도 됩니다.
계산은 모두 lv2세트로 가정하였습니다. 계산의 기본이 되는 수치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갈망: 아덴 수급(본인) 18%, 이속(본인) 18%,
        공이속(본인제외파티) 10%, 피해량(본인제외파티) 10%
악몽: 마나중독 > 피해량 15% + 추피 36%
 끝없는마나 > 피해량 15% + 쿨감 40%(곱연산) + 공이속 15%

각인: 333321 각축전구마심 으로 가정
        악몽은 마나각인을 안쓰기 때문에 2 한자리가 남음
        급타나 중갑, 위기모면 등 활용 가능

특성: 신속 1700 특화 600 가정 (쿨감 36%)

보석: 7레벨 홍염 (쿨감 14%)

스킬: 악몽 > 신분 공증, 천축 공속/뎀감,신보 이속/힐/실드
        갈망 > 신분,천축 공증, 천축 마나/뎀감, 신보 이속/힐/실드
        낙인은 양쪽 모두 상시 유지 가능으로 비교 제외

스킬상세: 신분: 27초 - 8초 유지 공증
                천축: 36초 - 8초 유지 공속 20% 뎀감 20%
                신보: 40초 - 6초 유지 이속 25% 실드 25% 힐 10%
                축오: 총 힐 25%

쿨감: 갈망 > 45% - 신분 15초 천축 20초 신보 22초
         악몽 > 67% - 신분 8초 천축 12초 신보 14초
         단심은 상황따라 달라 제외하였으나 악몽이 유리

아덴: 쿨감 고려 악몽이 1.67 수급
        2갈효과 고려 갈망이 1.18 수급
        -> 악몽이 갈망 대비 1.37배 많이 수급

가정1) 스킬은 즉발이며 패턴등에 끊기지 않는다
가정2) 악몽은 조우 즉시 끝없는 마나 상태로 들어가며 상시 유지한다.
가정3) 단심은 악몽에 좀 더 유리하지만 가정 2의 끝마 발동 및 상시유지 난이도를 고려하여 계산에 넣지 않는다 (숙련도에 따라 달라짐)
가정4) 갈망의 축오 가동률은 33%이다 (45초당 1회, 15초)
           악몽의 축오 가동률은 40%이다 (37초당 1회, 15초)
가정5) 6갈망의 개인 딜량 기여도는 4%이다.


이 가정에 따라 계산하면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공증
    악몽: 매 8초마다 8초 지속 (100%)
             축오 15% 매 37초마다 15초 (40%)
    갈망: 매 60초 마다 52초 지속 (87%)
             축오 15% 매 45초마다 15초 (33%)

    결론) 공증 유지는 악몽이 우세 (+3%)
             갈망 추가피해 +10%로 총 공증은 갈망이 유리 (+7%)

2. 공이속 버프
    악몽: 천축 공속 20% 매 12초마다 8초지속 (67%)
             신보 이속 25% 매 14초마다 6초지속 (43%)
             공속: 13.4%, 이속 10.8%
     갈망: 공속 상시 10% 지속 (100%)
               이속 상시 10% 지속 (100%) + 신보 25% (27%)
               공속: 10.0%, 이속: 16.8%

      결론) 공속은 악몽(+3.4%), 이속은 갈망(+6.0%)이 유리

3. 실드/힐/뎀감
    1) 실드
      악몽: 신보 25% 매 14초마다 6초 지속 (43%)
      갈망: 신보 25% 매 22초마다 6초 지속 (27%)
      -> 악몽 10.8%, 갈망 6.8%
     2) 힐
      악몽: 신보 10% 매 14초마다 6초 지속 (43%)
               축오 25% 매 37초마다 15초 (40%)
      갈망: 신보 10% 매 22초마다 6초 지속 (27%)
                축오 25% 매 45초마다 15초 (33%)
      -> 악몽 14.3%, 갈망 11.0%
      3) 뎀감
      악몽: 천축 20% 매 12초마다 8초 지속 (67%)
                축오 20% 매 37초마다 15초 (40%)
               중복 적용 안됨으로 매 36초마다 31초 지속 (86%)
      갈망: 천축 20% 매 20초마다 8초 지속 (40%)
                축오 20% 매 45초마다 15초 (33%)
                중복 적용 안됨으로 매 45초마다 31초 지속 (69%)
      -> 악몽 17.2%, 갈망 13.8%

      결론) 악몽 실드 (+4.0%), 힐 (+3.3%), 뎀감 (+3.4%) 유리

4. 개인 딜량
   악몽: 갈망대비 쿨감 (67%) * 2악 (15%)
   갈망 : 전체 중 4% 가정

    결론) 갈망 4.0%, 악몽 7.8%
             악몽 개인 딜량 (+3.8%) 유리

5. 요약 정리
 1) 파티원 공증: 갈망 (+7.0%) 우세
 2) 공속/이속: 악몽 (+3.4%)/갈망 (+6.0%) 우세
 3) 실드/힐/뎀감: 매 초당 악몽 (+4.0%)/(+3.3%)/(3.4%) 우세
 4) 마나회복: 매 초당 갈망 +20% 우세
 5) 개인딜량: 악몽 1.9배 우세 (총 딜량으로는 +3.8%)
 6) 무력화: 악몽 1.7배 우세 (급타2 채용 시 1.9배 우세)
                   순간무력은 악몽 1.16배 우세 (급타2)

* 매 초당으로 되어 있는 부분은 1초당 들어오는 실드나 힐량이 홀나 최대체력의 x%만큼 더 들어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리한 결과를 보면 명확하게 두 세트의 차이점을 알 수 있습니다.

갈망은 파티원 공증과 이속증, 마나회복이 높습니다.
악몽은 공속 실드 힐 뎀감 무력이 높습니다.

결과적으로 갈망은 파티 딜링에 조금 더 집중하고 악몽은 파티 유지력이 더 뛰어납니다.

물론 어지러운 레이드 중 스킬을 눌러서 버프를 주는것과 상시 주는 것은 하늘과 땅만큼의 차이가 있습니다. 추가로, 이 계산에서는 악몽의 끝없는 마나 상시유지가 디폴트로 들어가 있기 때문에 실전에서 이론상의 효율을 뽑기 매우 어렵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플레이 난이도는 악몽>>갈망이며 6악몽은 파일럿의 손에 따라 저점은 낮고 고점은 높은 세트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계산오류 지적과 피드백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추가내용
 악몽셋도 마나제외 갈망과 같은 극서폿 각인 및 특성을 간 것으로 계산한 결과이며, 다른 각인과 특성이 포함될 경우에는 개인 딜이 오르지만 서폿 능력은 낮아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