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이야 아일랜드의 3번째 미니게임 후끈후끈 노천 온천
방식: 망치를 들고 다함께 디붕이가 되어 적팀을 때려눕히고 오리를 훔쳐오기
보상: 승/패 및 기여도에 따라 50~70 프레이야별



이전 미로나 카드던지기 게임의 경우 로아에 익숙하지 않아도 큰 부담없이 할 수 있는 컨텐츠였습니다만
이번 후끈후끈 노천 온천은 어느정도 pvp에 대한 기본지식이 갖춰지지 않으면 하루종일 땅바닥에 엎어져 있는 불쾌한 경험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해 많은 모코코분들이 지역챗으로 원망과 절규를 쏟아내고 계십니다(니나브 기준).
다신 이딴 이벤트 안온다는 지역챗 등을 보게 되어 모코코 뉴비분들에게 올바르게 싸우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기본 시스템에 대한 이해
경직, 경직 면역, 피격이상, 피격이상 면역이 뭔지 알아야 합니다.

경직은 말그대로 적을 못움직이게 경직시킵니다.
경직에 맞으면 마치 다른 게임의 스턴을 맞은것 처럼 행동불능 상태가 되어 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제자리에 묶어두는 경직과 넉백시키는 경직이 있는데, 판정에서는 다를게 없습니다. 둘 다 경직입니다.
경직이 풀리면 바로 행동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경직기술인 블래스터의 개틀링건)
세세하게 들어가면 약경직과 강경직으로 다시 나뉘지만 이번 이벤트에서 그거까지 알 필요는 없습니다.

피격이상은 적을 띄우거나 눕히는 스킬을 말합니다.
피격이상에 맞으면 경직보다 더 오래 행동불능 상태가 되며, 단 하나의 피격이상기에 당해도 일어나기까지 5초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경직보다 월등히 강력하다고 생각하시면 보통 맞습니다.
대신 피격이상 상태로 지면에 닿으면 기상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피격이상 기술인 창술사의 반월섬)

이제 당신은 경직 면역, 피격이상 면역이 무엇인지 설명하지 않아도 알 수 있습니다.
경직 면역이 달린 스킬 사용중에는 경직을 당하지 않습니다.

(변신 시 상시 경직면역인 유산 스카우터는 미로에서 경직 넉백판정의 벽을 그냥 뚫고 갈 수 있다)

피격이상 면역인 스킬 사용중에는 피격이상에 당하지 않고, 추가로 경직에도 당하지 않습니다.
피격이상이 경직의 상위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피격이상 면역이라고 적혀있으면 달리 설명이 없어도 경직에도 걸리지 않습니다.

(피격이상 면역 스킬인 빛의 광시곡을 통해 발탄의 피격이상 날리기 패턴을 맞고 버티는 바드)



여기까지 읽었으면 알 수 있는 사실

내가 이벤트에서 하루종일 누워있던 이유 = 적의 피격이상 스킬에 나의 피격이상 면역 스킬로 맞서지 못해서
내가 적을 맞춰도 적이 무시하고 날 후드려팰 수 있던 이유 = 나의 경직, 피격이상 스킬이 적의 피격이상 면역 스킬에 씹혀서











망치의 Q 스킬은 피격이상 스킬이며, 어떠한 면역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적을 눕힐 수 있지만 한대만 톡 맞아도 그대로 스킬이 끊기고 경직이나 피격이상에 걸리게 됩니다.
차지를 안하고 끊어서 쏴도 눕힐 수 있습니다.
=빠른 발동을 이용해 기습적으로 눕히는데 쓰자
=기상기가 빠진 채 누워버려 못 일어나는 적 상대로 쓰자
=적에게 맞서는 용도로는 쓰지 말자




W 스킬은 피격이상 스킬이며, 피격이상 면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적을 눕힐 수도 있고 적의 스킬을 모조리 씹을 수 있습니다.
=적은 눕히고 나는 안전하니 선진입 용도로 탁월하다
=적이 피격이상기를 날려온다면 버티는 용도로 쓰자
=발동이 느리니 콤보용으로는 부적합




E 스킬은 경직 스킬이며, 피격이상 면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직 시간은 그리 길지 않아서 빠른q나 평타정도로만 연계 가능합니다.
역시 긴 시간동안 피격이상 면역이 되기 때문에 모든 스킬을 씹을 수 있습니다.
=버티거나 빠져나오는 용도로 쓰자
=W와 E가 빠진 상대에게는 선진입 용도로도 쓰자
=혹은 먼저 E로 진입한 뒤 바로 W까지 연계해 긴 시간동안 피격이상 면역을 유지하자
=다운된 적에게 사용해 다른 적에게 끊길 위험 없이 안전하게 딜을 넣자
=맞췄다면 빠른Q나 평타로 연계하자



+평타도 있습니다.
평타는 경직 스킬이고, 아무런 면역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다운된 적에게 딜을 넣기 위해 사용
=아무 스킬도 없을 때 쿨을 벌기위해 발동이 빠른 2타까지 사용
=맞췄다면 빠른Q나 가까운거리일 경우 E등으로 연계

+스페이스바는 피격이상 면역입니다. 기상기 역시 동일합니다.





이정도만 알아도 이번 이벤트를 불쾌함 없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 이런 경직 면역, 피격이상 면역 등의 판정은 pvp만이 아닌 레이드 환경에서도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이런 이벤트를 통해 직접 경험해보시면 나중에도 도움이 됩니다.
모두 망치를 들고 짝수시간에 모여보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