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팁게에 올리기 좀 애매하긴 하다고 생각은 합니다만...

비슷한 연구글이 그동안 여럿 올라온 걸 봤어서 올려봅니다.










■ 00. 서론

 



❗모든 글 내용은 특정 상황을 가정했을 때의 단순 계산값입니다.

전제조건은,
0-1. 워로드 블레이드 데빌헌터 바드 조합
—도화가가 더 좋다고 하는데 도화가를 모릅니다.

0-2. 딜러 3명의 솔플 딜 지분은 100:100:100으로 동일.

0-3. 바드 딜 지분은 없음(딜러+바드 2인 레이드 가면 딜러가 99% 이상 나옵니다)

0-4. 무기품질 100

0-5. 백/헤드 적중률 100%

0-6. 워로드는 극신고기로드(치적70% = 치명20% + 아드15% + 고기15% + 사멸20% / 치피310% = 고기50% + 사멸 60%)

0-7. 블레이드는 극특치 아드3버스트1 사멸예둔 (치적65% = 치명20% + 아드15% + 사멸20% + 백10% / 치피310% = 예둔50% + 사멸60%)

0-8. 바드 최대체력 18만








■ 01. 시너지 계산

 



100:100:100 에서,
워로드는 치적10% + 백헤드 12%
블레이드는 치적 10% + 백헤드 12%
데헌은 백헤드 24%
를 받음.

적용 시 
워로드 121.52
블레이드 121.86
데헌 124

갈망으로 데미지가 7.69% 상승하여
워로드 130.86
블레이드 131.23
데헌 133.54

총 딜량은 395.63


❗ 첨부1. 치적시너지 효율(워로드)


❗ 첨부2. 치적시너지 효율(블레이드)








■ 02. 시너지 계산

 


같은 조건에서 사멸과 서폿의 갈망버프가 빠지면 딜이 46.91%가 빠집니다. (무품이 0이면 1% 정도 더 빠집니다.)
워로드의 딜량은 69.47이 됨.


❗ 첨부3. 갈망,사멸 효율








■ 03. 파괴세트 효율

 


바드의 음표뭉치 스킬은 6.5초마다 파괴 10스택 부여(신속 1800, 7홍 기준)
파괴 20스택 도달 시 13초 동안 1초마다 공격력 3% 증가(최대 24%)
13초 동안 평균 15.69% 공증

13초 예열 - 13초 공증 반복 이므로,
이상적인 경우에 공증 15.69% 버프가 가동률 50%로 들어감
공증 7.85%

워로드 69.47 -> 74.92
블레이드 131.23 -> 141.53
데헌 133.54 -> 144.02

갈망워로드+파괴바드
딜량 총합은
74.92 + 141.53 + 144.02 = 360.47

기존 데미지가 395.63 이었으므로,
총 데미지는 사멸 대비 8.88% 감소함

파괴셋 스택을 잘 못쌓아서, 가동률이 기존의 2/3으로 떨어진다면 공증효율은 5.23%
최종 데미지는 351.71로,
총 데미지는 사멸 대비 11.10% 감소함



격차가 좁아지는 경우
—딜 비중이 높은 주력기(버스트)를 공증 8스택에 맞춰서 쓰는 경우
—워로드 스펙이 낮을 경우

격차가 벌어지는 경우
—파괴셋 스택을 못쌓았을 경우(특히 블레이드나 데헌이 못받았을 경우)








■ 주관적인 장단점, 활용

 




4-1. 파티안정성 : 해당 조합의 최고 장점

물리 방어력 증가, 보호막 효과 증가 : 직업마다 다르겠지만
제 워로드 기준으로 받는 피해량 26% 감소.
보호막증가 경우 전문의 2와 비슷하지만, 받는피해 감소까지 생각하면 결국,
전문의 각인을 하나 더 끼고있는 것과 비슷함

체력 회복 : 
음뭉이 빗나가서 20초에 20스택이 쌓인다고 가정해도,
33초마다 22000의 체력을 회복시켜줌.(전문의 적용 시 27000가량 회복)


->맞딜
리퍼, 데헌 같은 체방따리 직업이라도,
딜을 위해 결국 쉴드 받고 맞딜을 하게 되어있습니다.
안정성이 올라감에 따라 창출되는 딜각도 무시못할 겁니다.

하브6관에서 딜이 안밀리는것도,
솔직히 스펙 때문에 안밀리는 경우는 없습니다.
대부분 쫄딜해서 안밀리는 거죠.


->용맹 가동률 상승
쉴드량 받피감이 우월해서 애초에 체력도 덜 닳는데,
30초마다 체력을 27000가량 회복시켜줌.
절구에 버블 쓸 일이 없다는거고,
심지어 초고속 시전(부앙부앙바드) 채용을 고민해볼 수 있음.

결국 3버블 용맹 사용횟수가 늘어남.


->중갑 의존도가 낮아짐
바드가 중갑을 빼고 다른 각인을 채용하기가 쉬워짐.


->워로드 아덴관리
워로드의 아덴 수급량 자체도 늘어나고,
단단해지므로 전태스택, 아덴게이지 관리가 편함.


4-2. 최대 공증 24%
->확정 딜타임에 공증 24%를 추가로 넣을수 있음
조우시, 그리고 일부 기믹에서 공증 24%를 추가로 넣을 수 있음.
3버블이 추가로 1번 더 들어오는 것입니다.

공증 24%를 확정으로 넣을 수 있는 패턴은 지금 생각나는 건
아브 1관 - 6카운터 이후
아브 3관 - 아재무력화, 100줄무력화 직후
아브 4관 - 일부 기믹 직후
아브 5관 - 문양 패턴 직후
아브 6관 - 문양 패턴 직후
정도?
그리고 컷씬이 존재하는 대부분의 패턴은 컷씬 전에 깔아놓으면 컷씬동안 스택이 쌓이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컷씬이후 딜타임이 존재하는 기믹(발탄-버러지 등)은 대부분 가능할 것 같네요.

사전작업할 시간이 부족해도 공증 자체는 8초만 있어도 넣을 수 있으며,
15초면 공증 24%를 넣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버스트 같은 쿨타임이 길고 딜 비중이 높은 스킬을 보유한 직업이라면
공증 24% 타이밍에 맞춰서 주력기를 꽂아넣는 경우가 있을 수 있음.
극신바드->극특바드 3버블용맹 딜 차이가 7~8%인데,
얘는 24% 딜뽕.



4-3. 어려움
음진만 해도 신경쓰기 어려운데,
음뭉 위치까지 신경써야합니다.
기존 세팅보다 여러므로 신경 쓸 거리가 많고 호흡도 잘 맞아야 합니다.
난이도 있는 세팅입니다.







■ 쓸 만한 상황

 



5-1. 워로드가 약한 경우
워로드가 다른 딜러보다 2배 약하다면,
갈망을 껴도 총 딜량은 거의 비슷합니다.(2% 차이)
시너지와 무력을 보고 고스펙 사멸딜러가 워로드를 채용하는 공대에 유효합니다.
급타들고 버스가는 경우도 해당되겠네요.

5-2. 파티 안정성이 필요한 경우
방컷을 맞춰도 풀피에서도 죽어버리는 일부 패턴(아브5관 안전장판과 자폭병, 아브 6관 4인/5인 모이기와 안전장판 들어가기 등)의 리스크를 배제할 수 있다는 점만 해도 매우 좋습니다.
방컷을 안맞춘 상태에서 하브를 간 경우
트라이팟에서 스펙은 다 짱짱한데 아파서 쫄딜하는 바람에 딜이 안밀리는 경우라면 딜적으로도 유효합니다.
일리아칸 레이드가 짤딜이 많이 들어오는 기믹이나 패턴을 가지고 있다면 굉장히 유효합니다.

5-3. 딜찍
기믹-딜찍-기믹-딜찍
기믹 직후 공증 예열이 가능한 레이드라면 좋을 것 같네요.

5-4. 쓸만한 서폿각인이 추가된 경우
바드가 절구, 중갑을 빼도 리스크가 적기 때문에,
갈망기준으로 절구나 중갑을 빼기는 애매한 정도 효율의 딜증 각인이 나온다면 매우 쓸만합니다.






■ 결론


제 생각엔, 쓸만한 듯?
그래도 주류가 되기는 힘들 것 같네요.

실제 효율이 어떨지 모르지만,
아무리 좋아봐야 누적 딜은 밀리기 때문에, 딜적으로 메리트가 있는 세팅은 아닌데,
문제는 운용 난이도가 기존보다 좀 높아서
이미 고착화된 갈망서폿 생태에서 공팟에서 쓰기는 힘들고.(나작바 있으면 써볼 만 한 듯. 신기해하지 않을까요.)

안정성 하나만큼은 보장하니,
파티 케어가 필요한 특정 공대에서는 써먹을 만 하네요. (특히 헬 컨텐츠)
그냥 스펙 좋은 숙련 숙제팟이면 어차피 딜 모자랄 일 없으니 그냥 케어력 올려서 리스크 줄이는 게 나으니까 낫배드.

혹은 스펙은 되는데 숙련도가 낮아서 쫄딜하는...트라이팟.
아니면 방컷을 안맞추고 레이드를 갔을 경우.
그 외엔 하브6관에서 쫄딜하다가 딜이 안밀리는 경우?근데 애초에 파괴셋이 난이도가 훨씬 높은 세팅이라 애매하네요.

중갑, 절구를 포기하기엔 애매한 서폿용 딜증 각인이 나온다면 굉장히 좋을 것 같습니다.





제 생각은 이런데, 다른 분들은 어떻게 보시나요?
헬 말고는 써본 적이 없고 생소하기도 해서 잘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