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6.29 수정 ---

이제 이 글은 더이상 쓸모가 없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9400

이쪽으로 가세요.

























--- 2022.4.15 수정 ---

자료를 계속 수집함에 따라 일부 정보가 수정되었습니다. 


요약:

- 난파선 모험물은 일반적으로 항협을 하면 약 8달, 최적인 방법을 사용했을 때 약 4달을 하면 다 모을 수 있습니다.

- 무조건 열쇠만 많이 모으면 됩니다. 단, 낙뢰/썩상/영혼수확/슈샤쪽 해파리는 열쇠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 이외의 퀘스트들은 파티, 승패여부, 등급 전부 상관없이 50% 확률로 열쇠가 나옵니다.

- 4퀘스트 진행시 열쇠 기댓값은 로헨델 <<< 애니츠 < 베른 < 아르데타인 < 욘 < 페이튼 < 파푸니카 순입니다. 특히 로헨델 항협은 낙뢰/썩상/영혼수확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열쇠 기댓값이 낮습니다.




 이 글은 오로지 열쇠(난파선 모험물, 전설 검은이빨)를 목적으로 하는 항협의 공략을 담고 있습니다. 최소 30일 이상 항협을 해본 분들이 읽으시면 좋습니다.


- 난파선은 총 몇 번을 입장해야 하는가?

 모험물 4개를 다 모은 사람들 몇 명을 조사하였는데, 난파선 입장 횟수는 약 35~40회 정도였습니다.(항해 업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시즌1부터 활동한 사람은 측정 불가!!


- 열쇠는 총 몇 개나 먹어야 하는가?

 저의 통계를 사용하면 열쇠에서 난파선 지도가 드롭될 확률은 46/1604(2.868%), 실제값은 3%로 추정됩니다. 난파선을 35회 입장하기 위해서는 약 1200개의 열쇠가 필요합니다.

 

- 열쇠의 드롭 확률은?

 퀘스트가 끝나고 열쇠가 나올 확률은 파티, 승패여부, 등급에 관계없이 50%인 것으로 나타납니다.(최하단 참조) 고래와 수평선은 그냥 들어가기만 해도 되고, 나머지 퀘스트들은 1개의 액션을 성공시키면 열쇠 50% 확률이 보장됩니다. 단, [경쟁] 접두어의 퀘스트 중 럼주통을 제외한 것은 버그로 인해 열쇠가 나오지 않습니다. 해당되는 퀘스트들은 낙뢰/썩상/영혼수확/슈샤쪽의 해파리 입니다. 이 퀘스트를 받는 것조차 시간낭비일 지도 모릅니다.





▲통계/제보 모두 단 한 번도 열쇠가 나온 적이 없는 4종의 경쟁 퀘스트



단, 애니츠 해파리는 예정 메시지만 [경쟁]이고 시작시 [협동]으로 바뀝니다. 여기서는 열쇠가 정상적으로 나옵니다.




- 지역별 4퀘스트 열쇠 기댓값

 위 사실을 이용해 지역별 열쇠 기댓값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통계를 이용해 각 지역별로 퀘스트의 등장 확률과 퀘스트별 열쇠 확률을 구한 뒤 각각을 곱해서 계산했습니다.



▲ 지역별로 이어지는 4개의 퀘스트를 진행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열쇠의 기댓값


로헨델 : 1.206

베른 : 1.625

아르데타인 : 1.706

애니츠 : 1.654

욘 : 1.8

파푸니카 : 1.889

페이튼 : 1.836

로헨델이 특히 기댓값이 낮은 이유는 2번째가 썩상/영혼 중 하나, 4번째가 약 60% 확률로 낙뢰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지역들도 낙뢰/썩상/영혼/슈샤해파리 비중이 높을수록 기댓값이 떨어집니다.




- 항협은 며칠간 해야하나?

일:아페/베파/애로

월:아페/애로/베욘

화:애파/베욘/아로

수:베욘/아페/애파

목:아로/애파/베페

금:애페/베로/아욘

토:베로/아욘/애파


항협은 위의 지역이 일주일을 주기로 반복됩니다.

1캐릭으로 단일 항협만 한다는 가정하에 둘 중 더 높은 기댓값의 지역에 가는 간단한 전략을 쓸 때

(로 0회, 애 2회, 아 2회, 욘 5회, 파 5회, 베 2회, 페 5회)를 하게 되므로 일주일 평균 37.595개의 열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방식으로 1300개의 열쇠를 얻으려면 35주 = 245일 = 약 8달이 걸리는 계산이 나옵니다.




- 더 빡시게 달리는 방법?


 이 전략은 세팅비용이 어느 정도 발생하는 편이므로, 자신의 여건에 맞춰서 축소 혹은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① 컴퓨터 한 대, 지인이 없는 경우: 기에나/프로키온 교차 진행하기




 최소 2, 권장 6 정도의 항협 전용 캐릭터가 필요하며, 5개의 비프로스트 슬롯을 각 지역별 퀘스트(낙썩영 제외!!) 위치에 설정합니다. 그리고 항협이 시작되면, 기에나/프로키온 지역에 할당된 두 캐릭터로 교차 진행하면서 최대한 많은 퀘스트에 참여합니다. 비프로스트가 필요한 이유는 다음 퀘스트 지역으로 빨리 이동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기에나/프로키온 중에서 첫 번째 퀘스트가 늦게 끝나는 지역에 캐릭터를 먼저 세워두고, 다른 캐릭터로 빨리 끝나는 지역의 1채널을 자리잡고 시작합니다. 그러고 나서 퀘스트가 끝날 때마다 다른 캐릭터로 스위칭하면서 비어있는 채널(마지막 채널)의 퀘스트를 클리어합니다. 최대 8번의 열쇠 획득 기회가 있지만, 두 퀘스트가 비슷한 시간에 끝나게 되면 하나만 깰 수 있으니 기회가 줄어듭니다.




몇 가지 퀘스트 수행의 예시입니다.(오른쪽이 시간축, 검은 점은 퀘스트 종료 시간)

이 방법으로 진행할 경우, 하루 평균 열쇠는 약 8.611개 정도입니다.




② 채널을 옮겨줄 다른 계정이 있는 경우

 역시나 각 항협 퀘스트 위치에 비프를 설정한 캐릭터가 여럿 있으면 좋습니다. 저는 베른1 애니츠1 아르데타인1 기에나전반1 욘2 파푸니카2 로헨델1 페이튼1 이렇게 10캐릭을 운영중이고, 각 지역마다 2캐릭씩 있으면 가장 좋지 않나 싶습니다.


 한 가지 알아야 할 사실은, 동일한 캐릭터로 동일한 항협 퀘스트는 일정 시간(10분) 내에 재참여가 불가능하지만 다른 캐릭터로 바꿔서 다른 채널에서 진행하면 같은 퀘스트를 2번 깰 수가 있습니다. 보통 앞채널이 뒷채널보다 더 빨리 끝나기 때문에 캐릭1로 앞채널 클리어 후 캐릭2로 뒷채널을 클리어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다른 컴퓨터나 지포스나우(가장 편리) 또는 지인이 필요하며, 1채널에 자리잡은 계정과 파티를하여 채널을 옮겨주면서 2개 캐릭터로 2개 채널 항협을 진행합니다. 먼저 기에나/프로키온 중 하나를 선정해야 하는데, "평소 2개 이상의 채널이 안정적으로 돌아가는 지역" 중에서(서버, 요일 등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달라짐) 열쇠 기댓값이 더 높은 곳을 선정하고, 두 캐릭터를 시작점에 위치시킵니다. 그리고 항협을 시작하면 A캐릭 1채널 - B캐릭 2채널 - B캐릭 1채널 - A캐릭 2채널 ... 식으로 진행합니다.(다음 예상 장소를 미리 가있거나 비프로스트를 잘 활용합니다.) 만약 중간에 열쇠 없는 퀘스트가 나오면 다른쪽 항협을 해서 1퀘를 챙길 수 있고, 프로키온이 끝났다면 기에나를 이어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들을 총 동원하면 하루 평균 열쇠는 10.389개 정도가 나옵니다. 즉 4달정도 하면 난파선 모험물을 모두 모을 수 있을 것입니다.


2채널 플레이시 자잘한 팁입니다.

 - 두 채널 플레이는 퀘스트 순서가 같기 때문에 기에나-프로키온 플레이에 비해 시간대가 더 잘 맞물립니다. 하지만 가끔씩 1~2채널에는 인원이 꽉 차고 3채널에는 인원이 아예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지역을 바꿔가며 플레이합니다.

 - 둘 중 한 계정이라도 '럼주통 뒤집기' 퀘스트를 진행중일 때는 파티를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채널을 옮겨줄 수가 없습니다. 부계정(앞채널 계정)만 퀘스트를 수락했다면 협동 퀘스트를 누르고 '포기'를 한 뒤에 파티를 바로 걸 수 있고, 이때 부계정은 이번 타임에 이 퀘스트를 깰 수 없습니다. 본계정인 경우 다른 채널로 이동하여 퀘스트를 취소시키고 30초 후에 부계정의 채널로 이동해야 합니다.

 - 파티중인 상태로 이미 시작한 '럼주통 뒤집기'에 참여할 때 확인창이 나오는데, 실수로 취소를 했다면 퀘스트 수락 범위를 벗어났다가 들어오면 다시 창이 뜹니다. 간혹 여러 이유로 퀘스트를 수락하지 못할 때도 있는데 마찬가지로 밖으로 갔다가 들어오면 됩니다.

 - 두 계정이 서로 다른 채널에 있을 때, 약 3초 내로 서로 채널 따라가기를 하면 두 계정의 채널이 서로 바뀝니다. 19:50 알라케르 등으로 인해 두 채널이 모두 차있는 경우에 쓸 수 있습니다.


 인원에 따른 퀘스트 경과시간을 잘 예측할 수록 좋습니다. 시간 격차가 계속 벌어진다면 1채널이 두 퀘스트를 앞서가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에 진행 순서를 바꾸어야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반대편 지역의 진행도도 예측하면 좋습니다.

 - '고래를 지켜라!'는 진행시간이 1:30으로 고정(즉, 1채널과 2채널에 시간 격차가 안생김)

 - 수평선: 기에나 3:00, 프로키온 0:30~1:30으로 고정, 인원이 10~15명 이상이라면 10초 일찍 끝남.

 - 럼주, 좌초, 인양, 청새치: 일찍 끝내기 위해서 약 20~30명 필요

 - 해파리: 일찍 끝내기 위해서 30~40명 필요(해역 난이도에 따라 다름)

 - 영혼수확, 기름때: 일찍 끝내기 위해서 약 40~50명 필요

 - 썩상: 거의 3:00 고정, 인원이 50명 이상이고 대체로 내성과 숙련도가 높다면 일찍 끝나는 경우도 있음.


인원 수 및 시간 예측 관련 자잘한 팁입니다. 워낙 변수가 많기 때문에 적응하는데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 19:30 항협은 스피다 섬과 스케줄이 겹치기 때문에 인해 이 시각을 기준으로 기에나쪽 인원이 조금 줄어듭니다. 1채널의 인원이 조금 덜 찬 상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퀘스트 진행 속도가 조금 느려집니다.

 - 19:30 항협의 후반에는 19:50에 알라케르가 있기 때문에 3~4번째 퀘스트에서 마지막 채널이 막힐 확률이 있습니다. 본계정이 1채널에서 마지막 퀘스트를 받았다면, 1채널에 있던 부계정을 미리 뒷 채널에 보내놓으면 좋습니다.

 - 메데이아 점령이벤트와 시간이 겹치면 더 심합니다. 이때는 메데이아 섬이 등장하는 시각부터 1채널로 광클하면 쉽게 옮길 수 있으며, 1채널임에도 불구하고 인원이 많지 않아 퀘스트 진행이 더욱 느릴 수 있습니다.

 - 점령 이벤트가 있는 날이면 기에나쪽에 잠수를 태워놓는 사람 때문에 항협 인원이 전체적으로 줄어듭니다. 이는 메데이아가 조금 더 심합니다.

 - 맞은편 지역이 어디냐에 따라 현재 지역의 인원이 변동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맞은편이 파푸니카, 아르데타인, 욘이라면 현재 지역이 줄어들고, 로헨델, 페이튼이라면 오히려 늘어납니다.

 - 수요일 점검 직후에는 숙제가 늘어나기 때문에 항협 인원이 줄어드는 편입니다. 업데이트가 크면 클수록 더 많이 줄어듭니다.

 - '해파리를 잡아라!'로 시작하는 애니츠/파푸니카는 앞채널에 몰리는 현상이 더 심하므로 채널간 인원 격차가 커집니다. 반대로 말하면, 그 이외의 지역은 1채널과 2채널의 차이가 적기 때문에 시간 격차가 더 적어집니다.




- 기타 질문들

-- 선박의 세팅은?

 선박을 세팅할 때 가장 중요시해야할 사항은 역시나 속도입니다. 여러 퀘스트에 쉴새없이 참여해야 하므로 최대한 빨리 가서 퀘스트를 더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내성은 폭풍우 취약 이상, 나머지 매취 이상을 유지하고, 망자는 열쇠 나오는 퀘스트가 페이튼-해파리밖에 없기 때문에 굳이 높게 줄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기에나쪽은 충충바바포, 프로키온은 내성에 맞춰서 빌헬름을 1~2정도 섞었습니다.


-- 모험물에 열쇠 종류는 상관없나요?

아마 그렇습니다.




- 자료(아래 python 파일의 출력)


통계 기준일: 202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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퀘스트별 통계(※경해: 슈샤이어쪽 경쟁 해파리):


럼주 92 / 168 (55%)

청새 102 / 193 (53%)

해파 118 / 229 (52%)

수평 280 / 542 (52%)

기름 98 / 182 (54%)

고래 96 / 182 (53%)

다함 163 / 327 (50%)

좌초 135 / 269 (50%)

으라 108 / 216 (50%)

경해 0 / 22 (0%)

낙뢰 0 / 63 (0%)

썩상 0 / 78 (0%)

영혼 0 / 67 (0%)

전체 합계: 1192 / 2538 (47%)

0%인 퀘스트 제외 합계: 1192 / 2308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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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별 통계(0%인 퀘스트 제외):


플래티넘: 767 / 1472 (52%)

  골드: 40 / 83 (48%)

  실버: 41 / 76 (54%)

 브론즈: 252 / 509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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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패별 통계(경쟁):


승리시 열쇠 확률: 51.807 % ( 43 / 83 )

패배시 열쇠 확률: 57.647 % ( 49 / 8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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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 4퀘스트 열쇠 기댓값(열쇠 확률 퀘스트별 통계 적용):


로헨델 : 1.211

베른 : 1.653

아르데타인 : 1.72

애니츠 : 1.652

욘 : 1.796

파푸니카 : 1.903

페이튼 : 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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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 에포나 인양 등장 확률:


로헨델 63.551 %

베른 15.278 %

아르데타인 100.0 %

애니츠 12.821 %

욘 100.0 %

파푸니카 85.217 %

페이튼 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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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평균 열쇠:


36일 평균: 9.5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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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함께 보물인양 색깔별: (※아마 색깔과 관계없이 20%인 것 같습니다.)


금색 항해 주화 확률: 20.675 % (49/237)

흰색 항해 주화 확률: 22.289 % (74/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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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뢰 폭풍 속 보물 찾기 색깔별: (※아마 색깔과 관계없이 20%인 것 같습니다.)


금색 항해 주화 확률: 23.864 % (21/88)

흰색 항해 주화 확률: 19.182 % (6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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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라차차 보물인양 색깔별:


녹색: 항해 주화 비율 13.333 % (32/240)

파랑: 항해 주화 비율 14.433 % (42/291)

보라: 항해 주화 비율 13.061 % (32/245)

주황: 항해 주화 비율 46.853 % (67/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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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자깡


열쇠 1604 개 중 난파선: 46 개, 보화: 49 개

난파선 확률: 2.868 %, 보화 확률: 3.055 %

전체 지도 중에 전설 지도 확률: 5.263 %






항협을 진행하면서 필요한 raw 데이터를 기록했고, 그 파일을 python으로 읽어서 파싱하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다른 연구에 필요하시다면, 제게 요청을 하시면 자료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