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아만 서버에서 플레이 하고 있는 유저 입니다.

광기의 그림자 10클+ 하면 공략글 써야지! 하다가 저번에 달성하게 되었네요.
쿠크 헬 공략글이 따로 없기도 하고, 많은 시간 쿠크 헬을 하면서 이젠 나도..? 란 생각으로
공략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전에 작성한거 날려먹어서 다시 쓰는데 죽을맛..)

헬 컨텐츠를 처음 입문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노력 했읍니다.
단, 노말과 같은 패턴이면서 딱히 위협적이지 않은 패턴들은 따로 공략으로 쓰진 않았습니다.
궁금한 것 있으면 댓글이나 우편 주시면 아는 선에서 답변 해 드릴게요!

운의 요소가 매우 큰 레이드지만, 자신의 실력을 뽐내기 좋은 레이드라고 생각합니다.
요즈음 할게 없는데 쿠크 헬 한마리 어떠신지..?

시작 하기에 앞서, 간략하게 나마 알아가면 좋겠죠?

공략글은 PC로 작성 되었습니다. 모바일로 보실 때 불편 하실 수 있습니다.

쿠크 헬 간략적인 소개

쿠크세이튼 1~3관문 모두 무력화 시 에스더 게이지를 소량 흭득 합니다.
무력화를 하는 것과 안 하는 것의 차이는 마지막 에스더 사용 시간에서 차이가 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누적 무력이 좋은 조합은 생각보다 플레이가 편합니다. 

쿠크 헬은 타 헬 컨텐츠 대비 운의 요소가 매우 큰 군단장입니다.
같은 멤버로 똑같이 플레이 해도 2분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만큼 패턴 운이 중요합니다.

끔살 패턴은 대부분 피하기가 쉬운 대신, 기본 패턴에서 체력을 많이 잡아먹어서 물약 관리가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서포터의 비중이 타 레이드 대비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인 시너지 콜

일반적으로는 시너지를 콜 하지 않습니다. 지딜 메타라 상시로 공증이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소서리스의 점화, 창술사의 각성기, 홀리나이트의 축복의 오라, 바드의 용맹의 세레나데의 경우에만
시너지를 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너지를 콜 할 때 가장 최악은, 다음과 같습니다.
뜬금 없이 "점화 찼어요." "3버블 찼어요." "오라 찼어요." 
저런 콜이 나와도 스킬이 없으면 결국 기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딜러가 대비 할 수 있도록 해 줘야 합니다.

시너지 콜은 항상 10~15초 뒤 가능하다는 방식이 가장 좋습니다. 단, 각성기는 1분 전에 해 주는 것이 좋아요.
ex) "15초 뒤 점화 가능합니다." "10초 후 3버블" "창술사 각성기 1분 남았어요."
위와 같이 브리핑을 해 줘야 다른 사람들도 스킬 쿨타임을 시너지 타이밍에 맞게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소서리스가 있는 경우 버블 및 오라 타이밍은 소서리스가 미리 이야기 해 줘야 합니다.
뜬금 없이 "점화 찼어요"하면, 창술사의 청룡진이 없다거나 서포터의 공증이 없다거나
다른 딜러의 스킬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시너지 없이 스킬을 써서 딜에서 손해를 본다거나 시너지를 기다리다가 DPS 손해가 발생합니다.
항상 10~15초 전에 미리 이야기 해 주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그래야 창술사나 다른 순간 시너지 직업들도 시너지를 아꼈다가 점화 타이밍에 맞춰 줄 수 있습니다.

피드백

헬 컨텐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피드백입니다. 딜이 부족 하거나, 죽는다던가 등 부족한 점을 채워야 하니까요.

파티 딜이 부족하면 왜 부족한지를 파악 해야 합니다. 아군이 시너지 없이 스킬을 남발한다던가,
적중률이 낮다던가, 낙인 유지가 안된다던가 등 많은 요소가 있기 때문에 리플 보면서 파악 하십셔

저는 서포터를 할 때 아군이 맞아 죽는 경우 내가 못 살리지는 않았나 하고 생각 하는 편입니다.
수호의 연주나 광시곡을 쿨 마다 누르면 이런 상황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아껴야 하는 타이밍을 파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1~3 관문 분할로 하려다가 그냥 통으로 올렸읍니다.. 머쓱

광기의 그림자 파티라 슬레이어 파티와 기믹 시간대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첫 조우 컷신 때 에스더 게이지가 차기 때문에, 재시작이 잦은 슬레이어 파티 보다 광그 파티가
에스더 사용 시간이 좀 더 빠릅니다.

엠빞창입니다. 누적 무력이 타 서폿 대비 매우 높습니다. (1/3 마리오 때 메이든인데 이정도..)
(영상 보면 파티원 닉넴을 아실 수도 있겠지만 예의상 지웠읍니다.)

쿠크 헬은 기믹 수행에 따라 딜러들의 딜이 천차 만별이니 그런갑다 하고 넘어 가 주십셔.

바드의 스킬 트리 및 특성, 각인은 맨 아래에 있습니다.

자.. 드가자~

1관문

1-1 소개

누적 무력에 성공 한 경우 에스더 게이지를 흭득 합니다. 

몇몇 특수 패턴(문양 찾기/주사위/공놀이)의 경우 시간이 정해져 있으나, 기믹 시간에 따라 변동이 있습니다.
처음 문양 찾기의 경우 11분 초중반/주사위의 경우 9분 초반/공놀이의 경우 8분 초반대에 사용합니다.
주사위 패턴 전에 하트/총 패턴을 사용한다면 8분 후반대에 사용하고
공놀이 패턴 전에 추가 기믹(춤 따라하기)가 나온다면 시간이 밀리게 됩니다.

두번 째 특수 패턴은 기믹 진행도에 따라 시간이 천차 만별이라, 감으로 익히셔야 합니다.

춤 추는 패턴은 7분 초반/룰렛 3분 후반/마지막 안전 지대 찾기는 1분 극초반
위의 시간대에 기믹에 들어가도 클리어는 가능합니다. 다만 이후 패턴 운이 좋아야 합니다.

에테르 포식자를 이용하여 극한의 이득이 가능합니다. (구원셋은 불가능 합니다.)
에테르 포식자는 각인을 바꿔도 지속 시간이 남아 있기 때문에 입장 할 때 에포 스택을 쌓고
시작 전 정비소에서 각인을 변경하면 에포 시간이 사라질 때 까지 에테르 포식자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악몽셋, 사멸 셋 같은 경우 초반 딜뻥이 가능합니다.
(첫 입장 때만 가능)

에스더의 경우 찰 때 마다 사용하면 됩니다. 단 확실한 패턴 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숙련 된다면 어떻게 해도 딜이 남으니, 안 죽고 끝까지 살아남는 것을 목표로 플레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 쏘는 인형과 소환 되는 병사를 누가 잡을지 콜 하시면서 플레이 해야 합니다.
특히 룰렛의 첫 폭탄의 경우 스킬이 없는 딜러도 많아서, 이런 것도 콜 해주면 더욱 더 좋아요.

광대 스킬은 특수 효과가 있습니다.
Q : 지정 범위 내 세이튼 및 아군에게 피해를 입히며 물리/마법 방어력 5%감소 효과 부여
W: 주변 세이튼 및 아군에게 공격력 10% 증가 버프 (누적 가능)+범위 내 게이지 감소, 범위 외 게이지 소량 증가
E: 선물 상자를 설치하여 먹은 인원에겐 게이지 감소를, 나머지 인원은 게이지 증가

1-2 패턴 공략

일반 평타 왼쪽으로 피하기

세이튼은 오른손잡이라서, 기본 공격의 시작은 '오른쪽'부터 입니다. (1,3관문 공통)
따라서 딜 할 때 세이튼의 왼쪽에서 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왼쪽에 있으면 기본 공격을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기본 공격 패턴은 정면 1회 또는 1회 후 휘두르기 두 패턴이 있는데 이 둘은 서로 다른 패턴이라
연속 적으로 사용 할 때도 있습니다.
기본 공격은 어글자에게 가까이 간 뒤 사용하는데, 어글자가 붙어 있으면 즉발로 나와 피하기가 어렵습니다.

공포 패턴

세이튼이 고개를 꺾은 쪽이 안전지대 입니다. 저쪽에서 백어택을 잡으면 굳이 움직이지 않고 딜 가능합니다.

불쏘기

왼쪽 어깨에서 백어택이 가능하면서도 처음부터 끝까지 맞지 않는 자리가 있습니다.
이 자리에서 마흐 스택을 보존하면서 스킬을 써 주시면 좋습니다.

빨강/노랑 폭탄

위 짤은 노랑 폭탄의 경우입니다. 빨강 폭탄은 내려친 자리의 X로, 노랑 폭탄은 +로 터집니다.
폭탄 색에 상관 없이 오른쪽 백어택 자리는 항상 안전 지대입니다.
오른쪽 백어택 자리에서 딜 하시면 됩니다.
폭탄 모션을 보고 천상을 써도 좋습니다. 이 패턴의 시전시간이 약 11초라
마흐 5스택 기준에선 쿠크에 땅에 떨어지고 나서 사숔 쓰고 나면 천상쿨이 다시 돌아옵니다.

하트/총

하트를 보면 반드시 죽습니다. 하트와 상관 없이 총만 바라보면 살 수 있습니다.
노말과는 다르기 때문에 헷갈리시면 안됩니다.

춤 따라하기

별                                                                   하트               

기믹 자체는 노말과 동일하나, 중간에 하트/별 패턴이 나옵니다.
하트의 경우 뒤돌아야 하고, 별인 경우 세이튼을 바라봐야 합니다.
이 패턴은 단 한번 사용하니 한번만 주의 깊게 보시면 됩니다.
스킬 사용시 마우스 위치를 바라보고 사용 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움직이지 않고 스킬을 사용하여 광대가 바라보는 방향을 쉽게 조절 할 수 있습니다.

8카

위 패턴이 시작 되면 먼저, 디버프 유무를 확인 한 후 어떤 카드를 찾아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이후에 자신의 자리 카드를 2개 확인하고 아군과의 소통을 통해 기믹을 파훼 하시면 좋습니다.
숙달이 된다면 카드를 2개만 보는 것이  아닌 4개~6개 까지 가능합니다.

안전지대 찾기

비아키스의 칼/분신 패턴과 유사합니다. 4명이 다 같은 문양인 위치로 이동하면 됩니다.
채팅이나 브리핑 및 여러 방법으로 아군과 같은 문양인 위치로 이동하면 됩니다.
일종의 꼼수가 있습니다.

위 하트처럼 다른 문양이 뜨지 않는 곳이 안전 지대 입니다. 파티원 별로 어디를 볼지 상의 하면
보다 쉽게 파악 할 수 있습니다.

1-3 바드 스킬 사용 팁

저의 경우 광시곡은 다음과 같은 상황일 때 자주 사용 합니다.
아군 딜러가 세이튼에게 붙어 있어서, 기본 공격 패턴을 피하기가 매우 어려울 때 미리 사용
각성기 사용 콜이 나와서 각성기를 사용하는 아군에게/돌진 후 순간 이동/불 쇼 할 때

1넴의 경우 수호의 연주는 아군이 즉사하는 패턴 때는 우선순위로 써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문양 찾기/주사위 감금직전/룰렛/공놀이/공포

문양 찾기 때 수호의 연주가 있다면, 반피 정도 남은 딜러도 생존이 가능합니다.

주사위 감금 직전에 수호의 연주를 사용하면, 아군이 실패하더라도 풀피 기준으로 전원 생존 가능
수연이 끝나더라도, 끝나지 않는 수호의 쉴드로 생존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기선 끝수 트포를 채용 합니다.

룰렛의 경우 처음 룰렛이 2바퀴 돌 때 수호의 연주를 사용하고 이후 쿨마다 누르면 
룰렛 터질 때 마다 수호의 연주가 들어가 아군이 실수하더라도 생존 할 수 있습니다. (마흐 기준입니다.)

공놀이 마다 심포니아를 사용 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첫 공놀이는 8분 10초즈음에 등장 하니 이에 맞춰 심포를 아껴 두고
두번 째 공놀이 전에 심포를 한개 남겨두고 쭉 쓰다가 마지막에 사용 하시면 됩니다.
두번 쨰 공놀이는 2~3분에 등장합니다.

주사위 패턴 때 대상자가 되면 마흐 스택이 전부 날아갑니다. 조금씩 틱뎀이 들어오더라구요.
(ㅅㅂ.. 재수 없으면 마흐 0스택 시작 됩니다)
음파 진동의 경우 버블 사용 타이밍과 단심 타이밍을 맞추기 위해서 간혹 안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흐+단심이라면 천상 쿨이 9초라 버블 타이밍 내 천상의 연주로만 공증 유지가 가능합니다. (잠깐 끊기긴함)
단심 너프전에는 널널했는데 이제는 조금 쿨이 모자르긴 하네요.

2관문

2-1 소개

미로 입장시간은 최대 5분 10초/마지막 조커 찾기는 1분 극 초반에 가더라도 클리어는 가능합니다.
다만 이후 패턴 운이 좋아야 합니다.

세이튼과 쿠크의 합동 공격이 매우 잦으니, 피면기 및 시간 정지 물약을 챙기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세이튼의 패턴 사용 딜레이는 12~14초 사이입니다. 단 잡기/바람불기/비둘기는 연속으로 사용 가능 하고
이 패턴을 사용하고 나서 세이튼의 딜레이는 초기화 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패턴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주시자만 따로 떨어져서 딜 하다가 패턴이 나올 때 쯤 빠져주면 플레이가 수월합니다

9분 10초 쯤 세이튼이 등장 할 때 세이튼 패턴을 빼고 딜 넣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는 미로 나오고 나서, 빨/파 장판도 마찬가지

특수 패턴이 나온다면(빨파/조커/미로/벨가) 세이튼이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이후에 뭐가 나올지 쉽게 파악 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나 불장판 등 어글자 유도 패턴이라면, 모서리 지점을 사용하면 매우 좋습니다.
아군에게 백어택을 유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로 입장하면 Alt+X 두번 눌러서 모든 UI를 지우고 하시면 편합니다.
이동기는 가능하면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감금 위치를 모르는 경우 걸리는 경우가 많아요.
망원경 유저는 2분 27초에 Q 쓰면 최적화로 가능합니다.
미로에선 모든 캐릭의 이속이 고정되지만, 공속은 다릅니다. 갈망 효과 받으면 Q랑 평타가 더 빨라요.

돌진 카운터의 경우 카운터에 성공한다면 에스더 게이지를 소량 흭득 합니다.

미로 이후 2번째 에스더는 웨이가 가장 좋습니다. 니나브와 웨이의 딜 차이는 약 4000만 입니다.
웨이는 약 60%정도의 무력 게이지를 감소 시킵니다. 아래 짤에서 막타에 쿠크의 찐 무력이 터졌습니다.
3분 중반~3분 후반대에 니나브를 사용하면 후반부 에스더 사용이 매우 긴박합니다.
이 시간대에 웨이를 사용 하여 무력화를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를 통해 에스더 게이지 추가 흭득으로 마지막 니나브 사용이 매우 편리합니다.

2-2 패턴 공략

노말과 다른 패턴은 전무하나, 몇몇 패턴에 낙사가 발동합니다. 반격 패턴이 추가 되었습니다.
맵이 좁기 때문에 맵을 잘 활용 해야 보다 넓게 쓸 수 있습니다. 

레이저 어글자는 움직이는 것 보다 경직 면역으로 버티다가 한대 맞고 피하는게 가장 안정적입니다.

위 사진 처럼 레이저를 유도 하면 사고가 날 확률이 적어지고, 백어택 때리기가 편합니다.
가능하시면 습관화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반격 패턴

고개를 숙이고 난 후 반격 패턴을 사용합니다. 
반격에 성공 시 무력화 게이지가 모두 회복 되니 가능하면 안 터트려야 합니다.

망치 카운터

일반적으로 망치 카운터는 단독으로 사용 하기 보다는, 연속기의 느낌으로 사용합니다.
망치 스탠스에서 기본 공격 2회후 슉-슈슉 하고 나서 쓰는 경우가 있고
디트의 점핑 스매쉬 처럼 점프 이후 땅을 내려 찍고 나서 쓰는 경우
마지막으로 나팔 이후에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카운터는 어글자를 보고 사용하기 때문에, 자신이 카운터가 없다면 빠르게 아군쪽으로 이동하세요

기본 공격 2회후 카운터

카운터 내부 쿨로 인해 카운터 여부는 안 보이나, 망치 카운터 패턴입니다.

점핑 스매쉬 이후 카운터

용량으로 인해 확인은 불가능 하나, 저렇게 내려 찍고 나서 망치 카운터 패턴을 사용 합니다.
저 패턴의 경우 정면에선 회피 할 방법이 없고, 뒤쪽 백어택 자리만 안전지대 입니다.

나팔 이후 망치 카운터

나팔 이후 저렇게 망치를 든다면 카운터 패턴 입니다. 짤에선 내부 쿨이라 카운터가 불가능 했습니다.

빨/파 장판

노말과 유사하나 두명의 인원에게 각각 빨강/파랑 디버프가 걸립니다.
이 인원들은 해당색에 맞는 안전 지대로만 가야 하기 때문에, 디버프가 없는 인원이 브리핑 해주면 됩니다.
EX) 바드가 빨강 붙을게요 등
이 때 수호의 연주가 있다면 세이튼의 공포를 무시한 채 정면을 보면서 다녀도 상관 없습니다.


조커 찾기

패턴 자체는 노말과 동일 하나, 망치를 찍고 나서 병사들이 생깁니다.
이 병사들은 빠르게 처치 하지 않으면 광역뎀을 입히면서 게이지를 증가 시키니 호다닥 잡으십셔
망치 어글자는 아군이 없는 쪽으로 회피 하시는 게 좋습니다. 노란 장판이 어글자 주위에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저 노란 장판을 맞아도 낙사하니 피해야 합니다.

이 때 첫 니나브를 사용하면서 쫄을 한번에 지우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단, 딜이 잘 밀려야 가능합니다
(7분 10~20초 조커 찾기라면 이 방법이 생각보다 편합니다.)

안전 지대 찾기(짭카)

이 패턴 때 사용 하는 공포는 수호의 연주로 방어 할 수 있습니다. 나오는 타이밍 땐 수연을 아끼는 게 좋아요
일반적으로 7분 10초/2분 10초에 나오지만 이 타이밍에 조커 찾기가 나오면 30~40초 정도 밀립니다.
이 패턴이 보이면 중앙으로 이동 해서 안전 지대를 들어 갈 준비를 하는게 좋습니다.
이 때 세이튼이 공포+3번 찍기 패턴을 자주 사용하니 스페이스바는 마지막 까지 아끼는 것을 추천

미로
노말과 파훼 방식은 동일하나, 감금 패턴과 세토가 겹치는 자리가 있습니다.

감금 장판은 요렇게 생겼습니다.

이 장판이 쫄 위에 있는 경우도 있으니, 그러면 병사를 어글을 먹은 후 데리고 가서 잡으면 됩니다.

처음 세토가 오른쪽에서 출발 할 때 7시 지역이 겹치고
세번 째 세토가 왼쪽에서 출발 할 때 1시 지역이 겹칩니다.
5번 째 세토가 오른쪽에서 출발 할 때 7시 지역이 겹칩니다. (보통 이 때가 1분 30~1분 10초)
이후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2-3 바드 스킬 사용 팁

바드의 광시곡은 가능하면 벨가 전 나팔/망치를 들었을 때/각성기 사용 중인 아군에게 사용합니다.
수호의 연주는 저글링/공포 패턴 때 반드시 사용하며 특정 타이밍 마다는 반드시 아낍니다.
7분 10~6분 30/2분 10초 ~ 1분 30 이 때 안전 지대(짭카) 찾기 패턴이 나오는데 공포 패턴을 방어하면 아주 편함.
날렵한 연주를 들면, 저글링 모션 보고 사용 해도 첫 번째 공 부터 뎀감이 들어갑니다.
이 차이로 인해 반피 딜러의 생존 여부가 결정 되기 때문에 날렵한 연주도 좋습니다.

심포니아는 절대로 잡기 범위 안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중갑 입어도 심포니아 쉴드 깨지면서 죽습니다.
(풀피면 살긴 삽니다. 반피면 죽음 중갑이 없다면 풀피여도 사망합니다.)

망치 스탠스의 경우 어글자가 보스 전방에 있으면 위험하니, 이 인원에게 광시곡을 써주면 좋습니다.

버블의 경우 용맹이 우선 순위 입니다. 소서가 있다면 매 점화 타이밍 마다 용맹을 사용 하고
창술사나 타 직업 각성기+아드 타이밍엔 반드시 3버블을 사용합니다.
타 관문 대비 전투 시간이 짧기 때문에, 물약이 부족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벨가 버그 고쳐주세요. 제발..


광그 할 때 너무 힘듭니다. 위치에 있는데 피만 닳거나 게이지만 차거나 피 닳고 게이지도 차던가 택 1 버그
(위 짤에서 소서님은 피는 안 닳고 게이지만 증가했습니다.)

3관문

3-1 소개

3관문 타 관문 보다 더 운의 영역이 크다 보니, 재수 없으면 클리어가 매우 힘들게 됩니다.

쿠크 노말과 다른 패턴은 전혀 없으며, 노말/헬 차이는 2가지만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이언 메이든 때 톱날 속도/마리오시 보스 등장 및 병사들의 밀어내기(낙사됨)
위 2개 말고는 거의 차이가 없으니, 노말에 익숙하지 않다면 매우 힘드리라 예상 됩니다.

마리오 입장 할 때 반드시 풀피가 되도록 유지 해야 합니다.
보스에게 한대 맞으면서 돌파 해야 경우가 있거나, 4마 처럼 병사들에게 반드시 맞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
반피라면 한대 맞고 죽어서 클리어가 불가능 한 경우도 있습니다.
3,4마는 이동 거리가 길다 보니 신속이 높은 캐릭이 가는게 유리합니다.
그러나 신속이 0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마리오 입장자(광대)는 불 쏘는 인형에게 반드시 Q 스킬을 사용 해야 합니다. 
99% 뎀감이기 때문에 이 녀석 잡으려면 약 1.7억의 딜이 필요합니다(쫄의 체력은 170만)
단 2마의 경우 에스더로 잡을 수 있음

공은 누가 부셔야 할지, 나온 공을 부셔야 하는지 등 맵 정리를 누가 할지를 미리 정해 주시면 편합니다.
특히 다음 마리오 입장자가 소환 된 공을 남겨둘지 부셔야 할지에 대한 콜은 즉시 해 줘야 합니다.

에스더를 사용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3빙고 컷이 가능한 타대 조합일 경우 가능하면 에스더를 빨리 써서 3빙고 때 니나브가 차도록 만들기
또는 3빙고 컷이 불가능한 사멸 조합의 경우 빙고전에 최대한 이득을 보고 나서 4빙고 때 잡기

전자의 경우 에스더가 찰 때 마다 바로 사용 해 주시면 되고
후자의 경우 피반전이 끝난 이후에 니나브를 사용하여 니나브가 풀딜이 들어가도록 유도
전자와 후자의 니나브 딜 차이는 약 2500만 정도입니다.

(편집 초보라 사진 크기가 다른건 이해 해 주십셔 .. ㅠ)

전자의 경우 후반부에 패턴이 꼬이면 빙고 전에 3넴에서 광폭화를 볼 확률이 높고
후자의 경우 3빙고 이후 부터 맵이 좁아 플레이가 매우 불편합니다.

첫 짝수 피반전은 가능하면 2스택일 때 보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3스택 때 피반전을 하면 이후에 흘러나오는 광기로 인해 플레이 하는데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흘러나오는 광기는 비아키스 0줄 처럼 광기 게이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디버프입니다.)

3-2 패턴 공략

1넴과 겹치는 패턴들이 많고, 노말과 똑같기 때문에 패턴 공략은 거의 없을 예정입니다.

알비온 패턴(?)

속칭 알비온 패턴은 보스에게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시전하기 때문에 
미니맵을 보고 서포터가 어그로를 먹어주면 편합니다.
땅에 떨어질 때 잠깐 히트 판정이 있으니 서곡-윈오뮤 순으로 써서 버블 수급이 가능합니다.
쿠크가 내려찍는 방향을 보고 이를 넘어가면 최단 거리로 회피가 가능합니다.

쇼타임

위 사진 처럼 첫 부채꼴 대상자가 이후 폭탄 제거반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위 짤의 경우 왼쪽의 흰냥이)
바드의 경우 저 타이밍에 수호의 연주를 사용하면 쇼타임내 쉴드/뎀감이 상시로 유지 할 수 있습니다.


3-3 바드 스킬 사용 팁

수호의 연주와 광시곡 타이밍은 1넴과 매우 유사합니다. 수연의 경우 4방향 불 쏘는 패턴 때도 사용합니다.

버블의 경우 힐이 우선순위 입니다. 빙고 들어갈 때 까지 아군이 포션이 많아야 하기 때문에
아군이 피가 없다면 힐 부터 굴리고 나서 용맹을 써도 괜찮습니다.
클리어 여부는 용맹 횟수가 아닌 패턴운에 결정되기 때문에, 빙고 까지 길게 보는게 좋습니다.

서포터가 가장 중요시 여겨야 하는 것은 마리오 입장자가 반드시 풀피로 들어 갈 수 있도록 케어 해주기
이 때 수호의 연주와 심포니아는 반드시 사용해서, 갈고리 끔살과 공포 끔살을 방지합니다.
수연과 심포니아만 사용해도 마리오 입장자가 풀피로 충분히 들어갈 수 있습니다.
광시곡 쓰려고 하다 광대 근처에서 어글먹으면 게임이 꼬일 확률이 있습니다.

심포니아의 경우 1/2/3/4 마리오 중 2번 사용합니다(본인이 들어갈 때는 사용X) + 쇼타임 한번
3마리오의 경우 쇼타임 때 심포니아를 사용하기 때문에 쿨타임으로 인해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쇼타임 이후 2번 째 체력 반전을 본다면 이 때도 심포니아를 사용 합니다.)
이점 유의 해서 3마리오 입장자는 더욱 더 조심해야 합니다.
반전 이후 나오는 정산 때는 광시곡으로 다 막히기 때문에 굳이 심포를 사용 하지 않습니다.

쇼타임 때는 수호의 연주와 심포니아를 활용해서, 타 서폿 대비 가장 안정적으로 넘길 수 있습니다.
6시에 모인 후 어글자에게 부채꼴 모양으로 장판이 생길 때 수호의 연주를 사용(바드가 중앙쪽에 있어야 좋음)
이후 2초 남았을 때 중간에서 윈오뮤+심포니아를 사용하면 첫 폭탄 빠질 때 심포니아가 1초 정도 남고
2번 폭탄에 다시 수호의 연주 + 윈오뮤 or 광시곡을 사용하여 위험한 타이밍을 모두 넘길 수 있습니다.
이후에 전원 12시로 모여서 돌면 됩니다.

마리오 입장 직전 비둘기 패턴은 매우 위험하니, 본인 판단하에 맞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위 짤은 3마 입장 때 발생한 일이고, 바드가 4마리오라 게이지도 채울겸 사고 방지겸 막았습니다.
단, 본인이 죽을 것 같으면 무조건 피하십셔. 본인 생존이 우선 순위 입니다.

빙고


위 사진 근처에 폭탄이 설치되면 왕 폭탄이 나오면서 전멸합니다.
(왕 폭탄의 정식 명칭은 쿠크세이튼의얼굴이그려져있는해골판 입니다. 틀릴수도 있음!)
첫 빙고는 왕폭탄이 있는 자리 쪽에 완성 하는 편입니다. 그래야 이후에 그쪽으로 안 가서 사고가 덜 나더군요.

보통 세이튼이 어글자에게 패턴을 2번 사용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어글자를 빠르게 파악 하는게 좋습니다.
폭탄 소환 시간은 약 30초입니다.

빙고 오더는 가능하면 서폿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폭탄인 멤버를 케어 해 줘야 하기 때문에 자기 근처에 폭탄을 둬야 케어가 가능하겠죠?
반대로 폭탄인 멤버를 케어 해 주러 왕진을 나가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매 빙고마다 첫번째 폭탄은 망치를 반드시 보고 위치를 결정해야 하고,
세번째 폭탄은 망치가 지나가고 설치해도 늦지 않습니다. 

심포니아는 조합에 따라 123 또는 234 빙고 때 사용 합니다. 타대 조합이라면 123에, 사멸이라면 234에 사용
매 빙고마다 버블을 4~6개를 모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생각하고 유동적으로 버블을 사용하면 됩니다.

수호의 연주는 감전/불쑈/공포 패턴에만 사용합니다.
광시곡은 불쑈 패턴 때 반드시 사용하고, 아군이 붙어 있을 때 기본 공격을 흡수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광대로 변신 했을 때 폭탄은 가능하면 아군은 안 맞게 던져 주시면 됩니다.
특히! 딜러가 선물 폭탄을 던질 때 바드를 맞추면 마흐 스택 날아갑니다..ㅠ

마무리

개인적으로 바드 관련 DM이 많이 와서 간략하게 적어 보려고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바드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서폿 중 가장 높은 공증 업타임을 가지고 있으며, 천상에 있는 공속으로 인한 추가 딜 상승
3버블의 가장 높은 피증과 유리한 패턴 때 사용하는 짤버블
타 서폿 대비 높은 지속 무력
절구 및 광시곡, 윈오뮤/수연으로 인한 압도적인 안정성과 유지력
강인함 채용 스킬이 많아, 피격 이상 패턴에 유리함
빙고에서 가장 압도적인 성능을 보임

단점
음파진동/카운터 위 2가지로 인한 딜러들의 무빙 강제
마나문제가 매우 심각. 마흐가 유지 되도 마나가 모자른데 끊기고 단심 안 터지면 지옥
원거리인척 하는 근접인데, 이동기 쿨이 가장 길고 스킬 구조상 마흐 유지가 매우 힘듬.
정화 없음/낙인 이슈

한줄로 총평 하자면, 핵 사기 스킬인 천상의 연주와 수호의 연주 그리고 광시곡을 보유 했으나 정화가 없다.

스킬은 모두 동일하나 관문마다 트라이포드의 변경이 있습니다. 트포작이 가능한 트포는 전부 5레벨 

사운드 쇼크 M 3-1-1 전설 심판룬
수호의 연주 M 3-1-2 (3관문만 3-2-2) 전설 집중룬
천상의 연주 M 1-1-1 전설 집중룬
스티그마 M 3-2-2 영웅 풍요룬
음파진동 M 3-2-1 전설 단죄룬
폭풍의 서곡 M 2-2-1 전설 풍요룬
윈오뮤 M 2-1-2 영웅 풍요룬
광시곡 M 2-2-2 (2관문만 2트포 강인함 채용)전설 질풍룬

특성은 신 1700 특 500/각인은 각성 중갑착용 절실한구원 전문의 마나의흐름 고정입니다.
(전문의는 3관문 제외 굳이 채용 안해도 무방합니다.)

쿠크 헬은 원맨 캐리가 가능한 레이드 입니다.
서포터의 영향력이 매우 크고, 잘하는 딜러 한명이 잔혈 넣으면서 클리어가 가능 합니다.

할게 없는 요즈음.. 쿠크 헬 한 접시 어떠신지? 가지무침이 아니라 풀 코스 제육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