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피 일반적인 팁이나 기믹이야 팁게에 다 있으니, 진짜 실전에서 필요한 요령(?)들로만 꾸려놨습니다.

공팟만 다니는 유저로써 거진 10~15파티 이상 바꿔가며 얻은 실전 압축팁이라

숙지하고 가면 하드 기준으로도 1~4넴 모두 어렵지 않게 파훼할 수 있습니다.


[1네임드]

- 보스가 전방으로 땅을 쾅쾅쾅쾅쾅쾅찍는 패턴이 있는데, 이 패턴이 카운터가 뜰때가 있고 안뜰때가 있음. 근데 조건이 랜덤이 아니라, 그 찍는 패턴을 전방에서 일정 타수 이상 맞으면 카운터없이 후속찍기가 나오고, 맞은사람이 적으면 카운터가 뜸


- 보스가 전방으로 얇고 길게 노란선을 그으며 찌르기는 총 3회 발동됨. 아무도 안맞으면 3회발동되고 중간에 한명이라도 맞으면 발동을 멈추고 휘두르기 시전. 이걸 왜적었냐면 90줄 이후 익사를 가장 많이 당하는 패턴이니 조심하라고 적음. 어글자한테 3회 시전하기 때문에 어글자가 센스있다면 2넴 쿠크 저글링 빼기처럼 좌우좌로 살짝씩 빼주는게 좋음.


- 140줄이었나 암튼 그 전멸기쓰기전에 안전지대 들어가는 기믹은 너무 빨리 들어가면 틱뎀에 녹아버림. 정확한 타이밍은 보스가 그 비아 2넴 십자스기 할때 터뜨리는 그 검은장판같은걸 팍 퍼뜨리는데, 그거 퍼뜨린 후 빠르게 슉 하고 다시 모이는 순간 들어가면 됨. 이떄 들어가야 틱뎀 최소로 생존가능. 이거 타이밍 재기 힘들다면 최소한 퍼뜨릴때 들어가기라도 해야됨. 그전엔 들어가면 걍 정가-1되는거임


- 128줄 무력패턴때 딴거 보지말고 걍 보스 헤드자리에 간 다음 자기 디버프창 쳐다보셈. 자기 버프창에 '붉은색' 버프 뜨는순간 성부 써주고 팀을 못믿는다면 만능약 같은것도 먹고 그때부터 무력하면됨. 보스 얼굴보고 하는 기믹 아님. 본인 디버프창 보고 하는 기믹임


- 75줄에서 큰 맹독충 두마리 처치하는 기믹에선 아무데나 막 가지말고 검정장판과 초록장판이 서로 좌 우로 나뉘어서 처리하면 됨. 맹독충 두 마리는 보통 7/11, 5/1, 6/12 이렇게 나오는데, 그래도 같은 장판끼리 뭉쳐서 잡아야 디버프 적게쌓으며 잡을 수 있음


- 75줄이든 15줄이든 몰려오는 새끼 맹독충들 무섭다고 피하는 사람들 꽤 많이 봤는데, 그거 피하는거 아님;; 보이는 족족 다 때려잡아야함


- 보스 패턴의 90%는 전방으로 공격한 후 후방을 한번 휘저어줌. 그러니 항상 전방공격이 끝나면 후방패턴에 대비해야함.


- 보스가 전방으로 잡기를 쓰는 노란장판의 패턴들은 잡히지 않으면 반드시 후속타에 뒤쪽을 치고, 잡히면 무조건 앞으로만 공격함. 그러니 누가 잡혔다면 편하게 백어택 프리딜을 넣고, 아무도 안잡혔다면 패턴후에 헤드를 잡던가 빠져야함.


- 보스가 전방을 향해 부채꼴로 팍 하고 찍는 패턴은 이후 그 촉수들을 끌어당길 때 한명이라도 안에 들어가 있으면 큰 범위의 폭발을 후속타로 씀. 속도도 빠르고 범위도 크고 맞으면 홈런이니 찍는건 맞아도 괜찮은데 찍은 후 땡기는건 피하는게 좋음. 헤드딜러들이 트롤링하는 1순위 패턴


- 보통 110줄까지 피를 빼고, 110줄부터 걸리는 1분 타임어택때 실리안을 쓰는게 가장 기믹넘기기에 좋음. 그리고 이 1분 타임어택때 3버블 축오 저달 등 서폿 버프나 아드 암수같은 도핑 다 몰아서 하면 더 효과적임. 물론 이 도핑들은 맨 마지막 페이즈인 2분간 30줄 빼기에서도 한번 더 써줘야함.


- 1넴의 일반 카운터 패턴은 방방뛰면서 찍기 3~4회 후 마무리 쿵 찍을때 / 전방 90도까지 난도질한 후 / 전방으로 세게 세번찍고 270도 범위 부채꼴로 후려치는 순간. 이렇게 세개임


- 90줄까지 깎고 그 잠기는거 피해서 다음지역으로 갈 때 절대 하면 안되는게 하나있음. 바로 검은장판 초록장판이 서로 비비기임. 이거 잠기는거 그렇게 빨리 안잠기니까 같은 바닥장판끼리 모여서 가던가 아니면 검은장판은 좌측통행 초록장판은 우측통행 이렇게 정해서 가야함. 이거 막 혼비백산으로 가다가 피 거덜나는경우 많이봄.


- 이건 워로드or디트전용 팁인데, 90줄끝나고 물피해서 익사하는 투기장으로 진입하면, 보스가 큰점프를 한번 뛴다음 6번 점프를 뛸거임. 그 큰점프 뛰었을때 인듀어나 도발을 걸면 혼자서 6점프를 뺼 수 있음. 본인은 보통 4점프는 사이드로 빼고 5~6점프는 위험핑 찍으면서 중앙으로 유도함. 그 쿠크 3페 공중패턴 하는것처럼. 익사지역이라 중앙으로 빼줘야 파티원이 좋아함


- 50줄에서 히든이난나로 무력화시키면 이후 에스더게이지가 꽤 많이 회복돼서 다시 2분 30줄 발악패턴때 실리안이 나오니 이걸 활용해서 쉽게 깰 수 있음


- 15줄 기믹을 애매하게 설명한 팁들이 많은데, 진짜 제대로 수행하려면 일단 시작할때 이난나를 깔고 최대한 빠르게 '짤스킬'들로만 맹독충을 지움. 그렇게 맹독충을 지우다가 자기한테 질병 버프가 걸리면 바로 보스한테 붙어서  버프걸고 극딜로 실드를 벗겨냄. 만약 이난나를 안쓴다면 시작할 때 일단 중앙에서 질병스택 쌓으며 외각에서 몰려오는 맹독충 빠르게 다 제거해야함.

15줄에 보스한테 붙으면 데미지는 없지만 계속 질병스택이 한 0.8초 간격으로 쌓이는데, 쫄지말고 계속 딜하다가 스택 8정도 쌓였을때 그 장판 밖으로 빠져나가면 디버프 바로 싹 다 풀림

그렇게 안으로가서 딜했다 8스택일때 살짝나갔다 하면 안전하게 클리어됨. 물론 중간중간 튀어나오는 맹독충 처리는 기본센스. 이게 안전한 이유는 이 기믹에서 젤 위험한 외부 검은 우물장판은 내부에는 잘 안깔리기 때문임. 그니까 8스택 이상 쌓였을때 지우기위해 외각으로 나갈때만 그 검은장판 잘 보고 피하면서 스택 지우고오면 됨.

여기서 젤 잘 뒤지는게 맹독충도 득실거리고 외부 검은장판도 졸라 튀어나오고 중앙에선 웬 재수없는 독극물 뿜어내니 화면이 너무 어지러워서 지레 겁부터 먹어서 터지는건데, 걍 겁먹지말고 철저히 버프받고 안에서 딜하면 외부 검은 장판에 죽을일은 거의 없음


- 만약 스펙이 딸리는 파티라면 저 15줄 팁을 잘 숙지하고 이난나 없이 기믹을 수행하는걸 추천함. 왜냐면 스펙딸리는 파티의 진짜 지옥은 저 15줄 맹독충 러쉬가아니라 그 후 30줄로 다시 차고 2분 타임어택 주는 이 구간이기 때문. 이 때 실리안 박아야 안정적으로 클리어 가능함.





[2네임드]

- 2네임드는 억까패턴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굳이 억까패턴을 뽑자면 위험한 패턴때 질병게이지 꽉차서 해충스턴 걸리는거임. 이건 파훼법이 있음. 일단 바드 수연 상태이상을 쓰면 게이지가 꽉차도 면역뜨고 게이지가 초기화됨. 물론 꽉차기 전에 걸어놔야함. 그 외에도 각성기로 씹기, 워로드1각으로 씹기, 시정으로 씹기, 스페로 씹기, 빛만능 미리먹어서 씹기 등 다양한 상태이상 면역 방식들을 사전에 써주면 됨. 이것만 신경쓰면 2넴에 억까따윈 없음.


- 수건돌리기 기믹에선 최소 3명이상이 위장로브를 가지고 '위장로브 -> 랜턴들기'를 해주는게 좋음. 안전성 엄청나게 높아짐. 위장로브 끝나고 빨간놈이 움직이기 시작하면 바로 던져버림. 이렇게 3번만 던져줘도 기믹 거의 끝날시간 다 됨. 이 때부턴 걍 줍기디버프 없는사람들이 줍자마자 바로 던지고 또 받고 던지고 반복하면 쉽게 클리어됨.


- 수건돌리기 패턴에서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카운터치려고 본인한테 똥있는데 카운터 치러 가는건데, 절대 안됨. 무조건 똥외각깔기가 우선임. 본인이 카운터를 쳐야하는데 똥도 있다하면 팀원한테 못친다고 하거나 지원요청하고 걍 똥 구석에 깔아야됨. 이것땜에 리트 엄청남.


- 중앙에 빨간장판 깔고 꼬장+즉사 목베기 쓰는 패턴에 즉사패턴 시전중 or 시전후에 정면에서 에스더를 쓰면 합공이 나가는데, 굳이 이걸 맞추겠다고 에스더 아끼는거 별로 추천하지 않음. 그냥 맞출 수 있을 때 실리안 싹 다 맞추면서 진행하는것도 나쁘지 않음. 딜이 정말 안밀린다 싶으면 이 방법을 쓰는걸 추천.


- 중앙에 빨간장판 깔고 꼬장부리는 패턴은 처음엔 일반패턴 한 40초 쓰다가 즉사를 쓰고, 두번째 깔때는 장판 깔자마자 바로 즉사를 씀. 세번째는 또 다시 처음처럼 40초 일반패턴 후 즉사 씀. 이걸 숙지하고 질병게이지 컨트롤을 해주는게 중요함. 게이지가 높다면 미리 걸리고 서폿한테 케어를 부탁하는게 좋음.


- 랜턴 도는거 원리 잘 모르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림자에 있다가 일리아칸 양 옆에 있는 초록해골 중 반짝이는 해골 반대쪽으로 돌면 됨. 예를들어 12시 그림자에 숨어있는 상태(일리아칸은 6시를 바라봄)에서 왼쪽 해골이 반짝이면 안반짝인 오른쪽 해골이 있는 시계 방향으로 돌면 되는 것.


- 데칼6+보라링 2개 패턴은 장판 가진 사람들은 6시로 모이고 나머지 인원은 7~5시인 270도 범위 내에서 데칼을 빼주면 됨. 위쪽에서 뺀 사람들은 그냥 위로 쭉 가면 안맞고, 중간에 있는 사람들은 위나 아래 중 한 곳 선택, 5/7시에 가까운 사람들은 뺴고 6시로 가면 됨. 보라링 대상자들은 겹치듯이 딱 붙어있어야만 예쁘게 터지니 꼭 잘 모여있기.


- 0줄 패턴은 시작하자마자 실리안 박고 부식+파폭한다음 각자 x3 , x3+1에 서서 중앙에 짤로 넣을 수 있는 파괴스킬들 넣으면서 카운터를 쳐줘야함. 괜히 메인스킬인데 파괴달렸다고 그거 박다간 촉수를 못지우는 불상사가 생기니, 메인스킬에 파괴가 달렸다면 일단 킵해두고 촉수에 쓸 것. 보통 4카운터에 1실리안이 찰정도로 게이지가 혜자이니 카운터는 절대 놓치면 안됨. 촉수랑 카운터랑 같이있다면 당연히 촉수 무시하고 카운터가 우선임.

중간중간 파괴를 잘 넣었다면 2실리안으로 깨지고, 파괴를 잘 못넣었다면 3실리안까지 써야함. 근데 3실리안 쓸려면 0줄때 이미 실리안이 있어야하고 카운터 실수도 없어야될만큼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웬만하면 짤딜 파괴스킬 채용해서 2실리안으로 끝내는게 좋음.


- 딜이 부족한 파티라면 0줄전에 3실리안까지 써도 됨. 바로 위에 적었듯 파괴 잘 우겨넣고 2실리안만 모아주면 클리어가 되기 때문. 딜부족파티는 0줄전에 3실리안써서 0줄보고 기믹수행 잘 하는게 더 좋은방법일 수 있음.


- 2넴은 일반패턴중에 위험한 패턴이 없으니 패턴은 따로 설명안함




[3네임드]

- 처음 일리아칸 조우 시 확정적으로 쓰는 내려찍기는 맞아주는게 좋음. 찍는 위치는 백헤드 표시를 보고 추측해서 서면 됨. 보통 워로드나 서폿이 맞아주면 좋고, 이걸 맞아주는 이유는 맞아줘야 낫회전을 안쓰고 백어택 포지션 잡기도 좋기 때문. 대신 맞고나서 일리아칸이 2타 쓰기위해 공중에 떴을 때는 무적판정이니 스킬이나 배템은 2타 찍고나서 쓰기시작


- 배틀아이템은 물약/암수/성부or성폭/시정 고정이고 각 파티마다 한명씩만 성부or성폭 대신 수면폭탄을 들면 끝. 만약 파티에 스킬정화가 있는 유저(기공사 워로드 홀나 도화가 등)가 있다면 해당 유저가 수폭 들면 끝.

이유는 3관 0줄은 히든으로 넘기니 부파가 필요없고 4관 부파는 수치가 낮으니 유저들이 좀만패도 부파돼서 저거 외에 딴게 필요없음. 아드도 딜 넘치는 레이드라 안드는게 좋음. 시정이 정말 중요한 페이즈임.


- 시정이 정말 중요한 이유는, 너무 위험한 변수들을 시정이 다 차단해주기 때문임. 시정으로 막아지는거 -> 팀원이 시체로 사망or시간지날떄 폭발 즉사 막아줌 / 해골피하기 가불기때 다 막아짐 / +#ㅁ 다 막아짐(시작전에 맵끝과 일리아칸 사이 중간에서 시정먹으면 +#씹고 ㅁ은 원래안맞음) / 길로틴(도끼 지나가는거) 작은거든 큰거든 다 막아짐 / 일리아칸 즉사 낫베기 막아짐 / 피자 잘못 돌 때 막아짐 / 3넴 30줄 몹에게 막혀서 레이저 맞을때 막아짐 / 4넴 디스코팡팡 가불기 장판 막아짐 등등 시정하나로 즉사급패턴 다 막아져서 안전성이 20000%늘어남


- 일리아칸의 즉사 목베기는 아군이 cc기나 해충디버프로 그로기 상태일때 나오며, 보통 후방으로 피하지만 전방에서도 일리아칸에게 딱 밀착하면 맞지 않음. 벨가누스 브레스가 주둥이에 딱 붙으면 안맞는것과 같은 원리. 그러니 도저히 피할각이 안보일땐 일리아칸에게 딱 붙기라도 해야함


- 일단 각 줄마다 팁 들어가기전에, 하브6관 하듯이 릴레이 암수를 해주면 좋은데, 일단 4관 가기전까진 암수를 각자 하나씩만 던져도 충분함. 암수타이밍은 첫 조우(1) / 197줄 무력 직전(2) / 166줄 줄다리기 무력 직전(3) / 140줄 도형 완성 후(4) / 찐무(5~6) / 나머지 2~3개는 33줄 되기전까지 적당히 상황봐가면서 던지면 됨


- 196줄에서 무력기믹이 시작되는데, 일단 미리 빠져있지말고 다 안으로 들어와있음. 그 후 무력이 시작되며 일리아칸이 몸을 부르르 떨 때 약 2초간 모두가 무력스킬을 우겨넣고 빠져야됨. 이렇게 하면 초반에 무력을 많게는 최대 1/5까지 빼고 시작할 수 있음. 이렇게해야 무력을 2탐이 아닌 1탐만에 끝낼 수 있음.


- 또한 196줄 중앙으로 갈 때 약 1초간 제대로 딜이 들어가는 타이밍이 있으니 남은 딜스킬 있다면 써줘야함


- 166줄에서 줄다리기 기믹이 시작되는데, 미리 자리 잡지말고 다 같이 3시방향으로 달려가면 일리아칸을 한 4~5초간 줘팰 수 있음. 딜 100% 다 들어가는 꿀같은 프리딜 타이밍이기 때문에 무조건 딜하고 빠지는게 좋음. 어차피 9시에 있는 보라색 줄은 기믹 시작되고 약 5초뒤에 활성화됨. 그전에 가봤자 멍때릴 뿐이니 기동성 좋은 유저들이 패다가 가서 먹어주면됨. 공팟에서 여기 미리 자리잡는 파티 너무많이봄. 딜로스 심각.


- 143줄에 도형하러 중앙에 가는데, 여기도 마찬가지 약 1초간 제대로 딜이 들어가는 타이밍이 있으니 남은 딜스킬 있다면 써줘야함


- 143줄 도형 성공 후 무력화 딜을 한 후, 보스가 일어나면 그때부터 폭주모션이 끝날 때 까진 딜감이 적용되니 스킬 및 배템 아껴야함


- 제일 중요한건데, 일리아칸 3넴은 구라안치고 올 무기22강 딱렙에 9멸끼리 가도 딜이 여유로운 보스임. 그러니 폭주전까진 서폿들이 딜버프 돌리다가 폭주 후에는 1버블 힐을 계속 돌려서 4관 전까지 물약을 최대한 세이브하는게 중요함. 물련 숙련자들 기준이지만 어쨌든 숙련은 하다보면 되는거니까


- 30줄 전까지 에스더를 총 두 번 쓸수 있는데, 각이 보인다면 무조건 쿨마다 써주는게 좋음. 그리고 첫번째는 다들 실리안을 쓰지만 두번째에는 이난나 쓰는 파티도 많은데, 패턴이 악랄하거나 상황이 여의치 않을때에는 쓰는게 좋겠지만 두번째도 보통은 찐무를 보기위한 웨이나 딜을 빠르게 밀기위한 실리안이 더 좋음. 참고로 일리아칸 폭주때는 무력이 안밀리는 패턴이 있으니 주의(레이저 등)


- 외각에 빈틈없이 똥을 깔면 더 이상 똥이 안쪽으로 증식하지 않음. 즉 내부 플레이어들은 안으로 튀어나온 똥만 제거하면서 외각은 지우지말고 빙 둘러야함. 물론 이건 140줄 도형때 파티원이 외각땜에 힘들어하면 지워주긴 해야함. 이후 다 둘렀다면 그냥 버리고 나와서 8인이 다같이 33줄까지 딜 계속하면 됨

저렇게 똥을 깔면 좀 위험한 패턴이 해골피하기 패턴이랑 +#ㅁ 패턴인데, 이 때는 각이 안보이면 시정을 적극 활용해야함. 해골피하기 패턴은 약간 꼼수가 있는데, 파티원 8명이 서로 곱3/곱3+1로 슨다음 시계든 반시계든 삥삥 돌면 손쉽게 유도해골 파훼됨. 


- +#ㅁ패턴은 나오는 기준은 맵이 아니라 일리아칸의 백헤드 기준임. 그러니 일리아칸이 중앙으로 갔다면 어느위치를 바라보고 있는지 꼭 확인해야함


- 일리아칸이 중앙으로 이동 시, 해골피하기 / +#ㅁ중 하나가 나오는데, 구분방법은 중앙으로 이동 후 일리아칸 주변에 진한 원형마법진이 생기면 해골피하기, 맵 전체에 연한 마법진이 생기면 +#ㅁ


- 폭주 이후부턴 백스텝이나 프론트스텝을 자주 쓰고, 스텝 이후 특수패턴을 많이 쓰는데(즉사/레이저/찍기 등), 굳이 이게 무슨 패턴인지 예측할 필요가 없음. 그냥 그 모든 패턴들이 다 레이저를 쏜다고 생각하고 거리를 벌리며or좁히며 위아래 무빙치면 됨.


- 스택 관리한다고 위험한 상황인데 애매하게 게이지 안채우려고 사지로 뛰어드는 짓은 하면 안됨. 어차피 외각에 똥깔고 하면 어지간히 재수없지 않는이상 0줄 가기전에 5스택 쌓여서 죽을일은 없음. 좀 손해보더라도 독장판을 밟거나 하는 임기응변이 필요함


- 표식의 종류는 총 4가지임. 물론 이건 팁게에도 있는거지만 그거 외에 잘 모르는 팁을 적어봄. 일단 빨파는 따로 설명할게 없고, 초록은 두명씩 링크로 연결되는데, 이 링크에 파티원이 닿으면 질병게이지가 빠르게 쌓임. 그러니 두 사람씩 짝지어서 외각으로 돌며 똥을 빼주는게 중요함. 막 중앙을 가로질러 가면 팀원들 다 방사선에 노출되는거임

검은색은 세명씩 짝지어서 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풀릴때까지 생존해야 하는데, 이 때 무조건 맵 외각으로 세명이 붙어서 위쪽이든 아래쪽이든 한 방향을 정하고 빙글빙글 돌아줘야함. 그럼 손쉽게 레이저를 피할 수 있음. 이거 합 안맞추고 혼비백산하며 터지는거 너무자주 봄. 또한 검은색 오라에 다른 유저가 닿으면 데미지를 입으니 그렇게 외각에서 레이저 빼주며 일리아칸한테 조심히 붙으면 됨


- 33줄이되면 외각이 부서지며 무한 쫄러쉬 + 레이저 패턴이 시작되는데, 쏘는 레이져의 종류가 총 3개임. 이 레이저는 유심히 보고 분석해 봤더니 구분방법이 있음.

이렇게 손가락에 동그란 구체를 모으고 있다면, 발사 후 시계or반시계로 도는 레이저 / 좌우로 쏘는 레이저 둘 중 하나가 나감. '뭐야 랜덤이란 소리잖아' 라고 할 수도 있지만, 발사전에 이게 회전인지 좌우인지 구분이 가능함.

만약 저렇게 모으고 있다가 저 구체가 저렇게 꽉 차며 초록색이 되면 회전 레이저이고

어두운 구체를 저렇게 일리아칸이 손으로 흡수하면 좌우 레이저를 발사함.

또한 이 두개는 모션이나 이펙트 말고 시간으로도 알아낼 수 있는데, 회전레이저는 타겟설정 후 발사속도가 빠르고, 좌우레이저는 본인에게 갈무리하는 시간이 추가되어 타겟설정 후 발사속도가 느림.

마지막으로 저렇게 양손에 응축된 초록빛을 머금고 있다면 전방으로 굵은 에네르기파를 발사하는 패턴임. 이 패턴은 처음부터 저렇게 차징하고 추적할때도 있지만

이놈을 머금고 있다가 갑자기 손의 자세를 바꿔서 저걸 쓸때도 있으니 유심히 봐야함

팁게가보면 여기선 무조건 백만 잡으라고 하는데, 진짜 숙련이 되면 이걸 활용해서 갈무리 때는 헤드어택 딜러들도 헤드를 잡고 딜할 수 있음. 물론 별로 중요하진 않음 ㅎㅎ


- 15줄에 웨이쓰면 패턴이 뭐든 확정으로 히든웨이 발동됨




[4네임드]

- 패턴 파훼법이야 팁게에 다 있을거고, 이 관문의 핵심은 얼마나 딜을 '쫄지 않고' 넣느냐에 있음. 패턴 대부분이 막상 까보면 다 단순한 편이기 때문에 과감한 딜이 중요한 페이즈임. 딜=무력이기 때문에 쫄지 않는게 핵심.


- 특히 위의 공략을 다 읽었다면 여기까지 왔을 때 모든 파티원이 2개의 암수와 많은 회복약을 가지고 있다는걸 알 수 있음. 이 때부터 암수를 끊어지지 않게 릴레이로 다 털고, 절구나 힐구슬도 다시 용맹과 달로 바꿔야함. 이 때 부족한 생존력을 3관에서 아껴놨던 회복약으로 다 떼우면 됨.


- 4관은 조우시 무조건 암흑브레스를 쓰기 때문에 미리 뒤로 가있는게 좋음. 브레스 후 나오는 2개의 촉수는 '막타'를 친 사람에게 무력수치 증가 버프를 걸어줌. 이 버프는 총 5중첩까지 가능하니, 파티에서 무력이 제일 좋은사람이 먼저 5중첩을 쌓는게 제일 좋음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무조건 한사람 몰빵한다고 상황이 안맞는데 남겨두는건 그리 좋지못한 선택임. 그럴땐 다른 무력좋은 유저가 대신 먹어도됨. 어차피 이건 중첩이 무한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나눠먹어도 큰 문제는 없음. 다만 파티에 무력몰빵 세팅(급타중갑워로드 등) 유저가 있다면 양념을 쳐줘서라도 다 몰빵해주는게 좋음.


- 검은 브레스를 쓸 때 유저 발밑에 주는 웜은 보통 끝에있는 양 쪽 모서리에 설치하게 되는데(스샷 노란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모서리는 그리 좋은 위치가 아니라고 생각함. 본인은 모서리보단 일리아칸의 몸통부근의 위치, 즉 중앙 범위에 까는게 좋다고 봄(스샷 초록네모)

이유는 총 다섯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는 일리아칸은 주기적으로 기둥을 잡고 시점을 돌림. 그럼 양 끝에 있던 웜이 화면이 돌아가면서 일리아칸에게 딱 붙어버릴수가 있음.

위 스샷처럼 화면이 돌아갈 시 노란원이 빨간원쪽으로 이동해버리는 일이 생길 수 있다는 것. 이게 뭐가 문제냐면, 저 위치는 백딜러들이 손뒤에서 백을 잡는 위치 중 하나이며, 일리아칸의 가슴빔 난사를 피하는 안전지대이기도 함. 그래서 저 모서리 웜땜에 상황이 안좋게 흘러가는 경우를 많이 봄

두번째는 디스코팡팡 꼼수지대와 저 웜의 설치위치가 겹침. 디스코팡팡에는 꼼수지대가 하나 있는데, 그게 각 모서리에 위치하다보니 거기 웜이 깔리면 난감해짐. 이건 아래 후술할 디스코팡팡 팁을 보면 이해됨

세번째는 일리아칸의 대부분의 패턴은 중앙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저렇게 구석으로 피해야 하는 일이 다반사임. 부파했을때도 마찬가지 모서리웜이 시점으로인해 손 뒤로 이동해버리면 프리딜 각이 잘 안잡힘

네번째는 웜에 들어가야하는 찍기 전멸기 패턴 때, 파티원들이 웜 위치를 찾지 못해서(시점돌아간거 때문에) 헤매다가 전멸하는 장면이 꽤 흔하게 나오는데, 중앙에 깔게되면 이 현상을 크게 완화시킬 수 있음. 원리는 단순한데 맵이 정사각형이다보니 중앙에서 면까지의 거리가 중앙에서 대각선 모서리까지의 거리보다 가깝기 때문임. 즉, 더 잘보인다는 것.

다섯번째가 제일 심각하고 중요한 사안인데, 4페에서 일리아칸 몸통 좌우쪽 바다를 잘 보면 양쪽이 소용돌이 치고 있음. 다른지역엔 빠져도 나올 수 있지만, 이 지역엔 빠지면 바로 '즉사' 판정임. 근데 만약 화면이 회전되고 웜이 보스쪽 모서리로 위치가 바꼈을 때 전멸기를 피한다고 웜에 들어가면, 땅을 찍고 웜이 부서지는 반동으로 날라가면서 저 지역에 빠져 '즉사'를 할 수도 있음. 굉장히 억울하게 죽을 수 있음


- 4관은 '딜'보단 '무력화'가 100000000배 중요한 곳임. 무력화가 곧 딜인곳이기 때문에 팀에 급타 세팅을 할 수 있는 유저가 있다면 최고임. 3넴 자체도 딜이 널널하기 때문에 한명이 무력보조세팅을 해도 좋으며, 4넴 시작부턴 중갑 급타든 무력좋은 캐릭이 하나 있고 없고에 따라 딜 미는데 큰 차이가 남. 3넴도 급타가 내부해주거나 찐무 잘 봐주면 딜 잘밀림. 예를들어 워로드라던가워로드라던가워로드라던가워로드라던가워로드라던가워로드라던가


- 딜러들이 명심해야 할 건 절대 '쫄딜'을 해서는 안된다는 거임. 팁게에 있는 패턴 공략들을 보고 숙지한다음, 어지간한 패턴의 안전지대를 찾아서 빡세게 딜을 넣어야함


- 4관의 부위파괴는 어느곳을 때리든 오른쪽팔찌 -> 왼쪽팔찌 -> 심장 고정임. 그러니 첫 무력화가 됐다싶으면 무조건 오른쪽 부파하러 가야함. 즉, 하루종일 왼쪽손만 줘패서 무력을 시켜도 부파는 오른쪽으로 뜬다는 소리. 또한 부위파괴 요구수치가 낮기 때문에 파폭 부식 없이도 쉽게 됨. 부파도르 있으면 솔부파도 가능


- 일리아칸 레이드 '첫 입장'시 3관에서 히든웨이를 쓰고 4관가기전 영상스킵을 하지 않으면 '에스더 게이지 30%이상을 회복한 상태'로 시작 가능. 물론 그 판에 딱 한번만 활용가능. 또 쓰고싶으면 중단후 다시 입장해야함.


- 2부파시 뎀증100% 3부파시 뎀증 200%로 폭딜이 들어가며 보스가 순식간에 녹으니 쫄지말고 과감하게 딜해야함. 다시말하지만 딜=무력임.


- 2부파후 전멸기때 쓰는 히든이난나는 확정적으로 일리아칸의 3무력화를 발동시킴


- 히든이난나가 있다고 이것만 노리는 파티가 있는데, 무조건 히든이난나 쓰는게 능사가 아님. 물론 게이지 잘 차있고 팀원 잘 살아있으면 히든이난나가 베스트긴 한데, 2부파이후 죽은 파티원들이 많다면 파티원들 예토전생 시 웨이도 고려해봐야함. 일단 파티원 시체 하나하나가 중간보스 끼고 하는 느낌이라 웨이로 시체 모두처리+일리아칸 무력 및 피 60줄까기가 동시에 가능하기 때문.

이후 어떻게든 추가무력을 우겨 넣으면 히든이난나 없이도 3무력화가 가능하긴하니 괜히 객기부리지 말고 팀이 많이 죽었다면 웨이를 쓰는걸 추천함.


- 전멸기때 들어가서 피하는 웜장판은 실수로 밟아서 웜이 튀어나왔다면 웜을 제거해줘야함. 안제거하면 이놈이 주기적으로 맵에 랜덤하게 독장판 뿌림


- 디스코팡팡(약 198줄)이 시작될 때 맵에 웜장판들이 있다면 시작되기 전에 밟아서 튀어나오게 한다음 없애줘야함. 그래야 디스코팡팡이 편안해짐. 다만 보험용으로 젤 위치 예쁜걸로 1개 정도는 남겨둘 것을 추천. 재수없으면 팡팡끝나고 웜없이 전멸기 맞을수도 있음.


- 디스코팡팡에는 약간 꼼수같은 장소가 있음. 아래 스샷이 있는 위치로 가면 그나마 안전하다고 보면됨.

운좋으면 저기 서있는동안 한대도 안맞고 손쉽게 넘길수도 있음. 일리아칸이 주기적으로 쓰는 찍고 쓸기와 브레스를 전혀 안맞는 장소인건 덤. 애매하게 서 있는건 안되고 모서리에 딱 붙는다는 생각으로 서 있어야함. 그 상태에서 만약 모서리에 똥이 떨어지면 면을 따라 끝에 붙어서 일자로 회피하는게 좋음. 중앙쪽으로 회피하면 재수없으면 레이저에 골로가기 때문.


- 디스코팡팡때 워로드 1각 및 전장의 방패는 생존에 굉장이 용이함. 3넴에선 워로드가 사실 1각을 쓸 일이 없다고 보면되니 1번정도만 쓰고 4관까지 아꼈다가 여기서 디스코팡팡에 써주는게 좋음. 이후 나머지 하나는 4관 극후반 보험용.

- 중갑+쌀거숲+급타+2악몽+4지배 들고 무지성 무력딜 넣는 워로드는 4관에서 0티어도 아닌 그냥 '신'. 1~3넴의 극한의 헤드어택 혐오를 1~4의 기믹처리 최강인 것으로 상쇄할 수 있음.




[젤 중요한거]

딱렙으로 못밀거라 생각하는데, 1~3넴 모두 딱렙으로 절대 못밀지 않음. 일단 1600이면 딱렙이라도 기본무강이나 기타 내실 카드작 보석이 오버스펙이기 때문에 딱렙으로 가도 딜부족현상은 없다고 보면 됨. 물론 기믹수행 잘 하고 패턴 적당히 숙련됐을때 기준임. 대신 딱렙이면 파티원 두명이상 죽을때부턴 어거지로 밀기 힘들다고 봐야함.

오히려 3넴은 스펙이 좋아버리면 4관전에 에스더를 두번밖에 못쓰게 되거나, 30줄패턴때 딜컷하고 산책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기기도 함. 즉, 딱렙 올무기 22강+9멸 8인 파티로도 딜은 널널한게 3관이란 소리.

그니까 쫄지 말고 좀 힘들더라도 1600넘는다면 서폿구해서 깨보는걸 추천함. 은근히 지금 공팟에 서폿많음.

클리어 인증 스샷 외 캡쳐 사진 출처 : 이다의 게임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