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www.bodnara.co.kr/bbs/article.html?num=175763

윈도우의 bitlocker를 이용하거나 윈도우 11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TPM을 활성화해야 사용이 가능한데,
라이젠에서 제공하는 AMD fTPM 기술을 켜면 엄청난 성능 저하가 일어나는 현상이 발생함.

대표적인 증상으론 아래의 동영상 참고


해결 방법으로는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있긴한데.. 거기에서는 다른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 있어서 비추천하고

메인보드 설정에서 fTPM을 끄면 해결됨. fTPM 설정 여부가 윈도우 11을 설치할때만 필요한거지 사용할 때는 상관 없어서 끄고 사용해도 무방함.

로아하면서 뚝뚝 끊긴다는 분들은 위 설정 해제하면 해결될 수 있으니 꼭 확인하고 해제하세요.


+ 08.31 추가

1. 발로란트를 플레이하시는 분이라면 TPM 기능을 비활성화하면 안됩니다. 
   발로란트의 보안 프로그램인 Vanguard가 TPM 기능을 활성화하지 않으면 게임 실행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로아는 따로 해당 기능을 꺼도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2. 로스트아크를 플레이하는 유저라면 TPM 기능을 꺼놓아도 보안에 따로 큰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TPM 기능을 사용하는 이유가 개인 정보로 인증을 할 때 (지문 인증, 홍채 인증) 암호화 할려고 사용되는 기능인데
   거의 대부분의 사용자가 노트북으로 로스트아크를 플레이하지 않습니다....
   지문 인증이나 홍채 인증을 사용하는 유저의 경우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진행하시거나 TPM을 끄고 다른 인증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3.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따로 추천드리지 않는 것은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하다가 외부의 요인으로 컴퓨터가 꺼지게 되면 답이 없게 되버려서.. 따로 추천드리지 않았습니다. 컴퓨터를 좀 잘 아시는 분은 TPM 오류가 해결된 버전으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하시면 됩니다.

4. 자신의 컴퓨터에 TPM이 활성화되어 있는지는 https://sunstar2.tistory.com/2185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