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사진도 좀 올려가면서 상세히 작성해볼려고 했었는데 곧 카던 개편도 된다고 하니 

원대랩 300 찍으면서 카던 돌만큼 돌면서 느낀 팁들을 좀 적어보고자 합니다. 

캐릭별 상세 사항은 제가 키워본 캐릭 위주로만 간략히 언급하겠습니다.

뉴비용 글은 아니며, 원대랩 높은데도 불구하고 카던을 대충 돌았던 고인물용 글입니다. 



1. 저는 원한전각과 선수필승 전각을 읽었으며, 모든 캐릭 전부 원한3 다른옵6 악세를 

   선수필승3 다른옵6 악세로 스위칭해서 돕니다.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카던을 위해서

   이 정도 투자한 걸 단 한 번도 후회해본 적이 없습니다. 



2. 카던 돌 때 폰으로 스톱워치 실행시켜서 돌아보세요. 나름 목표의식과 도전욕구도 생기고

   자기가 빠르면 빨라서 만족, 느리다면 문제점 파악이 가능합니다. 

   캐릭마다 스킬쿨이나 속도가 체감이 다르다 보니 잘 돌고 있는 줄 알았는데 막상 시간 재보면 헉?? 

   이럴 수 있습니다. 저도 이 글 쓰기 위해 이것저것 체크할려고 한 한 달 정도 이렇게 해봤는데, 

   타임어택놀이 할때랑, 유투브 보면서 무지성으로 돌 때랑 20-30초 안팎으로 차이 나더라구요. 
  
   캐릭 레벨대랑 맵마다 다르지만 1관문 40초, 2관문 1분 40초, 3관문 2분 40초 기준을 두고 도시면 됩니다.

   이보다 짧으면 잘 도는 거고, 이보다 10초 이상 걸리면 느린겁니다. 

   토벌전같이 타임어택 기능 패치 좀 해 주면 좋겠는데 말이죠.



3. 사람이 느끼는 재미는 성취욕과 랜덤성에서 오는 부분이 큽니다. 성취욕은 1번에서 얘기했고, 

   랜덤성은 지루함을 막아줄 수 있는 변화인데, 이게 카던에선 바로 배신셋이죠. 

    3가지 버프의 3중첩으로 인한 다양성, 버프를 한 개씩 먹었을 때 터지는 초월버프의 사기성 재미. 

   스킬쿨이 긴 캐릭일수록 효율이 더 좋고, 신속캐릭이라도 스킬을 더욱 난사할 수 있게 해주는. 

   그래서 저는 간혹 어떤 캐릭은 매혹셋이 더 좋으니 구원셋이 더 좋으니 하는 의견이... 글쎄요... 



   그리고 배신셋의 가장 큰 묘미는 운석버프입니다. 획득 후 버프창에서 26초, 16초, 6초 마다 데미지를

   주는데, 아시다시피 이게 주력기 하나 만큼의 딜을 내 주고, 2관문 보스에서 전극버프가 없을 경우 

   운석 버프 하나만으로도 보스가 한 방에 죽습니다. 

   그래서 스킬 사이클 사이에 버프창 보면서 운석 데미지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스킬쿨을 아껴보세요. 

   몹 모인 지점으로 쉽게 떨어뜨리기 위해 스페 아끼는 것도 필수입니다. 고인물들은 이제는 버프시간

   보는 것 쯤은 익숙하실테니, 적응되시면 스킬에 한층 더 여유 생기실 겁니다. 

   솔직히 스킬 막 굴리다가 다 쿨이라서 몹 모은다는 핑계로 그냥 돌아다니거나 하신 적 있잖아요. 

   스킬 하나 쿵 찍고 나면 그 자리에 운석 떨어지고... 그런 거 함 줄여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4. 전극 버프가 2중첩 이상이라면 쫄몹들은 한 방에 정리가 되니 스킬 굴리는 것보다 무빙 열심히 하는게 

   더 빠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상술사의 칼바람 360도나 슬레의 브루탈 같이 딱 전극범위 바깥까지 

   스킬이 닿으면서도 보스를 한 방에 정리할 수 있는 스킬들을 선수필승 효과가 잘 터지도록 각재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5. 하익으로 키우셨던 캐릭들이라면, 이벤트보석들 카던용 스킬로 변환해서 박아넣으세요. 



6. 개편되고 나면 쓸모가 적어지지만, 카던에서 제일 중요한 스킬은 몹을 끌어오기 위한 이동기입니다. 

   그리고 카던트리 세팅으로 로팡 배럭도 해야 될 캐릭도 있잖아요. 빨리빨리 달려야죠.

   가능하면 스킬 두 개 정도는 이동기로 세팅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트포도 이동거리 늘려주는 걸로 찍고요.

   그 외 다른 스킬들 약육강식 트포가 있는 스킬 위주로 세팅하는 건 너무 당연하구요. 

   주워쓰는 걸로만 맞춰도 어지간하면 다들 4-5랩 되어 있으실겁니다. 



7. 2관문에서 넓은 맵에 작은보스 3마리 뜨면 그놈들한테 달려갈 게 아니라 쫄들이 많이 모인 곳으로 

   가서 걔내들을 먼저 몰아오세요. 

   2관문에서 3관문 넘어갈 때, 보스를 빨리 잡으면 정화게이지 54% 정도에서 3관문이 열리는데, 

   몹이 모여 있는 정도, 원거리 몹의 수 정도, 내 스킬이나 아덴게이지 찬 정도에 따라서 64%정도까지 

   잡고 넘어갈 지 아니면 그냥 빨리 넘어갈 지 판단하는게 타임어택 해 보면 차이가 크게 납니다. 

   (1관에서 2관 넘어가는 것도 스킬 하나 더 쓰고 가야지 하고 보면 3-4초 그냥 지나가버림) 


  대부분 3관 가서도 어차피 돌 깨고 몹 젠되고 해야 하기 때문에, 보스 잡자말자 바로 3관 넘어가는게

  그리 이득이 아닙니다. 같은 이유로, 보스 뜨자말자 보스한테 달려들기 보다는 쫄이 많이 모인 곳에 먼저

  광역기를 써 주고, 보스 잡고 나면 떨어지는 버프가 스킬쿨 초기화 시켜주기 때문에 그걸 또 잘 활용하는게

  타임어택 하는 데 관건 중 하나입니다. 2관에서 조금만 어버버하다보면 1분40초 금방 지나가 있어요. 



8. 3관에서도 시간 잡아먹는게 돌 깨서 몹을 젠시키는건데, 이거 때문에 설치기가 있는 캐릭과 다단히트이동기로 

   한 방에 돌을 깰 수 있는 스킬을 가진 캐릭이 카던이 빠릅니다. 슬레의 와일드러쉬라든가, 환류의 혹부라든가.

   미리 돌 생성위치 근처로 가서 설치기 하나 던져놓고 나머지 몹 정리해서 돌 젠 시키는 것도 돌 하나당 1-2초

   절약할 수 있습니다. 



9. 기껏 카던 열심히 빨리 돌아놓고 다른 시간 낭비하면 그 시간도 모으면 큰 손해입니다. 

  본부캐급은 왠만하면 다들 꿈추섭, 현탑, 헤스테라 정원에서 돌파석 에포나 하실텐데, 

  모든 템정리, 트포매물 올리기 등등은 헤스테라 정원에서 멍때리는 시간내에 끝냅니다. 

  팔 템 트포 알림 해두는 건 필수고, 팔 템이 2-3개밖에 없으면 잠금 해놨다가 나중에 몰아서 팔든가 하고...

  암튼 카던 열심히 돌아놓고 나머지 시간 낭비하면 뭔 의미가 있습니까. 

  소소하게 낭비되는 시간을 줄이세요. 캐릭 수가 많으면 이 시간들도 모이면 큽니다. 



10. 제 주 캐릭은 레벨순으로 충모닉, 체술, 절제, 포식, 환류, 극신건슬인데 전부 2분 40초근처로 끊을 수 있고, 
     
     물론 좁은 맵 걸리면 30초대, 좀 넓은 맵에선 45초 근처 걸리구요, 

     그 이하 로팡배럭들 중 질풍 워로드 역시 2분 40초, 그 외 버스트 오의 화강 바드는 맵 따라서 10~15초

     정도 더 걸리는 것 같습니다. 확실히 스킬쿨이 빨리빨리 돌아오고, 짤스킬로도 잔몹이 한 방에 죽을 수 
 
     있는 스킬을 가진 캐릭들이 더 빠른 것 같습니다. 

    
이 글은 유투브 보면서 무지성으로 편안하게 도는 분들한테는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글입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