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탄 마음가짐과 격려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92865?my=post



2탄 원정대 운용, 성장 팁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92886?my=post



3탄 스펙컷과 목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92893?my=post







이 글로 무~소자본 유저들을 위한 '유입뉴비필독 가이드'를 완결 지을 것 같습니다. 


저는 기존 공략들처럼 '따라만 오세요. 이 거만 따라하면 됨.' 식의 가이드를 지양해서 글을 작성해왔습니다. 


개인적으로 RPG의 묘미는 알아가고, 학습하는 것 하나 하나가 재미라고 생각해서였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뉴비분들이 '이런게 있었어?' 하며 고충을 겪는 부분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추려서 작성하였습니다. 

이번 슈모익 이벤트 기간동안 열심히 성장하셔서 카멘에서 뵙기를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화이팅!





1. 에포나 평판작이 뭐에요?


일일 에포나를 일정횟수 클리어할 때마다 해당 지역이나 NPC에 대한 내 평판이 상승하고, 최대치에 달성하면 특별한 보상을 줍니다. 


에포나 창 (ALT + J)에서 '평판 현황'에 들어가서 내가 필요한 내실 요소를 검색해 필요한 에포나를 수행해서 평판작을 하시면 됩니다.  (미술품, -스탯-물약, 스킬포인트 등 검색시 나옵니다.) 
개인적으로 스킬포인트 평판을 가장 우선적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두개정도만 추천한다면 파푸니카 정화의식,
지혜의섬 평판작 추천합니다.

정화의식 : 오페별이라는 매우 중요한 내실 수집품을 줍니다.
지혜의섬 : 2주밖에 안걸리며, 스킬포인트를 주고, 모두 클리어후 나중에 엘가시아 스토리를 모두 밀고나면 
히든 업적퀘를 진행하여 '전설카드팩x1'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한가지 평판작으로 전카팩까지 주고, 일일 에포나 보상도 나쁘지 않아서 추천합니다.)






2. 스펙도 되고, 카드도 열심히 알고18or세구18 맞췄는데 원대렙이 낮다고 안받아줘요 ㅠㅠ 


원정대 경험치 쉽고 빠르게 얻는 팁입니다.


- 에브니 큐브 티켓  나오는대로 돌기.  한판당 1금제로 돌아도 대략 5,000정도의 원정대 경험치를 줍니다. 


- 스토리 밀기 (베남,로웬,엘가시아,플레체,볼다이크 등)  한 캐릭돌때마다 100단위 원대렙일 땐 1~3정도 원정대 레벨이 오릅니다.  전투경험치+카드경험치+각종 재료 보상도 주니 뉴비는 가급적 무조건 스토리 미시는 걸 추천합니다. 


- 모든 캐릭터 '타워' 등반하기 이번 개편후에는 아직 입장해보지 않았지만, 50층 시절엔 1층당 평균적으로 1~2,000정도의 원정대 경험치를 줬습니다. 아직 클리어해보지 못한 캐릭터가 있다면 하나씩 타워 돌아주시면 상당한 양의 원정대 경험치가 들어옵니다. 






3. 고고학 자리 경쟁이 너무 심해서 스트레스 받아요. 


아마 대부분 옛 고고학 공략들을 보고, 파푸니카 또는 베른남부에서 고고학을 많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만약 1520 이상의 볼다이크 스토리를 다 깨신 분이라면 '대우림'에서 고고학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_대우림 고고학이 좋은 점_
(1) 떠상, 카게, 필보 등으로 인하여 항상 사람이 많이 있어 채널이 많이 추가됩니다. 특히 필보, 카게 다 있는 날의 경우 시골섭이라도 몇백 채널씩 나오니까 자리 경쟁이 나온다? -> 채널 옮기면 그만이야. 


(2) 고고학 스폰 지점이 매우 많음.  중앙 스퀘어홀에서 빙글빙글 도는 스폰지점과 스폰지점이 4개뿐이지만 
카게쪽 직선 지점이 나뉩니다. (1)의 이유와 겹쳐 자리 경쟁이 더더욱 줄어듭니다. 






4. 필드보스, 모험섬에 파티가 필요한 이유가 뭔가요?


- 정확히 모르고, 남들 다 파티하니까 파티하는구나 싶은 분들을 위해 설명을 드립니다.


(1) 파티원 스킬의 '시너지 효과' 또는 '버프 효과' 를 받아 더 빨리 깨려고. 


(2) 보상이 '기여도'에 따라 브론즈~실버~골드~플래티넘까지 나뉩니다. 즉 여러명이서 더 많이 패거나, 특정 미션을 더 많이 하면 플래티넘 보상을 받을 확률이 올라갑니다. 






5. 모험의 서 때문에 특정 필드보스를 잡고 요리재료 받아야 하는데, 적정레벨에 못들어 데미지가 '막힘'으로 뜨고, 보상을 받지 못할 때 


- '파티'에 가입하신 뒤,  _화염 수류탄_을 쿨 돌때마다 던지세요. 


- 화염 수류탄은 적정레벨이 아니여도 '막힘'이 뜨지않고,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브론즈~실버 정도의
최소 보상은 받으실 수 있습니다. 






6. 카던, 가토, 에포나  효율적인 루틴을 짜고 싶어요. 피로도가 너무 심해요. 재미없어요. 


- 카던은 최소한 꾸준히 돌긴 해야합니다. 아니면 재료가 안쌓입니다. 가급적 매일 도시는 걸 추천드리나, 
캐릭터 수가 많다거나 게임할 시간이 별로 없는데 카던 숙제에 시간 끌리는게 싫은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루틴


(1) 하루 카던 1회씩만 하고, 휴게 10씩 쌓아서 짝수단위일 때 몰아서 해결. 
- 예시  월,화 카던 1회씩. -> 수 1회땐 휴게20 소모 -> 목,금 카던 1회씩 -> 토 1회땐 휴게20 소모 

(2) 카던 2일 쉬고, 휴게 40씩 털기. 
-예시  월,화 휴식,  수요일 카던,  목,금 휴식,  토요일 카던  

- 가디언은 솔직히 거래가능 돌파석 받아서 파는게 중점이고, 수호석, 파괴석 조금씩 쌓는게 주목적이라, 
한 판 한 판의 보상이 좀 짜고, 시간도 꽤 걸립니다.  이런 방식으로 하신다면 어떨까 싶습니다.

(1) 1주는 월화수목 휴게 80 쌓고  금,토에 2수씩 4회 돌기. 

(2) 2주는 일,월,화,수,목 휴게 100 쌓고  금,토,일  2수씩 6회 돌기.

저는 이런식으로 하는데, 확실히 부담도 덜하고 쾌적합니다. 카던도 이런식으로 하셔도 무방하나, 
제가 직접 해본 결과 카던은 주는 보상이 너무 혜자라서 이렇게 하면 효율이 떨어집니다.

- 에포나는 평판작 제외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겠습니다.  돌파석, 명파, 실링. 
가급적이면 한가지 보상으로 몰아서 하시는게 좋습니다. 


(1) 주력으로 올리고 있는 본캐다 : 무조건 돌파석 에포나. (특히 1580 찬명돌 구간부터는 무조건) 

1460 이전 :  페이튼 2종 + 모코모코야시장 (비프 2개 기준) 

1460 이후 : 모코모코야시장 + 꿈추섬 (평판3단계) + 헤스테라 정원 멍때리기 (비프 3개 기준) 

1520 이후 : 헤스테라 정원 + 꿈추섬 + 볼다이크 현자의탑 

멍때리기가 최소 2분 잡아먹기 때문에 귀찮다면 돌파석 총합 15개에서 14개로 내리고, 
모코모코 야시장으로 바꾸셔도 무방합니다. 


(2) 명파는 명파가 부족할 때 하면 됩니다. 카던을 매일같이, 또는 꾸준히 도시면서 주차중이시라면
왠만해서는 모자라지 않습니다. (기존에 이미 오래 키우고 있던 캐릭터 기준.) 


(3) 실링은 아주 오랫동안 장기 주차할 예정이거나, 성장 후순위로 밀려난 캐릭터들로 하시면 됩니다.

-비프 2개 기준 :
로팡 슈샤이어 (비프) , 로팡 베른 (귀환의노래) -> 벨리온 유적지 (스퀘어홀) 골렘 두마리잡기 에포나 

-비프 3개 기준 : 
로팡 슈샤이어, 로팡 아르데타인, 로팡 베른(귀환의 노래)



7. 각인 맞출 때 돌을 얼마나 깎아야 할까요? (97돌급 제외)
 


-최소 기준 
한 줄당 5이상으로 합계 13을 넘기시면 됩니다. ( 76돌, 85돌이 최저 수치) 
76돌로도 고대악세에서 333331 맞출 수 있습니다.

- 77돌 / 86돌 / 95돌  다 똑같은 겁니다. (합계)  이정도만 나와도 그냥 쓰셔도 됩니다. 




8. 제 직업의 전설 직업각인서가 너무 비싼대, 전설 직각 없이 유물구간에서부터 33333 맞출 수 있는 방법이 없나요


- 있긴 있습니다만, 추후 고대악세가 결국 메인이고, 유물악세는 거쳐지나가는 세팅입니다. (이중 지출)
또한 고대악세 세팅때는 결국 전설 각인서를 다 맞춰야 올바른 세팅이 가능해지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그래서 이 방법은 비교적 비추천하고 있습니다. 


- 또한, 이렇게 맞추게 될 경우 '직업각인'이 들어간 악세를 더 많이 구비해야 하기에 각인서에서 들어갈 돈이
악세에서 많이 나가게 되서 결국 도긴개긴입니다. 


- 장착중인 돌이 한 줄당 최소 7 이상이라면 (77,87,97 등)
직업각인 9 포인트 장착,  전투각인서 중 하나 12 포인트 장착하고 33333 악세 세팅이 가능합니다. 



9. 장비, 악세 드랍할 때마다 뭐가 좋고 나쁜지 모르겠어요. 


- 유효 아뮬렛 설정 방법 :  스킬창 - 알림설정 - 내가 원하는 스킬의 트포를 체크 - 설정 한 번 더 누르면 
n레벨 이상의 트포만 표시되게 할 수 있음. 

이렇게 해두면 아뮬렛 떳을 때 나에게 유효한 아뮬렛에 표시가 뜹니다. 

- 유효 악세 설정 방법 :

(1) alt + i로 각인창 열기 - 각 각인마다 * 표시가 있음. 누르면 파랗게 불들어옴. 
내 직업각인, 유효하고 대중적인 각인들을 모두 표시해두면 이 각인들이 효과로 붙어있는 악세에만 표시가 뜸. 

(2) 악세 좋은건지 나쁜건지 보는 법 (기초) : 
- (1)설정으로 불이 들어와 있는 악세만 확인. (아니면 갈갈)
- 직업각인이 들어간 것 제외 품질 70 이상인 지 확인. (아니면 갈갈.) 
- 특성스탯을 보아 치특신이 아닌 제인숙인지 확인. (아니면 갈갈.)
- (1)설정으로 표기된 각인끼리 유효한 지 확인.  
(이게 제일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나, 몇번씩 하다보면 이해되니, 이거 좋은건가? 싶으면 일단 경매장에 검색부터 해보자.  해당 악세 alt + 오른쪽 클릭 -> 경매장 검색 )

-가령 
목걸이  -> 품질 89  (통과)  -> 스탯  특화/치명 (통과)  -> 각인1  예리한둔기+4 (통과) -> 각인 2  위기모면 (떙. 갈갈 바로 ㄱㄱ) 

이렇듯 품질 좋고, 스탯 유효라도 각인이 하나라도 별로라거나, 
반대로 각인 , 스탯 모두 좋아도 품질이 너무 낮거나, 
모두 다 좋은데, 스탯이 제인숙이면 그냥 망설일 필요없이 갈아버리시면 됩니다. 





일단 생각나는 대로 적었으며, 


그 외에도 궁금한 게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