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핑은 다른겜에서도 대충 봐서 아는데, 하익은 뭐고 스익은 뭐지?
내실은 또 뭐고..  헷갈리실 분들을 위한 입문시 알게될 여러 용어들의 개념을 알아봅시다. 




1. 점핑 : 이 게임의 장비를 아주 큰 대분류로 나눈다면 1티어 / 2티어 / 3티어 장비로 나뉩니다. 
1~2티어 장비는 구시대인 시즌1 장비이고, 3티어 장비는 현 시즌인 시즌2 장비입니다. 

점핑을 하게되면 3티어 장비를 바로 장착할 수 있는 레벨대 까지의 메인 스토리와 그 과정에 들어가는
강화, 파밍 등 일련의 과정을 전부 스킵해줍니다. 

당연하지만, 스토리를 밀며 얻는 전투경험치나 각종 소소한 보상 등도 스킵됩니다. 



2. 스익 : 스토리 익스프레스. [점핑]에서 말했던 3티어 시작점까지 강화하여 신규 스토리 입장컷을 
맞추는 과정만 스킵하고, 스토리만 보며 올라올 수 있는 체험형 점핑권입니다. 

장점은 시간이 걸리는 노가다를 했으니, 뉴비들에게 나름 쏠쏠한 각종 보상들을 준다는 것이고,
단점은 스토리 대화,대사를 전부 스킵하며 달려도 총합하여 15~20시간 정도 걸린다는 것입니다. 

로아 스토리가 어떤지 궁금하고, 스토리 밀며 퀘스트 등으로 얻는 이득 (소모품, 전투경험치 등), 
클리어 보상이 탐나고, 로아 컨트롤감에 익숙해지시며 천천히 하고 싶다면 추천합니다. 



3. 하익 : 하이퍼 익스프레스.  [점핑] 또는 [스익]을 통해 도달한 레벨부터 활성화 가능합니다. 
고인물들 따라가기 힘드니 일정 레벨대까지 쉽게 도달할 수 있도록 강화 재료를 지원해주고, 
강화확률과 강화에 들어가는 재료량을 너프해줍니다. 



4. 수직 컨텐츠 : 쉽게 말해 [어비스던전] [어비스 레이드] [군단장 레이드] 를 지칭하는 뜻이나 다름없습니다. 내가 강해지는 '직접적인' 스펙에 영향을 주는 모든 것을 일컫을 수 도 있지만 보통 저 세가지를 수직 컨텐츠라고 표현합니다. 



5. 수평 컨텐츠 : 강해지고 쌔지고 파밍하고에서 떠나 말그대로 즐기거나 노는 모든 컨텐츠를 일컫습니다. 쉬운 예로 모험섬 탐사나, 아바타꾸미기, 커마, 영지 꾸미기 등등등 다양합니다. 



6. 내실 : 수평 컨텐츠 중에서도 내가 강해지는 '간접적인' 스펙업 수단들을 지칭합니다. 또는 여러가지 수집품을 수집하는 컨텐츠를 뜻합니다. 내실을 하면 [원정대 경험치]라던가, 스킬에 장착해서 사용하는 [], 
스킬 레벨을 올릴 수 있는 [스킬포인트] 등을 얻는 모든 행위를 뜻합니다. 



7. 버스 : 일부 게임에서는 "쩔"이라고도 표현합니다. 고스펙의 유저에게 유료 or 무료로 업혀가서 
수직 컨텐츠 등을 클리어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캐리받는다고 표현해도 좋겠습니다. 



8. 경미참 : 경매에 참여하지 않는다. 라는 뜻. 
위에서 말한 수직 컨텐츠들은 클리어 후 [경매]를 합니다. 경매에는 여러가지 아이템이 뜨며, 골드를 소모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버스 중에서도 무료 버스일 때 조건을 거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가 이 컨텐츠 쉽게 밀어줄테니 대신 경매에 뭔가 좋은게 뜨더라도 경매에 참여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서로 상부상조하는 개념입니다.



9. 업둥이 : 당신을 뜻할 확률이 매우 높은 단어.
보통 스펙이 미달인 대신 해당 컨텐츠 숙련도가 어느정도 있는 사람을 고스펙이나 자신보다 높은 스펙 파티에 꼽사리 껴서 갈 때 당신의 지인이 파티명에 '업둥이' 공지를 합니다. 응애





그 외  60+ 18+ 본1부3  3ㅂ1ㄱ  딜찍  ㅋㄷㅈ  아무나팟 

헤딩 트라이 클경 반숙 숙련 빡숙 숙제  등등등 다양하고 헷갈리는 표현들도 많습니다.

다음편에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코코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