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밖에서 잠시 시간이 남을 때 집에 와서 카던까지 다 돌리기엔 시간이 부족 할 때
폰으로 휴대폰 게임 하듯이 로아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단, 위의 방법은 원격 조작을 토대로 하며 컴퓨터가 켜져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컴퓨터를 휴대폰으로(조이패드 대용) 조작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로아에서 조이스틱 모드를 지원합니다.)

일단 위와 같은 작업을 하기 위해서 '스팀링크'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 합니다.
기타 다른 원격 프로그램을 사용해봤지만 스팀링크가 키매핑도 편하여 추천 드립니다.

아래 내용을 따라하시기에 글에 적힌 순서대로 진행 해주시고, 절대 자아를 가지지 않고 따라만 해주세요

휴대폰에 스팀링크를 컴퓨터에 스팀을 설치 하신 후에

(스팀이 깔려있던 분은 구버전 설정 때문에 재설치 권합니다. / 재설치 없이 진행 중 많은 분들이 오류 뜹니다.)

가장 먼저 컴퓨터에서 스팀링크 아이콘을 우클릭 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위 부분을 체크 안 하면 조작이 안 될 수 있습니다.)
 + 윈호환성 모드 관련된 경고창이 뜨시는 분들은 그냥 계속 진행하기 눌러주세요 무시 ㄱㄱ

이후 스팀링크를 실행하여

좌측 하단에 게임 추가 -> 비 Steam 게임 추가를 선택


찾아보기를 선택 후 게임이 설치된 폴더로 찾아가서 스토브 원본 파일로 등록합니다.
C:Program Files (x86)SmilegateSTOVE

목록에 뜨는걸로 누르지 말고 찾아보기로 해주세요
레이아웃 검색해도 안 뜨신다는 분!!!! 제발!!! 그대로 따라하기!!!

이후 스팀링크 설정에서 Remote Play -> Steam Link 페어링을 누르시면 기기 인증 창이 뜨는데

위 인증 번호는 휴대폰(또는 스팀링크 어플을 다운 가능한 휴대기기)에서 스팀 링크를 로그인 하셔서 확인 가능합니다.

위 인증 번호는 약간의 모바일에서의 연결 상태에 따라 페어링이 한 번에 되는 사람도 있고 되지 않는 사람도 있지만 될 때 까지 하다보면 결국 됩니다.

페어링을 성공하신다면 게임을 시작하시기 전에 휴대폰으로 게임패드 조작 설정을 하기 위해서 BIC PICTURE 모드로 전환 하겠습니다. (좌측 상단의 보기 -> BIC PICTURE 모드)
설정에서 인터페이스 -> BIC PICTURE 모드로 STEAM 시작을 체크 해두시면 다음부터 실행 시에 바로 BIC PICTURE 모드로 실행 됩니다.
위와 같이 기본 설정을 끝내셨으면 이제 컴퓨터에서 STEAM LINK를 실행 후에 라이브러리 에서 STOVE를 실행하셔야 모바일에서도 로아를 실행 가능합니다. (아래 사진에 있는 버튼으로 실행하셔야 합니다!! 매우매우 중요!!)

(STEAM LINK를 통하여 STOVE를 실행 해야지만 원격 조작이 가능합니다.)

++원형메뉴를 쓰면 좀 더 많은 단축기를 쓸 수 있다는 조언으로 레이아웃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 '23.11.21 레이아웃 최종 수정본
실제 플레이 사진 입니다. 조작시에 게임 패드 사용이 활성화 되었습니다. 가 뜰 것이며
처음 실행 하시는 분들은 키매핑이 돼있지 않기에 일단 컴퓨터로 따라해주시기 바랍니다.

처음 실행 시에는 아래와 같은 상태이며 매핑이 돼있지 않기에 조작도 되지 않을 것입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도 매핑을 할려면 시간도 걸리고 귀찮기도 할 것이며 제가 사용하는 프리셋을 적용하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로아 인게임 설정에서 게임패드사용이 체크 돼있는지 확인 바랍니다.
환경설정 -> 게임패드 -> 조작 -> 게임 패드 사용
(기본적으로 체크돼있으며 본인이 해제하지 않으셨다면 체크돼있습니다. 가끔 해제 해놓은 분이 안 된다 문의주심)

로아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 모바일에서 위에 스팀링크 로고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한 번 누르면 실행 중인 STOVE 파일의 스팀링크 설정 창이 뜹니다. (컨트롤러 창이 안 뜨는 분들은 밑에 내용 확인)
여기서 STOVE -> 컨트롤러 설정 -> 다시 컨트롤러 설정을 체크 하시면

~~~~~~~~~~~~~~위 메뉴가 정상적으로 뜨시는 분은 밑에 내용으로 넘어가세요~~~~~~~~~~~~~~~~~~~
혹시나 스팀로고를 눌러도 컨트롤러 설정창이 뜨지 않으시는 분들은 렉이 걸린거니 재접을 하시거나
작업관리자 - 세부정보 에서 Steamwebhelper.exe를 강제종료 하시면 (여러개가 있을건데 메모리가 젤 큰거)
스팀이 새로 켜지면서 휴대폰에서 스팀로고로 클릭시 컨트롤러 창이 정상적으로 열릴겁니다.
~~~~~~~~~~~~~~위 메뉴가 정상적으로 뜨시는 분은 밑에 내용으로 넘어가세요~~~~~~~~~~~~~~~~~~~

레이아웃 설정 창이 뜨는데 해당 칸을 누르시고

검색 -> '박님 수정본'을 검색하셔서 설명에 '박님 수정본'이 있는 것을 선택(A)
('박님 개인' 검색 후 최신 날짜가 적힌 것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밑에 사진은 이전것이니 참고만)
우측 하단에 레이아웃 적용(X)을 누르시면 현재 레이아웃이 '박님'으로 되어있는 것으로 바뀌신 것을 확인 후

우측 하단에 (B)뒤로 버튼을 누르시면 설정 창이 닫힘과 제 플레이 화면과 똑같이 설정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스팀링크 설정은

위와 같이 설정 하시고, 드래그 속도 부분만 본인 취향에 맞게 바꾸시면 될 듯 합니다.

레이아웃이 대화나 로아창을 가리는 부분으로 투명도 조절도 가능합니다.
위 메뉴에서 레이아웃 컨트롤에 들어가서

우측 상단의 파레트 부분을 들어가셔서

A(Aero, 투명도) 부분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이제 밑에 매핑된 키에 대한 설정이 있습니다. 이 부분도 매우 중요하니 참고해주세요

모바일 화면에서 게임패드 화면이 정상적으로 뜨시면 아래 키의 설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빨간 숫자로 체크한 1번부터 설명하겠습니다. (MB1 = 마우스버튼1(좌클릭), MB2 = 마우스버튼2(우클릭))
1. Ctrl + 우클릭
주로 아이템/캐릭터의 메뉴를 열 때 사용합니다. 또는 그냥 우클릭이 필요 할 때 누릅니다. (월드맵 뒤로가기)

2. Shift + 좌클릭
아이템 갯수 분할을 위해 사용합니다. 잘 안 쓰는데 있으면 편합니다.

3. Alt + 우클릭
펫 창고 아이템 이동으로 사용합니다. 소지품->원정대 창고->창고
여러 아이템 사용하기로도 씁니다.

4. 각종 스킬 및 아이템 버튼 입니다.
Q~F, 1~4, 스페이스, V , Z, X(B키, X키를 겸하며, 쉬프트+G(대화스킵))

Ctrl + Q~F로 아이템 및 장비 프리셋을 변경 가능합니다.
Alt 키는 항해에서 자동 이동 버튼에도 쓰이며 (Alt + 터치(좌클릭))
Alt + Q (콘텐츠 목록) , Alt + W (비프로스트) , Alt + E (통합 프리셋) , Alt + I (각인지원설정)
Alt + Z (조율의 서), Alt + C (카드 보관함), Alt + V (탈 것)
Alt + Z 에스더 키는 사용가능하나 Alt + B키론 불가능 합니다.
인게임 내에서 에스더키를 변경하여도 되나 공대장을 안 잡는걸 추천드립니다.

5. 원형 프리셋 입니다.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메뉴가 나오며 해당 위치에서 손가락을 떼면 실행됩니다.

12시부터 순서대로 파티, 친구, 월드맵, 카드창 입니다.

6. 똑같은 원형 프리셋 입니다.

12시부터 순서대로 F1(실링물약), 5(탈 것.), TAP(미니맵), `(펫키, 인게임 키를 변경했습니다.)

원형 메뉴의 키는 자기가 원하는 걸로 변경 및 추가 가능하며
다른 매핑된 키들도 변경 가능합니다.
어떤 키를 바꿔놨는지에 대한 설정은 디코에 공유해놨습니다.

7. 원형메뉴랑 비슷한데 누르면 가까운 키가 실행됩니다.
U= 길드창, J=에포나, F5=상호작용(퀘스트아이템1), I(인벤토리)
하루 첫 접속에서 길드->에포나, 및 주로 쓰는 F5, 인벤토리 키를 넣었습니다.

8. 있으면 편한 키들입니다.
ESC (창닫기, 게임메뉴창), LS(G키입니다. 상호작용), 엔터키(대화 할 때 씁니다.)





위와 같이 설정하면 모든 설정이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즐기시는 일만 남으셨고 혹시나 설정에 관해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디스코드에 들어오시면 직접 알려드리겠습니다.

https://discord.gg/5PSgrhEYQ7 <- 클릭시 이동

처음 보시는 분들도 적용 하실 수 있게 상당히 길게 작성하였으나 실제로 적용 하는데에는 3~5분이면 적용하는 매우 짧은 팁입니다.

참고로 안 되시는 분들은 처음부터 꼭! 반드시! 글에 적힌걸 하나하나 보면서 완벽히 따라하시길 추천드리며
기존에 스팀이 있으셨다면 어떤 기본 설정이 다를지 모르기에 재설치를 권합니다.
*문의 오는 3명중 1명은 따라하시질 않습니다.

군인과 같은 이유의 또는 집에 들어가지는 못 하는데 출석은 하고 싶은 분들은 굳이 집에서 하루종일 컴퓨터를 켜두지 않더라도 Wake On Lan (WOL) 기능을 사용하여 밖에서 컴퓨터를 킬 수 있으며 스팀이 켜지지 않은 상태라도 크롬 원격 데스크톱 등 다른 원격 어플을 병행하여 스팀을 실행 후 모바일 스팀링크로 플레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제가 반년 넘게 사용해본 결과 처음 연결 시 실패가 뜨는 점
(휴대폰 데이터 문제, 연결 시도 하다 보면 가능, 연결 후엔 끊기지 않음, 환경에 따라 다소 뭉개질 순 있음)
플레이 도중 전화가 오거나 이어폰 블루투스가 끊길 때 소리가 나오지 않는 점 외에는
반응 속도도 빠른 편이고, 실제 폰게임 하는 것과 같이 즐길 수 있어서 상당히 만족스러웠고
S22 Ultra 기준으로 월루 하면서 플레이 시 5~8시간 정도 사용가능하니 좋았습니다.
(배터리 소모는 휴대폰 해상도 및 밝기 조절에 의해 변동 될 수 있습니다.)
+ 갤럭시인 경우 홈버튼 쪽을 드래그해서 꺼내면 뒤로가기 버튼 쪽에 터치 방지모드가 나오며 화면 밝기를 0으로 해둘 수 있습니다. (짧게짧게 사용하지 않을 때 배터리 절약 가능)

저는 스팀링크를 통하여 6캐릭 볼다이크 스토리 및 모험의 서를 완료 하였고, 요새는 주로 카던을 도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내실하기 귀찮으신 분 밖에서 시간 떼워야 할 때 하시면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주변 지인분들이 하는 법을 요청 하시기도 하셨고, 쓰는 김에 다른 분들도 알 수 있게 여기에 작성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게시글 실명제 : Sorceress박 /  Reaper박 / Gunslinger박 / Weather박 / Scouter박 / Souleater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