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아온 여파로 혼란스러운 와중에도 열심히 땅을 파시는 분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엄지로아콘]
미니게임을 하다보면 희귀가 연달아 2줄이 뜨는 경우가 있어서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하고자 미니게임의 작동방식에 대해 고민해보게 되었습니다.
수익 증대 목적 상으로는 미니게임 옵션이 붙은 삽을 사용하시면 되니 아래 글은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미니게임에 대해 "왜?" 혹은 "어떻게?" 가 궁금하신 분들만 읽으시면 됩니다.

고고학 수확물은 채팅창 로그 스샷을 보며 모두 엑셀에 기입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보라색 오래된 유물에서 도약을 먹고 미니게임을 한 예시입니다.)


1) 미니게임의 기본 드랍
미니게임은 3칸 모두 성공하게 되면 3번(도약 먹으면 6번)의 루팅 보상을 줍니다.
처음에는 <희귀, 고급, 일반>이 3번 루팅이 되고 <희귀+> 확률도 따로 돌아가는 줄 알았습니다.
(예) <희귀, 고급, 일반><희귀, 고급, 일반><희귀, 고급, 일반><희귀+>

위의 사진처럼 마지막에 희귀가 한 번 더 뜨거나 중간에 희귀가 두 줄이 나오는 경우가 있어서 <희귀+>는 무조건 미니게임 한 판에 한 번 도는 건가 했습니다. 근데 이게 아무리 따로 도는 확률이래도 채팅창 로그상 위치가 2번째 루팅 뒤, 5번째 루팅 뒤, 마지막 루팅 뒤 이런식으로 제멋대로 뜰 수 있나 싶었습니다. 그렇다고 <희귀+>가 루팅마다 돌아간다고 하기에는 두 줄을 보는 횟수가 너무 적지 않나 싶었습니다. 그래도 희귀 재료 드랍 확률 자체가 낮으면 그럴수도 있겠지 하며 계속 진행한 결과 희귀 재료 2줄이 2번 뜨는 걸 드디어 봤습니다.

결론은 미니게임 보상 획득 시 <희귀, 고급, 일반, 희귀+>*n번의 루팅 의 형태로 채팅창 로그에 보여지게 되며, 일반 재료는 각 루팅마다 무조건 드랍되지만 고급 재료와 희귀 재료는 확률적으로 드랍되는 것이었습니다. <희귀+>의 위치를 각 루팅의 마지막으로 둔 것은 미니게임 보상의 처음에서 희귀 2줄이 나온 적이 없는 점, 미니게임 보상의 끝이 희귀 재료로 끝나는 경우가 있는 점 때문입니다.
(예) <희귀, 고급, 일반, 희귀+><희귀, 고급, 일반, 희귀+><희귀, 고급, 일반, 희귀+> 파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희귀가 2줄로 보이는 부분
(초록색 유물에서 미니게임을 하면 각 재료는 루팅 당 18개~36개, 보라색 오래된 유물에서는 36개~72개가 나옵니다.)
도약의 정수를 먹어서 6번 루팅되는 경우를 잘라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희귀+의 드랍인 경우 오레하 유물 앞에 +를 그려넣었습니다.
루팅 당 각 재료의 드랍갯수는 초록 유물의 경우 18~36개, 보라 오래된 유물의 경우 36~72개로 미니게임의 획득량 편차는 클 수밖에 없습니다.
알림 간소화를 사용하시게 되면 7회 루팅이 될 경우
일반 126개~252개(보라 252개~504개)
고급 0개~252개(보라 0개~504개)
희귀 0개~504개(보라 0개~1008개)
의 범위를 갖게 되어 본인의 운에 따라 획득량의 차이가 큽니다.

2) 미니게임 보상 획득률 증가
이 옵션은 미니게임에서 루팅 횟수를 추가하는 확률입니다.
예를 들어서 미니게임 보상 획득률 증가가 30%인 경우 루팅 3회는 미니게임의 기본적인 보상이며, 4번째 루팅이 30%의 확률로 추가됩니다. 도약의 정수를 먹을 경우 미니게임의 기본적인 보상은 6회이며, 7번째 루팅이 30*2=60%의 확률로 추가됩니다.

3) <희귀+>는 각종 증가 옵션에 영향을 받는가?
일단 기본 보상 획득률 증가는 땅파기 때 추가되는 확률이라 제외되고
미니게임 보상 획득률 증가는 없어도 <희귀+>의 확률이 존재합니다.
미니게임 보상 획득률 증가 0%로 진행해도 은근히 자주 나오더라고요.
그리고 미니게임에서 희귀 재료 획득률 증가가 영향이 있는가에 대해서는
마스터리 유물감정사 툴팁 설명이 땅파기 시 적용된다고 써있는 것을 보면 일단 고고학 레벨 증가에 의한 희귀 재료 획득률 증가는 <희귀>와<희귀+> 모두에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툴팁을 믿기도 좀 그런 게 제가 자게에도 글을 올렸지만, 저 마스터리 스킬(유물 감정사)이 고고학 상세 정보에 희귀 재료 획득률 증가에 합연산으로 보여지지만 도구옵션처럼 합연산으로 더해지는 게 아니거나 아예 적용이 안 되고 있거든요. 이 점은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고 기다리는 중입니다.
(해당 실험 게시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11/7138197)
아무튼 그러면 도구에 달린 희귀 재료 획득률 증가 옵션은 적용이 되느냐 하면, 유튜브에 보니까 "성공한 용용"님이 영샹 올리신 게 있더라고요. 적용 안 됩니다.
저도 해보려고 했는데 아무리 도구를 뽑아도 미니게임 난이도 하락이랑 희귀재료 옵션이 같이 붙은 게 안 나와서 골드만 날렸습니다. 그래도 어떻게든 희귀재료 옵션만 있는 삽으로라도 미니게임을 해서 보여드리려고 했는데 난이도 하락이 없으니까 성공률이 10퍼센트도 안 돼서 그냥 때려치웠습니다. 내가 벌써 늙었나...? 박치인가...?

4) 그래서 희귀 재료의 미니게임 내재 확률은 얼마인가?
이건 아직 결론을 내기는 이른 것 같습니다.
일단 <희귀, 고급, 일반, 희귀+>에서 <희귀>의 확률은 전체 미니게임 시행횟수(판 수)에 대한 <희귀1>(첫번째 루팅에서 희귀가 나온 것)의 횟수로 추정할 수 있고, <희귀+>의 확률은 미니게임 보상 끝에 나온<희귀+>의 횟수/미니게임판수 로 추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중간에 희귀 두 줄을 볼 확률은 두 확률의 곱이 되며, 기본 루팅3회에서 희귀2줄을 2번 보려면 곱하기 2를, 도약 먹고 루팅6회에서 보려면 곱하기5를 하면 되겠지요. 그래서 사실 도약 먹고 미니게임 보상 추가가 터져서 루팅이 7번 될 때 2줄 2번을 볼 확률이 가장 높아져서 도약 먹고 열심히 했는데 6회 루팅에서 나와줘서 얼마나 감사하던지... (희귀 2줄을 보면 기분이 좋기 때문에 자꾸 희귀2줄에 집착하게 되네요 ㅎ)
지금은 루팅 당 <희귀>와 <희귀+>를 합한 확률이 대략적으로 20%인 것 같다라고만 생각하고 있습니다.



잡소리) 목표가 미니게임 2천판인데 고고학 경쟁이 정말 심해서 은근히 힘듭니다. 로아온 망해가지고 경쟁이 좀 줄어들 줄 알았는데 전혀 아니더라고요. 새벽 1시에도 해보고 아침 8시에도 해봤는데 왜 이렇게 사람이 많은지. 대우림, 베른남부, 엘가시아 어딜 가도 있는 고고학러... 플레체에도 생활 좀 만들어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미니게임 왜이렇게 어렵나요. 난이도 3 하락도 힘들어서 유물 도구 좀 뽑아봤는데 얘도 3 하락만 주구장창 나와서 포기했습니다. 솔직히 이 정도 했으면 이제 미니게임 잘 할 때도 되지 않았나 싶은데 아직도 3성공퍼펙트를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ㅠㅠ



아 맞다! 3줄 요약!
1. 미니게임은 3루팅(기본)+1루팅(추가 확률), 도약 시 6루팅(기본)+1루팅(추가 확률*2) 이다.
2. 각 루팅은 <희귀, 고급, 일반, 희귀+>의 순서로 보상을 드랍한다.
3. 플레체도 생활 넣어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