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에 딜러에게 공격력, 무기 공격력, 스탯(힘민지 - 그 민지 아님.) 들의 효율을 비교 해었는데 이번엔 서폿에게 필요한 효율을 가져왔습니다. 만약 오류가 있다면 지적해주시면 언제든 환영입니다.

선 요약 해드리자면...
 서폿 엘릭서 중 무공, 힘민지 효율 비교. 전승자(상의) 풀 유지 기준으로 계산함.
 엘릭서 종결은 힘민지5 (5개) + 무공5 (1개) / 어꺠 특옵 사용 시 힘민지5 (5개) ---- 닥 힘민지5 5개가 최고.
 만약 어깨 특옵 하고 싶다 -> 상의 최생5 하고 나서 선택하고 깎아야함(본캐라인 필수). 한다면 홀나는 회복강화, 바드와 아가는 보호 강화를 추천함. 그 외엔 큰 의미없음.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제부터 설명 들어가니 요약만 보실 분들은 위에만 보시면 됩니다.

우선, 서폿 버프의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1. 낙인 - 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피해 10% 증가.
: 깡 10퍼 딜증입니다. 찾아보니 딜러의 받피증 시너지와도 합연산이 아닌 곱연산이라고 하네요.


2. 아덴 (용맹, 저달, 축오) - 적에게 주는 피해량 증가.
: 흔히들 공증이라고 매크로를 잘못 설정하는 "피증" 버프이며 특화 수치에 영향을 받고 용맹이 가장 크게 받습니다.

-> 제 도화가의 특화 669 기준 저달 효율이 36.36% 증가하여 피증이 10%에서 약 13.636%로 오릅니다.


3. 공증 - 공격력 증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11/4819739
: 이 공증은 낙인과 아덴을 합한 정도의 효율이 나온다고 이해해도 될 정도로 굉장히 비중이 높은 버프입니다. 이 공증의 공식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서폿의 기본 공격력의 일부를 딜러들의 공격력에 합하는 형태가 됩니다. 다시 말해서 서폿의 스펙이 오를수록, 강화를 할 수록 무공과 힘민지로 결정되는 기본 공격력이 증가하므로 이 무공과 힘민지로 인해 스펙이 어느 정도 증가 하냐에 따라 공증 효율이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이 부분이 핵심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그리고 결론

결론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수로 나타난 이유는 기본 공격력의 증가% 입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효율이 좋다는 뜻입니다. 초월은 모두 126레벨 기준입니다. 계산이 틀리지 않았다면 맞을 겁니다.


위 는 제 도화가의 초월 126 기준 비교.


위는 제 도화가 스펙에서 무강25강을 했을 때 비교.


위에는 1670 만렙 바드님의 도움으로 얻은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