킁아악님의 검토결과를 베이스로 저도 무공이 먼저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번에야 엘릭서는 힘민지가 무조건 공격력 증가에 더 기여한다는걸 계산으로 확인해볼 수 있었네요
(여태까지 엘릭서 깎을때 힘민지 대신 무공 선택먼저했는데 아쉽...)

일단 결론은 무슨짓을 하더라도
킁아악님 글 처럼 힘민지가 무기 공격력보다 항상 우위에 있다는 점 확인하였습니다.

알아두실점.
1.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힘민지 237을 가집니다(원정대/카드효과는 별도)
2. 아바타로 인한 %증가는 모든 힘민지 수치 합산 후 곱연산으로 결정됩니다.
3. 기본공격력은 sqaure root(힘민지x무공/6) 으로 계산됩니다.
4. 모든 계산은 전설 아바타 착용 기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1670 (올 고대장비/풀초월126성)의 경우
힘민지는 각 방어구 + 악세서리 / 초월로 올라가는 수치 
원정대,카드효과(max1637) / 기본효과(237)가 추가가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계산하면 338292입니다.
전설 아바타를 착용하는경우 1.08배인 365355가 됩니다.

무기 공격력의 경우 
무기 자체의 기본공격력 / 초월로 올라가는 수치 / 전승자 효과로 계산되며
이는 100170이 됩니다.

기본공격력 계산을 통해 알 수 있는점.
힘민지 : 무공 비율을 통해 각각의 증감비율을 고려하여 최대치를 고려할 수 있음.
엘릭서의 경우 같은 단계별 힘민지 : 무공 비율은 3.94입니다.

즉, 현재 본인의 힘민지 : 무공이 3.94보다 작은게 아니라면 항상 힘민지를 올리는것이 더 이득이라는 뜻입니다.

ex) 100 : 10 에서 100의 10%인 10이 증가하는경우 동일하게 10의 10%가 증가하여도 그 값은 같음.
     110*10 = 100*11

저 위에서 계산된 수치를 기준으로 365355:100170 = 3.65로 3.94보다 작기 때문에 힘민지를 올리는 것이
항상 공격력 증가에 더 기여하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팔찌 효과로 최대 5400(5000*1.08)이 증가하여도 3.94보다 작음)

엘릭서 단계별 무공/힘민지 수치
무공힘민지
236933
4881925
7402916
11104374
14805832

이를 기반으로 기본공 계산시
1~5단계별힘민지무공기본공힘민지무공기본공
365,355100,17078,100365,355100,17078,100
366,288100,17078,2000.128%365,355100,40678,1920.118%
367,280100,17078,3050.263%365,355100,65878,2900.243%
368,271100,17078,4110.398%365,355100,91078,3880.369%
369,729100,17078,5660.597%365,355101,28078,5320.553%
371,187100,17078,7210.795%365,355101,65078,6750.736%
버프효율 증가량0.66%버프효율 증가량0.61%

그리고 각 5렙 누적 적용시
5렙배수힘민지무공기본공증감량힘민지무공기본공증감량
365,355100,17078,100365,355100,17078,100
371,187100,17078,7210.795%365,355101,65078,6750.736%
377,019100,17079,3371.584%0.789%365,355103,13079,2461.467%0.731%
382,851100,17079,9482.366%0.783%365,355104,61079,8122.192%0.725%
388,683100,17080,5553.143%0.777%365,355106,09080,3752.913%0.720%
394,515100,17081,1573.914%0.771%365,355107,57080,9333.628%0.715%

킁아악님이 적어 주신대로 최고점 세팅은 힘민지 5개 + 무공1개 인데 
저기 노란색 음영 표시가 힘민지 5개일때로 
저때 비율이 3.94가 됩니다. 즉 저때부터는 힘민지or 무공을 올려도 동일한 증감량을 보이는데
힘민지 6개를 할 수 없으므로 힘민지 5 무공 1 이 최고 효율이 되게 됩니다.

참고로 버프 효율의 경우 제가 작성한 풀초월 기준 최종 공격력 계산식에서 
버프효율인 27.27% 기준으로 파티전체 공격력 증가량을 뜻합니다.
아래 링크 참고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98239

1675 기준 (에스더 8강엘라)으로는 위의 스펙에서 무기공격력이 6284 추가가 됩니다. 

무기 공격력만 오르기 때문에 (비율이 3.65보다 줄어든 3.43)
무기공격력 증가에 따른 효율만 줄어드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힘민지무공기본공힘민지무공기본공
365,355106,45480,512365,355106,45480,512
366,288106,45480,6150.128%365,355106,69080,6020.111%
367,280106,45480,7240.263%365,355106,94280,6970.229%
368,271106,45480,8330.398%365,355107,19480,7920.347%
369,729106,45480,9930.597%365,355107,56480,9310.520%
371,187106,45481,1530.795%365,355107,93481,0700.693%
버프효율 증가량0.66%버프효율 증가량0.58%
힘민지무공기본공힘민지무공기본공
365,355106,45480,512351,824106,45480,512
371,187106,45481,1530.795%351,824107,93479,555-1.190%
377,019106,45481,7881.584%0.789%351,824109,41480,098-0.514%0.675%
382,851106,45482,4182.366%0.783%351,824110,89480,6380.156%0.671%
388,683106,45483,0433.143%0.777%351,824112,37481,1750.822%0.666%
394,515106,45483,6643.914%0.771%351,824113,85481,7071.484%0.662%


현재 제 스펙기준으로는 (전승자O)
무공2/5/5 / 지능5 / 팔찌의 지능 3625 증가와 피시방음식으로 인한 무공 1200증가로 
375102/103618로 나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