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적인 생각일 수밖에 없는게 각 직업별로 10판씩도 상대를 안해봤기 때문에.. 그냥 참고로 봐줬으면 함.

1. 버서커 (할만함)

삐끗하면 ㅈ됨. 기상기 함부로 썼다간 원콤남. 하지만 한턴 벌고 소환수들 주르르 뽑는데 성공하면 주도권 잡고 유리하게 끌고 갈 수 있음.


2. 워로드 (노답)

이놈 밀고 들어오는 돌진기한테 서머너는 너무나 취약함. 거의 모든 상황에서 발밑 대붕이 안먹힘. 소환수 딜 가볍게 무시하고 들어오는 상남자. 한번 누우면 반피 나가는건 기본. 걍 노답


3. 디스트로이어 (좆밥)

디트 한번만 헛치게 유도하면 끝. 걍 처음 들어올때 각성기 써버리고 턴 벌어서 소환수 뽑으면 됨. 디트는 거리 벌어졌을 때 대붕이나 윙드같은 광역 상태이상기나 경직기에 매우 취약함. 

   
4. 인파이터 (노답)

이놈은 도대체 cc에 걸리지가 않음. 들어올땐 상태이상 면역이고 그나마 간신히 거리 벌려봤자 이동기가 몇개여 시벌 스킬 맞지를 않음. 거기다 얘는 처음부터 끝까지 소환수 뽑을 각을 절대 안줌. 무리하다가 소환수 못뽑고 쿨만 돈다? ㅈㅈ 
동실력이면 못이긴다고 봄. 


5. 배틀마스터 (어려움)

인파보다는 나음. 기본적으로 소환수 각 안주는 건 똑같은데 인파보다 각성기에 원콤날 상황이 많이 안나오고 기동력이나 상태이상 면역도 체감상 덜함. 어찌저찌 상태이상 넣고 거리 벌려서 엘씨드라도 뽑으면 비빌 가능성 생김.


6. 기공사 (어려움)

역시 뭐든 간에 무투가들 상대로 한턴 벌고 소환수 뽑기는 어렵긴 함. 근데 얘는 나머지 두 양아치들보다 소환수들을 버거워해서 의외로 거리 벌어지는 상황이 많이 나옴. 엘씨드랑 폭덫으로 중앙을 먹으면 비빌 수 있음.


7. 아르카나 (할만함)

잘하는 아르카나는 무투가들 급으로 짜증나긴 하는데 상태이상기 넣을 각이 생각보다 잘 보임. 무투가들 상대할 때보다 턴 벌기가 쉬움. 거기다 기본적으로 물몸이라 마리린 박치기 한대 넣고 오쉬랑 파우루로 원콤내는 상황도 자주 나옴.    


8. 바드 (좆밥)

얘는 서머너가 소환수 뽑는걸 견제할 수 없음. 마리린이 뚜벅뚜벅 걸어가면 패닉에 빠져 바둥지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음. 
 

9. 미러전

마리린 어그로 운빨 ㅈ망 매치 내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가 상대 마리린한테 어그로 끌리면 ㅈ된거. 윙드 선빵을 치는게 매우 중요함.


10. 호크아이 (좆밥)

호구아이. pvp 사기라고는 하는데 서머너한테 해당이 안됨. 소환수들 때문에 호크아이는 서머너한테 중앙을 내줄 수밖에 없음. 중앙 먹고 편안하게 윙드각 보면 됨.


11. 데빌헌터 (어려움)

버서커랑 비슷한 느낌이긴 한데 난 이상하게 데헌이 너무 어려웠음. 기상기 빠진 순간 그냥 원콤이 나버림. 각성기 의식하고 기상기 아껴봤자 뒤지는건 매한가지. 얘는 무투가들처럼 처음부터 그냥 밀고 들어오기 때문에 소환수 각도 안나옴.


12. 블래스터 (?)

블래스터랑 지금까지 70판 가량 동안 한 번도 안붙어봤음;; 애가 원거리인데 둔탁한 느낌이 있어서 소환수들한테 취약하지 않을까 생각함. 


 
요약 : 솔직히 서머너 pvp 구린 것 같음. 그냥 무투가들을 잡기가 너무 어려워. 호크아이 잘패긴 하는데 그게 다인듯. 바드 같은거 잘잡아서 뭐하게.. 가장 큰 문제점은 파훼법이 너무 쉽다는거? 그냥 무적시간에 붙어버리면 서머너는 처음부터 지고 들어갈 수밖에 없음. 운영진이 pvp를 얼마나 신경쓰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꾸준히 밸런스 패치 해줬으면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