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르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수도 있음

온전히 딜사이클을 다 돌린다고 가정하고 적어봄




포카드 이보크.
분명히 딜 잘나오는 트리인것은 분명함. 파티시너지 없을때, 솔플일때 가정했을 시 가장 유지력있게 딜 잘나오는것 같음. 마나문제가 어느정도 해결되기 때문.

그런데 만약 각종버프를 걸어주고 마나회복을 도와주는 파티원이 있다면?
여기서 난 포카드이보크트리가 제일 좋은건 아니라고 생각함.

기공사의경우 짧은쿨에 짧은지속공증버프를
바드는 짧은쿨짧은지속 낙인, 치확증가 마나회복
등등.. 파티시너지가 존재함

마나문제가 어느정도는 해소되었을때 포카드이보크가 가장쌘지는 의문임
당장에 레인가든으로 어레기 솔플해본사람은 알겠지만
마나모자라서 딜을 온전히 못박는거.
그거때문에 깨는게 좀 힘들다는것을 경험했을것임

포카드이보크는 마나수급이 원활해져도 더 딜이 쌔질수가 없다고생각함. 한사이클돌리면 그다음이보크까지 할게없음.

파티원이 아르카나에 모든초점을 맞춰 이보크타이밍에 버프를몰빵할수 있다면 딜이 잘나올 수는 있음. 한방에 몰빵이되니까.
근데 그건 다른애들 딜량을 깍아먹어서 나오는 딜이라고봄. 자신들 쿨을 못돌리니까






결론요약
포카드이보크는 노바드or솔플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