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witch귤쌤입니다.
현재 아르카나 초단으로 PVP 활동중입니다.





윗 글에 대한 댓글을 달다보니 워낙 길어져서 글로 대체합니다.



일단 스킬을 두개씩 쪼개서 특징을 봐야할것같네요.
1. 설치형 스킬 (이보크 / 엣지)
2. 콤보용 스킬 (운명의부름/리턴)

제 글이 무조건적인 정답이 될 수는 없으며, 참고만 하시는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모든 스킬은 10레벨 기준으로 적습니다.



1. 설치형 스킬
지역장악 및 압박, 설치 위치에 따라 상대 이동경로차단, 각도 좁히기를 통한 스킬 정확도 상승이 목적입니다.
전투 운영에 최적화된 스킬들이며 사용시기에 따라 공격적으로도, 방어적으로도 사용가능한 스킬입니다.

운영이 아닌 상대를 찍어누르는 압살형 플레이스타일을 즐기는 분들에게는 추천하기 어려운 스킬입니다.





1-1 스트림 오브 엣지(트라이포드 2레벨 썬더스트림)

시전시간이 긴 스킬을 노려서 감전으로 역전노리기 가능합니다.
트라이포드 3레벨의 퍼펙트 스트림의 경우 상대적으로 범위가 넓기때문에 생각못한곳에서 피격이 됩니다.
피격 틱 속도가 느린편도 아니라서 쉽게 감전을 볼 수 있습니다.

3레벨의 스트림 웨이브 사용시 내 앞에서 생성되어 마우스 방향으로 직진하는 형태의 스트림입니다.
PVP에서 사용시 큰 이득을 보려면 다른 설치형스킬과 연계하여 각도를 좁힌 뒤
확정 감전을 넣는형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스킬 자체의 컨셉상 단일사용으로는 데미지를 기대하기 어려우며, 연계와 함께해야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1-2 이보크

3레벨 분할마법진 사용 시 2개 설치로 지역장악 + 압박가능, 다른형태로는 로 벙커링도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킬이 깔렸을때 언제 터질지 이펙트가 보이거나 게이지가 차오르는 형태가 보이지만
분할마법진은 설치 후 6초정도의 시간을 가지고있으며 이펙트변화는 없는게 특징입니다.

상대를 압박하기에 용이하지만 설치 후 터지기 전까지의 데미지는 전무하며
순전히 상대를 '압박' 하는데에 의의를 두어야하는 스킬입니다.

운이 좋아 데미지가 들어간다한들 스트림과 마찬가지로 데미지로 효과를 보기엔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3레벨의 분할마법진이 아닌 중첩마법진 사용시 압박면에서는 스트림보다 떨어지는 효율을 보일 수 있으나
콤보형 트리로서는 큰 효율을 보이며, 데미지 또한 굉장히 준수합니다.



2. 콤보용 스킬
단일 한방데미지보다는 이후 콤보 연계에 주력된 스킬이며
나와 상대의 스킬 쿨타임을 빠르게 캐치해서 내가 가진 스킬의 데미지를 쏟아 부을 때 다리역할을 해주는 스킬입니다.

위 설명은 콤보형 스킬의 기본적인 맥락이며,
아래 두가지 스킬이 가진 사거리를 통해 운영 및 예측 플레이를 통한 운영에도 사용 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2-1 리턴

2레벨의 사거리 증가로 예상 못한거리에서 탈출기(기상액션) 소모시키기 가능.
1타 사용으로 경직 후 스크래치 딜러로 재경직 이후 플라워 스탠딩 콤보 가능

3레벨의 급소노출 사용시 탈출기 빠진 상대에게 한방콤보를 때려박을 수 있는 데미지가 되지만,
치명타작업을 할 수 있는 PVE와 달리 순전히 운에 맡겨야하는 PVP의 치명타로서는 
투자 포인트 대비 기대값이 너무 낮습니다.

1타경직 이후 스크래치로 붙어서 플라워(치명적인꽃)를 스탠딩으로 사용하는것이 가장 큰 효율을 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2-2 운명의 부름

3레벨의 운명의 집중을 사용시 카드를 던진 자리에 경직이 사라지고 그 지역에 바로 띄우는 공격이 시전됩니다.
연속공격의 경우 경직-경직-띄우기 형태라 경직면역스킬이 상대적으로 적은 매지션 클래스나 헌터 클래스를 상대하는데 유리합니다.

2레벨 트라이포드에는 본인의 플레이 특성을 잘 살려주는 특성 두가지로 나뉘어있습니다.
카드수급을 사용해서 큰 데미지 보다는 좀 더 유틸성있는 플레이에 힘을 실어주는 방향이 있으며
치명타 데미지를 통한 콤보플레이에 힘을 실어주는 방향이 있습니다.

콤보형태로 사용되는경우 누운 직 후 사용하게되면 바운드처럼 공중에 띄워낼 수 있으며 아르카나가 가진 몇 안되는 띄우기 스킬입니다.






저는 운명의 부름, 리턴 이렇게 두가지는 가져가되,
이보크와 스트림오브엣지를 놓고 판단을 드리고싶습니다.


본인의 스타일을 잘 파악해보시는것이 우선입니다.

상대의 움직임을 기반으로
움직이는 운영 형태의 플레이를 하신다면 스트림오브엣지

압살하는 방식의 여포스타일 공격방식
경직 하나에 들어갈지 말지를 바로 파악해서 딜을 확 쏟아붓는게 좋다면 이보크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