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39/97396
이 글을 보고 직접 계산해본적이 없기에 한번 해봤습니다.(찾아보려고 했는데 계산한 글이 안보이더라고요)

특화수치 1당 일반스킬의 피해량 약 0.15736% 증가


특화 1700>>1800  100증가시
특화 1700 = 267.52%
특화 1800 = 283.26%

383.26/367.52 = 4.28%의 딜효율


특화 1500>>1600 100증가시
특화 1500 = 236.05%
특화 1600 = 251.78%

351.78/336.05 = 4.68%의 딜 효율

예상결론 :  전태로드 특화수치에 의한 딜 증가량은 매우 높다.
라고 생각하고 


허수아비에 대고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밑에 설명있으니 사진안보셔도 무방합니다

설정각인 원한3바리3안상3저받3전태3 고정
특성 1700 vs 1800 으로 테스트해봤습니다.

위사진은 
특화1700 치명0 신속0인 상태로 증함20번사용
아래사진은
특화1800 치명0 신속0인 상태로 증함20번사용

결과값은 
1700 = 14672092
1800 = 15290638
4.21% 딜 증가라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1700>1800은 현재 전태로드가 특화를 줄 수 있는 최대치이기에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치명이나 신속과 비교를 해보면
신속은 고신속일수록 그나마 효율이 나오니 패스하고

치명은 전태 기본 치피증200%기준 보통 특치목걸이를 채용하므로
치명560에서(치적20%) 치명660(치적23.57)이 될때를 계산해보면
2.98% 정도의 딜증가량을 보입니다.

즉, 어떠한 상황에서도 전태로드는 치명,신속 등 다른 스텟이 특화스텟의효율을 이길 수 없다는게 결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