왠만하면 논란성 글은 안남기고 싶은데 너무 타당성이 없는 타직업군 주장 때문에
글 작성합니다 길수 있으니 긴글 알러지가 있으시면 뒤로가기 추천드립니다 

이번 패치 체술 / 충단 상향 먹은거 맞습니다 

본섭과 테스트 허수아비 딜 차이는 5~8프로 사이가 정상이고 
그 이상 10~15프로씩 상승하신 분들 경우 기존 본섭 셋팅이 조금 다르거나 딜사이클이 꼬인 경우
혹은 테섭에 맞게 스킬을 변경하거나 딜사이클을 변경(평소에는 꼬여 있던것이 풀리면서)하면서 
나오는 딜 상승이 아닐까 추측 하고 있습니다  (신속 체술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1000만이 나왔다면 테섭에선 1050~1080만 정도가 나오는게 정상적인 범주가 아닐까 하는거죠
하지만 이건 허수아비 얘기고 레이드에 들어가면 유동성에서 넘사벽이기 때문에 사이사이 집어 넣을수있는
딜 타이밍이 너무나 유동적이고 그렇기에 딜각이 더 많이 나오기 때문에 레이드에서도 5~10프로가량의 
딜지분을 혹은 그 이상을 넣을수도 있지 않을까 정말 기대 되는 부분입니다

특별하게 눈에 띄는 눈에 보이는 딜량의 수치 변화는 없지만 구조 개선으로 인해 
총딜량이 늘어 나기에 개인적으로도 상당히 만족중이고요 본섭에 넘어오는것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며칠 테스트하고 알아본 경과 신속 인파 입장에서 기존 셋팅과 딜사이클이 완벽 할수록 허수딜 차이는 크지 않지만 어떤 경우에서도 레이드에서 효율은 많이 오를거 같고요


전 약코할 마음도 인파가 약하다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또한 인파가 최강 딜러가 되는걸 원하는것도 아니고요

여기서 부터 본론인데

이번 패치로 인해 너프 받은 직업분들이 분개하고 있는건 너무 잘 알겠고 응원하는 입장인데
가끔 인파를 방패삼아 본인들 직업군 의견을 피력 하려는 분들이 계십니다 뭐 타당성을 갖고 비교한다면 
이해할수 있는데 문제는 이상한 논리로 방패를 삼는다는겁니다 

그분들 내용은 이렇습니다

"인파는 oo보다 기믹 수행 능력이 뛰어나다"
"인파는 oo보다 체방이 좋다"
"인파는 오각형 밸런싱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파는 절대 딜량이 oo보다는 좋아서는 안된다 

예전부터 인파가 딜량이 잘나오는거 같으면 항상 나오는 말이라 놀랍지도 않죠???
저도 그렇습니다 그런데 지금 현재 시점에서는 저 말이 너무 보기 싫은 이유가 있는데요

1. 그간 원거리 체방따리 직업군 아브에서 아프다며 소리소리를 질러서 체방을 높혀줌 
(당시 버프받은 캐릭터 너프받거나 체방 캐릭터들이 얻은것은???)
2. 마나 캐릭들 마나 부족하다고 스킬이 끊긴다고 마나효율을 올려줌
(당시 노코스트 인파가 얻은것은 무엇??)
3. 카운터 못친다고 파티 못들어 간다고 카운터 평준화시키는중 
(인파이터가 얻은 카운터는 무엇?? 대신 편의성 해결 ㅇㅈ!!)
4. 그렇게 말하는 기믹 수행능력은 쿠크 원거리 기믹수행능력 우선 -> 아브 근거리짧은 리치 기믹수행능력 같이 레이드 마다 변화하는 부분

1. 그간 원거리 체방따리 직업군 아브에서 아프다며 소리소리를 질러서 체방을 높혀줌 
짧은 리치 특성상 원거리보다 몹에게 맞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체방이 높은것인데
체방이 높다는 이유로 리치가 짧아서 원거리대비 불합리한 부분이 이미 있는데 딜까지 낮아야 한다는건 
사실 무논리에 가깝고 어거지에 가깝다 생각함 그간 많은 판타지 rpg형 게임들이 근접이 붙기 시작하면
딜량이 높지만 원거리나 대검은 한방 딜이 커서 짧은 시간 딜량이 높은게 맞는거지 총 딜량까지 높은게 당연한게 아니었음

그만큼 근딜은 패턴 불합리 속에 딜 1개 넣을거 2개 3개까지도 넣는데 그만큼 위험 리스크를 감안하기 때문에 딜량까지 체방 때문에 딜까지 낮아야 한다는 인식이 왜 있는지 사실 모르겠음 한방딜은 당연 대검이나 마법 계열들이
시전 시간도 길어서 높아야 되는건 맞지만 총 딜량까지 높아야할 필요성은 없다는 얘기임 (포지션링에서 안정성을 이미 취하기 때문에)

2. 마나 캐릭들 마나 부족하다고 스킬이 끊긴다고 마나효율을 올려줌
마나효율이 올라가면서 인파의 노코스트 이점이 현재 하나도 없고 오히려 그로인해 아이덴티티라는 족쇄에 아직도 감겨있음 마나캐릭 마나수급은 인파에게 정말 결정적인 상대적 너프를 얘기하고 있는부분

3. 카운터 못친다고 파티 못들어 간다고 카운터 평준화시키는중 
사실 보편화 해주기 이전에도 인파만의 고유 장점은 아니었고 유독 몇가지 직업군이 불합리 했는데 그 불합리한 직업들은 그간 딜사기캐릭으로 불려오고 너프 망치를 수차례 맞아왔었음 


4. 그렇게 말하는 기믹 수행능력은 쿠크 원거리 기믹수행능력 우선 -> 아브 근거리짧은 리치 기믹수행능력 같이 레이드 마다 변화하는 부분
지금 인파를 방패막이 하는 부분중에 제일 큰 타이틀이 이거임 인파는 기믹 수행이 지려서 딜량이 높으면 안된다 사실 이게 가장 ㅈ같은 부분임 이걸 인파만의 특색이라고 인파는 이것 때문에 딜량이 높으면 안된다는데게 주장인데 
생각해보자고요 아브가면서 인파 없으면 기믹 수행이 불가능한 구간이 있나요? 기믹 수행 때문에 인파를 꼭 파티에 넣어야 하나요?? 그정도의 인파만의 특색이라면 딜량 절대 높으면 안되라는 의견에 끄덕일수 있겠지만 
현재 마지막 레이드 아브 특성상 별딜, 내부가 다 가능한거지 하다 뿐이지 특별나게 혼자 좋은것도 아님 누구든 다 대처 가능한 부분을 가지고 고유 특성처럼 너희는 딜량 절대 높으면 안되기에 우리 직업이 인파한테mvp한번 빼겼다고 방패막이 삼는식
그렇게 따지면 쿠크의 경우 원거리 기믹 수행능력이 좋았을땐 원거리 딜량이 낮아야 당연한 부분인데 당시에도 원거리 딜러들 딜이 낮지 않았죠 좀 이상하지 않나요??  당시 쿠크 딱렙시절 기믹파이터는 원거리었으니 무조건 근거리보다 딜량 너프먹었어야 하는건가요?? 이상하죠?? 받아드리기 싫을겁니다
다음 레이드 일리아칸이나 혹은 그 이후에 원거리 딜러들 기믹 수행 능력이 근거리보다 좋아지면 딜 너프!! 때리면 그들이 과연 ㅇㅈ!! 할까요?? 


이렇게 크게 4가지만 보더라도 인파의 장점이라고 말하는 부분은 항상 상대적 너프를 받아왔는데
사실 상대적 너프이기도 하고 인파가 직접적 피해는 아니기 때문에 그들도 불합리한 부분이 있으니 
해결 받아서 당시에 실제로 해당 직업 파티원들에게 진심으로 축하도 해주고 같이 기뻐하기도 함

근데 문제는 저 부분들이 상대적 너프를 받고 본인들 상향 받을땐 좋다고 히히덕 거리고 입닦더니
인파의 불합리한 부분이 해결 되어서 이제야 좀 숨통이 트여서 덕분에 딜도 조금 상승했는데 
그동안 본인들 직업이 기존 오각형 부분에서 상향 먹은건 생각도 안하고 이번에 딜량 너프먹고 인파한테 테섭에서
mvp 한번 빼겼다고 인파는 오각형밸런싱이라 절대 oo직업보다 딜량이 높으면 안되는 직업으로 방패막이를 내세우는데 이게 맞나 싶음 

웃기지 않나요? 그럼 본인들 체방,기믹능력,인파 노코스트 이점까지 너프먹고 본인들 상향 받을때 딜량 너프 받았나요?? 그들 의견이면 오각형 능력중에 체방과,기믹능력,노코스트 이점까지 받았으니 그만큼 오각형이 채워졌으니 딜량 너프는 당연시 되야하는것인데 말이죠 

맞잖아요? 아닌가요?? 그들의 의견 대로면 인파는 오각밸런싱이라 딜 상향을 조금이라도 받으면 안되는것이라면 당연 타 직업들도 생존성이나 편의성이 개편 된다면 딜을 너프 먹어야죠 그간 그런 부분 상향은 당연하듯이 받아 드리면서 왜 인파의 불합리한 부분이 해결되면서 딜량이 오르니깐 배아파하고 우리보다 딜량 잘나오는거 같다면서 벌써 부터 방패막이를 하는건지......

현재 인파가 수많은 직업속에서 몇 안되는 상향을 받아서 방패막이 하는건 알겠지만 양심이 있어야죠

이런 부분을 얘기했더니 다짜고짜 앞뒤도 없이 갑자기 인파 내려치기다, 인파는 그럼 다 좋아야 하냐 하면서 전형적이 하지도 않는말 물타기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참 뭐라 대답할 가치가;;

여튼 저는 현재 인파 약하다고 생각하지도 않고, 더 쌔지길 원하지도 누구보다 강해지길 딱히 원하는 상태도 아닙니다 그냥 제가 팀원보다 실수 없이 잘했을땐 잔혈 먹었으면 좋겠고, 스펙이 상대보다 좋으면 잔혈 먹었으면 하는거죠 이게 노양심은 아니잖아요?? 바라는 성능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제가 그간 작성한 글을 보시면 알겠지만 약코도 강코도 하지 않았다는거 잘 아실겁니다)

그들의 의견 대로라면 인파가 그렇게 오각형이고 밸런싱이어서 딜량이 현재보다 조금이라도 오르는게 싫다면 그간 인파이터 상대적 너프 받은 오각형 밸런싱 부분에서는 타직업 버프 받은 만큼 딜에서 너프 당해야지 공평하니 그간 받은게 많으니 5~10프로 너프 드세요 하면 참도 좋으시겠다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