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0+ 인파이며, 체술로 하브렐까지 다니다 충단으로 전향한지 3개월 차 후기입니다.
본격적인 글에 앞서, 체술이 충단보다 약하다는 글이 아님을 먼저 명시하고 넘어가겠습니다.

1. 왜?
가장 큰 이유는 두가지 였습니다.


1)성장체감이 낮다 

쉬지않고 잔잔바리딜이다보니, 스펙업을 해줘도 체감이 적다는 것이었습니다.
하나씩 돈모아서 보석바꿔주고 렙업해주고 무기올려주고, 품질작해줘도 마지막에 mvp창 딜지분 조금 올라가는정도지 레이드중에서 체감이 잘 안느껴졌어요.. 막상 비슷한스펙끼리 가면 2관문 내부딜러해서 먹는거 제외하고는 섬멸자로 자주 떠서 딜이 얼마나 올라갔는지도 잘 모르겠기도하고..(솔플&버스제외)


2)질렸다 

체술로 꽤 오랜시간을 했고, 트포작도 보관함 4개를 바꿔서 채워가면서 나름대로 연구를 해봤으나.. 결론은 거기서 거기였습니다. 고스펙갈수록 딜몰타임이 중요한데, 체술은 전형적인 누적딜러이지 순간적인 딜링은 좋지않고, 뭔가 하루종일 패면서 좀 잘한것같은데 마지막에 결과창보면 좀 허무한느낌이 있었어요. 손가락 피로도도 크고..
뭣보다 오랜기간 체술을 하면서 재미가 떨어졌다는게 가장 큰 이유였던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당시 충단인파 인식이 별로였지만 생각보다 괜찮을 것 같기도 했고, 실제 성능이 체술보다 떨어지더라도 감안하겠다는 마인드로 충단으로 전향했습니다.


2. 장점


1)성장체감이 크다 

특화캐릭에 체술에 비해 비교적 한방한방이 강하기 때문에 뽕맛이 좋습니다. 따라서 보석 하나만 바꿔주더라도 보이는 딜수치가 달라지고, 딜몰때 3용맹&아드로핀 효율을 잘 받습니다. 고점에서 확실히 메리트가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2)재밌다 

이건 워낙 주관적인 부분이지만, 저의 경우 체술로 오랜기간 게임을 해왔기때문에 일단 재밌더라구요. 내가 애정가는 주캐릭 셋팅이 바뀌고 플레이스타일이 바뀌니 점차 질려가던 로아 현탐 극복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3. 단점


1)느리다 

노정흡셋팅과 정흡셋팅중에서 고민했었는데, 트리시온에서는 노정흡으로도 충분히 할만했지만, 하누에서조차 버벅거리는 모습에 아드2 정흡2 셋팅을 하였습니다. 그래도 느립니다. 다른 노정흡 느림보 부캐로도 아브6관까지
잘 다녔지만, 충단은 그냥 느린거와 별개로 스킬선후딜, 그리고 전진공증3초에 맞물려 공이속에 꽤 민감한 부분이 매우 불편했습니다. 그저 느리기만 하면 괜찮은데 3초안에 주력기를 박아야하는 인파특성상 느린 공이속과 사정거리가 패턴에 따라 그대로 딜로스로 이어지는 경우가 잦았습니다. 다만, 고정팟에 블레이드나 배마 등 공이속 버퍼가 있다면 노정흡으로 딜고점을 끌어올리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2)치적관련 

체술에 비해 치적리스크가 큽니다. 특화캐릭이라 특화를 내리고 치명을 줄수록 딜로스이고, 하지만 치명을 안주고 극특화를 가면 레이드 시 치적시너지가 없거나 솔로컨텐츠의 경우 오히려 딜이 낮아졌습니다. 따라서 특성에서 치명과 특화의 밸런스를 잘 찾아야하고, 딜몰타임에 아드를 먹고 주력기와 각성기가 치명이 안 터졌을때 매우 답답합니다.. 그리고 아래에 안정성관련해서 치적문제 추가 언급하겠습니다.


3)안정성 

3-1) 무력화문제 : 2번 치적과 관련해서 일망의 초기화 확률이 낮아지다보니, 무력화가 체술에 비해 낮아집니다. 일망을 제외하고 보더라도 스킬쿨이 짧은 체술보다 순간무력화가 무척이나 낮습니다. 충단으로 전향하고 길드원 한분을 쿠크버스태워주는데 압도룬 둘둘했는데도 체술때는 쉽게 하던 쿠크 솔무력이 안되서 놀랐습니다.(일망 초기화가 안됐음. 회심을 들고가니까 되더라구요.) 

3-2)부파문제 : 그리고 걸어다니는 파괴폭탄인 체술에 비해 파괴수치가 낮습니다. 전진 죽선 연환이 다인데, 연환의 경우 모션이 길어서 즉각적인 파괴로는 적합하지 않기에 체술에 비해 현격하게 차이가 느껴집니다. 물론 전진 죽선만 해도 부파 3렙이라 스킬쿨이 돌아있다면 큰문제는 아닙니다.

3-3)모션딜레이 및 기동성문제 : 그리고, 기동성이 떨어지고 스킬딜레이가 길어 몹에서 체술에 비해 보다 많이 맞을 확률이 높습니다. 숙련도가 올라가면 좀더 안맞고 할순 있지만 그 난이도를 봤을때 체술보다 현격히 더 많이 맞을 확률이 높습니다.(물약소모up) 물론 템렙이 올라가면 짤패턴은 일부러 맞으면서 딜을 우겨넣으니 점점 문제가 상쇄되긴 하지만, 고렙이라도 맞으면 안되는 패턴들이 있죠. 이런 패턴들이 순간적으로 나왔을 때 패턴에 순간대응하는데 보다 어렵습니다. 

체술때는 거의 코파면서 했던 아브 하드2관문 내부가 충단으로 하니 좀더 가위바위보 게임처럼 보스가 패턴을 하고 내가 때리고를 반복하면서 신중하게 플레이 하게 되었고 보다 집중력과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하드3관문 별딜러의 경우에도 체술때는 처음에도 따로 숙련도가 없어도 아무생각이 없이 노난나로 쉽게 했지만, 충단으로는 숙련된 지금에야 쉽지만 처음에는 좀 많이 어색했던것 같네요.


4. 결론


전반적인 누적딜로 봤을 때 체술이 충단보다 약하다고 보긴 힘듭니다. 다만 고스펙 될수록 딜컷이 잦고 순간적인 딜몰타임의 비중이 커지기때문에, 거기서부터는 충단의 메리트가 커지는 것 같습니다. 

저 외에도 로아 현타가 오신 체술인파분들이 꽤 있을겁니다. 그런 분들에게 확실히 신선함을 주는 충단전향 괜찮다고 봅니다. 다만, 로아온에서 얘기한 밸패가 3~4월로 여겨지고, '아덴'관련 언급에서 인파가 밸패대상일 확률이 높기에 당장에 전향이 조심스러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가능성은 열어두시고 여유자금이 있으시다면 미리 충단악세나 충단트포정도는 모아두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저도 체술셋팅&트포 그대로 보유중입니다.)
그 외 궁금한 점 댓글 달아주시면 제가 아는 한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