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버바기워알>인호서데디블

이건 이미 누구나 아는 사실이고,
위에 6직업 중 뭐가 젤 사기냐 이런건 큰 의미 없는거 같음.
개인적으론 바드에 의존하는거를 고치려고 하지말고 
바드는 어찌되든 필수적으로 파티 수요 발생할테니 그냥 그대로 냅두는게 낫다고 봄.
괜히 건드려서 바드끼고 가던 모든 파티가 피해보지 말고 필요악의 느낌으로

하위 6직업에서 보면 
사람마다 관점이 다를 수야 있겠지만
인파를 12직업 중간 or 하위 6직업 중의 최고라고 평가하는 사람이 많음
뭐 인파 키우는 입장에서야 내 직업 좋게 봐주면 좋지만 되도않는 개소리가 많아서 
주관적인 입장이지만 최대한 사실적으로 평가내려보고 싶음.

내가 생각하는 순위별로 적어봄

1. 데헌

- 물몸 맞음. 딜이 약하다? 글쎄... 
현실적으로 아르카나가 지금 너무 비정상적으로 쎈거지 데헌이 딜이 약하다고는 전혀 생각안함.
데헌이 하위 6직업에 포함된 가장 큰 이유가 된 영상은 
서머너/알카/데헌 손미터기 영상이 주 이유라고 생각하는데
일단 세명의 스펙이 조금씩 많이 달라서 주된 지표로 삼기 어렵고
사람 손에 의해서도 딜링이 많이 왔다갔다 하기 때문에 몇판 ~ 몇사람 가지고는 정확한 측정이 불가능 하다고 생각함.

나는 적어도 510? 정도까지는 고정팟 없이 공팟으로만 올라왔고
그래서 많은 사람과 많은 직업과 파티를 하면서 올라왔음.
내 경험이 객관적 지표가 절대 될 수 없지만 
내 생각에 한가지 확실한 것은 데헌의 딜량은 알카나 밑은 확실하지만 다른 직업은 비빌수 없는 위치에 있음.
밸런스적 측면에서보면 알카나 딜량 하향 + 데헌 체방계수 소폭 상향 정도가 맞다고 봄

그리고 데헌은 솔직히 존나 사기적인 이동기를 가지고 있음
인파가 이동기가 원탑이라고 하는데 나는 이게 솔직히 이해가 잘 안감
내가 보기엔 이동기 원탑은 데헌임.

데헌의 이동기는 대표적으로 썸솔, 사집, 민사정도가 있는데 셋 다 핸드건 스킬이고
성능으로 보면 내가 보기엔 사집>썸솔>민사 정도고

데헌이 이동기 원탑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이거임

첫번째, 이동기를 스킬창에 넣는것에 부담감이 없음.
이동기라는 것은 대부분이 딜량에 하자가 있음.
따라서 8개라는 고정된 스킬창에 많이 넣으면 넣을수록 딜량에 하자가 생김
그래서 인파가 전진, 용강이라는 좋은 스킬을 가지고도 고민을 가지는 거임
그런데 데헌은 스킬창이 16개라 핸드건에 이동기 3개 처넣고도 딱히 리스크가 없음
그리고 앞으로도 스킬 포인트는 조금씩 풀릴텐데
애초에 이동기는 적은 스킬포인트 고효율 스킬이지 고포인트 고효율 스킬은 전혀 아니므로
데헌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이 부분에서 다른 클래스보다 이득을 많이 얻음

두번째, 이동기 사용을 크게 강요받지 않음.
이동기라는 것은 자기가 원하고 싶을 때, 쓸 수 있어야 베스트임.
근데 자매들이 알다시피 전진은 거의 걍 쿨돌때마다 박아야함.
이유는 두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충격 게이지 때문이고 하나는 공버프 때문임.
사실 한가지 이유가 더있는데 공격거리가 좆같이 짧아서 작은거리라도 좁히고,
딜을 우겨넣어야 하기 때문에 시도 때도 없이 써야함.
용강은 말할 것도 없지. 순간 무력화용으로 아끼거나 지속무력+딜용으로 쿨마다 박거나
난 애초에 용강을 회피용으로 써본적이 없어서 좋은 진입기인건 인정함.

반면에 데헌은 이동기가 무려 3개고, 회피나 딜을 위해 근접할 때를 제외하곤 
딱히 사용을 크게 강요받거나 하지않음. 
굳이 따진다면 뒤잡을때? 내가 아는 데헌은 민사로 쇽쇽하니깐 한번에 뒤가 잡히던데
나머지 스킬은 언제든 회피를 위해 아껴둘 수 있음.
유일한 단점은 총바꾸는 거때문에 회피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인데
뭐 이건 어느정도의 어려움인지 내가 모르기때문에 이해를 못하는 부분이 있을거 같긴함.

애초에 딜딸이 전부인 게임에서 딜이 세다는 것은 모든 것을 누를 만한 장점이기때문에
하위 6직업에서 1등을 줌

2.서머너

-서머너... 서머너는 약코가 아닐까? 
서머너는 사실 세다. 하위 6직업 중 인파를 제외하고 유일하게 내가 키워본 캐릭터임.
일단 서머너의 장점은 다음과 같음. 

첫째, 딜이 세다.
물론 존나 세다 이런 뜻이 아님. 하위 6직업중 데헌을 제외하고 딜이 쎈 편이고,
내가 느끼기엔 12직업 통틀어도 4~5위권이라고 생각함. 
물론 개인적인 딜을 말하는 거지 파티에 기여하는 순위가 절대 아님.
인파와 비교하자면 서머너는 인파보다 딜이 훨씬 세다. 비교할 가치도 없는 질문인게
500을 막 찍은 시점즘으로 기억하는데 480대 서머너가 쌍레기를 솔플해서 
같은 추피에 더 좋은 스펙으로 솔플 도전했는데 딜이 부족해서 실패했다.

굳이 따지자면 빙레기에서 딜탐이 잘 안나오는 게 있긴 하지만 
그걸 제외하곤 손의 문제로 쌍레기에서 딜을 못넣는 차이는 거의 없으므로 
(애초에 프리딜 가능한 어레기만 잡는 타임 생각해도 한참 차이가 났음)
속성 이득을 본다고 해도 서머너가 훨씬 세며 속성 이득을 얻는다는 것 자체가 서머너의 장점임.

그리고 속성무기에 대해서 버그라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내가 알고 있기로는 스킬 속성트포>속성무기 순위로 우선순위가 결정되는 거로 아는데
설마 이거가지고 버그라고 하고 다니는건 아니겠지?
아니 이거에 대해서 너무 어처구니가 없는게 이건 당연한 일 아닌가?
모든 직업이 조금이나마 속성데미지를 가지고 있긴 하지만
서머너를 조금 해봤던 사람이라면 알다시피 
서머너는 스킬 트포로 굉장히 속성 데미지에 선택폭이 넓음.

따라서, 현재 주간레이드 같이 속성없는 깡뎀 무기를 낀다고 가정하면
다른 캐릭들은 속성에 대한 이득을 전혀 못보는 반면
화염의 재앙들 요호 용크 헬가가 나오는 레이드에서 서머너는 속무를 안껴도 수속트포로만도
상당한 이득을 챙겨갈 수 있음.

이런 상대적 이득이 있기 때문에 속성 무기를 끼고 잡는 특정구간(혹헬)에서는
다소의 불리한 점을 가지는게 당연한데 왜 이걸 버그취급하는지 이해를 못하겠음
자기네들은 평소에도 속성이득을 얻는게 당연하고, 속무때도 속성이득을 얻고 싶다는 것인가?
만약 전 레벨 구간에 상황에 맞춰서 속무를 낄 수 있었다면 서머너가 불합리를 제시하는걸 이해하겠는데
로스트아크 이 ㅈ같이 좁은 아이템풀에서 속성이득은 거의 서머너 혼자만 챙기는 거로 알고 있음.

게다가 서머너는 뛰어난 순간 무력화를 가지고 있음.
고창+알리마지+대지붕괴
모두가 알다시피 이 좆같은 게임은 순간무력화>지속무력화임
따라서, 서머너는 이부분에서도 상당한 강점을 가지고 있고,
게다가 방깍이 상당히 준수함. 근데 솔직히 방깍은 데헌이 더 좋은거 같긴함.
다만 폭딜 메타인 시점에서 좆구데기 스킬이라고 평가받던 이끼늪도 재평가 되는 와중이니
20일 패치로 상향까지 받으면 날아오른다고 생각함.

서머너의 단점은 구조적인 문제임.
시너지 개사기 메타인 지금 상황에서
순간 폭딜이 나쁜 편이 아니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버프를 받기가 좆같이 힘듬. 
버프주기 가장 편한 바드마저도 버프주기 힘들다고 평가되는 서머너인데
배마,기공의 버프를 받기는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고 느낄정도로 받기가 힘듬
이 단점을 제외하곤 딱히 큰 단점을 찾기가 힘드므로 2위에 선정

3~4.디트 인파

사실 이 둘의 순위를 정하는 것은 고민을 많이 하다가 포기했음.

따라서 둘에 대해서 비교를 해가며 순위를 매기는 것은 보는 사람들에게 맡김
일단 나는 디트에 대해서 그렇게 잘 안다고는 생각하지 않음.

먼저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딜에 대해서 평가를 해보자면
대중의 평가나 내가 느끼기에는 인파가 딜이 더 좋음.
딜이 더 좋다는 것은 클탐에서 느끼는 내 개인적인 평가임
근데 디트 인파 자리를 바꿔가며 실험해본적이 없기 때문에 부정확할 수 있음.

다만 이 딜 차이가 내가 느끼기에는 순위에 지장을 줄 정도로 큰 차이가 아니라는 점과
시너지 딜러들과 합을 맞춰서 바속용포내방천상 버프를 맞춰가며 그때마다 퍼스를 쓰는 디트 vs
항상 버프 받기가 좋아 레이드 중에 대부분의 버프를 챙겨가며 지속딜을 넣는 인파 중에
어떤 캐릭이 딜 포텐이 높을지 모르겠음.

공팟에서야 당연히 후자가 좋겠지만 합을 맞춘다는 가정하에 디트의 딜포텐을 무시할 수가 없을거같음.

무력화 부분에선 비교할 건덕지가 없음
일단 순간 무력화가 디트가 압승이라 누적무력화를 비빈다고 해도 비교할 가치가 없음.
메인 무력화에 디트가 가능하고 인파가 불가능하다는 사실은 로아 좀만 해봤으면 다 알듯
애초에 무력화라는 것 자체가 시너지와는 반대로 많으면 많을수록 구데기인 현 상황에서는
+@무력화로 가야하는 인파와 메인 무력으로 충분한 디트 중에 구조적인 장점은 디트에게 있음.

더불어 언급하고 싶은 것은 다양한 컨텐츠에서의 차이임
대표적으로 큐브, pvp, 실마엘의 전장임

큐브에서 인파의 위치는 단호히 말하자면 전직업 최하위임.
반면에 디트는 큐브에서 내가 느끼기엔 상당한 귀족임.

pvp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대장전 기준 인파승 경쟁전 기준 디트 승이지만
두 캐릭 모두 대장전이나 경쟁전에서 준수한 캐릭이므로 비슷하다고 생각함.
애초에 보상도 별거 없어서 순위에 크게 영향 없음

실마엘의 전장
아직 첫주차지만 내가 느끼기엔 디트는 개씹사기임.
물론 워로드도 매우 좋지만 디트의 평가가 어떤진 몰라도 내가 느낀 디트는 괴물임
감전/기절/동결 면역을 갖추고 불굴 중갑을 낀 디트를 본 적 있는가?
진짜 구라안치고 디스트로이어 그 자체임. 진형을 말 그대로 개 붕괴시킴
인듀어 키고 어스이터 돌면 대처를 할수가 없다.

인파는 빠른 기동성과 소규모 전투에서 장점이 있어서
솔직히 많은 인게 유저들이 슬퍼하는 것과는 달리 
실마엘의 전장에서 그래도 나름대로의 역할은 가지고 있고 
중위권 정도에 랭크될만한 포텐은 있다고 생각함.
예를 들어 쟁탈전에서 두개의 거점이 거의 동시에 젠이 될때
보통 한군데만 박터지게 싸우는데 이때 다른 거점에 빠르게 도달해서
소규모 전투가 발생할때는 인파가 굉장히 괜찮음.

이렇게만 쓰니 인파가 굉장히 구려보이는데 장점이 있음
플필에서는 디트를 씹압살 가능함. 물론 플필 0티어는 배마임

이렇게 많은 컨텐츠에서 불리한데 순위를 매기지 않은 이유는 
내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딜에서 인파의 포텐이 조금 더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

5. 호크아이

- 구조적인 문제(서머너와 같이 버프받기가 힘듬)와 캐릭터 자체의 성능이 좀 떨어짐
서머너가 같은 구조적 문제를 안고있지만 호크와는 달리 딜이 준수한 반면
호크는 애초에 걍 딜 자체가 서머너에 비교하면 너무 떨어짐.
딜딸 게임인 로스트 아크에서 이것은 모든 장점을 압살할 단점이라 꼴지에 랭크함.

게다가 시발 인파와 마찬가지로 시너지가 없음. 5%는 시너지로 분류하지 않겠음.
방깍과 순간 무력화를 가진 서머너 방깍 순간무력화 모두 못가진 호크 더해서 딜도 딸림. 
장점이 무언가 곰곰히 찾아보려고 해도 찾기가 너무 힘듬.

번외. 블래스터

-내가 잘 모름. 다른 캐릭들은 스킬이라도 다 아는데 얘는 스킬이 뭔지도 모르겠음.
다만 끔찍한 선후딜/단단한몸/준수한 딜량/방깍 이거밖에 모르겠음.
굳이 순위를 매긴다면 2~3이 적당하지 않을까 생각함.

어차피 장문이고 새벽이라 묻힐 글이지만 잠이 안와서 써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