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어제 제가 광기에대한 생각을 적은 링크입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1/69992?my=post

★이번 광기의 실패요인

1.  광기각인이 기존 폭주효과를 지워버리고 새로운 어둠폭주 효과로 적용

버서커 아이덴티티 기본효과 폭주로 인하여 치적30%, 공이속20%, 폭주 종료시 탈진30초 입니다.
아이덴티티 중에서도 기본성능을 굉장히 많이 올려주죠. 
치명을 아얘 주지않더라도 레드더스트와 메일스톰 두개만으로 주력기 딜타임때 치적 63%~66%를 뽑아낼수있습니다. 신속을 가지않더라도 공속과 이속이 120%입니다.

여기서 광기 각인이 폭주시'클래스 기본효과' 를 지워버리고 그 위에 각인 15포인트를 소모하여 피해량18% 증가와 공이속 15%증가, 폭주게이지 감소 삭제, 받는피해 65%감소, 체력 75%감소
폭주 해제 시 체력 25%회복, 탈진(폭주불가) 30초 적용

광기 각인은 기존 아이덴티티 효과를 지우면 안됐다고 생각합니다.
기존 치적 30%, 공이속 20% 유지 하되 광기 각인 효과로 공이속 15% 와, 체력감소, 받는피해, 폭주불가 등 부분 들은 조정했어야 한다고 봅니다.



2.  기존 셋팅과 비교해도 장점보다 단점이 더 많이 늘어나는 문제

각인 20포인트+폭주로 얻는 효과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비기1(5)+돌대3(15)  ※돌대는 풀이속 가정
폭주시 치피30% / 치적30% / 공이속20% / 피해량증가18% / 탈진삭제

광기3(15)+딜각인1레벨(5) ※딜각인 1레벨의 효과는 보통 4~5% 정도
폭주시 피해량증가23% / 공이속15% / 받피감65% / 폭주상시 유지 / 체력75%감소 / 종료시 체력25%회복 및 30초간 폭주불가(탈진)

이렇게만 비교를 해보더라도 광기의 메리트가 느껴지십니까?

여기에 광기는 폭주시 게이지가 줄어들지 않는 장점으로 특화를 투자하지 않으므로써 치명과 신속에 투자를 해야하는데 
악세+팔찌로 평균 특성 2350정도라고 가정하에 치명1500, 신속850 투자

치명 1500=치적52.5% + 레더 급타5렙33.2% = 85.7%
신속 850= 공이속 14.45% + 광기15% = 29.45% / 쿨감 17.85% 입니다.

기존 악몽 비기1 셋팅과 거의 비슷한 수치입니다.
거기에 더불어 광기셋팅은 특화를 투자하지 않았기에, 블러디러쉬 데미지와 각성기 데미지가 너무낮습니다.


블러디러쉬를 기존과 광기로 나눴다면 최소한 지금 효과를 동일하게 적용받는게 아닌 광기각인을 선택시에만 추가적인 효과가 적용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체력이 줄어든만큼 추가 %데미지가 늘어난다던지, 다른 이점이 있어야 한다는거죠. 
폭주게이지가 줄지않으므로 기존셋팅 유틸기에서 딜스킬로 가져올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20포인트의 차이와, 특화로 줄어든 러쉬데미지, 각성기 현저히 줄어든 각성기 데미지 등... 단점들을 고려했을때의 실전에서 커버가 될지가 의문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광기 효과 (무조건 이렇게 되야한다는건 아니고 밸런스가 크게 무너지지 않는선에서 사용 될만한 옵션들을 넣어본것)
폭주시 피해량 4/8/16% 증가
폭주 지속시간 40% 감소
폭주 게이지 회복량 20/50/80% 증가
지속시간동안 체력 n%까지 초당 3%씩 체력을 소모

그러나 현실적인 스마게식 수정 방식으로는 절대 지금 막 개편한 각인을 이른시일내에 크게 뒤집거나 하지않습니다.
최소 일단 이대로 몇 개월간 내부데이터 수집차원에서 방치 해둘것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채용률이 저조하다, 채용시 딜 지분이 높지않다, 생존률이 낮다 등 여러 데이터가 누적되었을때 그때 기존 효과들의 수치를 조정하는데에 그칠가능성이 높습니다. 

광기 각인이 2019년 11월에 각인 대 개편때 바뀐 이후로 1년 10개월 만에 변경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얼마나 걸릴지는 미지수입니다.

그나마 변수로 작용하려면 그 사이에 광기 각인을 커버해줄 밸런스 패치(헬블 필사트포 같은 체력%이하 트포가 추가되는것)나 기타 옵션들(기존 비주류 세트장비 효과 변경)이 추가되거나 변경되는것 뿐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