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때부터 지금껏 논스톱으로 로아를 즐겨왔고 첫 밸런스 패치부터 지금껏 겪은 패치내역을 풀이해보고자 올립니다. 모든 패치내역을 옮기다보니 내용이 어쩔 수 없이 길어지는 점 양해 바랍니다.

마지막 수정날짜 : 2024년 4월 17일 (22년 4월 27일 카양겔 패치 부분 누락 추가)


2018년

▶▶12월 12일◀◀ (로스트아크 첫 밸런스 패치)

더블 슬래쉬

-'양단' 트라이포드 적용 시, 피해량을 50%에서 60%로 증가시켰습니다.

-'공간 베기' 트라이포드 적용 시, 공간을 베고 지나간 자리에 검의 잔영이 발생되어 60%의 추가 피해를 입히도록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더블 슬래쉬' 트라이포드 '공간 베기'의 연출과 사용성을 개선하였습니다.(정확히 어떻게 바뀌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피니쉬 스트라이크

-스킬의 기준 피해량을 16% 증가시켰습니다.

-무력화 등급을 [중상]에서 [상]으로 상향시켰습니다.


휠윈드

-'진공 베기' 트라이포드 적용 시, 총 피해량을 40%에서 50%로 증가시켰습니다.

-'용오름' 트라이포드 적용 시, 총 피해량을 40%에서 60%로 증가시켰습니다.


헬 블레이드

-스킬의 기준 피해량을 16.7% 증가시켰습니다.

-'대지 뒤집기' 트라이포드 적용 시, 추가 마무리 공격의 피해량을 40%에서 60%로 증가시켰습니다.


윈드 블레이드

-'돌풍' 트라이포드 적용 시, 피해량을 60%에서 80%로 증가시켰습니다.

-'윈드 스위프트' 트라이포드 적용 시, 피해량을 30%에서 40%로 증가시켰습니다.


스트라이크 웨이브

-무력화 등급을 [중]에서 [중상] 으로 상향시켰습니다.


레드 더스트

-'저주 강화' 트라이포드 적용 시, 자신과 파티원이 주는 치명타 피해 50% 증가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깡통성능이 좋지 못했던 버서커는 그나마 버프받은 파티시너지로 인해 '배바버기' 로 이들과 묶여서 버서커도 사기 클래스라는 오명과 함께 단순히 레더조무사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성능은 여전히 쓰레기임에도 불구하고 주변에선 그래도 파티는 잘 되니깐 된거 아니냐 라는 말까지 들었어야 했음.
실제로는 거짓 1도 보태지않고 다른 클래스들 한테 버스받는 수준이였음.

블러디 러쉬

-무력화 등급을 [중]에서 [최상]으로 상향시켰습니다.



2019년

▶▶2월 20일◀◀ 

-아르카나, 버서커를 제외한 전 클래스 상향. 버서커와 아르카나는 밸런스 패치에서 누락



▶▶3월 13일◀◀ (레더 툴팁 병크)

아이덴티티 

탈진시간 감소 : 60초-> 30초


크라임 해저드
  • 스킬의 기준 피해량을 10.0% 증가시켰습니다.
  • '약점 포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피격이상이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 증가한다.

  • -변경 : 피격이상이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 증가한다.


  • '플레임 러쉬'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마지막 내려찍는 공격이 공중에서 연속으로 4회 내려찍는 공격으로 변경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총 35% 증가한다.

  • -변경 : 마지막 내려찍는 공격이 공중에서 연속으로 4회 내려찍는 공격으로 변경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화] 속성으로 변경되며 총 50% 증가한다.


  • '레드 라이트닝'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상승 시에 회전하면서 360도 영역을 공격해서 띄우고, 내려찍을 때 빠르게 하강하면서 찍는 공격으로 변경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총 55% 증가한다.

  • -변경 : 상승 시에 회전하면서 360도 영역을 공격해서 띄우고, 내려찍을 때 빠르게 하강하면서 찍는 공격으로 변경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총 75% 증가한다.


    어설트 블레이드

    *'참뢰파' 트라이포드 이름을 '참격 강화'로 변경하였습니다.


    피니쉬 스트라이크

    *'마무리 공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생명력이 25% 이하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 증가한다.

    -변경 : 생명력이 50% 이하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 증가한다.


    *'내부 출혈'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대상에게 상처를 남겨 자신에게 받는 피해를 3초간 30% 증가시킨다.

    -변경 : 대상에게 상처를 남겨 자신에게 받는 피해를 3초간 20% 증가시킨다.


    템페스트 슬래쉬

    *'휘몰아치기'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1타가 없어지며 더 이상 앞으로 전진하지 않는다. 이후 공중 회전 공격이 3회전으로 변경되어 주는 피해가 총 40% 증가한다.

    -변경 : 1타가 없어지며 더 이상 앞으로 전진하지 않는다. 이후 공중 회전 공격이 3회전으로 변경되어 주는 피해가 총 60% 증가한다.


    *'폭풍 베기'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 범위가 20% 증가하고, 마지막 공격이 회전베기로 변경되어 후방에 있는 적들도 공격이 가능해진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총 60% 증가한다.

    -변경 : 공격 범위가 20% 증가하고, 마지막 공격이 회전베기로 변경되어 후방에 있는 적들도 공격이 가능해진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총 80% 증가한다.


    마운틴 크래쉬

  • 스킬 기본 모션을 더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 '진탕' 트라이포드를 '집중'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첫 공격 적중 시 대상의 받는 피해가 5초간 10% 증가한다.

  • -변경 : 분노 획득량이 100% 증가한다.

  • '탁월한 기동성' 트라이포드를 '속공 준비'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첫 공격 적중 시 자신의 이동속도가 5초간 15% 증가한다.

  • -변경 : 공격 적중 시 공격속도가 3초간 25% 증가한다.

  • '둔화 효과'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공격 적중 시마다 대상의 이동속도가 8초간 30% 감소한다.

    -변경 : 공격 적중 시 4초간 대상의 공격속도를 20% 감소시키고, 이동속도를 40% 감소시킨다.


    메일스톰

    '급소 타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2타 공격 성공 시 6초 동안 치명타 적중률이 15% 증가한다.

    -변경 : 2타 공격 성공 시 4초 동안 치명타 적중률이 25% 증가한다.


    스트라이크 웨이브

    -스킬의 기준 피해량을 5.0% 증가시켰습니다.


    레드 더스트

    •스킬의 기본 모션을 더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스킬의 기본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기존 : 6초 동안 자신에게 받는 피해가 10~20% 증가한다.
    ◦변경 : 6초 동안 자신에게 받는 피해가 12~30% 증가한다.

    •'지능 강화' 트라이포드를 '절단 강화'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기존 : 피해 증가의 유지 시간이 3초 증가한다. 저주 강화 시에는 피해 증가와 자신과 파티원의 치명타 피해 증가 유지 시간이 3초 증가한다.
    ◦변경 : 스킬에 절단 2레벨이 부여된다.

    •'붉은 파도' 트라이포드를 '혈파참'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기존 : 올려 벨 때 붉은 검기가 땅을 타고 날아간다. 피해가 50% 증가하고 공격 거리가 25% 증가한다.
    ◦변경 : 적중된 적의 경직 시간을 0.5초 증가 시키고, 5초간 출혈 상태로 만든다.

    •'혈파참' 트라이포드를 '붉은 파도'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기존 : 적중된 적의 경직 시간을 0.5초 증가시키고, 5초간 출혈 상태로 만들며, 이동 속도를 40% 감소시킨다.
    ◦변경 : 올려 벨 때 붉은 검기가 땅을 타고 날아간다. 피해가 125% 증가하고 공격 거리가 25% 증가한다.

    •'저주 강화' 트라이포드를 '피해 증폭'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기존 : 피해 증가의 효과가 추가로 20% 증가하고, 자신과 파티원이 주는 치명타 피해가 50% 증가한다.
    ◦변경 : 공격 적중 시 대상이 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피해가 6초간 30% 증가한다.


    -버프중첩 규칙변경

    적용 대상이 '자신'인 버프와 '자신, 파티원'인 버프 중첩 시 동일한 버프 효과는 곱연산 됩니다.
    예) 적용 대상이 '자신'인 공격력 30% 증가와 적용 대상이 자신, 파티원인 공격력 60% 증가 버프 동시 적용 시, 곱연산되어 공격력은 108% 증가 적용됩니다.

    (이때 레드더스트는 위의 툴팁처럼 기본으로 대상이받는피해 30%증가와 3트포의 자신 및 파티원의 가하는 대상의받는피해 증가30%가 곱연산 되어 적용되어야 했지만 실제론 30%만 적용되다가 결국 버그를 고치지못하고 툴팁만 수정하여 지금에 이르게 됨.)


    소드 스톰
    •'무방비 표적' 트라이포드를 '약점 포착'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기존 : 피격이상 중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 증가한다.
    ◦변경 : 피격이상이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 증가한다.

    •'화염 폭풍'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기존 : [화] 속성으로 변경되고 공격 적중 시 6초 화상 상태로 만든다. 자신의 생명력이 30% 이하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 증가한다.
    ◦변경 : [화] 속성으로 변경되고 공격 적중 시 6초 화상 상태로 만든다. 자신의 생명력이 30% 이하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0% 증가한다.


    속성

    숄더 차지
    •'타오르는 분노' 트라이포드 시 추가 피해가 [화] 속성으로 변경됩니다.


    크라임 해저드
    •'플레임 러쉬' 트라이포드 설명에 [화] 속성으로 변경된다는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헬 블레이드
    •'용암 분출' 트라이포드의 속성과 관련한 설명을 보다 명확하게 변경 하였습니다.
    •'대지 뒤집기' 트라이포드의 속성과 관련한 설명을 보다 명확하게 변경 하였습니다.
    •'블러드 이럽션' 트라이포드의 속성과 관련한 설명을 보다 명확하게 변경 하였습니다.


    마운틴 크래쉬
    •스킬 설명에 [토] 속성으로 변경된다는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4월 10일◀◀
    클래스 공통 패치 내역 

    PVP
    •PVP 시 피해량 계수를 감소 조정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다른 캐릭터에게서 받는 모든 피해가 소폭 감소합니다.


    평타
    •평타 시전 후 좀 더 빠르게 다음 동작을 이어갈 수 있도록 딜레이 시간을 단축시켰습니다.


    스킬

    크라임 해저드

    •스킬 시전 후 좀 더 빠르게 다음 동작을 이어갈 수 있도록 딜레이 시간을 단축시켰습니다.


    피니쉬 스트라이크
    •'충격파'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기존 : 공격 후 반발파가 솟아올라 추가로 20% 피해를 2번 준다. 추가로 자신의 생명력이 30% 이하일 경우, 추가 피해가 100% 증가한다.
    ◦변경 : 공격 후 충격파가 솟아올라 추가로 20% 피해를 2번 준다. 이때 대상이 피격이상 상태라면 충격파가 주는 피해가 40%로 증가된다.

    •'확인사살'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기존 : 콤보 공격으로 변경된다. 2회 공격은 적에게 80% 피해를 주고, 피격이상 중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 증가한다.
    ◦변경 : 콤보 공격으로 변경된다. 2회 공격은 적에게 150% 피해를 주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 증가한다.
    또한, 2번째 공격 후 좀 더 빠르게 다음 동작을 이어갈 수 있도록 딜레이 시간을 단축시켰습니다.


    파워 브레이크
    •'위력 축적'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기존 : 스킬 타입이 차지 타입으로 변경되며, 1단계 차지 시 10%, 2단계 차지 시 50%, 오버 차지 시 100% 증가된 피해를 준다.
    ◦변경 : 스킬 타입이 차지 타입으로 변경되며, 1단계 차지 시 100%, 오버 차지 시 250% 증가된 피해를 주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18초 증가한다.

    •'소용돌이'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기존 : 윈심력을 이용해 회전하여 주변 360도 영역을 공격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 증가한다.
    ◦변경 : 윈심력을 이용해 회전하여 주변 360도 영역을 공격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 증가한다.


    템페스트 슬래쉬
    •스킬의 기준 피해량을 25.5% 증가시켰습니다.
    •스킬의 마나 소모량을 약 11% 증가시켰습니다.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20초->◦변경 : 24초

    •'거센 일격' 트라이포드를 '약점 포착'으로 변경하였습니다.◦기존 : 마지막 공격이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 증가한다.
    ◦변경 :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 증가한다.

    •'폭풍 베기' 트라이포드 적용 시 스킬 시전 후 좀 더 빠르게 다음 동작을 이어갈 수 있도록 딜레이 시간을 단축시켰습니다.


    헬 블레이드
    •'도약' 트라이포드 적용 시 일반 몬스터를 관통 이동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필사의 일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기존 : 자신의 생명력이 30% 이하일 경우 피해량이 80% 증가한다.
    ◦변경 : 자신의 생명력이 50% 이하일 경우 피해량이 80% 증가한다.


    윈드 블레이드
    •스킬의 준비 모션을 더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메일 스톰
    •스킬 시전 후 좀 더 빠르게 다음 동작을 이어갈 수 있도록 딜레이 시간을 단축시켰습니다.


    스트라이크 웨이브
    •스킬의 기준 피해량을 49.6% 증가시켰습니다.
    •스킬의 마나 소모량을 약 25% 증가시켰습니다.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24초 -> ◦변경 : 36초

    •스킬의 차지 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0.5초->◦변경 : 0.8초

    •'한계 돌파' 트라이포드 적용 시 추가되는 차지 단계의 차지 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0.5초->◦변경 : 0.7초

    •스킬의 오버차지 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3초->◦변경 : 2초


    소드 스톰
    •스킬의 준비 모션을 더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화염 폭풍'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기존 : [화] 속성으로 변경되고 공격 적중 시 6초간 화상 상태로 만든다. 자신의 생명력이 30% 이하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0% 증가한다.
    ◦변경 : [화] 속성으로 변경되고 공격 적중 시 6초간 화상 상태로 만든다. 자신의 생명력이 50% 이하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0% 증가한다.


    오러 블레이드
    •'공간베기' 트라이포드 적용 시 스킬 시전 후 좀 더 빠르게 다음 동작을 이어갈 수 있도록 딜레이 시간을 단축시켰습니다. (2019-04-10 잘못 기재된 트라이포드명 수정)



    ▶▶5월 15일◀◀

    PVP
    •PVP 시 치명타 피해 기본 배율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2.0배->◦변경 : 1.5배


    -버서커, 인파이터, 블래스터, 데빌헌터, 서머너 밸런스 패치에서 누락. 나머지 클래스 상향 또는 하향받음



    ▶▶6월 19일◀◀

    •버서커의 '스트라이크 웨이브' 스킬 사용성을 다음과 같이 개선하였습니다.

    ◦간헐적으로 공격 판정이 2번 발생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스킬 사용 직후 이동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대지를 가르는 검기 공격이 더 이상 공격속도 증가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스킬 시전 후 좀 더 빠르게 다음 스킬을 이어갈 수 있도록 딜레이 시간을 소폭 단축시켰습니다.
    ◦'파동', '켈베로스' 트라이포드  조합 시 파동의 효과가 일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켈베로스' 트라이포드를 선택하여 스킬이 다수에게 적중 시 아이덴티티 게이지 획득량이 과도하게 높은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버서커 '스트라이크 웨이브' 스킬의 '한계 돌파' 트라이포드 안내 문구를 보다 정확하게 개선하였습니다.

    ◦차지 단계가 1단계 증가하고, 2단계 차지에 걸리는 시간이 0.1초 감소된다. 오버 차지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 증가한다.


    (스웨 하나뿐이긴해도 딜레이 소폭감소,사용직후 회피기 사용가능 두가지가 추가됐었는데 이때는 이정도의 개선이면 상단의 밸런스쪽에 추가해도 나쁘지않았던거같은데 아얘 그쪽에선 제외되고 아래에 다른클래스의 문구수정과 같이 묶음으로 있어서 조금 이상했어요.

    이정도는 밸런스 조정이라 보지않는것인가... 버서커 유저들에겐 스웨 운용에 있어 매우 크게 작용했던 패치였었는데 말이죠.)


    ▶▶8월 14일◀◀

    -버서커, 데빌헌터, 호크아이 밸런스 패치에서 누락. 나머지 클래스 상향 또는 하향



    ▶▶11월 20일◀◀ (1차 전환기)
    공통
    -모든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을 15.9% 증가시켰습니다.

    숄더 차지
    -기준 피해량을 31.3% 증가시켰습니다.
    -분노 게이지 획득량을 30% 증가시켰습니다.
    -무력화 수치를 소폭 증가시켰습니다.

    휠윈드
    -홀딩 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4초
    변경 : 3초

    -홀딩 중 이동속도를 보다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지속력 강화'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홀딩 유지시간이 최대 5초로 증가한다.
    변경 : 홀딩 유지시간이 최대 4초로 증가한다.

    헬블레이드
    -홀딩 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2.0초
    변경 : 1.5초

    -'대지 뒤집기'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마무리 공격 후 더 깊게 칼을 내리꽂아 60% 피해량으로 한 번 더 [토] 속성 공격을 한다.
    변경 : 마무리 공격 후 더 깊게 칼을 내리꽂아 80% 피해량으로 한 번 더 [토] 속성 공격을 한다.

    스트라이크 웨이브
    '켈베로스'와 '블레이즈 웨이브' 트라이포드 조합 시 폭발 피해가 한 번만 발생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이때 스웨가 블레이즈 + 켈베 트포를 조합하여 초 근접으로 타격시 3타가 겹쳐맞는 지점은 모두 데미지가 각각 들어갔었는데 그러지 못하도록 패치 됨.)

    블러디 러쉬
    -재사용 대기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45초
    변경 : 36초

    직업 각인
    '광기' 각인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폭주 시 치명타 피해가 20/35/50% 증가하지만, 폭주 게이지가 30/25/20% 빠르게 소모된다.
    변경 : 폭주 중 적을 타격 시 최대 생명력의 0.1/0.2/0.35% 만큼 회복하며 다수의 적을 타격할 경우 회복량이 소폭 증가한다. (회복량 증가 및 감소 효과 미적용)

    '광전사의 비기' 각인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폭주 시 주는 피해가 20% 증가하지만, 받는 피해도 30/20/10% 증가한다.
    변경 : 폭주 중 치명타 피해가 30/40/50% 증가하고 폭주 종료 시 탈진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전투 특성
    특화 : 탈진 지속시간 감소 효과를 제거하였습니다. / 블러디 러쉬 피해량 증가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이 때부터 다음 해인 낙원의 문 출시 전까지 버서커는 처음으로 구데기 클래스에서 최정상 클래스로 군림하게 되었습니다.
    인구수도 딜러중 최상위권


    2020년
    ▶▶2월 12일◀◀ 

    직업 각인
    '광기' 각인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폭주 중 적을 타격 시 최대 생명력의 0.1/0.2/0.35% 만큼 회복하며 다수의 적을 타격할 경우 회복량이 소폭 증가한다. (회복량 증가 및 감소 효과 미적용)
    변경 : 폭주 중 적을 타격 시 최대 생명력의 0.2/0.35/0.5% 만큼 회복하며 다수의 적을 타격할 경우 회복량이 소폭 증가한다. (회복량 증가 및 감소 효과 미적용)

    개발자 코멘트 
    버서커의 '광기' 직업 각인은 공격력과 생명력을 맞바꾸어야 할 만큼의 특별한 상황 혹은 콘텐츠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각인입니다.
    다만 저희 의도보다 그 효용성이 낮은 것으로 판단되어 회복량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물론 이런 각인 효과들이 더 의미를 가지기 위해서 수치 뿐만 아니라 관련된 콘텐츠, 전투상황 등을 추가하는 것도 함께 검토 예정입니다.


    ▶▶2월 26일◀◀ 

    신규 콘텐츠 '낙원의 문' 추가
    '마법 스크롤 시스템' 으로 인해서 아무런 너프를 먹지 않았던 버서커는 시즌2가 시작되기 전 까지 피니쉬의 주력기 기본 깡 스킬 계수가 높지 않았기에 해당 컨텐츠를 진행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대적으로 고 단계 스크롤로 갈수록 점점 약해져갔음.
    인구수도 최상위권에서 서서히 내려가기 시작함.


    ▶▶8월 12일◀◀ (시즌2 오픈 / 2차 전환기 및 시너지 도둑, 대 버서커 혐오 서막의 알림)
    시즌2가 되어서 시즌1의 클래스들의 시너지 수치가 대폭 하향 조정 되었음.
    순간 방깎 60%->24% / 순간 피증 30%->12% 등등...

    문제는 여기서 발생하기 시작 함.
    버서커의 레드더스트가 타 직업의 배쉬, 바속, 이끼 등... 엄연한 자버프로 분류 되다보니 이 기본 수치를 너프시키진 못하고, 피증 시너지를 그대로 30%를 주면 시너지 오버밸런스가 되버리니 이 때문에 '피해증가' 트라이포드를 사용시 기본 자버프 성능을 18%를 내리고 쓴다는 극단적인 선택을 적용시킴.

    오늘날 기점으로 정확히 1년 8개월 동안 방치시킨 것.  
    그래도 이 때는 초반이라 이 것이 이렇게 크게 문제 될것이라곤 생각도 못했었습니다.
    시간이 점차 지나면서 유저들이 버서커의 레드더스트가 파티피증을 쓰지않고 개인 자버프를 유지하는 수단으로 바로 옆의 트포인 붉은파도를 채용하는것을 알게되면서 파티 내 기피 클래스로 퍼져나가기 시작함.

    그러나 트라이포드 효과와, 기존 시즌1의 터무니 없이 높았던 마법스크롤이 수치를 대폭 내리고, 장착하여 강화시킬수 있는 스킬을 다양화 시킨 보석 시스템으로 변경됨에 따라 다시 버서커가 급부상하기 시작함.


    ▶▶10월 14일◀◀ (대부분 클래스가 PVP 위주로 패치 됨)
    크라임 해저드, 숄더 차지, 다이빙 슬래쉬, 윈드 블레이드
    -PVP 시 경직 면역 스킬로 변경하였습니다.

    체인 소드
    PVP 시 '탁월한 기동성' 트라이포드의 돌진 중 경직 면역을 삭제하였습니다.



    2021년
    ▶▶1월 13일◀◀ (마수군단장 발탄 출시 / 첫 군단장 레이드 + 카운터 중요성 시작)
    이때부터 버서커의 체인소드가 발목을 잡기 시작함.
    선딜, 사거리, 판정 모두 암울한 스킬이였지만 그나마 발탄은 카운터 판정대기 시간이 후했던 편이고 군단장 초창기라 이때까지 불편하다는 의견은 많이 나오진 않았음. 
    허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사거리 판정이 타 클래스와 비교해도 너무 터무니없는 악질판정 이라는게 밝혀지면서 카운터가 답이없는 직업으로 낙인 찍힘.
    그래서 버서커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카운터 개선 또는 추가해달라는 문의를 넣었으나...


    ▶▶1월 13일◀◀(시즌2 첫 노답 밸패)
    윈드 블레이드
    -공격 적중 시 경직 시간 및 밀리는 거리를 소폭 증가시켰습니다.
    -'돌풍' 트라이포드 시 공격 범위를 소폭 증가시켰습니다.

    이때 배마, 기공, 데헌, 호크, 유산, 블레, 충동 클래스들의 카운터가 기존에서 하나씩 추가되자 버서커 유저들도 기대했던 카운터 개선이 있을 줄 알았으나 윈블에서 쓰지도 않는 돌풍 트라이포드를 그것도 쓸만하게 바꾼것도 아닌 패치라 극도의 분노에 달해 있었음.
    시너지도둑 + 카운터쓰레기  2중 혐오 가속화 


    ▶▶4월 14일◀◀(시즌2 버서커 첫 PVE 대상향)
    -PVE 시 각성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의 피해량을 12.0% 증가시켰습니다.

    크라임 해저드
    PVE 시 스킬 피해량을 18.2% 증가시켰습니다. (상단에 안내된 피해량 12% 증가와 별도로 추가 증가됩니다.)
    '스트라이크 센스' 트라이포드 효과를 '폭주 강화'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첫 타 공격 성공 시 3.0초 동안 치명타 적중률이 20.0/23.2/26.4/29.8/33.2% 증가한다.
    변경 : 폭주 상태일 때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0/47.2/54.8/62.4/70.0% 증가한다.
    (폭주 시 조금 더 딜을 넣기위한 트라이포드로 변경 됐으나, 딜 구조상 오늘날까지 주류스킬로 선택되지 않음.)

    피니쉬 스트라이크
    '마무리 공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생명력이 50% 이하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0/37.5/45.0/52.5/60.0% 증가한다.
    -변경 : 생명력이 50% 이하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57.5/65.0/72.5/80.0% 증가한다.

    '내부 출혈' 트라이포드 효과를 '약점 포착'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대상에게 상처를 남겨 자신에게 받는 피해를 3.0초 간 20.0/23.0/26.0/29.0/33.0% 증가시킨다.
    -변경 :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0/47.2/54.8/62.4/70.0% 증가한다.
    (기존 2중 사전작업이 강요됐던 레더->피니쉬=후속타의 족쇄에서 벗어나게 되고 피니쉬가 스웨와 동일한 최고 주력기로 부상함)

    소드 스톰
    -PVE 시 스킬 피해량을 20.0% 증가시켰습니다. (상단에 안내된 피해량 12.0% 증가와 별도로 추가 증가됩니다.)

    체인 오브 벤젼스
    -PVE 시 스킬 피해량을 8.0% 증가시켰습니다.

    버서크 퓨리
    -PVE 시 스킬 피해량을 8.0% 증가시켰습니다.

    보석
    -보석 옵션에 '블러디 러쉬' 스킬을 추가하였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버서커는 강력한 스킬연계를 위해 '피니쉬 스트라이크' 스킬의 '내부 출혈' 트라이포드 효과가 반 강제되던 부분으로 인해
    스킬트리가 고착화되고, 점점 변화해 가는 전투 환경 속에서 모험가 분들의 재미보다는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내부 출혈' 트라이포드의 효과를 제거하고 전체 피해량을 상향시킴으로써
    보다 다양한 스킬을 사용하고 '피니쉬 스트라이크'라는 스킬명에 걸맞게 강력한 마무리 일격을 날릴 수 있게끔 개선하였습니다.

    (이때를 기점으로 현재 버서커가 운영중인 2주력, 3주력 콤보가 연구되기 시작했음. 
    그러나 여전히 카운터는 개선되지 않았지만 이때 블러디러쉬 보석까지 추가되었던 상향이 컸던지라 다들 잊혀져 갔고 시너지 도둑 소리는 여전했음.)


    ▶▶7월 7일◀◀(시즌2 대규모 첫 PVP패치)
    아이덴티티
    -PVP 시 공격을 적중시켰을 때 분노 게이지 획득량을 16.6% 증가시켰습니다.


    ▶▶8월 5일◀◀(버서커 렉유발 수정)
    -버서커 클래스가 일부 콘텐츠에서 키입력 패턴을 진행한 뒤 일정 시간이 지나면 프레임 드랍이 발생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아무것도 못할정도로 렉 개노답이였음. 캐선하면 괜찮았으나 다시 조금지나면 심해졌는데 다행이도 수정 됨.)


    ▶▶9월 29일◀◀(아브렐슈드 하드 추가 / 카운터 개선 / 광기 개편)
    체인 소드
    공격 및 카운터 판정을 이펙트 크기에 맞게 개선하였습니다.
    (발탄출시 8개월만에 드디어 체인소드의 카운터 판정을 정상적으로 개선해줌.)

    각인
    '광기' 각인이 다음과 같이 개편되었습니다.
    -기존 : 폭주 중 적을 타격 시 최대 생명력의 0.2/0.35/0.5% 만큼 회복하며 다수의 적을 타격할 경우 회복량이 소폭 증가한다. (회복량 증가 및 감소 효과 미적용)
    -변경 : 분노 게이지가 항상 최대치로 유지되며, 폭주 시 어둠의 힘을 이용한 폭주 상태가 된다. 폭주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9.0/18.0% 증가하고, 공격 및 이동속도가 15.0% 증가하며 받는 모든 피해가 65.0% 감소한다. 하지만, 폭주 상태가 되는 순간 최대 생명력의 25.0%로 전환되며,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더라도 이를 초과할 수 없게 된다. 'X' 키를 통해 폭주를 해제할 수 있으며 해제 즉시 최대 생명력의 25.0%를 회복하지만, 30초 동안 폭주를 할 수 없게 된다.
    (드디어 지금의 광기각인 으로 리뉴얼됨. 처음엔 생존성도 낮아보이고, 특화를 올리지 않아 블러디러쉬/각성기 딜조차 안나오니 무슨 메리트가 있겠냐하며 반신반의 하는 분위기였으나, 헬블필사, 소스화염, 무한폭주로 현재 버서커를 대표하는 각인으로 자리 매김함.
    그러나, 광기각인의 뎀감 효과가 일부 데미지들을 감소하지 못하는 현상 때문에 버그인지 아닌지 확실하지 않은 상태였기에 섣불리 넘어가진 못했음.)

    개발자 코멘트
    버서커는 피해량, 생존력, 무력화, 유틸성 등 여러가지 지표에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펙트와 판정간에 괴리감이 있던 '체인 소드' 스킬의 판정을 개선하였고, 활용도가 지나치게 낮았던 '광기' 각인을 리뉴얼하였습니다.
    리뉴얼된 '광기' 각인을 통해 어둠의 힘을 사용하는 버서커의 또 다른 매력을 체험해 보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10월 13일◀◀(광기 뎀감 미적용 버그 픽스)
    -버서커 직업 각인 '광기' 적용 후 '폭주' 상태가 되었을 때, 일부 피해에 피해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광기가 리뉴얼되고 버그가 발견된지 2주가 되서야 수정됨. 이 버그가 수정되자 하나 둘 비기에서 광기로 많이 넘어오기 시작함. 
    이미 아브렐 컷씬에서 비기의 폭주게이지가 다 없어져 버리거나, 잡기같은 절대 판정에 지배셋을 주로 착용했던 비기가 각성3각인 강제로 각인 1줄이 노딜, 지배셋 효과인 내각이 씹히는 등 불편 사항들이 많았기에 정말 가려운 부분을 잘 긁어주는 각인으로 입소문이 퍼짐.)


    ▶▶10월 20일◀◀(광기 받는 보호막 수치 너프)
    각인
    '광기' 각인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 분노 게이지가 항상 최대치로 유지되며, 폭주 시 어둠의 힘을 이용한 폭주 상태가 된다. 폭주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4/9/18% 증가하고, 공격 및 이동속도가 15% 증가하며 받는 모든 피해가 65% 감소한다. 하지만, 폭주 상태가 되는 순간 최대 생명력의 25%로 전환되며,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더라도 이를 초과할 수 없게 된다. X 키를 통해 폭주를 해제할 수 있으며 해제 즉시 최대 생명력의 25%를 회복하지만, 30초 동안 폭주를 할 수 없게 된다.
    -변경 : 분노 게이지가 항상 최대치로 유지되며, 폭주 시 어둠의 힘을 이용한 폭주 상태가 된다. 폭주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4/9/18% 증가하고, 공격 및 이동속도가 15% 증가하며 받는 모든 피해가 65% 감소한다. 하지만, 폭주 상태가 되는 순간 최대 생명력의 25%로 전환되며,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더라도 이를 초과할 수 없게 되고, 실드 효과가 25%만 적용된다. X 키를 통해 폭주를 해제할 수 있으며 해제 즉시 최대 생명력의 25%를 회복하지만, 30초 동안 폭주를 할 수 없게 된다.
    (이때 버서커 유저들도 실드가 너무 과하긴 했다, 충분히 실드 너프 당할만 하다 로 인정했음.)

    개발자 코멘트
    '광기' 각인은 높은 위험을 감수한만큼 강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개편된 각인이지만,
    의도했던 것과 달리 비교적 높은 안정성으로 기준치에 벗어난 수준의 강력한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광기' 각인의 높은 안정성의 원인이 되고 있는 실드량을 조정하였습니다.


    ▶▶12월 22일◀◀(PVP 개선)
    다이빙 슬래쉬
    PVP 시 재사용 대기 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16초
    -변경 : 14초

    윈드 블레이드
    PVP 시 재사용 대기 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20초
    -변경 : 18초

    소드 스톰
    PVP 시 재사용 대기 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30초
    -변경 : 27초


    ▶▶12월 29일◀◀(광기 F1 일반물약 너프)
    버서커 직업 각인 '광기'의 효과를 아래와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변경 전: 분노 게이지가 항상 최대치로 유지되며, 폭주 시 어둠의 힘을 이용한 폭주 상태가 된다. 폭주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4% 증가하고, 공격 및 이동속도가 15% 증가하며 받는 모든 피해가 65% 감소한다. 하지만, 폭주 상태가 되는 순간 최대 생명력의 25%로 전환되며,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더라도 이를 초과할 수 없게 되고, 실드 효과가 25%만 적용된다. X 키를 통해 폭주를 해제할 수 있으며 해제 즉시 최대 생명력의 25%를 회복하지만, 30초 동안 폭주를 할 수 없게 된다.
    -변경 후: 분노 게이지가 항상 최대치로 유지되며, 폭주 시 어둠의 힘을 이용한 폭주 상태가 된다. 폭주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4% 증가하고, 공격 및 이동속도가 15% 증가하며 받는 모든 피해가 65% 감소한다. 하지만, 폭주 상태가 되는 순간 최대 생명력의 25%로 전환되며,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더라도 이를 초과할 수 없게 되고, 치유 물약 및 실드 효과가 25%만 적용된다. X 키를 통해 폭주를 해제할 수 있으며 해제 즉시 최대 생명력의 25%를 회복하지만, 30초 동안 폭주를 할 수 없게 된다.


    2022년
    ▶▶1월 26일◀◀ (광기 체력바 병크패치)
    버서커 직업 각인 '광기' 사용 중 폭주 모드가 되었을 때, 아래 HP바에서 최대 HP를 구분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HUD 하단의 HP바
    -파티 UI의 HP바
    -공격대 UI의 HP바
    (파티원 정보창에서는 서폿이 광기 체력을 구분하기 괜찮아졌으나, 남아있는 체력과, 원래체력 경계컬러가 같은 붉은색인데다, 체력을 나타내는 숫자표기 뒤에 가려져 정작 광기 버서커 본인은 하단 UI창에서 체력을 확인하기 매우 불편하게 만들었음. 
    직게에서는 아얘 남은 경계컬러를 전혀 다른 색상으로 구분되기 쉽게하는 예시방안을 모색할만큼 얼마나 개발자들이 생각없이 적용했었는지 증명함.)


    ▶▶3월 16일◀◀ (광기 체력바 현재의 상태로 변경)
    -버서커 '광기' 각인 사용 시, HP 게이지의 가시성을 개선하였습니다.
    (체력바 병크패치 8주 만에 그나마 구분하기 나쁘지 않은 현재상태로 변경 함.)


    ▶▶4월 15일◀◀ (정식 서비스 이후 희대의 유저농간. 각종 클래스 장기간 고착되온 문제들을 고려하지 않은 테스트서버 오픈)
    크라임 해저드 / 체인 소드
    공격타입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헤드 어택
    -변경 : 백어택

    어설트 블레이드
    '꿰뚫는 일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피해 증폭'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 적중 시 적의 모든 방어력을 60.0% 무시한다.
    -변경 : 공격 적중 시 대상이 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피해가 6.0초 간 6.0% 증가한다.
    -'피해 증폭' 트라이포드가 레벨을 성장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애초에 레드더스트가 버서커 주력 딜 시동기의 메인이고, 시너지 부분이 개선되어 하나만으로도 상시 시너지가 유지되는데 쓰지도 않는 어썰트를 시너지로 추가 한 것이 의문)

    마운틴 블레이드
    '카운터 어택'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지진' 효과를 1.0초 증가시켰습니다.
    '강화' 트라이포드 효과를 '피해 증폭'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지진 유지 시간이 1.0초 증가한다. 
    -변경 : 공격 적중 시 대상이 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피해가 10.0초 간 6.0% 증가한다.
    (마운틴도 기존에 카운터로 추가해달라는 문의가 꽤 있었기에 카운터 부분에서는 크게 문제가 안되나, 역시나 어썰트와 마찬가지로 기존 레드더스트가 있음에도 쓸데없이 피해증폭 시너지를 추가한 것, 분노 수급 때문에 비기 버서커들이 주류로 사용하지만 그에 관련한 다른 유틸적인 부분이 전혀 추가되지 않음) 


    헬 블레이드
    '필사의 일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자신의 생명력이 50.0% 이하일 경우 피해량이 80.0/89.6/99.2/109.6/120.0% 증가한다.
    -변경 : 자신의 생명력이 50.0% 이하일 경우 피해량이 55.0/63.8/72.6/81.4/90.2% 증가한다.

    소드 스톰
    '화염 폭풍'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화속성으로 변경되고 공격 적중 시 6.0초 간 화상 상태로 만들어 매 초마다 n의 피해를 입힌다. 자신의 생명력이 50.0% 이하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0.0/105.0/110.0/115.0/120.0% 증가한다.
    -변경 : 화속성으로 변경되고 공격 적중 시 6.0초 간 화상 상태로 만들어 매 초마다 n의 피해를 입힌다. 자신의 생명력이 50.0% 이하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55.0/63.8/72.6/81.4/90.2% 증가한다.
    (이것도 정말 말이 많은데, 도대체 29.8%의 너프가 필요하다고 판단한것은 무엇인지와, 그로인해 같은 라인의 트라이포드와도 조건부에 해당하여 발휘되는 트포임에도 데미지적 차이가 없게 만든건 대체 무슨생각으로 한것인지도 정말 이해할 수가 없는 부분임.)

    각인
    '광전사의 비기'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폭주 중 치명타 피해가 30/40/50% 증가하고 폭주 종료 시 탈진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변경 : 폭주 중 치명타 피해가 35/50/70% 증가하고 폭주 종료 시 탈진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가장 고질적인 컷씬에서 게이지가 허공으로 증발하는 부분과, 특화투자의 한계적인 운영 및 리턴은 전혀 생각하지 않고, 모이면 모일수록 효율이 내려가는 치명타 피해만 20%증가 시킨 무관심 계산기 패치. 
    그마저도 비기3보다 비기1에 다른각인3을 쓰는것이 더 좋음.)

    광기'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분노 게이지가 항상 최대치로 유지되며, 폭주 시 어둠의 힘을 이용한 폭주 상태가 된다. 폭주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4/9/18% 증가하고, 공격 및 이동속도가 15% 증가하며 받는 모든 피해가 65% 감소한다. 하지만, 폭주 상태가 되는 순간 최대 생명력의 25%로 전환되며,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더라도 이를 초과할 수 없게 되고, 치유 물약 및 실드 효과가 25%만 적용된다. X 키를 통해 폭주를 해제할 수 있으며 해제 즉시 최대 생명력의 25%를 회복하지만, 30초 동안 폭주를 할 수 없게 된다.
    -변경 : 분노 게이지가 항상 최대치로 유지되며, 폭주 시 어둠의 힘을 이용한 폭주 상태가 된다. 폭주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3/7/14% 증가하고, 공격 및 이동속도가 15% 증가하며 받는 모든 피해가 65% 감소한다. 하지만, 폭주 상태가 되는 순간 최대 생명력의 25%로 전환되며,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더라도 이를 초과할 수 없게 되고, 회복 효과는 40%만, 실드 효과는 25%만 적용된다. X 키를 통해 폭주를 해제할 수 있으며 해제 즉시 최대 생명력의 25%를 회복하지만, 30초 동안 폭주를 할 수 없게 된다.
    (회복 효과부분부터 말하자면, 반년이상 같은 레이드만 도는데 숙련이 안될수가 없는 상태에서 다들 덜맞고 다니니 그거로 생존이 아직 유리하다고 판단한것, 실제로 하브렐 같은경우는 물약 갯수 때문에라도 정가 들어야 하는 경우가 많고, 너무 낮은 체방에 언제 한방에 죽을지 모르는 상황에서 다른 클래스 30~40%에서 물약 하나 까먹으면 광기는 반피 넘어서부터 미리 먹어야만 살 수있음.
    피해량은 수치 너프보다도 광기각인3을 쓰레기로 만들었다는 점. 전설각인 배운 유저들을 기만하는 패치인 점에서 굉장히 분노할 수 밖에 없음.)


    ▶▶4월 27일◀◀ (카양겔 출시 / 광기 버서커 너프 / 2차 암흑기의 시작)
    위의 테스트 서버 변경 내용에서 광기 각인 피해량 4% 너프-> 2% 너프로 조정. 나머지 그대로 적용
    (헬블,소드스톰 필사 트포, 광기각인의 수치적인 딜 너프도 컸지만 무엇보다 카양겔의 레이드 기믹, 패턴들이 버서커한테 심하게 불합리한 구조로 나옴. 몹도 인간형으로 작게나와 스웨 4타는 거의 어려운데다 패턴들도 딱 붙어서 피해야하는 패턴 때문에 스웨 거리벌리기 자체가 쉽지 않았고, 레더를 맞추자마자 순간이동 하거나, 흐름을 계속 끊는 기믹들로 인해 딜구조로써도 굉장히 불리한 레이드였음)


    ▶▶8월 10일◀◀ (4월의 대실패를 겪고 욕먹었으면서 또 다시 1주일만에 테섭에서 본섭으로 적용 시켜버려 바뀐다고 말해놓고 전혀 바뀌지않는 태도, 문제가 많은 비기는 2연속 숫자놀이, 광기는 부합하다는 쐐기를 박아버리는 코멘트)
    각인
    '광전사의 비기'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폭주 중 치명타 피해가 35/50/70% 증가하고 폭주 종료 시 탈진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변경 : 폭주 중 적에게 주는 피해가 16/24/32% 증가하고, 폭주 종료 시 탈진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기존 치피증보다야 예둔효율도 올라가고 낫지만 우리는 이런걸 해달라는게 아니라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원했는데 그냥 밸패팀은 버서커에 대해서 해줄 마음이 거의 없음.
    아브렐슈드 출시부터 올라오던 문제인데 아얘 안해주는것보다 더 괘씸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얘 안해주는건 아직 원인이 뭔지 모르고있는 정도지만 이건 그냥 이딴 생각밖에 못한다고 소문내는거랑 같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광기' 버서커는 지난 밸런스 패치 이후 엔드 콘텐츠 지표에서 기대에 부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 '광전사의 비기' 버서커는 지난 밸런스 패치에서 각인 효과를 상향 조정하였으나
    일부 엔드 콘텐츠 지표에서 아직 부족한 성능을 보이고 있는 관계로 각인 효과를 피해 증가로 변경하여
    피해량의 상한선이 조금 더 높아질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1월 13일에 했던 윈블 돌풍사건때와 같다고 봅니다. 그냥 엿맥이는 겁니다.
    카양겔로 인해서 비기든 광기든 평균지표가 내려갔을텐데 최상위수치, 각 플레이어가 먹은 아드로핀 갯수 이런건 전혀 고려하지 않음.)

    8월 패치가 2022년의 마지막 밸런스 패치였고 2023년 1월 중에 클래스 개편이 잡혀있으므로 버서커 유저들은 그 사이까지 너무나 긴 고통의 시간을 보내야만 했습니다.

    2023년
    ▶▶1월 18일◀◀ (버서커 일부 노후화 스킬 개선 / 슬레이어 출시)
    스탯
    특화 스탯으로 인한 분노 게이지 획득량 계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0.4
    -변경 : 0.8
    특화 스탯으로 인한 폭주 지속시간 계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1.25
    -변경 : 0.95
    (비기 각인의 애매했던 게이지 수급량을 기존보다 2배, 지속시간 계수는 24% 감소됨. 실제로 폭주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축 시킴으로써 다소 답답했던 폭주시간을 앞당김)


    스킬
    -기본 공격, 체인 소드, 버서크 퓨리를 제외한 모든 스킬의 분노 게이지 획득량이 25.0% 증가하였습니다.
    -PVP 시 모든 분노 게이지 획득량이 추가로 10.0% 감소하였습니다.
    (위의 게이지 수급 계수와 이중으로 상향되어 이전에 비해서 매우 빠르게 폭주가 가능해짐.
    PVP 계수가 10% 감소했지만 특화 게이지계수, 대다수 스킬 게이지 회복량이 올라서 오히려 상향.)

    오버드라이브
    -'스트라이크 웨이브' 스킬을 삭제하고 신규 스킬 '오버드라이브'를 추가하였습니다.
    -'스트라이크 웨이브' 보석을 '오버드라이브' 보석으로 변경하였습니다.
    -1차 각성 퀘스트 진행 시 획득 가능한 추가 스킬을 '오러 블레이드' → '오버드라이브'로 변경하였습니다.
    (버서커 플레이에 큰 제약을 걸었던 스웨가 삭제되고 변경 된 스킬로 24초 일반 3타 콤보스킬인 '무자비' 트포 / '36초 2단 차징스킬인 '한계돌파' 트포로 선택이 가능해졌음.
    풀타를 맞추기 위한 거리 조절을 해야하는 문제도 없어지고 한계돌파 트포의 딜레이가 스웨 4타가 적중하는 딜레이보다 20%가량 짧아졌음. 그리고 2트포 라인에 '폭주강화'라는 트포가 생겨서 폭주시 쿨이 초기화 되는 효과가 있어서 패치 이후로 치신 광기의 24초 트리 / 극특치 비기의 36초 트리로 굳혀져감.)

    브레이브 슬래쉬
    -'오러 블레이드' 스킬을 삭제하고 신규 스킬 '브레이브 슬래쉬'를 추가하였습니다.
    -'오러 블레이드' 보석을 '브레이브 슬래쉬' 보석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오러블레이드가 너무나 쓰레기였던 탓에 레이드에서 50레벨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 유일한 클래스였는데 역시 노후화된 스킬로써 스웨와 마찬가지로 아얘 리뉴얼되어 바뀜.)
    기본 24초라는 쿨타임과 나름 빠른 딜레이로 레더 사이클에 넣기 좋은 스킬이 됨. 그리고 오버드라이브와 마찬가지로 2트포 라인에 '폭주강화'라는 트포가 생겨서 폭주시 쿨이 초기화 되는 효과가 있어서 광기 뿐만 아니라 비기의 주력기로도 자리잡힘.)

    더블 슬래쉬
    -스킬 준비 동작을 간결하게 변경하였습니다.
    '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혼신의 일격'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 준비 시간이 0.3초 증가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0/31.0/37.0/43.0/50.0% 증가한다.
    -변경 : 공격 준비 시간이 0.1초 증가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0/31.0/37.0/43.0/50.0% 증가한다.

    '재빠른 손놀림'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 준비 시간이 0.3초 감소한다.
    -변경 : 준비 동작이 생략되며, 즉시 공격한다.
    (이렇게 소소하게 변경해줬지만 레더에 넣기엔 딜이나 쿨 등등... 문제가 많아서 여전히 채용률이 바닥인 스킬)

    크라임 해저드 
    '집중' 트라이포드 효과를 '파괴'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분노 획득량이 100.0/112.0/124.0/137.0/150.0% 증가한다.
    -변경 : 공격 적중 시 적의 모든 방어력을 40.0/47.0/54.0/62.0/70.0% 무시한다.

    '폭주 강화'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폭주 상태일 때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0/47.2/54.8/62.4/70.0% 증가한다.
    -변경 : 폭주 상태가 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폭주 상태일 때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0/47.2/54.8/62.4/70.0% 증가한다.

    '폭주 강화' 트라이포드의 피해 증가 효과가 '광기 상태'일 때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분노수급으로 쓸만했던 집중트포가 없어져 폭주시 쿨초기화가 있더라도 이도저도 아니게 되버린 스킬로 전락함.)

    피니쉬 스트라이크 
    '출혈 효과' 트라이포드 효과를 '강화된 일격'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 적중 시 5.0초 동안 출혈 상태로 만들어 매 초마다 n의 피해를 입힌다.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가 8.0/14.0/20.0/26.0/32.0% 증가한다.
    -기존의 '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 명칭을 '혼신의 일격'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개선 이후 초반엔 기존대로 0.5초 딜레이의 고점 '혼신의 일격' 트포를 주로 이용했으나 24초로 정렬된 광기의 경우 레더 콤보 마지막 스킬이 자버프가 묻고 안묻고의 차이가 딜레이증가 리스크가 없는 '강화된 일격' 트포와 '혼신의 일격' 트포의 딜차이보다 더 손실이 컸기에 강화된 일격으로 채용률 비중이 높아짐)

    휠윈드 
    휠윈드 사용 중 캔슬 시 동작이 어색한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개선 이전에는 24초 쿨타임으로 숄차를 빼고 간간하게 사용했으나 긴 딜레이때문에 레이드에선 거의 쓰이는 일이 없어짐.)

    파워 브레이크
    '위력 축적' 트라이포드 사용 시 차지 속도를 빠르게 하여 오버 차지에 도달하는 시간을 단축하였습니다.
    '소용돌이' 트라이포드 사용 시 스킬 동작 속도가 빨라지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여전히 답이 없음. 쿨을 줄여주던 딜을 늘려주던 조치가 필요한 스킬.)

    마운틴 크래쉬 
    '집중' 트라이포드 효과 및 설명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분노 획득량이 100.0/112.0/124.0/137.0/150.0% 증가한다.
    -변경 : 분노 게이지 획득량이 50.0/56.0/62.0/68.0/75.0% 증가한다.

    '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급소 타격'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0/37.0/44.0/52.0/60.0% 증가한다.
    -변경 : 직접 공격 및 충격파 적중 시 4.0초 동안 치명타 적중률이 20.0/23.2/26.4/29.8/33.2% 증가한다.
    (치적 자버프가 생겨서 비기, 광기 모두 활용도가 대폭 증가함. 1610+ 레벨대에선 체인소드보다 채용률이 높아짐.
    체소에 비해서 치적 자버프를 얻으려면 7레벨을 투자해야 하고 적중 사거리가 매우 짧지만 빠른 쿨, 준수한 무력으로 상위권 컨텐츠에서 활용도가 매우 높아짐.)

    다이빙 슬래쉬 
    기본 공격 판정 범위를 이펙트에 맞게 수정하였습니다.
    -'대검풍' 트라이포드 사용 시 공격 범위가 증가하였습니다.
    -'조절' 트라이포드 명칭을 '집중'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다이빙은 PVP스킬로 완전히 굳혀졌고 이번 패치도 PVP 상향임.)

    헬 블레이드 
    -스킬 사용 후 캔슬 타이밍을 좀 더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용암 분출'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마무리 공격 후 6.0초 동안 총 50.0/57.5/65.0/72.5/80.0%의 [화] 속성 피해를 주는 용암 지대가 생성된다. 용암 지대는 대지 뒤집기 트라이포드를 적용하더라도 속성이 변경되지 않는다.
    -변경 : 마무리 공격 후 6.0초 동안 총 50.0/57.5/65.0/72.5/80.0%의 [화] 속성 피해를 주는 용암 지대가 생성된다. 대지 뒤집기 트라이포드 적용 시 [토] 속성으로 변경된다.

    '블러드 이럽션'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화] 속성으로 변경되며, 일반 조작으로 변경되어 지면에 검을 꽂은 이후 즉시 마무리 공격을 실행한다.
    -변경 : [화] 속성으로 변경되며, 일반 조작으로 변경되어 지면에 검을 꽂은 이후 즉시 마무리 공격을 실행한다. 마무리 공격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55.0/63.0/72.0/81.0/90.0%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2.0초 감소한다.
    -'블러드 이럽션' 트라이포드가 5레벨까지 성장할 수 있게 변경하였습니다.
    (광기로써는 24초화 된 '블러드 이럽션' 트포가 굉장히 좋아졌지만 '대지뒤집기' 트포를 사용하는 비기 입장에선 아직도 너무나 계륵같은 스킬임.
    아직도 필사-융해 트포의 딜차이는 나지않으며(정확히는0.4%) 36초 쿨타임, 홀딩스킬, 굉장히 좁은 퍼펙트존, 애매하게 좁은범위, 후속타 몰림, 전직업 일반 스킬중 TOP3에 들어가는 느린 딜레이 그러나 낮은 리턴 데미지로 '필사의 일격', '블러드 이럽션'을 제외한 모든 트포의 개선이 필요함.)

    체인 소드 
    -피해량이 10.3% 감소하였습니다.
    -분노 게이지 획득량이 12.1% 증가하였습니다.
    -마나 소모량이 7.8% 감소하였습니다.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15초
    -변경 : 13초

    '급소 타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 적중 시 치명타 적중률이 3.0초간 15.0/18.1/21.3/24.4/27.6% 증가한다.
    -변경 : 공격 적중 시 치명타 적중률이 3.0초간 20.0/23.2/26.4/29.8/33.2% 증가한다.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재사용 대기시간이 7.0초 감소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48.0/45.0/42.0/39.0% 감소한다.
    -변경 :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 감소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48.0/45.0/42.0/39.0% 감소한다.
    (기존 급타 트포의 치적이 상승하였고, 4레벨 트포로 운용하기 수월하게 변경됨.)

    윈드 블레이드
    '집중' 트라이포드 효과 및 설명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분노 획득량이 100.0/112.0/124.0/137.0/150.0% 증가한다.
    변경 : 분노 게이지 획득량이 80.0/90.0/100.0/110.0/120.0% 증가한다.
    (기본 특화 게이지계수, 스킬 게이지 수급량이 증가함에 따라 트포의 분노수급량이 줄었지만 여전히 높은 회복량을 자랑 함.)

    메일스톰 
    스킬 준비 모션을 간결하게 변경하였습니다.
    2타 공격 및 '화염 소용돌이' 트라이포드를 통해 발생하는 공격 연출이 1타와 다른 위치에서 발생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1타 이후 추가 콤보 입력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급소 타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2타 공격 성공 시 4.0초 동안 치명타 적중률이 25.0/28.3/31.8/35.3/38.8% 증가한다.
    변경 : 2타 공격 성공 시 5.0초 동안 치명타 적중률이 20.0/23.2/26.4/29.8/33.2% 증가한다.
    (치적 자버프의 지속시간이 길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마운틴의 개선 이후 사용을 안하게 됨. 그냥 PVP스킬)


    아이덴티티
    블러디 러쉬 스킬 카테고리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폭주 모드
    -변경 : 폭주 스킬
    -폭주 상태의 기본 지속시간이 20.0% 감소하였습니다.
    -'광기' 각인 착용 시 아이덴티티 설명이 '광기' 효과에 대한 설명을 표시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위의 특화 계수와 더불어 지속시간을 점차 줄이고 게이지 회복량을 대폭 높이는 플레이에 초점이 맞춰짐.)

    각인
    '광전사의 비기'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폭주 중 적에게 주는 피해가 16/24/32% 증가하고, 폭주 종료 시 탈진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변경 : 폭주 중 적에게 주는 피해가 16/25/36% 증가하고, 폭주 종료 시 탈진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2019년 11월 20일 이후로 치피50%->치피70%->피해량증가 32%->피해량증가 36% 라는 각인에 대해서는 아직도 뭔가 계속 갈피를 못잡는 패치를 지속해옴. 단순히 피해량 증가 외에 아덴 스킬인 러쉬 딜증이 추가로 붙는다던지 다른 효과가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음.)

    '광기' 효과 및 설명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분노 게이지가 항상 최대치로 유지되며, 폭주 시 어둠의 힘을 이용한 폭주 상태가 된다. 폭주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3/8/16% 증가하고, 공격 및 이동속도가 15% 증가하며 받는 모든 피해가 65% 감소한다. 하지만, 폭주 상태가 되는 순간 최대 생명력의 25%로 전환되며,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더라도 이를 초과할 수 없게 되고, 회복 효과는 40%만, 실드 효과는 25%만 적용된다. X 키를 통해 폭주를 해제할 수 있으며 해제 즉시 최대 생명력의 25%를 회복하지만, 30초 동안 폭주를 할 수 없게 된다.
    -변경 : 분노 게이지가 항상 최대치로 유지되며, 폭주 시 어둠의 힘을 이용한 광기 상태가 된다. 광기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3/8/16% 증가하고, 공격 및 이동속도가 15% 증가하며 받는 모든 피해가 70% 감소한다. 하지만, 광기 상태가 되는 순간 최대 생명력의 25%로 전환되며,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더라도 이를 초과할 수 없게 되고, 회복 효과는 40%만, 실드 효과는 25%만 적용된다. X 키를 통해 광기를 해제할 수 있으며 해제 즉시 최대 생명력의 25%를 회복하지만, 30초 동안 폭주를 할 수 없게 된다.
    (기존에 비해서 피해감소 효과가 5% 증가했음. 여전히 특정 컨텐츠의 퍼뎀엔 한방에 죽는 문제가 있지만 그래도 전보다 일반적으로 들어오는 데미지가 덜 아파짐.)

    총평 : 긴 고통의 시간끝에 광기와 비기 모두 이전보다 리스크가 상당수 줄어듦. 하지만 버서커 유저들이 건의한 상당수 부분이 신규 젠더락 클래스인 '슬레이어' 에 반영된 상태라 버서커 유저들은 굉장히 불쾌할 수 밖에 없는 입장임.
    광기는 그래도 어느정도 자리잡힌 상태고 현재 연구된 비기는 광기보다 고점이 높지만 여전히 불쾌한 운영적 리스크가 남아있기에 그에 따른 리턴 보상이 더 주어졌으면 하는 바램임.


    ▶▶10월 18일◀◀ 

    스킬

    마운틴 크래쉬

    •'지진파'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지진파가 발생하여 순차적으로 8.0m까지 뻗어나가 추가로 타격을 준다. 추가 타격은 치명타 적중률이 20.0% 증가하며 기본 공격 피해량의 80.0/89.6/99.2/109.6/120.0%에 해당하는 피해를 준다. 단, 지진파 공격은 카운터 어택을 발생시키지 않는다.

    변경 : 지진파가 발생하여 순차적으로 8.0m까지 뻗어나가 추가로 타격을 준다. 추가 타격은 치명타 적중률이 20.0% 증가하며 기본 공격 피해량의 80.0/89.6/99.2/109.6/120.0%에 해당하는 피해를 준다.


    헬 블레이드
    •'융해' 트라이포드를 '폭주 강화'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스킬에 적중된 적은 3.0초 간 헬 블레이드 스킬로 받는 피해가 10.0/12.0/14.0/16.0/18.0% 증가하며, 최대 5회 중첩된다.

    변경 : 폭주 상태가 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폭주 상태일 때 적에게 주는 피해가 55.0/63.8/72.6/81.4/90.2% 증가한다.


    체인 소드
    공격 준비 모션 속도를 조금 더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레드 더스트

    •스킬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대검을 크게 올려치며 붉은 기운을 일으킨다. 공격 적중 시 N의 피해를 주며, 자신의 공격력이 6초 간 6/8/10/12/14/16/18/20/22/24% 증가한다.

    변경 : 대검을 크게 올려치며 붉은 기운을 일으킨다. 자신의 공격력이 8초 간 6/8/10/12/14/16/18/20/22/24% 증가하며, 공격 적중 시 N의 피해를 준다.

    •'급소 타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붉은 기운 적중 시 자신의 치명타 적중률이 6.0초 간 20.0/23.2/26.4/29.8/33.2% 증가한다.

    변경 : 붉은 기운 적중 시 자신의 치명타 적중률이 8.0초 간 20.0/23.2/26.4/29.8/33.2% 증가한다.


    오버드라이브

    •'폭주 강화'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폭주 상태가 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폭주 상태일 때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0/47.2/54.8/62.4/70.0% 증가한다.

    변경 : 폭주 상태가 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폭주 상태일 때 적에게 주는 피해가 55.0/63.8/72.6/81.4/90.2% 증가한다.


    아이덴티티

    •블러디 러쉬

    PVE 시 피해량이 10.3% 증가하였습니다.

    •다크 러쉬

    PVE 시 피해량이 10.3% 증가하였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광전사의 비기' 버서커는 엔드 콘텐츠 특성에 따라 피해량 편차가 큰 지표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종 엔드 콘텐츠에서의 피해량은 다소 기대에 미치치 못하는 결과를 기록하고 있기에
    일부 스킬의 피해량을 상향 조정하여 부족한 피해량을 보완하였습니다.
    그리고 '체인 소드' 스킬의 모션을 개선하고 '마운틴 크래쉬' 스킬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조정하여
    기본 스킬의 카운터 성능 개선과 이를 더욱 보완할 수 있는 트라이포드 선택지를 함께 추가하였습니다.

    추가로 엔드 콘텐츠 특성에 따른 버서커의 피해량 편차가 소폭 완화될 수 있도록
    '레드 더스트' 스킬을 조정하고 '헬 블레이드' 스킬의 트라이포드를 변경하였습니다.

    (A/S 패치를 받기 이전 테섭에 적용 됐을 당시엔 현재 적용 내용에서 '헬 블레이드' 와 '레드 더스트'의 내용이 없었으나 테섭에선 뭔가 잘못됐음을 직감했는지 본 서버로 넘어올땐 위의 내용대로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마운틴 크래쉬가 사실상 슬레이어와 동일한 트포에 동일한 내용으로 패치가 적용됐던 부분인데, 버서커의 스킬포인트와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패치였습니다.
    그리고 레드 더스트 2초 증가, 비주류 트포였던 융해의 헬블 폭주강화로 변경, 옵드 폭주강화 딜 상향, 러쉬 딜 상향이 있었지만 비기만 아주 약간 딜 상향을 받을 뿐 역시 가동률, 근본문제가 전혀 해결이 되지 않아 여전히 구조문제 해결을 외친 이후 계속해서 쳇바퀴만 돌리는 상황임. 

    포식자 슬레이어 기준 와일드(마운틴) 10레벨 + 이동기 채용 + 6딜기 운용 스킬 포인트 = 412 P
    광기 버서커 기준 마운틴 7레벨 + 이동기 미채용 + 6딜기 운용 스킬 포인트 = 416 P
    더 많은 스킬포인트와 사전작업 자버프 족쇄를 사용 함에도 더 낮은 딜, 같은 카운터 트포를 사용 할 수 없는 문제, 이동기 없는 차별 등...
    젠더락 클래스에 중점만 둔 패치로 정작 기본 클래스인 버서커가 타 클래스와 비슷한 상황이 되려면 어떠한 스킬을 포기해야 하는지, 그 하나로 쾌적함과 불쾌함 차이가 얼마나 큰 것인지 전혀 고려하지 않았던 패치입니다.

    결국 부족한 시간 or 밸패 관련 인력 부족으로 급하게 슬레이어와 묶음팔이 패치를 한 티가 너무 많이 났었습니다.
    또한 블러드 러쉬는 그렇다 치더라도 특화 딜증도 없고, 딜지분도 3%도 안되는 다크러쉬 딜 상향은 실용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역시나 블러디 러쉬와 한 번에 묶음처리 패치를 해버린 것이죠.

    결론적으로 관심이 매우 부족, 대충 넘어가려다 유저들 원성에 레더 2초 증가와 헬블 살짝 건드려준거. 이것 말고는 설명이 불가능 했던 밸런스 패치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