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천기준 기공 딜하는거 굉장이 하이리스크임 리턴 말고 리스크만 일단 따져보자고

체방따리 자꾸 따지면서 리스크 논하는사람은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은거

왜냐? 게임에 리스크가 체방이 있는게 아니거든. 리퍼 체방약해서 쌔도됨? 아니잖음 유틸기보면 말안나왔는데.



1. 기공의 리스크 : 쿨 밀림에 대한 손해가 이중으로 발생함


기공은 다른 캐릭이랑 조금 다른게,

뭐 예를들면 데헌 샷연이 딜각이 안나와서 안쓰다가 한 5초뒤에 썼음

그럼 dps로는 약 13%정도 손해임 당장 백아니고 면상에치면 40%손해보니까 그렇게 썼단말임 그게맞기도하고

근데 기공이 금강을 눌렀는데 스킬을 당장 아무것도 못누르는 패턴이다?

그대로 1내난되면서 딜 반토막임 그렇다고 금강이 밀리면 금강이 밀리는 현타기공은

딜을 전혀 기대할수 없는 산책러란말임

스킬의 쿨밀림에 대한 손해를 다른 캐릭터는 각각의 밀린 스킬에 대해서만 손해를 보는데

금강은 모든 딜사이클에 대해 손해를봄

같은 문제를 공유하는게 창술인데 얘는 잘못건드렸다가 완전 나락갔지

사두만 패치하면 될줄알고 건드려봤는데 그게아닌거임 

존나 무슨 사두를 급베건드리는것처럼 1차원적으로 생각한거 아덴이랑 청룡사이클은 왜안건드림그럼?



2. 딜 사이클의 유연성이 전혀 없음


조금 세부적으로 뜯어보자고. 기공 딜사이클 보면 특화 한 1600정도에서

금강 파쇄 난화 기공(단) 낙영(심) 내방 원기옥 파쇄 기공/낙영/번천 파쇄 난화

그다음엔 금강 내방 난화 낙영 기공(단심서순) 짤딜 파쇄-난화-내방(저스펙) 내방-난화(고스펙)

쿨감에 따로 투자하지 않는이상 이 순서가 계속 돌아옴 단심터지면 3번째에 원기옥쓰고 안터지면 쿨 20초쯤 남음

딜 사이클에서 자체적으로 굉장히 큰 리스크가 있음 저렇게 못돌리면 노딜임 무조건 쿨마다 순서대로 다돌려야함

20초안에 딜을 굉장히 경직된 사이클로 넣어야함.

어쩔수없음. 단심순서부터 2내난을 위한 플레이가 최적화가 안되면 

원기옥 쿨이 안맞던 매 금강마다 1난화를 하던 스킬을 못굴림.



이런 경직된 플레이는 고숙련이 될수록 개손해고, 저숙련자일수록 별로 신경안써도됨

왜냐? 저숙련자 저스펙에선 어차피 금강 2내난이란게 불가능하고 운기조식 어차피 오래걸리는데다가

원기옥 쿨을 맞춘다는 생각을 하기가 힘듬. 그건 생각보다 많은 연구가 필요하고 연습이 필요한거임

저숙련자는 원기옥 어케하면 맞출까 이 생각 먼저하게됨. 다른것보다는.




고숙련이면 금강을 켰는데 누가 딜 패턴이 뜰지 보장해줌? 군단장부터 계속 딜각 까다로운 레이드만 나올거임

금강을켰는데 2내난이 안된다 혹은 원기옥이 안맞는다, 다 존나 개빡치는 일이란말임. 딜러입장으로서

다른 캐릭이 쿨타임 조금 쉬고 다음패턴 기다린다 이런게 전혀 안됨 난화를 안쓰거나 날리는거임

현타때 난화쓰면 금강 자체가 밀려버리거든




3. 그래서 왜 빡치는가? 난화경면으로 대표되는 리스크

기공에 익숙해진 뭐 금손이나 할만한사람들 다 공통적으로 하는말이 있음 이젠 모든사람 다 응원해줬음ㅋㅋ

" 난화경면좀 "

왜 난화 경면에 그렇게 목매었는가? 이걸 다시 생각해봐야함

앞에서 계속 말했듯이 딜사이클에서 손해를 받지 않고, 너네 금손이라 개빡딜하는데 이론적으로 굴리려면

금강 2난화 내방원기옥 금강 2내난 금갱 2난화 내방원기옥 금강 2내난 이게 로스 없이 다들어가야됨.

근데 니네 존나 게임 잘해져서 이젠 순서는 전혀안꼬임 패턴이 뭔 개지랄을해도 좋은 이동기로 꾸역꾸역 따라가서 다때림

근데 난화1타때 뭐 벨가 꼬리치기 모르페 연환1타 발탄 좌우휘두르고 안으로 들어오는패턴 1경직 맞아서 끊겨?

그럼 해당 사이클 딜의 25%가 그냥 증발하는거임


손으로 극복 못하는 문제였던거에서 열받는거임. 대처가 안됨 존나 씹억지로 때리는데 그거조차 안된다고.

지금 정흡달고 개 염병을하면서 딜못하면 다 내 손탓하면서 했던 기공들만 남아있단말임

그런데 고숙련으로 갈쑤록 이중으로 밀리는 딜로스를 메꿀려고 존나 열심히하는데

난 다 잘했지만 존나 어이없이 딜이 날아가니까 스트레스가 거기서 터지는거임



그래서 난화경면은, 단지 난화격에 경면이 생긴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 기공의 리스크를 상징하는 말인거임

이제 난화 피면좀 소리 할거임? 내방피면좀 얘기할거임?

아니잖음 어차피 문제는 계속됨 난화경면은 기공사의 리스크중 단 한개를 콕 찝어서 패치해준 편협한 패치임



4. 원기옥의 기대치

리턴에 대해 알아보자고. 일단 원기옥, 대표적인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임

쿨 길지, 금강시간 다잡아먹지, 시전길지, 맞추기힘들지, 크리의존도 개운빨, 버프 다잡아먹음, 시너지도 몰아받음,

진짜 리스크가 크기때문에 선필기공처럼 (지금으로치면 발탄 원기옥 6~7억딜임 그건 선넘은게맞음) 에바만 안치고

한 1.5억 2억 뜨면 다 그러려니 한다고. 


근데 그건 남들이 보는 시선이고 기공이 보는 시선은 다름

타캐릭은 원기옥의 리턴만 보는데 기공유저는 리스크를 바라봄. 아얘 접근하는 방식이 다르다고.

근데 스마게 패치는? 리턴에 집중함 딜만 조절하거든 그러니까 개빡치는거임


기공사 좀 쳐본사람은 리스크 냅두고 딜만 늘어나면 못맞출때 개빡치는데 타캐가 와서 욕만 처해대고

2내난 꾸역꾸역박는거 다 무시당함. 그냥 그거 원기옥원툴아님? 소리만 들음 원기옥 존나쌔니까 만족하라고

그래서 리스크를 줄여주는 쪽으로 바라는 사람들 많을거임 뭐 리턴을 늘려주는걸 원하는 사람도 있겠다만.


사실 별거 없음 그냥 원기옥 차징기로 바꿔주면 끝임 그거만으로도 만족하는 기공사 널렸음

그리고 그건 숙련기공 기준 약간의 차이만 발생하지 그렇게 큰 차이는 아님 그냥 쾌적도만 존나게늘어남

왜냐? 기공사 비아2넴 감전때 원기옥던지고 모르페 연환때 원기옥쓰더라 ㅋㅋ 할새끼는 이미 다하고있다고

지금 기공에 뼈묻은놈들 진짜 사이클 안밀릴려고 별 개짓거리를 다하고있는데 저래도 몹이 점프하면 안맞음

그냥 편의성 약간 늘려주는거로 쾌적함+금손똥손 갭이 줄어드는 정도의 차이밖에 안남 성능적으론 거기서 거기임


근데 패치는? 선필기공때 여론조진 원기옥 너프밖고 현행 유지된다음 지표는 안정적이고~이지랄 소리만 쳐해댐ㅋㅋ

원기옥이라는 스킬 하나만 봐도 기공들은 리스크가 과도하다고 느끼고있는데, 스마게는 딜 결과치에만 집중하고있음

기공 입장에서 패치를 해줘야되는데, 그냥 이토게 타직게 시선에서 바라보는 기공사 패치니까 열받는거임



5. 리턴은 합리적인가

기공이 느끼기에 불합리한 구조, 그러니까 금강에 얽매인 한정된 딜 사이클을 극복한 리턴이 어느정도냐

그냥 평범한 딜러1임. 뭐 약간 좋을수도 있고 약간 나쁠수도 있는데 데이터가 나온건 아니라 잘은 모름.


그냥 평범한 딜러1을 하기위해 금강20초동안 짜여진 딜을 하고 극복못하는 딜로스를 참아가면서 게임을 하고있다는거임

기공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 되야 맞음. 이미 딜 사이클 자체가 고위험부담을 안고있음 딜누수할 여지가 철철넘침

이정도로 리스크가 큰 직업은 황후알카, 디트정도임 데헌이나 건슬은 진짜 체방때문에 고통받지만 쿨밀림엔 리스크 적거든

근데 기공사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캐릭이 맞다고 주장하면 그건 기공사 유저 생각임.

남들이 볼땐 아님 ㅋㅋ 여기서 견해차가 나타나고 온갖 분탕과 억까가 등장해서 지랄이남



전체적으로 하이리스크 캐릭이 하이리턴을 받는데엔 모두가 공감하지만, 

기공이 쌔지는건 이악물고 공감못하는 사람이 있음.

기공을 안해본거임. 해보지않으면 모르는게 리스크임. 데헌리스크? 안해보면 모름. 디트리스크? 안해보면 모름

근데 데헌은 체방으로 대표되는 안해봐도 아는 리스크가 눈에 보이니까, 시야 좁게 생각해서 리스크 리턴 생각하는사람들

애니츠 쌔지는거 뒤지게 싫어함.



대표적인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캐릭터들 짚어보셈

강무데헌, 피메건슬, 황후알카, 디트, 역천기공 이정도임

캐릭 아키타입이 다 따져보면 33개정도 나오는데 그중에 상위 5개 안에는 든다고.

강무데헌? 어렵지. 어렵고 몸약하고 존재자체가 리스크덩어리임. 대신 노사전작업이라 쿨밀림 리스크가 좀 적음

피메건슬? 어렵지. 똑같음 근데 데헌보다 하나 장점이있는데 라이플 주력이라 사거리 구애를 좀 덜받음

황후알카? 어렵지. 무력도 구리고 체방도 약하고 딜사이클 존나 경직되있음. 쿨밀림에 극단적인 영향을 받음

디트? 좀 쌔도 그러려니함 맞추기 개좆같은거 너도알고 나도알거든 스킬자체가 직관적이라. 포지션도 헤드잖아.



근데 기공? 쌔면 안됨ㅋㅋ 왜냐 보이는 걸로는 원기옥만 맞추면 되거든 체방은 엄청높고.

남들은 모름 기공이 난화격 쓰고있는지 기공장 쓰는지 아무도 모름 원기옥떴어요 버프좀요! 하는 기공사만 안다고

타캐가 보면 기공사는 순보로 존나빨리 왔다갔다하다가 산책좀하면서 놀다가 원기옥조지는 씹날먹캐란말임

심지어 체방도높고 내방뎀감정화 달려있어서 안정성도 되게높은줄앎

덜 뒤지긴 하지 딜 안정성이 높냐? 전혀아닌데도 불구하고.


여기서 개열받는거임 아니 스마게는 캐릭터 하나하나 뜯어보고 고민을 해야되는데 그냥 인식 여론에 맞춰서

기공 딜은 안정적이다 소리만 하고 경면줬으니 만족해라 하니까 열받는거임



6. 어떻게 패치되야 하는가?

이왕 밸패한거, 그래도 모든 캐릭터 밸런스가 맞는게 먼저임. 그 다음이 문제인거지.

허수아비 딜량으로 남들보다 한 120%정도 딜나오는 기공사라고 해보자고.

어차피 어려운 레이드가면 딜 존나 줄줄샘ㅋㅋ 하이리스크직업들 딜 120%로 책정되어있어도, 

그러니까 알카 데헌 기공 디트 얘네들은 존나쌔게 해놔도 120%다뽑기 뒤지게힘듬 깡딜 좀 쌔도됨

워로드 한 남들의 85%정도라 하면? 얘는 언제나 85%임 딜 누수가 없음


근데 지금은 뭐임? 존나 잘풀린 레이드 한판 뛰어도, 니네 최대포텐으로 딜 해도 잔혈 막 뜨고 그럼?

응 아님 ㅋㅋ 지금 기공잔혈은 순전히 딱 하나에 달려있음 "원기옥 크리가 얼마나 떳냐" 이게끝임ㅋㅋ

개염병을해도 원기옥 올크리로 오버딜한게 아니면 남들보다 그리 쌘건 또 아니란말인거임



그래서 스마게는 방향성을 잡고 패치를 해 줘야함

기공의 리스크를 줄여주거나, 

아니면 최대포텐에서의 리턴을 다른캐릭보다는 좀 높게 해줘야함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 뭐 그건 난 기공사 찍먹이라 잘은 모름 

생각나는건 원기옥 슈차, 내방공증 금강에주기, 운기조식 시간 소폭 감소 이런거밖에 없음

낙영 약무트포나 난화 딜증트포 하나 빼다가 치확트포로 달아주는것도, 노크리-크리 갭을 줄여주는 것중에 하나겠지.

원기옥에 확정크리 달아주고 딜을 좀 깎아서, 사람들 노란뎀 잘뜨는 데 만족하게 해주고 딜 지표도 좀 덜 운빨이게 하는거?

이런건 리스크가 좀 줄겠지. 




컨셉은 잘 짜여진 캐릭임 잘 만든 캐릭이고 부디 스마게가 인식여론패치가 아니라

기공사의 구조에 대해서 고민을 좀 해보고, 부디 많은 사람들이 만족할 수 있는 패치를 받길 바라겠음

리스크-리턴에 대한 이해가 유저와 스마게가 어느정도 일치하는 상황, 사실 곧 올거같음 강선이형이 열심히 한댔으니까.









요약) 존나 길어서 읽기 싫으면 워로드나 키우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