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때 부터 한 유저입장에서는 스마게는 변한게 없다는걸 다시 한번 느낍니다.

많은 사람들이 마리린에 대체 왜 체력이 있는건지 의문을 가지는데

마리린에 체력이 있는 이유어그로 + 도발트포가 있기 때문이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력이 없는 소환수인 파우루 , 엘씨드 의 경우 어그로 능력이 없고
각성기인 켈시온의 경우 어그로 능력은 있지만 각성기라는 특수성 + 도발이 없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마리린에 체력이 없을 경우
도발 + 어그로가능 + 체력x 가 합쳐져서
도발이 가능하고 , 컨트롤만 된다면 사기적인 스킬이 되버린다는 계산이겠죠

오픈때 생각해보면 컨텐츠 기껏해야 가디언토벌 + 주간레이드 (이것도 가디언3마리 토벌)
밖에 없으니 체력무한인 도발가능 소환수? 이거 완전 무한지속 강력한 도발 허수아비 잔아?
였기 때문에 체력이 있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근데 현메타에서는 면역 떡칠 보스들이 있는데 굳이? 체력을? 왜? 남겨두는건지ㅋㅋ

이걸 해결하는 방법은 단순합니다.
마리린 트포를 도발 선택시 체력생성으로 바꾸거나 
어그로 능력이 없는대신 체력x로 만들어주는 트포를 새로 추가하면 됩니다.
(pvp에서 엘씨드 파우루 체력을 생성할 수 있듯이 시스템은 만들어져 있으니 트포에 적용하면 됩니다.)

현재 교감1을 필수로 채용해야 하는 서머너의 경우 
고창 다음으로 강한스킬이 마리린인데
아브 하드 , 보정 컨텐츠 , 즉사 기믹 몇가지 등등에서 마리린이 너무 쉽게 죽어버려서 딜로스가 상당합니다.

그런데 이걸 고작 체력상향으로 넘어가려고 하는 것 자체가 
스킬 구조 개선이 아닌 수치조정으로 이번 밸패를 넘기려는 수작이 너무 뻔하게 보여서 좀 그렇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