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준화 라기에는 극단적인 두 패치 당사자의 모습)




일단 시작하기 전에 본인은 리퍼 유저고 서머너에 대해서는 스킬이 뭐가 있다 정도만 아는 거의 무지의 상태임을 밝힘

이 글은 도대체 왜 저런 극과 극인 카운터가 한 패치에 생겼을까? 라는 거에 대한 이유를 개인적으로 생각해봤음



내가 이번 카운터 패치를 보고 느낀건 스마게의 패치 의의는


'유저가 선택한 최적의 스킬 8선발을 카운터라는 이유로 바꾸지 않게 하겠다'


라는 느낌이 들었음

이전에 서곡에 툴팁이 떠서 카운터화가 예고 되었을때 느낌을 받았고

리퍼의 나이트메어(위 짤), 그리고 아이러니 하지만 서머너의 물의 정령을 보고 확신함

일단 리퍼의 경우부터 설명함


리퍼는 기본적으로 급습스킬, 단검스킬, 그림자스킬로 나뉘어 있는데 대충 딜넣는 스킬은 급습이라고 생각하면 됨

달소리퍼와 갈증리퍼는 앞서 말한 '최적의 8선발에 있어서' 스킬셋이 7개가 확정적으로 겹침

급습3개, 그림자2개, 단검2개가 해당되는데

스마일게이트는 이번 의도가 저 스킬 구성을 해치지 않게 하려는 거라면 저 스킬 7개 안에서 카운터를 넣어야 한다는 말임

여기서 한가지 알아둬야 할게

스마게는 홀딩 카운터의 존재를 부정함

과거 있었던 리퍼 출시 직후의 쉐도우트랩의 잔상으로 카운터가 쳐지는거도 빠르게 패치했고

데모닉의 홀딩형 카운터도 패치로 막아버린거로 알고있음

즉, 다단히트성 기술에는 카운터를 넣는 것을 고려하지 않은 것 같음

또한 이번 패치를 보니 쿨타임이 긴 주력 데미지 딜링기에 넣는 것 또한 배제한 것 같음

리퍼의 위 7개의 스킬중 다단히트는 디스토션, 쉐도우스톰, 레이지스피어, 댄싱 오브 퓨리에 해당됨

또 라스트 그래피티는 쿨타임이 긴 주력 데미지 딜링기에 속하고

그렇다면 남는건 쉐도우 닷, 나이트메어가 남게됨

둘 다 카운터로써는 굉장히 훌륭한 성능임 쉐도우닷은 2타짜리 약 전진형 스킬에 쿨타임이 실전에서 3~4초 정도로 굴려짐 나이트메어는 짤만봐도..

내생각엔 스마게가 고민했다면 이 두개 중에 고민했을 것 같은데 여기서 스마게의 리퍼에 대한 존중이 보여짐

바로 리퍼에 대한 개발자 코멘트인데

'배후 공격' 트라이포드까지 채용하여 순간적으로 몬스터의 뒤에서 앞으로 이동하며 카운터를 치는 리퍼의 모습을 기대해보며
이러한 변화를 통해 앞으로 리퍼 유저분들의 파티 플레이 경험이 보다 개선되기를 희망해봅니다.

이렇게 말하는거만 봐도 

리퍼에 대한 그간의 카운터의 이해와 어느정도의 보상개념으로, 또한 직업의 컨셉까지(암살자) 맞춰주려는 노력이 보였음

그러면?

리퍼에서는 그렇게 직업에 대해 이해해주고 비슷한 개념으로 고통받던 서머너에게는 왜 저런걸 줬을까?


내가 서머너를 잘 모르긴 하지만 대충의 스킬 8선발은 종종 같이가서 봐왔기에

고창, 이끼늪, 소환수3개, 마력의 질주, 물의 정령(카운터와 스왑), 슈르디 대충 이정도로 구성되는거로 암

아니라면 ㅈㅅ.. 

여기서 문제점이 생김


서머너는 다단히트가 없는 주력 데미지 딜링기가 아닌 스킬이 없음!!!

더 문제인건 하다못해 다단히트는 아예 배제를 해버리니까 재껴둔다고 해도 남는게 고창 뿐인데 이마저도 카운터 컨셉상 헤드에서 박아야하는데 얘는 경계가 모호해짐

그렇기에 찾다 찾다 물의정령 소환시 타격이라는 개븅신스킬에 넣게 된게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든거임

그렇다면 왜 이게 븅신패치냐




이게 7개월짜리 패치만 아니었다면 이건 충분히 시행착오로 인정 될 수 있음



하지만 이건 7개월만에 나온 카운터 평준화 패치임

스마게에선 물의 정령 이외에 다른 스킬중에서, 혹은 물의 정령의 트라이포드중 한칸을 개선해서 단타스킬로 바꾸고 사거리를 늘리는 식의 패치를 해서라도

이 스킬의 병신성을 개선 했어야 한다고 봄

왜냐하면 비슷한 직업중 소서리스는 돌풍에서 서릿발이 생겼는데 소서리스의 원래 스킬

블레이즈, 종익천, 리액트, 아이스 애로우 혹한의 부름 모두 카운터로 쓰기엔 부적합 하지만

4트포에 깨달음이 나름 달려있는 전방타격형 단타 카운터를 박아준거만 해도 서머너와 굉장히 차별점이 느껴진다고 생각함

개인적으로 카운터로 인해 불쾌한 경험이 없어져야 한다는 말에 동의하는데

이건 정말 말도안되는 패치 방향성이라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