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자게에서 시끄럽다보니 타직업 유저들도 구경오는거 같아서 써봄
내직업 0티어 만들어줘 하는 무지성 징징이들도 물론 있겠지만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는거 알아줬으면 좋겠음

저는 결론적으로 평균지표를 너프하면서 플레이적인 고점을 버프하는 것을 주장하고
그 과정에서 합리적인 성장 커브와 고점 플레이에 대한 확실한 방향성이 생기면 좋겠음
조금 할 이야기가 많은데 하나씩 해보겠음


1. 개편이 적절했는가?

대부분의 포강 유저들은 개편이 오히려 더 많은 문제점을 불러왔다고 생각함. 즉 개악임

여기에 추가로 작성자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리메이크 포강은 만들다 만 엉성한 구조를 가지고
억지로 체급만 n배 뻥튀기해놓아서 지금 말도 안되게 효율이 안나오는 구조를 가지고도
깡통빨로 어떻게 지표는 뽑고 있는 기형적인 상태기 때문에 문제라고 생각함

타직업 유저들이 블래 좆사기라고 하는것도,
본캐 유저들이 블래 병신이라고 하는것도 다 여기서 시작된다고 보고 있음.

어떤 지향점을 가지고 짜여진 구조에서 스펙을 달성해서 그 구조와 시너지를 이뤘을 때
그 고점이 타 직업들과 비교해 합당한 위치에 있어야 정상적인 직업인데
블래는 전혀 스펙과 시너지가 나지 않는 구조를 가지고 n배 뻥튀기해놨으니

시너지를 이룰만한 스펙을 달성하지 않은, 깡통빨을 많이 타는 구간에서는,
예를 들어 10멸 하나 꼽은 노엘릭서 배럭에서는 상대적으로 0티어급이라고 느껴지니 이것도 문제고
본캐로 키우는 유저들 입장에서는 열심히 해놓은 스펙업이 상대적으로 효과가 없고
구조적으로 막힌 고점 때문에 박탈감을 느끼고 있어서 또 문제임

즉 양쪽을 다 괴롭히는 것은 근본적으로 리메이크를 잘못했고
그 상태에서 일단 급한 불은 끄기 위해서 체급만 n배 뻥튀기된 상태라서
정상적으로 스펙업을 해서 쎄지는게 아니라 태어날때부터 일정수준 쎄고
이후에 아무리 스펙업을 해봤자 다 옆그레이드밖에 안된다는거임

타직업 유저들이 말하는 블래 좆사기론을 해결하는 것도, 본캐 유저들의 박탈감을 해결하는 것도
결국 이 구조를 정상화하고 n배 뻥튀기한 체급을 다시 원상복귀해서
성장구조와의 시너지를 통해 얻은 고점이 다른 직업들과 조화를 이뤄야한다고 보고 있음


2. 원인이 무엇인가?

간단히 말해 치적 불균형, 화력게이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음
치적 불균형은 본래 리메이크 전 직각으로 깡치적을 주던 것을
쌍직각 분리 패치하면서 포격모드 치적 40%로 변경하면서 기본적으로 40% 치적 차이가 발생했고

리메이크때 같이 패치한 중력폭발을 제외하고는 일반스킬들의 치적트포가 없거나
깡치적 60%로 밸류가 매우 낮은 상태로 맞춰져있기 때문에
채용할 이유도 크게 없고 채용한다면 반대로 -40%에서 +20%가 되는 치적불균형이 발생함

이게 특히 고랩구간일수록 문제가 되는 이유는 블래스터의 엘릭서 선택지가 사실상 회심 원툴인데
극단적으로 포격모드 치적을 딱 100%에 맞추더라도 일반스킬 치적은 60%임
따라서 엘릭서를 맞출수록 역설적으로 일반스킬 딜비중은 줄어들고
본캐로 키우는 유저들 입장에서는 키울수록 경쟁에서 배럭보다 불리한 상황이 되는거임

화력게이지는 간단히 비유해서 아드레날린 각인인데 적을 맞춰야 유지되는거임
포격모드에 탑승하기 위한 포격게이지와 별도로 존재하는 게이지인데
이 게이지에 따라 특화계수로 붙은 딜증가가 있기 때문에 극특캐릭인 포강블래는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요소임

그런데 이게 때릴 적이 없어지거나 무적이 걸리는 기믹에서는 그대로 0단계까지 떨어지고
기믹 이후 딜타임에 진입해도 이미 모아놓은 포강 게이지 외에 별도 예열을 해야하는거임
특히나 딜타임이 짧고 기믹의 비중이 큰 레이드에서 발목을 잡는 요소라서
이것 역시 본캐로 키우는 유저들의 박탈감을 유발하는 요소임


3. 애매한 보석, 트포, 스킬 자리

포강블래는 반쯤 변신직업이라 보석, 트포빨을 크게 못받음
이게 타직업 입장에선 보석트포 날먹하는 유사 유/충이면서 고점도 뽑는 좆사기 캐릭인거고
반대로 말하면 거기서 더 올라갈 곳이 없어서 배럭구간에서만 깡패짓하고 본캐로 키울 이유가 없는거임

겜안분이라고 할까봐 말하면 당연히 포강블래도 의미있는 트포 있음
근데 옆그레이드 아닌 순수 성능에 직결되는것은 장전트포랑 공속트포 정도고
딜트포는 옆그레이드인데다 멸화박는 스킬들 딜트포 다 챙겨도 트포자리가 남음

보석자리 역시 일반적으로 4멸 7홍 또는 5멸 6홍을 박는데
여기서 정말 성능에 직결된다고 느끼는 것은 1멸 2홍 정도고(포격멸화, 메인수급기 홍염)
나머지는 그냥 자리 남으니까 뭐라도 하려고 넣는거지 제대로 활용된다고 느낀적이 없음

그나마 의미있다는 메인수급기 홍염도 사실 포격모드에서 조준 살짝 꼬여서
포격스킬 한번 시전 취소하고 다시 쓰거나 하면 쿨이 돌아있는 경우가 많고
진짜 효과를 발휘하는 때는 억까당해서 일찍 내렸을때인 경우가 많음

그나마 있는 메인 보석도 포격 멸화 제외하면 고점을 올려주기보단 저점 방어의 의미가 강하고
앞에서 말한 치적 불균형 이슈로 딜계수 박살난 일반 딜스킬 멸홍들은 말할것도 없음

특히 이중에 미공폭은 할말이 아주 많은데 메인 수급기 쿨이 27초고 미공폭 쿨이 20초임
1사이클 변신을 목표로 세팅하는 포강블래는 사실 미공폭 홍염이 이론상 의미가 없는데
이것 역시 어차피 보석 자리가 남기도 하고 저점 보완용으로 끼는거임

미공폭을 채용하는 것 자체도 상당히 이상함
치적 박살나서 딜 기대값이 정상적으로 나오는 것도 아니고
게이지 수급에 특화된 것도 아닌데 게이지 원툴 직업이 이 스킬들을 꾸역꾸역 쓰는 이유는
쓸만한 스킬을 더 만들어주지 않았기 때문임

리메이크로 밀어준 스킬은 중폭 화방 전포 강화탄이고
여기에 에필(피면쉴드), 화력게이지 유지를 위한 포탑 넣고 나면 두자리가 남음
그나마 게이지 채워주고 시전 간결하고 추가딜 조금이라도 넣는게 미공폭이라
꾸역꾸역 쓰는 것일 뿐 사실 포강한테 전혀 어울리거나 메리트가 있는 스킬들이 아님

이런식으로 전혀 세팅이나 스펙업이 직업의 구조와 시너지를 일으키지 못하고
딱 배럭따리일 때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된 직업이 포강블래임
어떻게 말하면 이런데도 고점유저들이 그런대로 지표 뽑는 좆사기캐인 것이고

이 구조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고 앞에서 말한 n배 뻥튀기된 체급을 돌려놓아서
본캐유저들이 스펙업 열심히 하고 보람 느끼고 행복로아하면
과연 타직업 유저들이 느끼는 블래스터가 지금보다 사기라고 느껴질까?
과연 블래스터 평균 지표가 올라서 좆사기캐 소리 들을까? 난 아니라고 봄


4. 블래스터는 뇌지컬 직업인가?

또한가지 포강블래 본캐 유저들이 박탈감을 느끼는 요인 중 하나는
고점 플레이라는게 존재하지 않는다는거임.

리메이크 이전에는 분명 뇌지컬 직업이 맞았음. 당시에는 스킬을 맞추면 게이지가 차고
게이지가 꽉차면 자동으로 3단계 진입 및 포격모드가 열리는 구조였는데
이때는 딜타임 체크해서 게이지 맞춰놓고 방아쇠에 손가락 걸어놓은 뒤에
딜타임 진입하자마자 3단계 진입하면서 딜을 다 때려박는게 가능했음

심지어 하드하게 할때는 기믹을 하는 과정에서 차는 게이지까지 계산해서
그만큼 여유분을 두고 대기했다가 기믹 후 딜타임 진입하는 경우도 있었을만큼
딜사이클 설계하는 요소가 있고 잘치는 사람은 그만큼 리턴을 얻어가는 구조였음

그런데 지금은 옆집 뽀삐가 해도 내가 운나쁘면 질 자신 있음
게이지 채워서 탑승, 이게 전부고 그 과정에서 그나마 실력타는 요소래봤자
패턴 보고 스킬 적중시키는거, 아덴탔을 때 최대한 패턴 덜맞고 내공격 안빗나가는 각에 앉는건데
진짜 말도 안되게 플레이하는게 아닌 이상 70% 이상은 운에 맡겨야 하는 요소라고 생각함

거기다 1회 폭딜의 딜량을 깎고 사이클 주기를 당길 수 있는 패치를 받은 만큼
빠른 스킬 시전, 빠른 게이지 수급 후 빠르게 포격모드 털기를 반복하는게 고점뽑는 플레인데
이러면 운 요소는 더 커지면서 사실상 무지성으로 굴리고 맞길 기도하는거밖에 없음

포피셜 영상 보면 뇌지컬 직업으로 구분했던데 이제는 뇌지컬 라인에서 벗어났다고 생각함
뇌지컬이 있으면 딱 안정적으로, 기믹마다 딜 한턴씩 넣으면서 할수는 있어도
운좋거나 레이드 환경 잘맞는(억까 잘 안당하는) 무지성이 딜 더 잘넣음
그리고 경험상 안정적으로 뽑는 딜량 수준으로는 보통 생각하는 그 딜쎈 포강블래가 아님


5. 정리

'상대적으로' 봤을 때 포강블래는
남들이랑 같이 엘릭서를 깎으면 경쟁력이 떨어짐
남들이랑 같이 보석을 올리면 경쟁력이 떨어짐
남들이랑 같이 숙련도 올라도 경쟁력 떨어짐

그저 10멸하나 소바타 무지성 게이지모아포격찌익 배럭일 때 성능을 발휘하는 직업이라
본캐로 키우는 사람들은 억울해 죽겠는데 지표도 인식도 좆사기캐로 찍혀있다고 생각함

니들이 그런 직업인거 알고 선택한거잖아? 라고 해도 억울한게
리메이크 전에는 스펙과 숙련도 요구치 나름 빡센 직업이었고 누구도 리메이크가 이렇게될지 몰랐음
거기다 화강으로 도망가자니 화강 역시 딜고점과는 거리가 있는 직각이잖음

우리도 억울하다. 스펙 올린거 제대로 활용하고 싶고
대단한 금손은 아니더라도 내 이해도와 실력으로 고점뽑고싶다.

개편 존나 대충해놓고 직게 불타니까 무지성 화력버프효율 붙여서 딜만 뻥튀기하고
일주일동안 욕이란 욕은 다쳐먹고 13% 너프먹고 지난 패치로 3% 추가로 먹게하지 말고

구조 제대로 짜서 세팅 맞출수록 효율 나오게 해주고 그놈의 배럭구간 날먹세팅 효율좀 깎고
비정상적으로 뻥튀기된 체급 정상화해서 타직업 박탈감도 해소하고
제대로 세팅하고 제대로 굴리는 사람들이 고점 뽑는 직업으로 탈바꿈하면 좋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