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강은 지금 체급 자체가 부족해서 상향이 필요한 상황이라 그렇지
리메이크 이후로 구조적으로는 많이 다듬어졌다고 생각함
지속딜 컨셉인데 20초 폭탄목걸이 있을때나 딜스킬 부족해서 3짤 채용하던거에 비하면
지금은 극치로 갔을 때 특성 최적화도 괜찮고 굵직한 딜스킬 5개로 보석 아다리도 맞음

당시 누가봐도 포강 화강중에 더 개편이 시급한건 화강이었기 때문에
다분히 화강 문제 해결에 치중한 리메이크였고 포강은 곁다리였다고 봄
당시에 최소한의 터치로 직각 분리를 하려고 하면서 포강은 손 안닿은데가 어색한 상태고
이걸 해결하지 못하고 또 무지성 n% 버프해봤자 이번처럼 이후에 너프로 돌아올거라 생각함


1. 치적 불균형

다들 아시다시피 포강은 포격스킬과 일반스킬간에 40%의 치적차이가 발생함
치적 시너지가 있고 과다치적이 그대로 낭비되는 게임인데다 엘릭서 회심까지 나왔는데
40%의 치적 불균형이 있으면 맞춤형 세팅이 사실상 불가능하고
일반딜 비중을 낮춰서 현재의 포격딜에 극단적으로 의존하는 상태를 만들고,
이게 고점대비 높은 저점, 높은 평균 지표, 본캐유저들의 인식에 반하는 밸패를 만들고 있음
따라서 향후 안정된 지표, 특히 본캐유저와 배럭유저의 인식 차이를 줄이기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임

리메이크를 하면서 밀어준 스킬 중력폭발을 보면 상당히 이질적임
분명 장전트포도 없는데 화방에 거의 비비는 게이지 수급량을 가지고 있고
포격모드 치적이 +40%인데 중폭은 45% 치적트포를 줘서 치적을 거의 맞춰놨음
거기에 속속 적용까지 사실상 리메이크 이후 새로운 주력기로 대놓고 밀어준 스킬임

문제는 이렇게 밀어준 중폭과 쿨을 똑같이 맞춰준 화방, 짤수급기 전포강탄을 제외하면
아직도 포강이 채용할 이렇다 할 스킬이 없음.
일단 정상적인 게이지 수급 스킬이 없고, 시전시간에 깨알같은 추가딜까지 고려하면
미공폭만한 스킬이 없는 상황이라 억지로 채용중인 스킬에 가까움.

따라서 게틀링건, 곡사포 등 채용률 낮은 스킬을 포강용으로 개편할 것이 아니라면
미공폭에 있는 치적트포를 재조정해서 포강이 채용할 가치가 있게 만들어야 함

미공폭 치적트포는 지금 굉장히 올드한 상태로 방치되어 있는데
그나마 최근에 나온 고압열탄의 치적트포만 봐도 치적60% + 치피인 반면
미공폭은 깡으로 60% 치적이 끝임

이게 얼마나 말이 안되는 수치냐면 미폭은 치적 20%대에 예둔을 끼고도
치적트포보다 약포를 쓰는게 딜 기대값이 높음

공폭은 그나마 딜증트포가 40%따리라서 60% 치적이 유의미한 구간이 있는데
어차피 현재 화강은 극마이너한 세팅 말고는 치적트포 채용 안할거고
사실상 버려진 트포에 가까운 상황인데 이걸 일괄적으로 재조정해서
치적 40~45% + 치피증 또는 피증으로 개편해서 깡피증 vs 치적트포 양각을 준다면

최소한의 수치 조정으로 포강세팅 최적화를 통해 고점구간을 간접버프하고
아마 지표가 굉장히 높을 것으로 추정되는 배럭 구간에는 영향을 적게 주고
화강에도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 생각함.
화강 마이너 세팅중에 치적트포를 쓰는 세팅이 있는지는 모르겠음

현재 안그래도 의미없는 1랩MAX 트포들이 많은 블래스터인데
미공폭, 포탑 등 피증트포와 같은 라인에 이렇게 치적트포를 넣어준다면
현재의 다소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포격딜 리턴도 훨씬 납득할 수 있고
열심히 보석 올리고 스펙 올려주는 RPG 고유의 동기부여가 될거라 생각함


2. 미공폭 최하하 언제까지?

포강하는 분들은 다들 느낄거임. 세팅을 어떻게 하더라도 뭔가 시원하지가 않고 어딘가 모자람
미공중화전강에포 쓰면 무력 기여도가 살짝 아쉬운 느낌이고 포탑을 빼면 화력게이지 유지가 아쉽고
저기서 뭘 빼면 또 게이지 수급이 아쉬워지고, 이 모든 문제의 시발점은 미공폭 무력 최하하임.

그렇다고 이후에 레이드 하면서 반격 터트리는 직업이 없느냐? 그렇지도 않음
깔아놓기 또는 딜레이 공격 메커니즘의 직업은 아직도 많은데 우리만 무력화 깎이는 페널티를 받았음
거기다 리턴으로 무력을 올려준 스킬들이 리메이크 이후 채용이 애매해진 상태로 방치되어 있음

애초에 반격이 뜬금없이 무력화를 기준으로 터진다는 메커니즘도 이상하고
깔아놓는 공격들을 만들어놓고 반격에 강한 페널티를 주는게 이상한거임

이럴거면 미공폭 무력화 다시 돌려주는게 맞고, 여담이지만
공폭 파괴 1랩, 미폭 파괴 2랩정도는 주는게 합당하다고 생각함
파괴기믹 3초 전에 깔아놔야 하면 2랩정도는 주는게 맞음


3. 화력게이지

앞에서 화강의 구조는 많이 안정화된 상태라고 했지만 이 부분에서는 화강 포강 둘다 병신중에 상병신임
20초 시절에는 장전 다 해놓고 방아쇠에 손가락 걸쳐놨다가 딜타임때 쏠수라도 있었지
일부 기믹 이후 강제로 예열을 해야 하는 문제는 누가 봐도 정상이 아닌 구조고
딜타임이 긴 레이드 vs 딜타임이 짧은 레이드, 즉 배럭과 본캐간에 성능 차이가 생길수밖에 없는 구조임

2중 예열을 해야 하는 포강도 정상이 아닌 상태고 화강도 주력기 박아가면서 예열하는게 말이 안됨
플레이어가 노력한다면 남들처럼 기믹 이후에 바로 딜타임에 진입할 수 있게 바꿔야 하고
가장 간단한 방법은 스킬 타격이 아닌 사용으로 화력게이지를 유지하거나 올릴 수 있게 하는 거라고 봄


4. 요약

리메이크는 화강을 포강으로부터 분리해내는 패치에 가까웠다고 생각함
화강은 구조적으로 안정화는 되었으나 체급이 낮아 상향이 필요한 상태고
포강은 섣불리 건드리면 어차피 향후 너프로 다가올테니
날림으로 했던 8월 리메이크에서 손대지 못했던 부분을 AS해서
조금 더 구조적으로 완성된 형태를 만들면서 고점세팅의 메리트를 살려줘야 한다고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