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래티콘 이뻐서 퍼왔습니다.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오픈부터 블래를 키워오고 있는 루페온섭
지나가는(?) 한 블래유저입니다.

최근 업데이트된 수련장 DPS와 기존 MVP 시스템,
치/특/신 특성과 블래스터의 입지 등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한번 써보려합니다^^
(블래 뉴비/유입 유저들이 많아지다보니 확신없는 글들과
많은 정보로 혼란스러우신분들... 참고삼아 봐주세요ㅎㅎ)

저와 의견이 다른분도 분명 계실수 있으니 참고로 봐주시고,
왜 이런 의견과 주장을 하는지 궁금하거나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분들은 시간되실때
닉네임 검색하셔서 다른 게시글을 찾아봐주세요~
(쪽지 주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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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1 막바지.. 블애스터의 엔드스펙 고점(천장)이 낮다는걸
스마게에서도 뒤늦게 인지하고 패치내역에 개발자코멘트를
달면서 당시 유물장비 옵션에 스킬증뎀 효과들을 추가하며
밸런스를 맞추려했었습니다.
당시 스크롤이라는 지금의 보석같은 스킬증뎀 옵션이 딜 인플레를
가져왔고 이는 직업간 편차를 더욱 크게했거든요..
그러다 시즌2가 시작되었고, 시즌1의 장비 옵션들은 사라진채
구린 트포와 구조는 동일하게 넘어왔고 스크롤자리를 보석이
대신하고있는 상황이라고 보여집니다;;
시즌2와서 기본스킬 딜증가와 특화효율 상향을 받긴했으나,
장비옵션들이 사라지고 해준거라 아직 제자리인것 같네요ㅠㅠ

과거에도 블래스터 3분허수 DPS 포텐은 바닥이었습니다.
그땐 단순히 허수아비를 3분동안 때려서 남은체력을 비교했었죠..
(지금은 DPS가 보여서 여러 실험과 연구를 하기 좋아졌네요^^)
그 당시에도 16캐릭 중 15~16등이었던가...
바밑딜이냐 아니냐를 두고 얘기들이 많았었어요
지금처럼 준수한 인식조차도 없던.... 인식과 실제성능 최하위가
블래스터 였어요;; 여기저기 걸러지고ㅠ
그러다 MVP 시스템이 구현되었고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의아하게도 무력화뿐만아니라 피해량으로도 종종 MVP를 먹는
블래스터가 많았어요... 그러다보니 타클은 왜 그동안 약코했냐며
따졌고, 우리는 약한줄로 알고있었지 약코한게 아니라며 반론했죠.
사실 허수 DPS 포텐이나 상황 자체는 그때와 달라진게 없습니다.

허수아비 DPS는 일반 레이드나 여러 컨텐츠에서 최종적으로
구현할수 있는 극한의 캐릭 퍼포먼스값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블래스터는 원거리 및 설치형 스킬들의 많은 이점으로
허수아비 DPS의 80~90% 이상 포텐을 실제 레이드에서도
구현할수 있다는게 굉장히 유리한 부분이란거죠!
타클은 허수 DPS의 60~70% 구현하는것 조차 어려운거구요..

예로 타클 허수 DPS가 700만이라 하더라도 레이드에서
60%정도밖에 구현할수 없다면 실제 DPS는 420만입니다.
블래는 허수 DPS가 500만이라하더라도 레이드에서
90%이상 구현을 해낸다면 450만 DPS가 되는거죠.
그래서 실제 레이드 딜량은 블래스터가 오히려 더 높은현상이
나타나게 되는거에요! 오해마세요!!

대신 후반부 타클래스의 숙련도가 오르고 레이드패턴을
파악해나갈수록 실제 구현가능한 DPS % 도 오르게되죠..
허수700만 DPS 캐릭의 성능 80%를 구현가능한 시점에서는
실제 DPS가 560만으로 블래스터 허수 DPS 100%를 넘기게됩니다.
블래가 암만 날고기어도 한계인 100%= 500만 DPS기때문에
격차를 더이상 좁힐수가 없다는겁니다.
이게 바로 현재 블래스터의 고점(천장)이 낮다는 근거이며,
많은 고렙분들이 체감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패턴을 파악하기 어렵고 복잡한 레이드에서 안정성과 지속딜,
위에서 나열했던것처럼 레이드에서 허수아비 DPS의 높은 %
구현율로 실제 운영이 가능하기에 군단장 1티어인것은 맞습니다.
이 부분은 생존성을 강조하고있는 시즌2 스마게의 의도와
맞아떨어지는 부분이고 분명한 장점이라 할수있어요^^

그러니 허수아비DPS가 낮다는 부분을 인지는 하되
실제 구현율 자체는 높으므로 기여도가 결코 적지는않습니다.
자부심갖고 키워도되요.. 단지 고점 포텐이 낮을뿐..... ㅠㅠ
덧붙이자면 블래가 잔혈 먹은 판은 클리어시간이 보통 길어요..
(이건 사실 그만큼 파티원이 딜을 잘 못넣엇거나,
미숙련..또는 스펙이 낮다는걸 뜻합니다.)

딜찍이 가능한 시점에서 블래스터의 낮은 딜포텐, 한계는 분명
존재하고 앞으로 좋아질거란 생각은 들지않습니다만...
앞으로 추가될 군단장 컨텐츠를 생각해본다면
분명 좋은캐릭이고 국밥캐릭입니다.  이런 장단점을 인지하고
블래스터를 애정으로 함께 키웠음 좋겠네요..
아무런 근거없이 좋다 나쁘다 싸울게 아니라 다양한관점에서
바라보고 연구하고 토론하면서 발전해나갔음 좋겠습니다.

이어 특성에 대해 얘길 해볼게요...
블래스터는 주력기 스킬의 트포 3개중
딜증가에 적용되는건 1~2개밖에 없는데다
상대적으로 짧은쿨의 주력기들로 보석 효율은 떨어집니다.
특화효율은 분명 상향 받았음에도 여전히 치신/신치/특치 등
비슷비슷한 클리어타임과 DPS값을 보여주고 있어요.
팩트는... 특화캐릭으로 설계된것으로 보이는 블래스터가
신속에 투자를해도 성능이 거기서 거기라는게 아이러니하단거죠..
(화력버프 수급과 특화효율이 더 좋아져야된다고 생각해요!)

여튼... 신속을 투자한 신치/치신 세팅은 솔플과 편의성에서
유리한부분이 많습니다. 빠른 스킬쿨과 공이속으로 누적무력과
무빙, 유틸/안정성이 좋아 파티원을 케어하기 좋습니다.

특화를 투자한 특치/치특 세팅은 파티플에서의 딜량과
각성기, 아덴딜에서 높은 딜포텐을 기대할수 있습니다.
대신 앞서 말한 신속 세팅의 장점들이 단점이 되버리죠..

이게 현 상황이니 치명값을 포함하여 각자 취향과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세팅하시고 운영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각종 컨텐츠와 실제 특성값을 통한 딜량 상승 수치를따져봤고
여러 블래분들과도 논의를 많이 해본 결과 큰차이가 없기에..
추구하는 방향/스타일대로 세팅하셔서 즐기시기 바랍니다^^

두서없이 생각나는대로 적다보니 글이 기네요~
문의나 조언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그럼 좋은하루 되세요!!

[블래는 가족입니다. 블게는 사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