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부분만 집요하게 파고들면

합리적으로 엔드스펙 딜상향을 유도할 수 있음

다들 알다시피 특화 블래는 어느 정도 치신의 무지성에서 벗어나

화력게이지 관리 + 포격스킬 사용 + 치신보다 생존, 무력 기믹 기여도 낮음

이런 패널티적 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느려터진 특화블래를 강력하게 해달라고 요구한다면

타직업들에게도 어느정도 납득되고

우리가 원하는 엔드스펙에서의 딜상향도 얻어낼 수 있음



하지만 이게 단순히 지난번 특화 깡계수 올리고 퉁치는게 아니라

근본적인 구조문제를 다뤄야함

1.트포

미폭 1트포는 이제 대부분 직업들의 트포 구성을 생각해본다면 너무 낭비성 트포라고 생각함.

공폭은 실제로 딜 증가하는 트포가 3트포 핵폭탄 단 한개 뿐임. 그리고 치적 옵션이 너무 과치적임.

다연장은 수많은 로켓포를 발사하는건데 투사체가 너무 과하게 퍼지기 때문에
이름이 '접근불가' 트포인데
내가 접근을 해야하는 기이한 구조의 스킬임
불만있으면 레이저 써 이럴거면 뭐 할말이 없음. 대답할 가치도 없다고 생각함
시전시간도 무지길고 쿨도 혼자 24초로 따로놀고있음

화염방사기의 2트포 라인은 너무 어거지로 유틸쪽으로 넣어보려고 한것같은데
그냥 기본 사거리를 늘려주고 딜증가 트포를 넣는게 옳은 방향이라고 봄.
이젠 화방이 그렇게 강력한 딜스킬은 아니니까...

그리고 블래스터의 화염 속성 추가 트포들은 죄다 화상 피해'만' 추가되기 때문에 사실상 병신트포임.

개인적으로 네이팜은 원거리 지점스킬로 만들어서 폭격하는듯한 스킬로 타격감 지리게 바꿔야한다고 봄
누가 네이팜을 초근접에서 쏨 ㅋㅋㅋㅋ
그리고 카운터 스킬치곤 쿨타임도 길고 경면도 없음. 도대체 왜 여기에다가 달아줌?
그리고 얘도 뇌절 치적 트포임


2.버려지는 스킬들

빙결탄 - PVP에서 동결은 후상황에서 피격이상 유발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닥 안좋음. 투사체 개느림.

개틀링건 - 중화기 개틀링건하면 보통 헬기에 달법한 존나 살벌한 미니건같은걸 기대하지 않나?
이상한 따발총을 만들어놓음. 트포 구성도 쓰레기고 현 로스트 아크의 중화기의 노망의 상징스킬이라 봄.

이 십새끼들 남블래 안고치고 여블래 출시로 개선점 다 처넣으면 시발 스마게 1층에 설탕물 생수통 5개 던진다

산탄 - 산탄 성능 자체는 유일하게 제대로 딜트포 3개 있고 실제로도 꽤 딜이 좋은 스킬이란거임. 메타에 안맞고 특유의 병신같은 타격감, 모션 때문에 더욱 잘 안쓰이지만. 애초에 중화기에서  쏘는 산탄이면 어지간한 샷건보다 강력해야 맞는거 아니냐?

곡사포 - 이름만 곡사포지 정말 위협적인 요소라곤 하나도 없는 스킬.
딜이 정말 쓰레기고 트포도 애매모호한 구성에 섬광포탄 풀트포작에 보석박아도 딜 쓰레기.
PVE에선 내다버리는게 맞음

휘두르기 - 쿨 24초나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긴 런처가 무겁긴하지 ㅋㅋㅋㅋ 시발

점프포격 - 그냥 없애고 다른 스킬 만들어주는게 좋다고 생각함. 레이드몹 넘어가지도 못하고
쿨은 또 엄청 길고. 발상은 괜찮았음

포탑 - 마나 오지게 처먹지만 그거빼곤 완소스킬. 기본 사거리 조금만 더 늘려'줘'

플라즈마 스톰 - 과거 극신속 정흡메타의 주요 원인. 공증 사라지고 간혹 '생각보다 좋은데?' 하는 부분도 있지만
트포 구성이 얘도 나사 빠짐

중력폭발 - 리메이크 기원스킬 2. 부파, 무력 중상, 백어택, 경면을 달고 쿨도 30초짜리인 대형스킬인데 안쓰이는게 있다? 푸쓩파쓩

포격:집중포화 - 무려 포격모드로 변신해서 시즈모드하고 쏘는 스킬인데
사거리도 지나치게 짧고 홀딩 시간도 너무 길고
타수별 시간 간격도 넓어서 이펙트랑 실제 히트 표시랑 따로놀고있음.
고특화 세팅에 다맞추면 그나마 좀 강하다지만 그걸 상쇄하여 잘 안쓰고 넘어갈만큼 자체 리스크가 큼


3.화력버프

화력버프는 양날의 검임.

너무 좋아지면 메타빨받고 과거 시즌 1 원기옥 기공 취급을 받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그저 쓰레기임.

극특화 세팅(국민 유물 극특 기준 약 1700으로 잡음)을 하면 3단계 효율이 170% 증가함.

노특화 3단계가 130%라면 극특이면 181%라는거임 이거만 보면 3단계만 비교시 40%가까이 강력해지는건데

이게 화력 0단계면 아예 쿨이 밀려서 더 안좋고 1~2단계는 효율이 훨씬 떨어짐

무엇보다 블래스터는 극특화 세팅을 하더라도 절대로 각성기나 갈망 세팅없이 스킬 한사이클로

화력 3단계에 도달할 수 없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지는 화력버프 단계에서 무조건 스킬을 쏟아내줘야함

강제로 딜로스를 유도하는 딜구조인건데 이로인해 극특화 세팅을 하더라도 치신이랑 총딜포텐 부분이 큰 차이가 없다.

단순히 DPS 부분이 비슷하면 황밸이 아니라 그 동안 치신세팅은 무력, 부파 등의 기믹적 요소에 기여하는게 훨씬 많다는 부분을 기억하는 것이 좋다. 그러니 그만큼을 특화 블래의 딜로 치환해달라는 뜻

그리고 화력버프 유지시간은 무조건 20초 고정이라 극특화는 공속도 상대적으로 치신보다 더 느린 주제에
버프가 켜지면 한 사이클 정도 밖에 돌릴 수가 없다. 그렇다고 이 한사이클에 넣는 포격스킬이 기본 쿨타임, 특화 투자대비 그렇게까지 강력하지도 않음.

처음 직업 개발할 때 아이덴티티와 특화 설계를 정말 대충했다고 밖에 생각이 들지 않음

항상 말해왔지만 특화 세팅을 한다면 치신 세팅보다 불편한 대신 딜이 넘사로 강해야한다고 생각함.

극 엔드세팅 치신 허수가 800만이 나온다치면 동일 장비 재련 등급으로 극특화 세팅은 920~960정도 나오는게 올바른 포텐 차이라 생각.(둘다 노정흡 풀딜각인 기준)

지금은 오히려 특화에 투자한 특성 메리트를 화력 버프 중간 단계에서 까먹고 있기 때문에 굳이 특화 세팅에 큰 메리트가 있다고는 보기 힘듦



4.포격모드 관련 직각 부재

지금 연포는 다들 알다시피 로스트아크 직각 3대장으로 불릴만큼 쓰레기임.

실사용에 괴리감이 있을 뿐더러 아이덴티티의 자체 패널티 부분을 보완해주는 부분도 전무함
(쿨링 오프 패널티, 포격모드 스킬 피해량 상시 증가, 시너지 유지 여부 등)

포격 스킬로 죽였을시 쿨초기화가 고작인데 로아는 디펜스 컨텐츠도 없고

카던조차도 이동해야해서 고정포대의 컨셉에 연속포격 각인 활용할 구석이 하나도 없음.

대신 화강이 십사기 각인이지만

대표 아이덴티티인 포격모드를 보조해줄 제대로된 직업 각인이 사실상 부재하다는 부분은

모두가 인정할 것이고

이 부분이 해결되면 또 딜적 상승이 자연스래 따라올 것이라는 생각임.







약 3년간 키워오면서 느낀 오랜 생각임.

중화기로서의 매력, 시즈모드 포탑으로서의 위엄 이런걸 살려주고

지금처럼 느려터지고 묵직한 대신 하이리턴을 추구할 수 있는 블래스터가 되길 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