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66155


제 글 긁어온 내용입니다. 


이 스킬트리의 주요 골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현실성' 과 '실전성' 입니다. 뭐 둘다 비슷한 말입니다. '가능은 하냐?' 라는 의미와 '실전적용예' 두가지 의미라고 보시면 될거같습니다.
그리고 '무지성' 을 추구합니다. 알카같은거 키워 보니까, 딜에 생각이 많이 필요하면 필시 잃는 게 있다 느꼈습니다. 딜에 손해가 없다면 무지성이 절대선 이라 생각합니다. 공대장 자주 하다보니 생각에 여유 있는것도 자원이라 생각하게 되는군요.



1. 현실성 있는 최대한의 딜.- 에필을 포기하는 미친짓은 하지않습니다.
- 블래는 이동기 대신 에필이 있는 녀석입니다. 무지성 쿨타임 줄이기 세팅도 하지 않습니다. 물리적인 한계가 있으니까요.





2. 악몽 세트 '끝없는마나'에 초점을 둡니다. 
블래는 마나중독과 끝마나 둘다 dps가 비슷한 직업입니다. 거기다, 에초에 둘다 무한유지가 불가능합니다, 그래도 우선순위를 두자면 제 의견은 '끝마나 최대한 유지' 입니다.
왜냐, 딜이 비슷하다면 쿨감을 통한 유틸을 얻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유틸은 그 어떤 스펙작으로도 얻을수 없는 절대가치입니다. 

2.1 이를테면 무력화량이 엄청나게 올라갑니다. 압도를 빼도 되는 이유입니다. 디트도 씹어먹는 정신나간 누적무력화를 보장합니다.
2.2 에필의 가동률이 엄청나게 올라갑니다. 빠준 5트포 기준 10초마다 돌아옵니다. 가히 미친 딜각과 생존성을 보장합니다. 
2.3 끝마나는 스킬 많이 굴려야 해서 어렵다?  아닙니다. 쿨돌아오는거 누르는거 정도는 손가락만 있으면 됩니다. 오히려 공속이 빨라서 굴리기 편한면도 있는데다, 스킬미스에 대한 리스크도 격감합니다. 그야말로 대부분의 불안정성을 없애는 최강의 특성이라 생각합니다.
2.4 동일한 세팅대비 쿨타임이 짧아 화력게이지 수급 속도가 엄청나게 올라갑니다. 화방을 쓰지 않아도 되는 이유입니다.
2.5 구르기 쿨탐이 6초가 됩니다. 5초같긴한데 뭐 아무튼 짧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마나소비를 현실성 있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늘리는 트리를 취합니다. 에필의 필드방출을 쓰는 이유입니다.




3. 현실성있는 한도 내의 난이도를 추구합니다.
- 끝마나를 추구(많은 마나소비)함에도, 전방포격 2트포가 '빠른준비' 가 아닌 이유입니다. 굴려보시면 알겠지만 빠른준비까지 채용하면 끝마나 특유의 미친 쿨감때문에 스킬을 다 굴리는게 불가능하고, 주력기 쿨타임이 밀립니다. 안써도 충분히 화력게이지 잘만 찹니다. 전포 자체 딜도 쏠쏠하기에 저는 쿨감대신 딜트포를 올렸습니다. 
 (빠른준비는 쿨감2.8초입니다. 원래쿨타임은 8초입니다.)
전포는 더욱이 너무나 근접해서 써야하는 스킬이기에, 불필요하고 비효율적 난이도요소는 제거하는게 바람직하다 생각합니다. 에초에 쿨감 안찍어도 실전 쿨타임이 4초입니다. 이걸 더 자주 쓰겠다는건 욕심에 불과하다 생각합니다. 더욱이 화력게이지 보고 딜 대신 쿨감찍으면 막상 화력게이지 다 채우고나면 쿨감전포는 딜이 너무 계륵입니다...

-포탑에 심판이 있는 이유도 위 이유들과 일맥상통합니다. 네이팜에 심판 주는경우가 많은데, 이러면 카운터기술을 쿨마다 날려야만 하는 자체패널티를 안게되며, 생각할거리가 많아집니다. 네이팜에 질풍을 주면 가히 못치는게 이상한 카운터&강력한 무력시너지가 됩니다. 




각 스킬 설명

1. 강화탄
출혈셔틀이자 생각보다 강력한 dps를 자랑하는 스킬. 방깎 시너지를 책임지고 있으니 빼서는 안될 효자스킬입니다. 

2. 네이팜탄
질풍을 넣어 카운터 효율과 순간무력화를 극대화합니다. 무력이나 카운터가 필요없을때는 쿨마다 돌리면 됩니다. 그외 상황엔 아끼세요.
여담인데 네이팜도 기절 있습니다. 2트포에요. 2관문 내부조 할때 저는 강화탄 조금 내리고 네이팜 기절찍고 갑니다.

3. 다연장로켓포
질풍을 넣어 혹시모를 딜로스를 최소화합니다. 중근거리 까지는 근접해서 쓰셔야합니다. (5~6m정도)

4. 공중폭격
쿨마다 돌리면 됩니다. 시전이 더럽게 느린 관계로 질풍을 씁니다. 끝마나에서 시전 늘어지는건 죄악입니다.

5. 포탑소환
여기도 쿨감 넣으시는 분이 있는데, 비추합니다. 딜트포가 그냥 더 셀뿐더러, 손만 바빠집니다. 
위에 설명했듯, 심판을 여기에 넣으면 단심사이클에 대한 부담도 없어집니다.
방깎보다는 실질딜이 33%가 올라가는 배터리를 채용합니다. 강화탄쪽엔 에초에 방깎빼고 갈 트포가 없습니다.

6. 전방포격
화방 대신 들어가는 화력게이지 수급스킬입니다. 가까이서 갈기면 딜이 나쁘지 않습니다. 제 트리에서 유일하게 타협하지 않은 난이도상승요소입니다. 

화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 물으시면,
 첫째가 시전시간이 길어 끝마나에 방해가 됨이 당연한 이유입니다.
 둘째. 전 화방쓰다가 정작 딜몰아야 하는 타이밍에 게이지가 줄어들어서 불이나 쏘고있는 어이없는 상황이 싫습니다. 전포는 에초에 짤짤이로 채우는 스킬인지라 중간에 끼든 어쩌든 딜사이클에 방해가 안됩니다. 즉 전방포격은 '무지성 딜 사이클 확보' 의 화룡점정입니다.
 셋째. 끝없는 마나는 쿨타임이 매우 짧아서 화방의 엄청난 게이지수급의 필요성이 사실상 격감합니다. 물론 처음 0단계 패스는 느립니다만, 레이드가 처음부분만 중요합니까?

7. 미사일폭격
쿨마다 날리시면 됩니다. 굳이 압도 끼시는거면 포탑엔 속행 정화 광분 취향껏 넣으시면 됩니다. 단, 딜이 5~7% 떨어짐을 확인했습니다. 단심쿨감은 체감이 굉장히 큽니다. 에필 가동률이 올라감은 물론입니다. 에초에 쿨이 줄어서 누적무력에도 단심또한  도움이 됩니다.

8. 에너지필드
2트포는 그냥 취향입니다. 저는 패턴보고 능동적으로 쓰는 스타일이라 쿨 안 돌아있는 일이 없는 빠른준비를 선호합니다.
룬도 광분을 쓰시던 정화를 쓰시던 취향껏 하시면 됩니다. 칼엘같은 경우 정화가 엄청 도움이됩니다.





딜사이클은 어떻게?
무지성 입니다. 그런거 없습니다. 0단계 1단계 딜차이 20%납니다. 그거 기다리자고 미공폭 안날리고 3초만 기다려도 거기서 거깁니다.
미공폭던지고 강화탄으로 방깎묻히는거부터 시작하는 정도입니다. 이후는 그냥 쿨 돌아오는대로 미친듯이 굴리면 됩니다.
'게이지를 아예 신경쓰지 않습니다'. 각성기 날릴때만 빼고.

물론 네이팜과 에필은 상황맞춰 써주시면 됩니다.

무지성이라고, 오히려 강하면 강했지 약하지 않습니다. 에초에 상당히 많이들 비슷하게 쓰시는 스킬트리입니다 저만 쓰는거 아니에요..


번외

각인과 특성, 보석

각인은
원예저아화 33333 씁니다. 각인세팅은 여기저기 널려있으니 지갑사정 따라 가시면 됩니다. 다만 바리는 비추드리겠습니다. 전 스킬 사이클에 생존기가 강제로 끼는거 자체가 싫습니다. 룬 자유도도 내려가구요.

특성은
귀걸이나 반지하나에 치명 주고 올신속 가시면 됩니다. 귀걸이에 치명주는거 추천합니다.

보석은
미공다포 멸화,홍염
전포 멸화
강화탄 멸화
에필 쿨감 씁니다.


-스킬포인트가 모자라요-
미폭-다연장-공폭-포탑소환or강화탄-전방포격 순으로 스킬포인트 주시면 됩니다. 당연히 일단 올10이 우선입니다. 


추신. 블래는 세팅이 엄청나게 다양합니다. 이 스킬트리 최악의 단점은 숫자보는 재미가 없으며, 딜몰이랑은 연관이 없다는겁니다.
난이도를 올려서라도 딜몰이를 하고싶으시면 다른 스킬트리를 가시면 됩니다.
아니면 잠시 딜을 멈춰서 마나중독을 유도하는것도 방법이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