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떼고구마 입니다.
앞서 이 글은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니.. 
다르게 생각하신다면 님 생각이 맞음. 
(다른 의견 환영하지만.. 욕설이나 막말은.. 마음 아파요..ㅠ)
긴 글이 싫으신 분은 마지막에 요약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자~ 패치를 하나하나 봅시다!


방어 계수가 0.05 상승 했네요.
블래스터는 체력계수 - 2.1 / 방어계수 - 0.9로 체방계수 1.890로 체방 11위 캐릭터였습니다. 
그러나 이번 패치로 몇몇 캐릭터들의 체방계수가 상향되며 체방 공동 11위 캐릭터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블래스터 국민 각인 화력강화의 받는 피해를 적용하면 이야기가 달라지죠.
원한은 딜러들의 국민 각인이니 원한+화력강화로 체방을 보겠습니다.

계산 결과 원한+화력강화 블래스터의 실제 체방계수는 2.249로 체방 3위 캐릭터였습니다. 

자, 그런데 이번에 화력강화의 받는 피해가 30% -> 20%로 감소했죠?

계산하면 패치 이후 블래스터는 체방계수 2.077로 딜러 중에서는 체방 5위 캐릭터가 되었습니다.
+ 6위는 버서커로 체방계수 2.017 입니다.

쉽게 말하면 패치 후 원한+화력강화 각인을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면 "받는피해가 8.3% 증가"했습니다. 

정리글 : PVP에서 약간의 상향을 받았지만, PVE에서 큰 너프를 받았습니다.


이어서 스킬입니다.


포탑의 백 어택 효과가 사라지면 어떤 결과가 생길까요?
'타격의 대가' 각인을 채용하던 유저는 의미있는 딜 상승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가끔 얻어 걸리는 식의 백 어택 효과를 누리던 유저는 아주 소소한 딜 너프가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번외로 '타격의 대가' 각인.. 쓸만할까요?

관련해서 현재 블래스터 유저의 유물셋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악몽 : 66%  |  환각 : 21.5%  |  지배 7.6%  |  매혹 4.7%  |
절반 이상의 블래스터 유저가 악몽을 채용하고 있던 상황입니다.

로아와 기준 악몽을 사용하는 상위 10명의 유저를 기준으로 각인을 살펴봤습니다.
|  원한&저받&화강 : 100%  |  예둔 : 90%  |  아드 : 60%  |  돌대&바리 : 30%  |  안상&타대 : 20%  |  정흡 : 10%  |

타격의 대가는 각성 스킬과 백,헤드 어택의 스킬에는 딜 증가가 없기 때문인지 
타대 보다는 아드,돌대,바리를 선택했군요. 
+ 현재까지 지배&환각&매혹 유저 중에서 타대를 채용하는 분이 없네요.

정리글 : 기존 타대+포탑을 사용하던 악몽 유저에게는 의미있는 딜 상승이 되겠지만, 그 외의 유저는 너프.
            그렇다고 포탑 하나만 보고 타대 세팅을 다시 맞춰..?


PVE에서 휘두르기 쿨이 줄었네요.
지금까지 휘두르기 사용 용도를 본다면, 4 or 7 포인트를 주고 딜 보다는 주로 카운터 용도로 사용해 왔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패치는 카운터를 연속으로 치기 쉬워지는 패치?
그런데 블래가 굳이 휘두르기까지 채용하면서 카운터를 연속으로 쳐야하는 상황이 뭐가 있을까요?
당장 떠오르는 거라곤... 아브렐 1관문 6카운터 / 발탄 1인 버스 유령 정도 밖에 없군요.

정리글 : 특정 상황(연속)에 카운터 치기 아~주.. 아주아주아주아주아주~ 쪼금 편해졌다? 
            그런데.. 굳이 필요할까..? 있으니 나쁠 건 없는데..


아덴 스킬 Q에 시너지가 생겼습니다.
|  포탑 소환 : 6초  |  강화탄 : 8초  |  곡사포 : 10초  |
블래스터가 보유한 방깎 스킬 중에는 가장 긴 지속시간을 가지고 있네요.
이번 직업 각인 패치에 힘을 실어주려는 모양입니다.

정리글 :  방깎 사전 작업을 깜빡하셨나요? 아덴 콤보는 Q부터!!
             있어도 나쁠 건 없는데.. 이미 포탑으로 상시 방깎이 되는데.. 음..

 

준비 모션의 속도가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체험해 봐야 알겠지만.. '소폭' 단어가 거슬리네요.
앞에 이얏~호! 나 좀 제거 해주지...
백 어택 효과 제거(환각도 타대를 써보라는 의미일까요?)
PVE 피해량 32% & 무력화 시 피해 30%는 분명 수치로 보면 엄청난 버프 입니다만...?
그런데... 블래 특유의 고질병
화력 3단 / 무력화 / 아군의 시너지 타이밍 / 몬스터 패턴 / 등등 / 이걸 전부 맞추면서 할 수 있을까요...

정리글 : 무력화 극딜은 무조건 W? 


에너지 포 발사 도중 스킬 종료가 생겼습니다.
이전보다 특정 조건(잡기, 전멸기, 기믹 등등)에서의 생존률은 높아지겠네요.
백 어택 효과 제거(환각도 타대를 써보라는 의미일까요?)
PVE 피해량 10% 증가.. 이제 사거리와 풀틱 가능성을 제외하면.. W에게 딜이 밀릴지도 모릅니다.

정리글 : E를 쓸지, W를 쓸지 잘 생각 하라? 


와.. 가끔 포격 모드가 돌아와도 포격 스킬이 쿨인 경우가 있었는데 참 좋네요.
그런데 다른 변신 캐릭(충모닉, 유산스카)은 기본으로 가지고 있던 옵션인데..
밸런스 패치보다는 버그 패치 아닐까요?
(제 유산스카가 특화가 좀 낮아서 그런가.. 변신 할 때마다 스킬 쿨이 다 돌아있어서 착각했네요.)
오보 죄송합니다.. (_ _)

정리글 : 그래.. 이제라도 해준게 어디야..



화력 강화의 받는 피해와 치적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각인 3랩 기준 치적이 이전보다 5%까지 증가하고, 받는 피해가 10% 감소했습니다. 
기존에 화력강화 3을 쓰던 분들은 반지 하나 정도에서 치명 대신 다른 특성을 챙겨도 되겠군요.


이번 패치의 가장 큰 변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더 마음 아프네요..

포격 스킬의 피해량이 3각인 기준 40% 증가. 
이전 특화 수치 버프 & 이번 아덴 스킬 버프 & 각인 변경
세 가지가 합쳐져 엄청난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그런데 화력 버프가 없을 시 화력 게이지 획득량 증가는 포격 강화에 줄 필요가 있나 싶네요...
사실 화력 강화에 더 맞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화력 게이지가 모두 충전 시 쿨링 효과 제거는 포격 강화 각인의 선행 조건에 반드시 필요한 옵션이네요. 


코멘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스마게에서 이번 패치의 중점은 파티 수락율로 잡은 것 같습니다.
이런 점에서 블래스터는 상향 대상에서 벗어난 것 같습니다.

화력 강화 블래스터의 기대 수준보다 다소 높은 생존력과, 다소 낮은 피해량 지표를 보여주고 있다는데..
그래서 이번 화력 강화 피해 감소 너프를 통해 높은 생존력은 내렸습니다.
그래서 낮은 피해량의 대책은요...?

포탑 소환이요? 애초에 백 어택 효과가 없던 스킬 입니다.
이게 정상이고, 타대를 쓰는 일부 유저에게 딜 상승이지 대다수의 유저는 딜 하향 입니다.
화력강화 치확 5%? 치명타 확률은 높아질수록 효율이 낮아지는데...
뺏어간 수치에 비하면.. 너무 미비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 정리글 - 

블래 체방계수 너프(받피증 8.3% 상시적용)
악몽+타대 = 소폭 상향
환각+특화+아덴 자주 쓰던 유저 = 상향.

이번 패치는 겉만 있어 보이는 패치라 생각합니다.
1) 포탑 백 어택 효과 제거
2) 포격 모드 진입 시 모든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 초기화
두 항목은 밸런스 패치가 아니라 오류&버그 패치라 생각되네요.

연속 포격 각인 개편으로 뭔가 좋아진 것 같지만..
연속 포격을 넣으면 기존에 있던 딜 각인을 빼야 한다는 것. = 가뜩 낮은 일반 스킬 피해량 더 낮아짐.
극 특화로 가서 QWE다 우겨 넣을 수 있나요? = 전보다 맞으면 아프다는 거..
                                                              = 정흡..? 딜 각인 하나 빼면 스킬 피해량..
                                                        
전체적으로 뭔가 수치가 많이 높아져서 얼핏 보면 좋아진 것 같지만..
해당 수치가 본인에게 실제로 얼마나 영향을 줄지 생각해보세요.

블래스터 낮은 피해량이라고 언급 해놨으면서, 대다수의 유저들은 아무런 딜 상향을 받은 게 없어요.
환각 쓰는 유저들의 플레이 스타일은 언제 아덴을 써야 하는 지로 바뀌겠죠..?
매혹과 지배 쓰던 유저들은.. 세팅을 갈아 엎어야 할지도 모릅니다.

이번 블래스터 패치는 각인 개편이지 밸런스 패치가 아닙니다.
진짜 뭣도 모르는 타 직업들이 이것저것 올라간 수치만 보고 블래 떡상 이라는데..ㅡㅡ
진짜 알맹이 하나 없는 생색내기 식 패치입니다.
단단함은 너프 당했는데, 낮은 피해량은 그대로? 
실질적인 딜 상향 해 달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