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패치는 분명한 상향이긴 하지만

특화 세팅의 포격 활용 위주의 플레이를 하는 블래 유저들만 거진 혜택을 보는 패치로 이루어졌습니다.
글을 쓰는 저도 이 부분에 해당이 됩니다

이에 대해서 치명과 신속을 베이스로 하시던 분들을 받피감만 너프를 먹은 패치에
트라이포드 개선 등의 고질적인 사항을 여전히 고쳐주지 않은 업데이트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도 치신하시는분들은 타격의 대가 채택 활용도만 증가하였을 뿐이죠(+ 화강의 약간의 치적 버프)

환각 장비 세트 + 아드레날린 각인이 나오고나서 몇몇 블래스터 유저들이 치특, 특신같은

특화 세팅의 잠재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세팅을 하였고 연구가 활발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스마게의 대규모 업데이트와 함께

3년간의 한이었던 연포붐이 왔습니다.

'포격 강화' 각인의 재림이기도 하구요

그렇게 바라던 '포격강화' 각인효과로 쿨링오프 삭제,
각만 나온다면 능력껏 포격모드 스킬을 쓸 수 있게끔 변신시 포격스킬 쿨초기화라는 편의성도 개선해줬습니다.
더불어 컨셉상 어울리지 않는 포격모드 백어택도 없앴고 스킬 피해량도 상승 시켜줬습니다.
포격:곡사포에 방깎 시너지를 달아준것도 있고

블래 역사상 포격모드와 관련해서 이렇게 많은 패치를 해준건 처음입니다.

절대영역 패치를 제외한다면 기껏해야 버그수정을 가장한 간접너프를 당하는게 주됬었죠.
시즌 1에는 백어택이 에너지포에 없었으나 너무 딜증가 옵션이 없어서 유저들이 백어택이라도 달라했었고
시즌 2에 백어택이 생겼지만 세팅, 딜 등 모든 부분의 메타가 바뀌면서 유저들이 다시 없애달라했고 이번에 들어줬습니다.


그리고 과거에 비해 다수의 유저들이 특화 채용을 하면서

직접 포격모드의 장점과 단점부분을 '체감'하면서 함께 개선요소를 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단 포격모드의 장단점을 이야기해보죠

장점:낙사 기믹의 거의 완벽한 카운터인 고정포대와 상시 피격면역, '에너지 필드'와 별개의 생존 스킬인 '포격:절대영역'으로 생존에 도움, 특화 투자 후 전부 맞춘다면 꽤 나오는 스킬 피해량(후반부 스펙의 극딜 메타에 최적화)

단점:상태이상 공격에 매우 취약(예:아브 3넴 미로패턴), 스킬 자체의 긴 선후딜, 고정포대라 도망가는 적을 쫓아가 맞추는게 불가, 딜스킬을 모두 쓰는데 드는 시간이 현실적으로 너무 김, 상향먹어 딜비중이 높아진 W(포격:집중포격)의 지나치게 짧은 사거리로 포지셔닝의 제약이 큼.

흔히들 특화수저라고 하지요

과거부터 특화세팅으로 가는 직업들을 보면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1.특화로 특정 그룹의 '일반 스킬' 피해량을 올리는 상황(ex. 아르카나, 충단인파, 리퍼, 건슬, 데헌 등)
2.특화로 '아이덴티티 스킬'의 피해량을 올리는 상황(ex. 블레이드, 데모닉, 버서커, 블래스터, 서머너 등)

디트는 두종류가 다 있어서 뺐습니다.
현재 고통받고있는 디트 유저들도 파이팅입니다.

이제 우리는 2그룹에 속하는데요
단순 화력버프 효율 증가정도로 일반스킬 피해량 득을 보기엔 차라리 신속 쿨감 효율이 더 좋습니다.
지금같은 설계로는 특화는 포격모드 필수임

블레이드는 '버스트'의 성능이 매우 안좋았기 때문에 여태껏 빛을 보지 못했지만

이번에 패치받고 바로 날아올랐습니다.

왜냐? 아덴 스킬을 치고 빠지기가 좋잖아요
+특화 투자에 걸맞는 막대한 한방딜 피해량

광비 버서커도 폭주모드 켜고 딜각잡다가 타이밍 보이면 레더 박고 블러디러시 찔러넣으면 되구요

데모닉은 아예 스카우터랑 둘이 변신하고 돌아댕깁니다.
당연히 스킬 선후딜도 짧구요

하지만 우리직업은 아직 그게 안됍니다.

극특화, 고특화 세팅을 하여 직업내에서는 극딜 메타를 따라가도록 세팅하였지만

스킬의 타수가 지나치게 많아 한정된 딜타이밍에 스킬을 많이 꽂아넣을 수가 없습니다.

직업 컨셉상 큰 선후딜 자체는 저는 맞다고 보지만
선후딜과 별개로 스킬 자체는 딜타임에 맞춰 '지금보다' 짧고 굵게 넣을 수 있는게 옳지 않을까 싶네요

레이저를 1틱짜리로 바꿔달라는게 아닙니다.
집중포화를 1타짜리로 바꿔달라는것도 아닙니다.
그저 37타수, 20타수의 어마어마하게 시간을 잡아먹는 스킬을
좀 더 짧고 굵게 박을 수 있게 해달라는것 뿐이죠

그리고 덤으로 주력기의 여전히 한줄씩 있는 나사빠진 트라이포드도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예전부터 정말 많은 블래 유저들이(특성, 각인 세팅 상관없이 다들 공감)
말해왔던 부분이기 때문에 따로 언급은 안하겠습니다.



치신 블래 특화 블래 다 싸우지 맙시다

잘못은 직업을 이렇게 만들어온 스마게가 한거지

유저들끼리 갈라치기하고 조롱할 부분이 아닙니다

3년간 온전히 대우받을 수 없던 세팅이

이번에 한번 제대로 유저 피드백을 받아 일부 버프받았을 뿐이라고

생각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