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님들 안녕하세요. 시즌2 로아를 접하게 되면서 인벤을 시작하고 블래게시판 눈팅으로 어느덧 47레벨을 찍었네요.

항상 올려주시는 연구글, 개선방안, 사이클, 스킬트리 등등 정보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매번 배워가고 있습니다.

근래 종종 새로 블래스터로 유입되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조금이라도 도움을 보태고자 글을 작성해봅니다.

파푸니카 지역챗을 보면 블래스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 분들도 계셔서 각인과 세트를 고민하시는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후반부는 1540+ 구간에서의 블래스터의 입지)

요즘 블래스터 메타는 옛날 매혹 지배에서 조금 바뀌어 "치신악몽 vs 특신 환각" 구도로 가고있는 추세로 보입니다.

- 매혹세트

저도 환각세트가 나오기 이전에는 매혹세트를 사용했는데 막 레벨을 올리기 시작하고 블래스터에 아직은 익숙치 않으신 분들이 사용하기에는 아직도 좋은 세트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점점 스팩이 올라가는 시점에서는 매혹 세트효과가 보석이나 트라이포드와의 시너지는 썩 좋지 않기때문에 배럭구간~ 보석이 아직 5~7레벨 구간에서만 치신 1:1 매혹 6셋이 유효하다고 생각됩니다.

추천각인 : 원예저화아 33333

- 지배세트

사실 한번도 지배세트를 사용해보지 않아서 이렇다 저렇다 이야기를 못하겠습니다. 간혹 극신 돌대에 각성을 1 내지 2정도 주고 운영하시는 분들, 극특치에 정흡을 채용하신 분 등 봤는데 표본도 적고 지배 경험도 없어 작성하지 않겠습니다.

- 악몽세트

첫 주차때 이거 너무 좋아서 너프먹겠다 싶었습니다. 역시나 차주 너프.. 그래도 아직 블래스터에겐 유효한 세트효과라고 생각합니다. 치신을 기호에 맞게 조합해 악몽세트 운영. 장점은 역시나 편리한 딜링사이클과 누적무력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나중독 상태에서의 딜증가분, 끝없는 마나상태에서 쿨감, 공이속을 받아 빠른 사이클과 유틸기가 아직까지 많은 유저들을 악몽세트를 사용하게끔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2세트 효과를 아이덴티티 탑승후에 사용하는 스킬에 딜증가분이 묻어나지 않아 특화 효율을 떨어트려 치신, 신치라는 선택지만을 남겨놓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추천각인 : 원예저화아 33333 / 원예타아화 33333 / 원예타저화 33333 / 원예돌화아 33333 등 포격강화 1을섞은 아2 포1도 고려

참 선택지가 많은 세트입니다.

- 환각세트

현재 사용하고있는 세트이며 가장 고점이 높다고 생각하는 세트입니다. 치명이라는 특성이 가진 높으면 높을수록 손해인 구조를 해결한 세트라고 생각합니다. 특신, 특치, 특신 1:1 크게 세가지로 활용 되고 있다고 봅니다.

랭킹 100위권 안에서 특신환각이 10명이 채 안될때 부터 사용하며 틈날때마다 로아와 상위권 유저들의 환각 특성비, 스킬, 각인 채용등을 주시하며 저도 나름대로 이래저래 굴려가며 가장 애착있게 연구한 세트 효과입니다.

개인적으로 고점이 가장 높다고 생각되는 세트이며 실체를 유지한다는 패널티가 존재하지만 실제로 사용해보면 그닥 어렵진 않습니다. 특화를 줬을때 아이덴티티 스킬의 활용도도 백번 살릴 수 있어 사용후 크게 만족하고 있습니다. 단점은 아이덴티티의 비중이 아주 높아져 이동불능상태의 블래스터가 죽어도 싫다 하시는 분들에게는 비추 합니다만 그래도 추천합니다. 사용하다보면 어느덧 익숙해지기도하고 그만큼 강력합니다. 

추천각인 : 원예저화아2포1 / 원예저타화(2~3)포1 /원예저타화포1 등
배럭구간~아브 구간에서는 원예저포화 / 원예타포화 추천합니다

**저는 세팅을 다시한다면 원예타저화포1 을 가고싶습니다. 
97돌을 깎는다면 원예저화포각2 / 99돌이라면 원예저타화포1각1 을 희망하긴 합니다.
이전 다른분의 연구글에서 각성1혹은 각성3에 대해 고민을 정말 많이해봤는데 특화딜러로서 강한 각성기를
긴 레이드에서 요긴하게 활용 할 수 있을거라 생각했습니다. 진짜 좋은 생각인 것 같습니다.

- 1540+ 구간

이 구간 컨텐츠는 하브, 아브56, 하누마탄 등이 있습니다. 무력도 좋고 단단한 원거리 딜러로서 입지도 나쁘지 않습니다. 간혹 하브 34에서 반격때문에 싫어하시는분들도 있지만 그런 인식은 어쩔수 없다고 봅니다. 딜도 지속적으로 전방위에서 넣을 수 있어 34관문만큼은 빠짐없이 잔혈 mvp 유지하며 클리어 하고있습니다. 포격모드 활용도에있어 4관문은 압도적으로 블래스터에게 유리한 구조이기때문에 좋은 성적을 거둔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5,6 관문에서는 단점이 명확합니다. 지속적인 감금패턴, 문양, 가시 등으로 포격모드를 백번 활용하지 못하게때문에 블래스터의 100%를 끌어내기 어려운 레이드입니다. 하지만 낙사나 벤츠패턴 등등을 무시하며 딜을 할 수 있어서 그래도 저는 긍정적으로 생각 하고있습니다. 체방도 좋고 에너지필드와 절대영역이 있어 어느정도 맞으면서 딜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타직업과의 구조적 불공정함은 느끼지 못합니다. 

*제가 낙천적으로 바라봐서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 딜사이클/DPS

딜사이클은 개인의 차, 세팅의 차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나름 사용하고있는 사이클이 하나 있어 TMI로 작성해봅니다. 

포탑 - 전포 - 화방 - 전포 (2단계진입) - 다연장 - 미공 - 전포(미공낙하전 3단계) - 아덴(QW(R)EQ) 하차(3단계 4~6초남음) - 미공다연장(3단계 종료전 풀틱)

(위 사이클대로라면 포격모드에서 하차할때 거의 무조건 미공다 쿨이 돌아있습니다. 일부 매혹, 악몽 경우 포격모드 W의 스킬이 그리 강하지 않아서 쏘다 중간에 끊고 레이저쏘고 하차해 미공 쿨 돌리는게 더 강할겁니다.)

의 반복이라고 봅니다. 3단계일때 미공 2사이클과 아이덴티티를 풀로 돌리고 다시한번 채우는 사이클입니다.
(화방쿨감 > 포탑 쿨감, 전포 딜증 > 쿨감 으로 변경 고민중입니다)

DPS는 1분에 950~980 / 2분 780~800 으로 왔다갔다 하고있습니다. 아직 9레벨 보석이라 10멸로 바꿔주고 세구빛 30각등 맞춰주면 더 좋은 딜이 나오리라 기대하고 스펙업 중에 있습니다.

- 마치며

아직 트라이포드나 다른 개선점이 많은것도 사실입니다. 그래도 이번 패치로 연구할 수 있는 폭이 더 넓어진것 같아 좋습니다. 하브 5관문에서 사멸 딜러들이 불만을 토로하듯이 각캐릭터 별로 고유의 특성과 장단점이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부분 감안하고 다같이 연구해서 강하고 좋은 블래스터가 탄생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고 즐거운 한주 되셔요~

질문이나 수정할 점, 다른 견해 세팅 모두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