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새로운 캐릭터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 기존 캐릭터를 구데기로 만들지 말아라


- 대표적인 사례1 : 데모닉과 리퍼 / 리퍼 팔아먹기 위해 포지션이 겹치는 데모닉 하향시킴

 - (현황) 데모닉은 시즌1때의 그래프를 보면 알겠지만 방어력, 민첩성이 낮고 공격력이 제일 높았음.(지금의 리퍼 포지션)

 - (문제점 1) 그러나 시즌2 시작하고 신캐릭터인 리퍼의 출시를 앞두고 데모닉과 포지션이 겹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위의 그림과 같이 공격력을 하향시킴

 - (문제점 2) 그래놓고 데모닉이 너무 약하니까 시즌2 들어와서 2번의상향을 함. 지들이 하향시켜놓고 2번 상향함(밸런스 담당자 있는지 의문, 있다면 사이코패스 의심)

   ※ 2020.10.14 : 체력계수 2.05 → 2.1로 상향 / pve 모든 스킬 피해량 10%상향(각성기제외)
      https://lostark.game.onstove.com/News/Notice/Views/1153?page=16&searchtype=0&searchtext=&noticetype=all#anchor-1602554434209

   ※ 2021.1.27: pve 모든 스킬 피해량 4.8%상향(각성기제외)
      https://lostark.game.onstove.com/News/Notice/Views/1305?page=7&searchtype=0&searchtext=&noticetype=all#anchor-1602554434209


 - (문제점 3) 시즌1 때 크커 재련효과 + 고신속 + 열혈로 먹고 살았던 데모닉이 시즌2들어서 앞서 언급했던 요소들이 없어지니 딜이 구데기가 되는것 + 이동기(민첩성)에도 큰 문제가 생김. 왜냐면 대부분의 억모닉은 치명보정이 없기 때문에 치명을 몰빵하여 신속이 낮아지고 그결과 이동기가 매우 안좋아짐
  ※ 참고 : 데모닉 스페이스는 7칸, 9초 매우 안좋은편에 속함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234286&site=lostark&sw=%EC%9D%B4%EB%8F%99%EA%B8%B0&searchwhere=subjectcategory)



- 대표적인 사례2 : 충모닉과 유산슼 / 충모닉 문제점 보완해서 유산슼 출시

 - (현황) 충모닉과 유산스카우터는 모두 아덴게이지를 채워 변신하는 것이 특징인 캐릭터이다

 - (문제점 1) 충모닉보다 늦게 출시된 유산슼은 각인에 딜증가, 변신시 시너지, 변신시 공속15%, 이속 30% 증가가 있지만 충모닉은 여전히 각인에 딜증가가 없고 변신시 시너지도 없으며 이속20% 증가밖에 없음
  ※ 유산슼은 변신시 충모닉보다 정흡3효과(공이속 15%) + 시너지 + 피증18%정도 강해짐



※중간에 버서커 있는데 버서커는 참고만 하셈 충모닉, 유산슼과 약간 다름


- 대표적인 사례3 : 건슬과 데헌도 있을텐데 각인 갱신되는거 정확히 잘 모름


- 결론 :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었으면 그 캐릭터의 퀄리티로 승부를 봐야지 기존의 캐릭터를 죽이면서 팔아먹으려고 하지말아라 특히 로아온에서 직변권 없다고 못박았으면 밸패좀 잘하고



2. 권좌의길 같이 개씹노잼 미완성 컨텐츠 내놓지 말아라

- 참고로 나는 오픈부터 계속 했는데 로아는 그냥 핵앤슬래쉬를 못만들어 그냥 니네들이 잘하는거에 집중해 레이드 재밌잖아 왜 핵앤슬래쉬에 집중하는지 모르겠네

- 특히 이번 권좌의길은 유물셋 적용도 안되고 완성도도 낮고 재미도 없지만 보상떄문에 억지로 돌았음. 이거 돌면서 재미도 없고 미완성인 이 미친또라이 컨텐츠를 왜 해야하지? 의문 넘침

- 니들이 해보고 재미있으면 내놔 안그래도 요즘에 로아 컨텐츠 많아서 할것도 많은데 이런 쓰래기같은거 때문에 유저시간 뻇지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