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디로 요약하면, 많이 재미있는 딜러이기 때문임.



여기서부턴 길게 말씀드려봄

신캐 아무리 나와도 본캐로 갈아타기 힘든게,

이제 시즌2 시작부터 한 유저들 기준, 로아는 매몰비용이 16층 캐릭당 최소 몇백은 된다고 생각함

하위 구간 너프 많이 먹여서 1580까지 완화라는데도

현재 폐사구간 1560부터라는 얘기가 있는거 보면 아직도 1600찍는건 힘든 일이 맞음

그런데 위에서 말한 유저들은, 본캐들을 갈아탈리가 없음. 정확히는 힘듦.

깐부딜 or 깐부폿들 계속 성장하고 있을테고, 길드 트라이팟에 매번 이름 올리다가 빠질테고,

그거 싫어서 이거까지만.. 이거까지만.. 하다가 본캐는 본캐로 남는거임

본캐는 한번 가면 끝까지 간다는 거임. 개인적으론 부캐도 1560정도 넘긴 애들은 갈아치우기 쉽지 않다고 생각.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충모닉을 부캐 자리에 한자리 씩 앉혀두었음



충모닉이 상향된다는 말은, 충모닉이라는 직업의 구조를 변경하지 않는 이상,

전체 캐릭터들의 밸런스를 좀 더 평균에 가깝게 만드는 모습이 될거라고 생각하는데

딜이 평준화(혹은 편차가 적어진다) 된다고 가정하면 당연히 사람은 스트레스 적고, 재미있는 캐릭을 찾기 마련인데

충모닉이 딱 그 케이스라...

사람들이 몰려 올 게 뻔히 보임

지금 꿀빤다는 많은 직업들 전각 가격보면 500골은 커녕 2~300골 하는 것도 많은데,

충동 전각이 지금 1000골이 넘고, 악세 가격도 떨어질 생각이 없음.

즉, 아직 인기 있다는 방증이라고 생각함

충모닉 상향하는 순간, 다음 하익스익시즌에 신캐 선택비율 유의미하게 떨어질 거라고 봄

기왕지사 겜하는거 딜 비슷비슷하면 재미있는 캐릭터 해야지, 굳이 스트레스 받을 필요가 없음



당연히 그런 위험 감수 안하면서도 딜 꽤 잘나오는 캐릭도 있지만 여기선 그 말은 넘기고..

단기적으로 보나, 장기적으로 보나 딜이 상향되어서 잔혈싸움이 가능한 충모닉은

로아 운영에 있어서 암적인 존재임



신캐를 충모닉보다 더 재미있게 만든다?

허 그게 가능할 지 모르겠지만, 충모닉의 사례로 봤을 때 이 정도의 무스트레스 캐릭터가 나올 지는 물음표임

지금의 충모닉 AS에 차징 넣거나, 변신하는데 스킬6개 돌리지 않으면 변신이 되지 않거나 하는 정도의 불편함이 추가되지 않는다고 하면,

지금의 딜이 스마게가 의도한 그 지점이 맞다는 생각임



마지막으로, 충모닉의 딜이 의도한 대로의 지표를 보여준다는 말은, 리스크 대비라기보다는

스마게가 앞으로 캐릭터를 계속 내고, 거기서 골드소모, 로아샵 재련팩 팔이 등등

수많은 의도가 겹쳐서 도출된 거라는 게 제 생각임

그래서 어떻다고?

재미있는 캐릭은 재미만 보고 딜은 신경쓰지 않도록 합시다


상향해줄 리가 없음



ps. 나도 갈아탈 리가 없음
이 재밌는 걸!

이상 뇌피셜이었습니다..
끄적끄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