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모닉 ] 멈출 수 없는 충동
 각인을 채용하는  ' 충모닉 '  기준으로
팔찌의 옵션별 효율에 대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특치구원 - 충동 3 원한 3 예둔 3 돌대 3 아드 3 에포 1
특치환각 - 충동 3 원한 3 예둔 3 돌대 3 저받 3 아드 1


위 세팅을 기준으로

전투 특성 3종 (치명, 특화, 신속/ 기본 효과 1종 (힘/민첩/지능)
특수 효과 11종 (무기 공격력, 쐐기, 망치, 순환, 열정, 냉정, 비수, 약점 노출, 우월, 습격, 정밀)

총 15종의 딜증 옵션별 효율에 대하여 분석해보려 합니다.


1편에서 전투 특성, 2편에서 기본 및 특수 효과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딜증 효율 분석에 Edoc님의 팔찌 계산기와 
일로아 (iloa.gg)클로아 (kloa.gg)의 팔찌 효율을 참고하였습니다.


※ 'Edoc' 님의 게시글 '팔찌 계산기 [ 20221017 Ver3.03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8111



확실한 비교를 위해 경매장에서 각 특성 120의 고대 팔찌를 구매하였으며,








아래 2가지 세팅에서 계산을 진행하였습니다.

공통 ) 팔찌 미착용, 펫 효과 - 특화 10%


특치 환각 - 원충예돌저아 333331


치적 82.89%
[ 치명 556 (19.89%) +  환각 3렙 (28%) + 충동 3렙 (30%)  + 아드 1렙 (5%) ]

치피 257%
[ 기본 (200%) +  예둔 3렙 (50%) + 엘릭서 하의 특옵 치피 5렙 (7%) ] 



특치 구원 - 원충예돌아에 333331



치적 65.11%
[ 치명 562 (20.11%) + 충동 3렙 (30%)  + 아드 3렙 (15%) ]

치피 257%
[ 기본 (200%) +  예둔 3렙 (50%) + 엘릭서 하의 특옵 치피 5렙 (7%) ] 




< 전투 특성 >


A. 치명

충모닉에게 있어 치명 특성은,
치명타 적중률이라는 한 가지 옵션의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 클로아는 상세 수치 입력이 불가능한 반면,

일로아는 상세 수치 입력이 가능하여
치적 시너지 10%의 유무를 모두 계산하였습니다.


(클로아)

특치환각


특치구원



(일로아)

▶ 치적 시너지 X

특치환각 


특치구원


▶ 치적 시너지 O

특치환각


특치구원


치명타 적중률이 증가하면 예리한 둔기 각인의 효율과 엘릭서 회심의 효율도 같이 증가하는데,
이를 치명 120 (치명타 적중률 4.29%) 기준으로 실제 딜증 효율 계산 시 아래와 같습니다.

* 치명 1당 치명타 적중률 계수 0.035785



치적 시너지 X

1. 치피 
(일로아)
환각 - 2.927% / 구원 - 3.331%
2. 치피 + 예둔
환각 - 2.968% / 구원 - 3.385%
3. 치피 + 예둔 + 회심 (클로아)
환각 - 3.151% / 구원 - 3.625%


치적 시너지 O

1. 치피 (일로아)
환각 - 2.740% / 구원 - 3.091%
2. 치피 + 예둔
환각 - 2.776%
 / 구원 - 3.137%
3. 치피 + 예둔 + 회심 (클로아)
환각 - 2.936% / 구원 - 3.343%


* 예둔 + 회심 고려한 치적 딜증 효율 계산 식
 { ( [ { ( 현재 치적 × 치적 증가량 ) / 100 } × { ( 현재 치피 
× 회심 ) / 100 } ] + [ { 100 - ( 현재 치적 + 치적 증가량 ) } / 100 ] ) × 예둔 패널티 }
÷  { ( [ ( 현재 치적 / 100 ) × { ( 현재 치피 × 회심 ) / 100 } ] + { ( 100 - 현재 치적 ) / 100 } ) × 예둔 패널티 } - 1



직접 계산해 본 결과,
'일로아'의 팔찌 치명 효율은 치적과 치피만 계산에 포함되어
예리한 둔기 각인과 엘릭서 회심은 계산에 미포함임을 알 수 있었고,

'클로아'의 팔찌 치명 효율은 치적과 치피에 더하여
예리한 둔기 각인과 엘릭서 회심까지 계산에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 예리한 둔기 각인 레벨 3 + 엘릭서 하의 특옵 치피 Lv. 5 + 엘릭서 회심 2단계 40 ]

위 조건을 전제로 치명 120은 아래와 같은 딜증 효율을 가집니다.


치적 시너지가 있다면,
환각 기준 약 3.151%, 구원 기준 약 3.625%

치적 시너지가 없다면,
환각 기준 약 2.936%, 구원 기준 약 3.343%


치적이 올라가고 치피가 내려갈수록 딜증 효율은 감소하고,
치적이 내려가고 치피가 올라갈수록 딜증 효율은 증가합니다.

* 치적 Up↑, 치피 Down↓= 딜증 효율 Down ↓
치적 Down, 치피 Up↑= 딜증 효율 Up↑





B. 특화

충모닉에게 있어 특화 특성은,
악마화 시 스킬 피해량타격 시 잠식 게이지 회복량악마화 지속시간각성 스킬의 피해량
총 4가지 옵션의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단순히 딜 증가만이 아닌, 4스킬 변신 및 3AS의 안정성 또한 증가하게 됩니다. 



(클로아)


▶ 펫 효과 미적용


특치환각


특치구원


▶ 펫 효과 적용

특치환각

특치구원



(일로아)


▶ 펫 효과 미적용


특치환각


특치구원


▶ 펫 효과 적용


특치환각


특치구원


특화의 경우 치적 치피 등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환각구원 양쪽 세트에서 같은 딜증 효율을 가집니다.

* 클로아 기준 특치구원의 특화 효율이 특치환각의 경우보다 0.01% 높은 것은
제 세팅에서 특치환각 쪽이 특화 수치가 2 높기 때문입니다.


※ 'Omen1' 님의 게시글 '충모닉 특화 수치별 딜 증가량 계산'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98/39869

위 게시글은 22.05.09 에 작성되었으며,
해당 표의 정보로 당시 실제 딜증 효율 계산 시 아래와 같습니다.


펫 효과 미적용


특화 1557 - 133.64%에서 특화 1677 - 143.94%
특화 120은 약 4.408%의 딜증 효율을 가집니다. 


펫 효과 부분 적용

특화 1712 - 146.94%에서 특화 1832 - 157.24%
특화 120 약 4.171%의 딜증 효율을 가집니다. 


펫 효과 전체 적용

특화 1712 - 146.94%에서 특화 1844 - 158.27%
특화 132는 약 4.588%의 딜증 효율을 가집니다. 


* 펫 효과 부분 적용
{ ( 기본 특화 + 악세 특화 ) × 1.1 } + 팔찌 특화

* 펫 효과 전체 적용
( 기본 특화 + 악세 특화 + 팔찌 특화 ) * 1.1

* 특화 수치 증가에 따른 딜증 효율 계산 식
( 기본 피해량 + 특화 1840으로 증가한 피해량 ÷ 기본 피해량 + 특화 1710으로 증가한 피해량 ) - 1



23.05.17 밸런스 패치에서 특화 계수 0.60 -> 0.65
* 인게임 특화 계수 0.08583 -> 0.09286(?)

23.08.09 밸런스 패치에서 특화 계수 0.65 -> 0.68
* 인게임 특화 계수 0.09286(?) -> 0.09728

* 특화 계수 0.65 당시의 스킬 피해량 정보가 없어
인게임 특화 계수의 정확한 계산 불가능



2번의 특화 계수 상향을 거친 24년 01월 현재
트리시온 수련장을 통해 확인한 인게임 수치 정보 기준으로
실제 딜증 효율 계산 시 아래와 같습니다.


펫 효과 미적용


특화 1557 - 151.46%에서 특화 1677 - 163.14%
특화 120은 약 4.645%의 딜증 효율을 가집니다. 


펫 효과 부분 적용

특화 1712 - 166.54%에서 특화 1832 - 178.22%
특화 120은 약 4.382%의 딜증 효율을 가집니다. 


펫 효과 전체 적용

특화 1712 - 166.54%에서 특화 1844 - 179.38%
특화 132는 약 4.817%의 딜증 효율을 가집니다. 


* 펫 효과 부분 적용
{ ( 기본 특화 + 악세 특화 ) × 1.1 } + 팔찌 특화

* 펫 효과 전체 적용
( 기본 특화 + 악세 특화 + 팔찌 특화 ) * 1.1

* 특화 수치 증가에 따른 딜증 효율 계산 식
( 기본 피해량 + 특화 1840으로 증가한 피해량 ÷ 기본 피해량 + 특화 1710으로 증가한 피해량 ) - 1



도출해 낸 펫 효과 부분 적용 시의 실제 딜증 효율
일로아에 표기되는 효율과 유사함을 알 수 있습니다.
클로아는 어떤 이유에서인지 조금 더 높게 잡히네요.

다만, 일로아의 경우 펫 효과가 팔찌 특성에는 적용되지 않아
실제 증가치인 132가 아닌 120이 증가한 상태로 계산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팔찌 특화 특성의 실제 딜증 효율
일로아 표기보다는 높고클로아 표기보다는 낮겠습니다.

확실한 딜증 효율 확인 방법은 직접 인게임 수치를 토대로 계산해보는 것입니다.



[ 기본 특화 64 + 악세 특화 1,493 + 팔찌 특화 120 + 펫 효과 특화 10% ]

위 조건을 전제로 특화 120은 약 4.817%의 딜증 효율을 가집니다.


내실, 장신구 품질, 팔찌 특성 수치, 펫 효과 수치 등에 따라 효율이 달라지니
본인의 특화 수치를 기반으로 정확한 계산을 해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해당 딜증 효율은 악마화 시 스킬 피해량에만 한정되는 수치
특화 상승 시에 타격 시 잠식 게이지 회복량악마화 지속시간,
각성 스킬의 피해량도 같이 증가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딜증 효율은 이보다 더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C. 신속

충모닉에게 있어 신속 특성은,
공격 및 이동 속도 증가와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가지 옵션의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클로아)


특치환각


특치구원


(일로아)


특치환각


특치구원


신속도 특화와 마찬가지로 치적 치피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환각구원 양쪽 세트에서 같은 딜증 효율을 가집니다.

클로아에서는 2.32%일로아에서는 3.15%의 수치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사실, 공격 및 이동 속도와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의 딜증 효율은
정형화된 수치로 나타내기 어렵습니다.

공격 속도가 증가하면,
사이클의 주기가 짧아짐에 따라 총 딜량이 증가할 것이고
원래라면 몬스터의 이동 등에 의해 적중하지 못했을 스킬이 적중하여 실전딜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동 속도가 증가하면,
돌격대장 각인의 주는 피해 증가로 총 딜량이 증가할 것이고
포지셔닝이 수월해져 실전딜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증가하면,
이른바 현자타임이 감소하여 총 딜량이 증가할 것이고
사이클이 유연해짐은 물론 불가능하던 사이클이 가능하게 되어 실전딜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해당 옵션이 어느 정도의 효율을 가지는지를 알아야 비교가 수월하므로
실전성의 영역이 아닌 이론상의 딜적 증가만을 대략 계산해보았습니다.



공격 속도는 아래의 연구 글과 영상을 참고하여
'공속 15%는 약 8%의 딜증 효율을 가진다' 로 가정하였습니다.

* 해당 딜증 효율은 고치명 고기워로드 기준이므로
차후 실험을 통해 충모닉의 공속 딜증 효율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빅헤드1' 님의 게시글 '실험공유) 정흡은 딜각인인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1708

※ 유튜브 '인제쿠닌' 님의 영상
'로스트아크 실험실, 공격속도는 딜에 영향을 얼마나 주는가(feat. 저주받은 인형, 정기흡수, 질량증가)'
https://youtu.be/nFRNH8pbxQY?si=GmOOvyCJZZXjQjtW



신속 120 (공이속 2.06% + 쿨감 2.58%) 기준으로 실제 딜증 효율 계산 시 아래와 같습니다.

* 신속 1당 공이속 계수 0.17175, 쿨감 계수 0.021471


정기 흡수 각인 레벨 3의 효과인 공격 및 이동 속도 15% 증가 중
공격 속도 15%가 가지는 딜증 효율은 약 8%로 가정하는 경우
실제 딜증 효율 계산 시 아래와 같습니다


공격 속도 2.06%
는 약 1.099%의 딜증 효율
을 가집니다.

* 공격 속도 증가에 따른 딜증 효율 계산 식
( 공격 속도 증가량 / 15 ) × 8




돌격대장 각인 레벨 3의 효과인
기본 이동 속도 증가량 %의 45% 만큼 적에게 주는 피해 증가를 통해
이동 속도 증가량에 따른 실제 딜증 효율 계산 시 아래와 같습니다. 



이동 속도 2.06%
는 약 0.927%의 딜증 효율을 가집니다.

* 이동 속도 증가에 따른 딜증 효율 계산 식
( 이동 속도 증가량 × 0.45 )



다만, 충모닉의 경우 악마화 중 이동 속도 20% 증가 옵션 때문에
특정 조건에서 이동 속도 상한선인 140 에 막혀 효율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 악마화 (20%) + 기본 신속 65 (1.12%) + 갈망 2렙/3렙 (10%/12%) + 만찬 (3.5%/5.0%) + 베르닐 와인 (3%)
기본 21.12% + 13.5 ~ 20%


이속은 최대 40%까지만 적용되므로
갈망 + 만찬 + 와인 등의 추가적인 부분에서
최대로 효율을 받을 수 있는 이속 상한선은 18.88%입니다. 

갈망 세트, 만찬, 베르닐 와인으로 올릴 수 있는 이동속도의 조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갈망 2렙 + 3.5% 만찬 + 와인 X = 13.5% (5.38% / 120)
갈망 3렙 + 3.5% 만찬 + 와인 X = 15.0% (3.88% / 120)
갈망 2렙 + 5.0% 만찬 + 와인 X = 15.5% (3.38% / 120)
갈망 2렙 + 3.5% 만찬 + 와인 O = 16.5% (2.38% / 120)
----------------------------------------------------------------
갈망 3렙 + 5.0% 만찬 + 와인 X = 17.0% (1.88% / 110)
갈망 3렙 + 3.5% 만찬 + 와인 O = 18.0% (0.88% / 51)
갈망 2렙 + 5.0% 만찬 + 와인 O = 18.5% (0.38% / 22)
갈망 3렙 + 5.0% 만찬 + 와인 O = 20.0% (0% / 0)



베르닐 와인을 챙겨 먹지 않는다면,
대부분은 팔찌 신속의 효율을 온전히 받습니다만,
갈망 세트 3렙에 PC방 or 대성공 만찬을 먹게 될 때 효율이 감소합니다.

신속 110 ~ 120 / 딜증 효율 0.846% ~ 0.927%


베르닐 와인을 챙겨 먹는다면,
갈망 세트 2렙에 일반 만찬을 먹는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경우에 팔찌 신속의 효율이 상당히 감소합니다.

신속 0 ~ 51 / 딜증 효율 0% ~ 0.396%



10레벨 홍염 (쿨감 20.00%) + 기본 신속 65 (쿨감 1.40%) 기준
신속에 의한 쿨감 증가량에 따른 실제 딜증 효율 계산 시 아래와 같습니다



쿨감 2.58%
는 2.676%의 딜증 효율을 가집니다.

* 신속에 의한 쿨감 증가에 따른 딜증 효율 계산 식
( [ 1 / { ( 1 - 홍염 쿨감 ) × ( 1 - 증가한 신속 기준 쿨감 ) } ] / [ 1 / { ( 1 - 홍염 쿨감 ) × ( 1 - 기본 신속 기준 쿨감 ) } ] ) - 1



위 결과들을 토대로
공격 속도이동 속도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실제 딜증 효율을 단순 합산할 경우
신속 120은 약 4.702%의 엄청나게 높은 딜증 효율을 가집니다.

다만, 이동 속도는 조건에 따라 효율이 감소할 수 있고
공격 속도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실전에서 효율이 급락할 수 있습니다.



신속 120은 최대 약 4.702%의 딜증 효율을 가지나,
실전에서는 효율이 0%까지 감소할 가능성을 가진 옵션입니다.

충모닉에게 있어 팔찌의 신속 특성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로는
'특치 팔찌의 가격이 부담되어 가성비로 특신 팔찌를 선택한다' 또는
'어쩌다 얻게 되어 돌린 팔찌에 신속과 함께 높은 특화 + 유효옵이 붙었다'
이 두 가지 경우를 제외하고는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