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모닉 ] 멈출 수 없는 충동
 각인을 채용하는 ' 충모닉 ' 기준으로
주로 채용하는 메이저 각인 및 종종 언급되는 대체용 각인의 효율에 대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특신환각 or 특치구원 - 충동 3 원한 3 예둔 3 돌대 3 아드 3 에포 1
특치환각 - 충동 3 원한 3 예둔 3 돌대 3 저받 3 아드 1


위 세팅을 기준으로

직업 각인인 멈출 수 없는 충동

공용 각인 중 메이저 세팅인
원한, 예리한 둔기, 돌격대장, 저주받은 인형, 아드레날린, 에테르 포식자
추가로 고려 가능한 질량 증가, 타격의 대가, 정기 흡수

총 10종의 각인별 효율에 대하여 분석해보려 합니다.



< 직업 각인 >


A. 멈출 수 없는 충동 ( 레벨 3 권장 )



'악마화 종료 시 평정심 효과가 발생하지 않으며, 악마화 시 악마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된다.'
위의 기본효과에 추가로 레벨 2 부터는 '악마화 중 치명타 적중률 15% / 30% 증가' 옵션이 붙어있습니다.

여기서  ' 평정심 효과 '  란?

기본적으로 데모닉의 아이덴티티는 3개의 상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 상태


악마화 상태

평정심 상태

일반 상태에서 보라색 [ 잠식 스킬 ] 을 통해 잠식 게이지를 모두 모으면
아이덴티티 ( Z ) 가 활성화되고, 사용 시 악마화 상태로 변경됩니다.

악마화 상태에서는 잠식 게이지가 지속해서 소모되며 모두 소모하면
악마화 상태가 해제되며 
일반 상태가 아닌 평정심 상태로 변경됩니다.

평정심 상태에서는 아래 사진과 같이

30초의 평정심 (잠식 게이지 회복 불가) 디버프가 생기며
해당 디버프가 종료되면 일반 상태로 변경됩니다.


 


무려 30초의 현자타임을 제거하여 지속적인 변신이 가능케 하는 효과이기에
충모닉은 노직각 국민세팅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악마화 시마다 악마 스킬의 쿨타임을 초기화하여
악마화 해제 직전 악마 스킬 중 가장 쿨타임이 긴
쿨타임 20초의 블러드 매서커를 사용하여도

다시 잠식 게이지를 모아 악마화 상태에 돌입하면,



모든 악마 스킬의 쿨타임이 초기화되어있습니다.


이에 더해,
레벨 2 활성화 시, 악마화 중 치명타 적중률 15% 증가
레벨 3 활성화 시, 악마화 중 치명타 적중률 30% 증가

상당히 높은 치명타 적중률을 제공하는데


치적이 40%에서 30% 증가하면 딜증 효율 약 29%입니다.
단순 계산으로도 엄청난 효율을 가지며
추가적으로 예둔 및 회심의 효율 상승까지 가져옵니다.


악마화 관련 옵션은 레벨 상관없이 동일하나
치명타 적중률이 레벨 1/2/3 기준 0%/15%/30% 로

레벨 별 상승 폭이 크기 때문에 3레벨 채용을 권장합니다.



< 공용 각인 >


A. 원한 ( 레벨 3 권장 )



오해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원한 각인의 받는 피해 20%는 주는 피해 20%와 마찬가지로
보스 등급 이상 몬스터에게만 적용됩니다.

여타 각인이 대략 16% 정도의 효율을 가지는 데에 비해
받는 피해 20% 증가라는 뼈아픈 패널티와 동시에
주는 피해 20% 증가라는 매력적인 어드밴티지를 가지고 있어
딜러 기준 필수 각인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받는 피해 패널티는 레벨에 상관없이 20%로 동일하나
주는 피해 증가량은 레벨 1/2/3 기준 4%/10%/20%로

레벨 별 상승 폭이 크기 때문에 3레벨 채용을 권장합니다.



B. 예리한 둔기 ( 레벨 3 권장 )



보통 효율적인 치명타 적중률과 치명타 피해량의 비율은 1 : 2 정도인데
로스트아크는 기본 치명타 피해량이 200으로 상당히 높아
치명타 피해량 옵션 자체의 가치가 떨어지는 데다가,

클래스 간 치명타 적중률 편차가 심하여 효율마저 들쭉날쭉한데
공격 시 일정 확률로 감소된 피해를 준다는 패널티까지 달려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각인 중 하나입니다.

* 일정 확률은 약 10%



충동 3렙 각인의 효과로 자체 치적 30%를 가지고 있고,
사멸세트를 사용하지 않아 기본 치피 200%인 충모닉 특성 상

치적이 58.07% 만 넘어도 16% 이상의 효율이 나오는 각인입니다.

엘릭서 하의 특수 옵션인 치피 7% 를 고려할 경우,
치적이 60.53% 이상일 경우 16% 이상의 효율을 갖습니다.

현재 충모닉은 크게 특치환각, 특치구원 2가지의 세팅이 존재하는데,

특치환각 저3아1, 시너지 X, 특치팔찌 (자체 치적 85%+) 기준 20.5%+
특치구원 아3에1, 시너지 X, 특치팔찌 (자체 치적 65%+) 기준 17.3%+

상당히 높은 자체 치적을 보유한 충모닉에게 예리한 둔기 각인은
원한에 필적하는 효율을 가진 주요 채용 각인입니다.


공격 시 일정 확률로 감소된 피해를 주는 패널티는 레벨에 상관없이 20%로 동일하나
치명타 피해 증가량은 레벨 1/2/3 기준 10%/25%/50%로

레벨 별 상승 폭이 크기 때문에 3레벨 채용을 권장합니다.



C. 돌격대장 ( 레벨 3 권장 )



로스트아크의 기본 이동 속도는 100%, 상한은 140%이므로
최대 40의 45% 즉, 18% 효율을 가지는 좋은 각인입니다.

충모닉의 경우 악마화 상태에서 이동 속도가 20% 증가하여 채용 가능합니다.

기본 신속 65 (1.12%) + 악마화 (20%) + 갈망 1/2/3레벨 (8%/10%/12%)
+ 공이속 만찬 (3.5%/5%) + 베르닐 와인 (3%)



갈망 3레벨 + 공이속 3.5% 만찬 에 베르닐 와인을 챙겨 먹을 경우
17.83% ~ 18% 의 효율을 가지며,

굳이 와인을 챙겨 먹지 않는 경우에도
16.5%+ 의 효율을 가지는 준수한 각인입니다.

충모닉 유저라면 베르닐 와인 꼭 쟁여두세요.


이동 속도 증가량이 최대치인 40일 때에,
주는 피해 증가량은 레벨 1/2/3 기준 4%/8.8%/18%로

레벨 별 상승 폭이 크기 때문에 3레벨 채용을 권장합니다.



D. 저주받은 인형, 질량 증가, 타격의 대가


D-1. 저주받은 인형 레벨 3 권장 )



심플하게 공격력이 16% 증가하지만,
회복 효과가 25% 감소하는 무지막지한 패널티 때문에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며,
최근 범람하는 같은 공증 계열의 옵션들 때문에 선호도가 낮아지고 있는 각인입니다.

저받의 받는 생명력 회복 효과 패널티
충모닉의 악마화 변신 전후 체력 차이에 의한 자체 회복 덕분에
크게 불편하지는 않은 수준입니다.
다만, 저받 미사용일 때에 비해 체력 관리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엘릭서 투구 특수 옵션 질서 Lv. 5 - 공격력 1.44%
아드레날린 각인 레벨 1 - 공격력 1.8%
총합 공격력 3.24% 기준으로
저주받은 인형 각인 레벨 3 - 공격력 16%는
15.5%까지 효율이 감소하긴 하나,
충분히 높은 효율을 가진 각인입니다.

배틀아이템 아드로핀 물약을 사용할 경우 효율이 더욱 감소하며,
최근 가르가디스나 카멘, 시련 하누마탄 등
높은 수치의 공증 버프를 제공하는 컨텐츠가 여럿 등장하여
효율에 관해 여러 이야기가 나오고 있기는 하나,
대부분의 컨텐츠에서 현역으로 사용 가능한 좋은 각인입니다.


받는 생명력 회복 효과 감소 패널티는 레벨에 상관없이 25%로 동일하나
공격력 증가량은 레벨 1/2/3 기준 3%/8%/16%로

레벨 별 상승 폭이 크기 때문에 3레벨 채용을 권장합니다.



D-2. 질량 증가 ( 미채용 권장 )



저주받은 인형보다 2%p 높은 18%의 공격력 증가량을 가지지만,
공격속도가 10% 감소한다는 상당한 패널티를 가집니다.

공속 10% 패널티가 그 정도로 심한가? 하는 의문이 든다면,
갈망 2레벨의 공격속도가 10% 임을 생각해보세요.
질량 증가의 패널티가 어느 정도인지 체감이 될 겁니다.

공속 10%는 약 5.3%의 뎀증 효율로
저받보다 2%p 높은 약 18%의 뎀증 효율을 가진다고 해도
패널티로 인해 약 5.3%의 뎀증 효율이 감소하여
결과적으로는 약 13%의 뎀증 효율을 가집니다.
이는 쌀먹각인으로 말이 많은 타격의 대가보다도 낮은 효율이기에
충모닉은 채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공격속도의 상한선인 140을 넘기는 신속 기반 클래스가 주로 채용하며,
아쉽게도 공속이 중요한 충모닉은 채용해서는 안 되는 각인입니다.
공속이 10% 감소하면 약 3~5% 이상 딜이 감소합니다.


공격 속도 감소 패널티는 레벨에 상관없이 10%로 동일하나
공격력 증가량은 레벨 1/2/3 기준 4%/10%/18%로
레벨 별 상승 폭이 때문에 3레벨 채용을 권장합니다.

충모닉은 채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D-3. 타격의 대가 ( 레벨 3 권장 )



일반 상태 기본 공격데모닉 슬래쉬, 쓰러스트 임팩트, 제노사이드,
라이징 클로, 하울링, 데시메이트, 악마화 피해


위 8종의 공격은 백어택으로 타격의 대가 각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아드딜몰에서 상당한 딜 지분을 차지하는 각성기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총 9가지의 공격이 타격의 대가 각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타격의 대가 각인이 적용되는 공격의 종류

일반 상태에서는 잠식 스킬 2종 (데몬 그랩, 데몬 비젼)
악마화 상태에서는 악마화 상태 기본 공격
악마 스킬 6종 (Q - 루인 러쉬, W - 데스 클로, E - 디스트럭션, R - 고어 블리딩, A - 리프 블로우, S - 블러드 매서커)

총 9가지의 공격이 전부입니다.


현재 충모닉의 스킬별 딜 지분 정보가 부족하여 완벽하지는 않지만,
타격의 대가 각인은 레벨 3 약 13% ~ 14% 의 효율을 가집니다.

일반적으로 타격의 대가 각인이 저주받은 인형 각인의 효율을 이길 수는 없습니다.

가르가디스, 카멘 4-2, 시련 하누마탄 등
특정 공증 버프를 받았을 때에 일시적으로는 이길 수도 있습니다만,
정확한 계산은 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저받의 회복 패널티 혹은 비싼 세팅 비용이 부담스러운 경우
대체 용도의 각인으로서 사용할 수는 있으나


가성비 세팅이라는 인식을 벗어날 수는 없습니다.


공격 피해 증가량은 레벨 1/2/3 기준 3%/8%/16%로

레벨 별 상승 폭이 크기 때문에 3레벨 채용을 권장합니다.



E. 아드레날린, 정기 흡수


E-1. 아드레날린 ( 레벨 1/2/3 선택 )



정기 흡수의 시대를 끝장내버린 장본인 격인 각인입니다.

이동기 및 기본 공격을 제외한 스킬 사용 시 스택이 상승하며
스택 당 공격력이 n % 증가하고 최대 스택 도달 시 치명타 적중률이 증가합니다.

기본적으로 치명타 적중률 자체도 좋은데
치명타 적중률 상승에 따른 예리한 둔기 및 회심의 효율 증가와 더불어
쏠쏠한 공격력 증가 그리고 거의 동일한 레벨별 상승 폭 덕에
준 필수 각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공격력 증가량 및 치명타 적중률 증가량은
레벨 1/2/3 기준 각각 1.8%/3.6%/6%, 5%/10%/15%로

레벨 별 상승 폭이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세팅별 치적에 맞춰 채용을 권장합니다.

333331 기준 아드 1 or 3
333332 기준 아드 2 or 미채용



E-2. 정기 흡수 ( 미채용 권장 )



과거에는 특정 클래스에 있어 딜 각인으로 여겨지는 유틸 각인이었으나
갈망 세트 레벨의 상승, 공이속 만찬의 보편화, 아드레날린 각인의 등장 등
여러 이유로 가치가 하락하여 현재쌀먹 각인이 되어버린 비운의 각인입니다.

애초에, 악마화 시 이동 속도 20%를 가지는 충모닉은
갈망과 공이속 만찬으로 35%를 넘기기에
정기 흡수 각인의 이동 속도는 거의 의미가 없습니다.

* 악마화 (20%) + 기본 신속 65 (1.12%) + 갈망 2렙/3렙 (10%/12%) + 만찬 (3.5%/5.0%) + 베르닐 와인 (3%)

정기 흡수 각인의 공격속도는 3레벨 15% 기준
약 7~8%의 딜증 효율을 가지는데
결국 정흡은 타 각인의 절반 수준 효율을 가진 각인입니다.
인식으로 인해 파티 거절률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는 것은 덤입니다.

정기 흡수 각인은 갈망이 없을 때,솔로 플레이 혹은 서폿이 죽었을 때
돌격대장 각인의 효율을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한 목적이 주였기에
지금에 와서는 절대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공격 및 이동 속도 증가량은 레벨 1/2/3 기준 3%/8%/15%로
레벨 별 상승 폭이 크기 때문에 3레벨 채용을 권장합니다.

채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F. 에테르 포식자 ( 레벨 1 or 3 선택 )



3레벨 30중첩 기준 공격력 15% 와 모든 방어력 30% 가 증가하지만
10초 마다 나오는 에테르를 30 중첩까지 모아야 풀효율이 나오기 때문에
호불호가 굉장히 심하게 갈리는 각인입니다.

* 에테르 포식자 공증 효율 계산 식
{ 최대 중첩 시 공격력 - ( 10 / 레이드 시간 ) }


위 식을 통해 계산해보면 업타임이 5분/7분30초/10분인 레이드에서
에테르 포식자 각인 3레벨은 각각 약 13%/13.7%/14%의 공증 효율을 가집니다.

공증 자체도 16% 저받과 18% 질증이 있기에 굳이 3으로 채용하진 않으나
대부분 각인이 레벨별 상승 폭이 커서 1레벨 효율이 떨어지는 데 비해
에테르 포식자는 1레벨 효율이 준수하여 1자리에 많이 채용합니다.

아드레날린의 등장 이후 많이 밀려나긴 했으나,
아드3을 채용하는 경우 여전히 1자리에 많이 채용합니다.

레이드 업타임이 굉장히 길고, 받는 데미지가 높은 카멘 기준에서는
저받3 대신 에포3을 채용하는 세팅도 조명받고 있습니다.


공격력 증가량과 모든 방어력 증가량은
레벨 1/2/3 기준 각각 6%/9%/15%, 9%/18%/30%로
레벨 별 상승 폭이 크기 때문에 3레벨 채용이 권장되지만

1레벨에서 타 각인에 비해 월등한 성능을 보이기에 1레벨 채용을 권장합니다.



< 각인별 효율 정리 >

충동3 (약 25%+) >> 원한3 (약 20%) ≥ 예둔3 (약 18~21%) ≥ 돌대3 (약 16~18%)  > 
아드3 (약 16~18%) > 저받3 (약 14.5~15.5%ㅇ)
타대3 (약 13~14%)  ≥ 에포3 (약 12.5~13.5%) ≥ 질증3 (약 12~13%)  정흡3 (약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