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패치 기다리면서 쓰는 글이라 급조된 계산이 많습니다.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진지하게 보지 마세요.
※상시로만 계산하는 이유는 순간 시너지까지 계산하면 복잡해서...
※단순하게 숫자 늘어놓는 건 누구나 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한 일이지만, 실제로 레이드 들어가서 계산식대로 때리는 건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ㄴ 대표적으로 계산에서 나오는 DPS와 실 DPS가 다른 예가 사멸 딜러들. 사멸 딜러들만은 아니지만 허수 DPS가 실제 레이드에선 절대 나올 수 없다는 사실은 모두가 알 거라 봅니다.
※글을 두서없이 써서 글쓴이가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모를 수 있지만 정상입니다. 자고 일어난 후, 아무 생각 없이 씀.
※오류 지적은 환영이지만... 이번 글만큼은 제가 수정을 못 할 수 있습니다. 가정으로 처리한 게 너무 많아서 하나 수정하면 열 개를 수정해야될 수도 있어요. 



 어떤 각인이나 유물 세트, 혹은 캐릭터가 사기인지 아닌지 판별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기준점이 다르니 제가 사기라고 생각하는 기준점만 말씀드리고 글 이어나가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사기의 기준점은 '게임 플레이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가?' 입니다. 이 말은 '범용성이 뛰어난가?'와는 다릅니다. 범용성이 뛰어난 '원한' 각인을 사기라고 말하는 사람이 없진 않겠지만 받는 피해 20% 증가라는 디메리트가 붙어 있고, 다른 16% 딜 각인과 비교해보면 3.5%의 데미지 차이로 아쉽긴 하지만 대체 불가능할 정도로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각인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반대의 예시를 들어보죠. 범용성이 뛰어나지 않지만 게임 플레이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던 중수 디트가 있습니다. 중수 디트는 다른 직업들로써는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레이드의 일반 패턴을 모두 무시하고 클리어가 가능하다는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했기에 사기였고 패치를 먹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게임 플레이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범용성이 뛰어나 패치를 먹은 게 7/7 홀나 태양신 강림. 롤백좀

 위 논리대로라면 '갈망셋이 게임 플레이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가?'에 대한 값과 정보가 필요합니다. '대다수의 딜러가 공이속 증가와 앞뎀이 바뀌기에 갈망 6셋을 선호하고 있고 이것이 이미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지 않은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그렇다고 지금 당장 '갈망셋이 사라졌을 때 사용할 수 없는 전략이 있는가?'라고 묻는다면 대답하실 수 있는 분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유는 여러분들도 다 아시다시피 갈망 세트의 설계상 가장 큰 문제점인 '사용자가 어떤 직업이든 상관없다'입니다. 막말로 워로드가 갈망 6셋 입고 가거나 바드가 갈망 6셋을 입고가든 아덴 말고는 아무 차이가 없어요. 워로드 '전장의 방패'가 파티원 데미지 증가 시너지가 붙어 있고, 레이드 보스들이 상태 이상 면역만 없었다면 여러분들은 워로드가 갈망 6셋 들고 서폿 자리 구하는 걸 볼 수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아무튼 갈망 6셋이 어떤 사용자가 쓰든 아덴 획득률 증가 외 효과가 동일하다면 이제 계산을 해 볼 시간입니다. 과연 다른 유물셋과 비교했을 때 유의미한 DPS 상승량을 보이느냐입니다. 물론 이 부분은 갈망 6셋이 당연히 높아야 되는 건 맞다고 생각합니다. 지배 셋의 경우 사용자의 쿨타임 감소, 각성기 쿨 30% 감소에 사용자 데미지 43% 증가가 있고, 파괴 셋의 경우 파티원 생존력을 갈망에 비해 압도적으로 올려줍니다. 아무리 갈망 6셋이 파티원 피해량을 올려줘서 패턴을 스킵하게 해준다고 말을 한들, 파티원의 데미지가 생각보다 빈약해 패턴 진입이 갈망의 유무와 상관 없이 늦을 경우 차라리 파괴 6셋으로 파티원 생존을 챙겨 유지력을 늘리는 게 더 낫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서론은 여기까지만 하고 아래는 지6 딜서폿, 지2갈4 극서폿, 갈6 극서폿의 시너지 상승량 비교입니다. 추가적으로 아무것도 끼지 않은 극서폿도 추가해놨습니다. 공벞이 빠진 파괴 6셋 대신 들어간다고 생각해주세요. 



계산에 쓰인 가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딜러 한 명당 파티원 DPS 상승량을 6%라 가정.
-워로드 : 12% 방깎 = 2 / { 1 + 1 * ( 1 - 12% ) } = 1.0638...
-인파이터, 호크아이 : 6% 상시 피해 증가
-기공사, 스카우터 : 6% 상시 공격력 증가
-데빌헌터, 건슬링어, 아르카나 : 10% 상시 치명타 적중률 증가

 워로드의 방어력 감소와 데빌, 건슬, 알카의 치명타 적중률 증가는 엄밀히 따지면 데미지 6% 상승량은 아니지만, 계산상 편의를 위해 6%로 가정하겠습니다. 치명타 적중률의 경우 파티원의 치명타 확률이 66% 이상일 때부터 6% 상승량에서 점점 내려가고, 66% 미만일 경우엔 6%보다 더 높은 DPS 상승량을 보입니다.


2# 딜러들의 초기 DPS 기댓값을 1로, 홀나의 초기 DPS 기댓값을 0.6과 0.15로 가정.
 일반적인 서폿 홀리나이트의 스킬 구성 중 유의미하게 DPS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스킬은 4개밖에 되지 않습니다. 신성한 보호, 신의 분노, 천상의 축복, 낙인 스킬. 이 4가지 스킬들은 전부 데미지 관련 트포를 찍지 않기 때문에 되게 미미한 수치의 데미지를 주며. 사실상 나머지 4개의 스킬이 데미지에 관여합니다. 보통 딜러들 스킬 셋도 1개는 유틸기고, 7개는 딜링기인걸 고려했을 때, 신분과 천축, 낙인 스킬의 종합 DPS 관여량을 1개의 딜 스킬로 가정하고 5/7으로 하고, 데미지 효율을 85%라고 추측하고 초기 DPS 기댓값을 0.6으로 가정했습니다. 근데 이것도 징벌 스킬들을 남은 4자리에 세팅할 때 얘기지, 신성 스킬로 채우면 딜 트포도 없고, 딜 보석도 장착 하지 않기에 1/3하고 80% + 85%(치명 스탯을 가지 않은 만큼의 데미지 감소) 정도로 계산해 0.15로 가정했습니다.

3# 딜러들의 각인 구성은. 직각 + 원한(20%) + 추가 딜각인 2개(16%)
3+# 딜러의 직각 데미지 상승 기댓값은 40%로 가정.
 별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제가 홀리나이트 외 다른 직업에는 무지몽매하기에 심판자 각인이 25%에 심판자 지속시간을 2배로 늘려주니 대충 이 정도 상승량이겠구나 하고 가정한 거지 실제로는 더 높을 수도. 혹은 낮을 수도 있는 일입니다.

- 이렇게 가정했을 때 총 피해 상승량은 126%

4# 6지배 딜폿홀나의 각인은 각축원심 + 딜각(16%)로 가정. 단 홀나는 딜러들과 다르게 직각 데미지 상승 기댓값을 25%로 가정.
- 이렇게 가정했을 때 총 피해 상승량은 74%.

5# 홀나의 스탯은 신속 1650, 특화 500으로 가정. 단 지6만 신속 1650에 치명 500.

6# 모든 캐릭들의 보석은 7렙 홍염과 7렙 멸화로 가정하지만 극서폿 홀나만 멸화를 장착하지 않는다 가정.


7# 모든 캐릭터들의 무기 품질을 70으로 잡고 추가 피해를 약 20%로 가정.
 갈망 6세트 데미지 상승량이 추가 피해 증가라 무기 품질과 합 연산입니다. 품질의 추가 피해 계산식은 10 + 0.002 * 무기 품질 ^ 2 로 70이면 19.8%의 추가 피해 수치를 가지지만 계산상 편의를 위해 20%로 가정하겠습니다.

8# 딜러들의 유물 장비의 레벨은 1이고 세트효과로 인한 DPS 상승량은 50%로 가정.
 50%의 도출 과정이 좀 애매하긴 한데... 치명 1650 남바절, 예둔 3렙 기준. 사멸을 끼게 될 시 데미지 상승 기댓값은 61%가 됩니다만... 실제로는 더 낮을 겁니다. 예를 들어 0.83의 데미지를 주는 스킬이 있고, 이 스킬이 헤드어택을 하면 1이 됩니다. 여기서 61% 상승하니 1.61의 데미지가 되는 건데. 만약에 저 스킬을 헤드어택만 한다면? 평소대로 61% 상승량이 맞겠지만 4번 때린 것 중 1번 헤드 어택이 빗나간다라고 가정한 상태에서 계산을 하면 사멸이 없다면 0.83 + 1 + 1 + 1 = 3.83이고, 사멸이 있다면 0.83 + 1.61 + 1.61 + 1.61 = 5.66해서 47% 상승이 됩니다. 그래서 4번 때리면 한 번 정도는 빗나가겠지! 라는 마인드로 50%로 가정해놨습니다. 지배도 쿨타임이랑 각성 포함한 거로 가정하면 50% 정도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ㄴ지배 6셋의 부연설명을 하자면 홍염 7렙, 0신속 기준 지배 쿨감만 놓고 보면 DPS 상승량이 22%입니다. 여기다가 25% 스킬 데미지 상승과 주는 피해 15% 증가를 얹으면 75% 상승으로 계산되는데. 사멸 딜러의 백 OR 헤드어택 명중률을 75%로, 총 DPS 상승량을 50%로 계산해놓고 딜각인 16% 얹으면 74%라 비슷합니다. (지배 6셋 + 각성 = 사멸 6셋 + 16% 딜각인) 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계산의 용이함을 위해서지 실제론 아닐 수 있습니다.
8+# 그런 이유로 홀나 지배 6셋의 DPS 상승량은 75%로 가정. 이는 지배 2셋에선 22%로 가정.

9# 홀나의 버프 가동률은 다음과 같다고 가정.
지6 4/4 딜서폿 천축 쿨 16.39초, 각성기 쿨 80초
[공벞 사이클]
천축 -> 신분 -> 1초 -> 천축 -> 신분 -> 1초 사이클로 가정. 가동률 16/17 = 95%.
[아덴 사이클 (오른쪽이 각성기 남은 시간)]
각성기(80) -> 32초(48) -> 아덴 15초(33초) -> 각성기(80) -> 축오. 가동률 15/80 = 18.75%.
아래부턴 19%로 놓고 계산.

저거 40% 채우는데 32초도 많이 타협한 겁니다. 신성검 쓰면 25초 안에도 채워요. 다만 실전 레이드에서 패턴에 따라 못 채울 수도 있으니 32초로 가정했습니다.

지2갈2 2/6 or 3/5 서폿 천축 쿨 16.39초, 각성기 쿨 80초
[공벞 사이클]
천축 -> 신분 -> 1초 -> 천축 -> 신분 -> 1초 사이클로 가정. 가동률 16/17 = 95%.
[아덴 사이클 (오른쪽이 각성기 남은 시간)]
사전작업 5초 -> 각성기(60) -> 아덴 15초(45초) -> 30초(15초) -> 아덴 15초(0초) -> 사전 작업 5초 -> 각성기(60). 가동률 30/65 = 46.15%
아래부턴 45%로 놓고 계산.

 2지4갈은 다른 빌드들과는 다르게 축오 가동률을 50%로 돌리는 택틱이 따로 있고, 오직 얘만 허수아비가 아니라 실전에서 이 택틱을 밥줄로 써먹기 때문에 각성기에 단심을 적용해 쿨타임 60으로 계산합니다. 저 30초만에 아덴을 풀로 만드는 빌드를 쓰려면 무조건 지2와 갈2를 같이 채용하고 신성스킬을 6개 이상 채용해야 됩니다.

+2021/07/17 추가

갈6 4/4 딜서폿 천축 쿨 20초, 각성기 쿨 100초 - 신속 1650에 치명 500으로 가정. 초기DPS는 60%.
[공벞 사이클]
천축 -> 신분 -> 4초 -> 천축 -> 신분 -> 4초 사이클로 가정. 가동률 16/20 = 80%

[아덴 사이클 (오른쪽이 각성기 남은 시간)] 
각성기(100) -> 30초(70) -> 아덴(55) -> 70초(-15초) -> 아덴(-30초) -> 각성기(100). 가동률 30/130 = 23%

갈6 4/4 딜서폿 천축 쿨 20초, 각성기 쿨 100초 - 신속 1650에 특화 500으로 가정. 초기 DPS는 51%.(치명 때문)
[공벞 사이클]
천축 -> 신분 -> 4초 -> 천축 -> 신분 -> 4초 사이클로 가정. 가동률 16/20 = 80%

[아덴 사이클 (오른쪽이 각성기 남은 시간)] 
각성기(100) -> 10초(90) -> 아덴(75) -> 60초(15초) -> 아덴(15초) -> 각성기(100). 가동률 30/130 = 30%



갈6 2/6 서폿 천축 쿨 20초, 각성기 쿨 100초
[공벞 사이클]
천축 -> 신분 -> 4초 -> 천축 -> 신분 -> 4초 사이클로 가정. 가동률 16/20 = 80%
[아덴 사이클 (오른쪽이 각성기 남은 시간)]
각성기(100) -> 아덴 15초(85초) -> 35초(50초) -> 아덴 15초(35초) -> 35초(0초) -> 아덴 15초 -> 각(100)
가동률 45/115 = 39.13....% 아래부턴 40%로 계산.
사전작업 5초 -> 각성기(75) -> 아덴 15초(60초) -> 35초(25초) -> 아덴 15초(10초) -> 사전 작업 5초(5초) 각성기(75). 가동률 30/80 = 37.5%

단심으로 굴리든 직접 굴리든 가동률은 비슷함. 38%로 계산하겠습니다.

파6 2/6 서폿 천축 쿨 20초, 각성기 쿨 100초
[공벞 사이클]
천축 -> 신분 -> 4초 -> 천축 -> 신분 -> 4초 사이클로 가정. 가동률 16/20 = 80%
[아덴 사이클 (오른쪽이 각성기 남은 시간)]
각성기(100) -> 10초(90초) -> 아덴 15초(75초) -> 45초(30초) -> 아덴(15초) -> 각성기(100초) 가동률 30%.
각성기(75) -> 10초(65초) -> 아덴 15초(50초) -> 45초(5초) -> 아덴(-10초) -> 각성기(75초) 가동률 35.29%
아래에서부턴 35%로 계산

10# 낙인은 배제. 홀리나이트의 모든 빌드는 무한 낙인이 기본 베이스.

이렇게 가정하고 나온 표는 이렇습니다.




글도 길어졌고 표가 나온 시점에서 더 이상 할 말은 없다고 생각해 여기까지만 하고 전 숙제나 하러 가보겠습니다. 총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