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20 1556 1540 1510 1475 206? 홀나 보유중인 홀나에 진심인 사람입니다.

정보란에서는 심판자에 대해 연구한 글이 거의 없는
저는 유물세팅부터 심판자 1을 채용한 유저로써 제가 겪고 생각해본대로 적어보겠습니다.



각인 33333 '1'에 많은 홀나분들이 쓰시는 심판자를 왜 채용하는 것인지 의문인 분들이 많습니다.

'징벌스킬 타격 시 신앙게이지 획득량이 100% 증가한다.'

이 효과를 통해 신성검을 아덴 수급용으로 쓰는 것은 모든 홀리나이트 분들이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이게 어느정도 효율인지 적어보겠습니다.

=장점

1. 신성검

신성검에 '풍요' 가 적용 되는 사실을 아시나요?

-
신성검 트포312 축오 아덴 100% [세트 3레벨 기준]
 
심판자 없을 때 전설압도 신성검 31방
심판자 없을 떄 전설풍요 신성검 25방

심판자 있을 때 전설압도 신성검 18방
심판자 있을 때 전설풍요 신성검 14방
-

이정도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아덴 수급이 어느정도냐. 
심판의 빛 신앙심 5레벨, 전설 풍요 장착 시 아덴 100% 도달하는 데 '12방+평타2대정도' 입니다.

무력화+아덴효율을 생각하자면 신성검이 심빛보다 밸류가 훨신 높습니다.

2. 심판자를 낌으로써 심빛을 빼고 다른 스킬을 쓸 수 있는 데에도 장점이 큽니다.

신성검이 아덴 수급용으로 바뀌면서 레이드마다 다른 스킬을 채용 할 수 있습니다.

피격면역* -> 정의 집행
무력기믹 -> 처단
타격 기반 감금패턴 -> 섬광찌르기
등등 축오 가동률은 낮아지겠지만  레이드마다 채용 할 수 있는 스킬이 대폭 늘어납니다. 

3, 그래서 결론은 ?

홀리나이트는 아덴 수급이 스킬 2개가 너무 불안정합니다.
신분 신축 
2가지 스킬에 경면조차 달려있지않습니다. 물론 신분에 피면을 쓰시는 분들이라면 다르겠지만
보스몹 평타에도 신분이 끊어지고 신축은 공증만 들어가는 경우는 홀리나이트 분들이라면 다들 겪어봤을 겁니다.

상위 레이드 몹 옆에서만 신분 신축을 켜자니 공증 리스크가 너무 크고 축오 가동률은 점점 떨어지는 상황에 직면하실 겁니다.

그나마 경면이 달린 신성검으로 아덴을 수급한다면?
신분, 신축을 못맞춰도 어느정도 아덴을 안정적으로 수급하면서 축오를 킬 수 있습니다.

=단점

1. 스킬 사이클이 어려워진다.

기본적으로 33333 각인을 맞추신다 하시면 카운터, 무력화 기믹 혹은 찐무를 위해 신성검을 쓰실겁니다.
하지만 심판자 1을 채용을 한다면 진짜 쉼없이 스킬을 굴려야되는 상황이 됩니다.

공증[신분,축오] -> 낙인 -> 심빛 -> 낙인 -> 공증 
이렇게 기본적인 사이클에

공증[신분,축오] -> 낙인 -> 심빛 -> 신성검 -> 낙인 -> 공증
신성검이 중간에 추가가 되어버리게 됩니다.

계속 굴려야되는 스킬 1개가 생김으로써 신율 케어력도 떨어질 가능성이 있으며 높은 운용난이도가 되어버립니다.

2. 마나관리가 어렵다.

1번에서 적었다싶이 신성검을 계속 굴려야되니 음식 또는 마나회수 팔찌가 없다면 마나에 허덕이게 됩니다.

팔찌 마나회수 옵션도 있음에도 운이 안좋다면 마나가 바닥을 들어내고 음식을 계속 먹자니 먹을때마다 25~30골드를 쓰게 됩니다.

3. 신성검도 만능은 아니다.

신성검 다 쓸때까지 스페를 못씁니다.

제일 큰 단점인데 쿠크 2관에서 신성검을 잘못쓴다면 세이튼에게 망치맞고 외각으로 떨어지는 일이 잦습니다.
그 외에도 신성검을 꽂고 짤패를 다 맞아 죽는다던가 반격 패턴인데 신성검을 꽂아버렸다던가 하는 불상사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점도 높아지면서 고점도 높아지는 심판자 1, 세팅할 때 다들 긍정적으로 검토하시길 바라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ㅎㅎ

두서없는 글 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