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스킬레벨 및 스킬 선택에서는
(선택폭이 넓진 않지만)

0. 블레이즈 스택트포는 고정입니다.
가성비도 좋고 후딜이 짧아 끝마진입에 매우 유리함.

1. 아애 채용시 인페 스택트포는 고정되어
블레10 or 블레12 옵션만 선택 가능합니다.
- 돌풍 "근접풀히트"시 블10이 0.1~0.3% 강합니다.
- 돌풍10 사거리 20% 증가 + 마나소모 23 증가합니다.


2. 해일 채용시, 아애 채용시보다 1~1.3% 강합니다.
(1해방해일+1끝마해일 vs 1아애 총딜량차이)


2-1. 인페 스택트포 or 화염지대 선택 가능합니다
- 화염지대 선택시 한사이클딜이 2~2.5% 강해집니다.

- 해일 채용시 아애대비 해일 사용횟수가 1회 늘어나
인페 사용수를 1회 줄여도 끝마사이클이 돌아갑니다.
그런 이유로 화염지대트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편적인 선택은 아님. 저만 쓸거에요ㅎ)



여기까지가 단순히 선호에 의한 부분이라면,
아래는 환경적인 부분과 관련있는 내용입니다.


먼저, 일반적인 상황에서 마나소모량을 비교하면
양쪽 모두 스택트포 기준으로 아애 < 해일 입니다.
해일을 해방때 한번 더 쓰기때문에
해일쪽이 마나소모량이 많아짐.

아애 채용시에는 완벽하게 넣었을 때
끝마 진입 후 아드 유지를 위해 남길 수 있는 스킬이
블레 or 돌풍 단 1개밖에 되지 않습니다.
(혹은 모든 스킬을 소모해 아드스택이 아슬하게 이어집니다.)


해일은 사이클대로 스킬을 넣으면
아드 유지를 위한 스킬이 하나 이상 남습니다

다만 아애보다 기본 마나소모량이 많아
자연마나회복이 한틱 이상 더 차야 마중으로 돌아옵니다.
다음 사이클이 아애보다 약간이라도 밀린다는거죠


종말의날 쿨이 돌 때마다 눌러준다면(사이클 최적화시)
신속60기준 한사이클은 대략 28.5초 쯤입니다.

해일+스택 채용시 사이클이 약간 밀리면서
평균적으로 29초정도마다 돌아갑니다

이부분에서 아애사이클이 수련장 기준으로
더 높은 dps를 기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실전에서는
협카 등 카운터를 꼭 아껴야만 하는 상황이거나,
보스의 전장이탈(컷신, 패턴) 등의 변수가 있기에
마나 소모량이 많은 해일쪽이
끝마사이클 운용에 편리할 수 있습니다


다시 실전이 아닌 수련장기준으로 돌아와서,
최마증을 몇레벨 주느냐에따라 우위가 바뀔 수 있음

제경우는 실전에서 사이클 밀리는것까지 고려해
최마3을 고정으로 넣는데,

거의 딱마나로 마중-끝마를 돌아오는게
아애+인페스택이랑 해일+인페 화염지대 두개임.

0.5초씩이라도 사이클시간이 줄기때문에
dps우위가 뒤바뀔 수 있어요.
(시간으로인한 우위는 0.5%/28.5 or 29 = 어림잡아 1.7)


다른분들이 꼭 최마3을 넣는 법은 없으니
사람마다 순위는 바뀔 수 있습니다.

최마2에서 더 최적으로 운영 가능한 사이클이 있다면
얘들이 더 높은 dps를 기록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