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치즈메기입니다.

4/27일 밸런스 패치로 소서리스의 환경이 꽤 많이 바뀌었는데요. 각 빌드들의 딜 구조와 장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영상에 나온 모든 빌드는 직접 세팅하고 플레이 해 본 빌드들입니다. 주관적인 의견이 많이 섞여있습니다.


<영상 편집 연습해볼 겸 동영상으로도 만들어봤습니다ㅎ 시간 되면 봐주세요...!>




1. 점화 계열

    -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100%까지 모아 15초간의 마력해방(z)시간동안 극딜을 쏟아붓는 순간 폭딜형 빌드들입니다. 비해방시 딜링능력은 다소 낮습니다.



 1-1) 특치 점화 (작성자추천)



점화 소서리스의 대표격 세팅입니다. 상대적으로 부족한 이동속도/공격속도로 인해 쾌적함은 다소 떨어지지만 강력한 순간폭딜을 가졌습니다.

점화 소서리스의 기본이라 불리는 종해종 콤보(1해방 2종말의 날 콤보) 구사를 위해 9레벨 이상의 홍염보석이 필요해 로아를 처음 접하는 뉴비라면 세팅비용의 벽이 다소 높을 수 있겠습니다.

낮은 공이속을 커버할 수 있는 숙련도, 날카로운 딜타임과 시너지 캐치능력이 요구되지만 낮은 공격속도/이동속도에 적응할 수 있다면 명실상부한 점화 소서리스 최고점 세팅인 만큼 추천도는 3성반으로 매겼습니다.

키만디님(루페온 BABE님)의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70/18997



 1-2) 특치신 지배 점화 (작성자 추천)



빠른 스킬회전율을 활용해 더 잦은 해방기회를 갖는 메커니즘입니다. 유물세트는 2악몽 4지배를 사용합니다.

각성 3레벨 각인이 강제되며 해방 도중 지배 효과가 종료될 수 있다는 리스크 등이 있지만 고레벨 홍염보석이 필요 없으며 각성 각인 채용에 따른 매우 저렴한 세팅비, 엘레기안의 가호 스킬의 자유로운 채용이 가능하고, 딜포텐셜도 나름 괜찮은 축에 속합니다. 운영 난이도가 매우 낮아 점화 입문자라면 고려해볼 법 합니다.

투범님(카단 두버미님)의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70/36841
  


 1-3) 106 치신 점화 (작성자 추천)




비해방중에서는 즉발환류처럼, 해방중에서는 특신점화처럼 딜을 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난이도와 딜링 능력을 가지고 있는, 밸런스가 탄탄한 빌드입니다.

치즈메기의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70/61142
  


 1-4) 205 치신점화



악몽세트의 높은 밸류를 극한까지 뽑아먹는 지속폭딜 빌드입니다.

파티의 숙련도, 시너지 등 변수가 많은 일반적인 점화 세팅과 달리 숙련되기만 한다면 상황에 맞는 유연한 플레이로 대부분의 상황에서 높은 지속폭딜을 박아넣을 수 있습니다.

과열-파멸 트포를 채용하지만, 리스크 방어에 중점을 둔 빌드기에 빗나감 리스크가 크지 않습니다. 다만 악몽 6셋의 포텐셜을 끌어오려면 매우 높은 이해도와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치즈메기의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70/55459



 1-5) 극신 점화



신속 스탯에 올인해 해방 15초 안에 최대한 많은 스킬을 욱여넣는 빌드입니다.

밸류가 높은 2악몽 4지배를 각성 각인 1레벨만으로 채용할 수 있습니다.

극한까지 올려 1해방 2종말 2천벌 3리액트를 시전해 딜포텐을 끌어오는 빌드입니다.

루카냥님의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70/61795







2. 환류 계열

   - 스킬 피해와 쿨감을 증가시켜주는 직업각인 환류를 사용한 지속딜형 빌드입니다.



 2-1) 치신 즉발 환류 (작성자 추천)



환류 빌드 중 가장 탄탄한 성능을 가졌습니다. 극치즉발과 사실상 같은 빌드립니다. 홍염보석 레벨에 따라 끝마 유지를 위한 신속악세 한두개 섞냐 마냐 차이에요.

dps가 높은 즉발스킬들(숭고한 해일, 엘리멘탈 리액트, 아이스 애로우, 리버스 그래비티, 피할수 없는 운명 천벌 등)을 채용후 혹한의 부름 지배력 강화 트라이포드 효과를 활용해 빠르게 마나를 태워 악몽 6세트의 끝없는 마나 상태를 유지해가며 쿨감을 보정받는 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리버스 그래비티 채용으로 인해 근접포지션이 강제된다는 맹점이 있습니다. 적중이 쉬운 즉발스킬을 활용하는 까닭에 적은 변수로 딜포텐셜에 비교적 수월하게 다다를 수 있습니다.

Ciryburn님(실리안 에르트리님)의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70/35629




 2-2) 극신 즉발 환류 




무호흡 스킬난사의 대표격 빌드입니다. 

치신 즉발과 기본적인 컨셉은 비슷하지만 쿨다운을 극단적으로 가속시키고 홍염보석 레벨을 조절해 스킬들의 쿨타임을 정렬한 후, 리듬게임하듯 고정된 딜사이클을 끊임없이 돌려주는 플레이스타일입니다.

마찬가지로 리버스 그래비티 채용으로 인해 근접포지션이 강제되며 딜스킬을 최대 6개만 사용할 수 있어 이론상 딜포텐셜은 치신 즉발에 비해 조금 낮습니다. 무지성 스킬난사의 쾌감을 잘 살린 빌드입니다.

라미리엘님의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70/40733




 2-5) 구원 캐스팅 환류



3개의 캐스팅스킬(종말,익플,천벌) 스킬을 채용하는 원거리 저격형 환류입니다.

스킬셋 자체가 쿨감 효과를 온전히 받기 어려워 밸류가 높은 신속 스탯에 투자하기 어려웠지만, 신규 유물 세트인 구원세트의 추가 공속 10%로 인해 신속을 더 높게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딜포텐셜과 쾌적함도 좋아져 주류 빌드와 어느정도 견줄만한 위치까지는 올라왔습니다.

물론 이론상 DPS는 끝없는 마나를 활용할 수 있는 즉발 환류보다 뒤쳐지지만, 포지션이 자유롭고 딜타임 캐치에 용이합니다.

치즈메기(카단 메냥이)의 가이드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70/37228





 이상 4/27 밸런스 패치 기준 경쟁력 있다고 생각하는 빌드들을 모아봤습니다.


 빌드 선택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외에도 아직 언급되지 않은 빌드들이 몇 있으나, 조금 더 연구가 진행되어 경쟁력이 생기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