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패 연구 중입니다.

범용적인 세팅을 찾기까지는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은데,
그 전까지는 요 사이클 계산기를 사용해 보셔요. 





0. 개요

안녕하세요.
온갖 소서 세팅을 다 맞추면서 로아를 즐기고 있는 유저입니다. (프리셋을 10페이지 다 쓰고 있어요 ..!)

극신환류는 스킬들이 빠릿빠릿하여 스트레스가 적고, 스페와 점멸을 쉴 새 없이 사용할 수 있어 바퀴벌레같은 생존력을 자랑합니다.
무엇보다 스킬 난사가 아주 재미있답니다.
그렇기에 로아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리기 가장 좋은 세팅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익스프레스와 카멘로드로 유입되시는 뉴비분들께도 추천드려요!



* 1630 으로 비슷한 스펙 분들과 간 노말 카멘에서 1관 밑잔, 2/3관 강투 먹고 있습니다.

* 극치환류 / 극치캐환 세팅도 사용하고 있는 입장에서, 극치환류는 고점이 높고, 극신환류는 저점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극치캐환은 일부 레이드에서 유리한 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건초염 확률이 줄어든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환류의 개선 사항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관심 있으시면 한번 확인 부탁드립니다.





1. 세트 / 각인 / 특성


1-1. 세트 (+엘릭서)

신환류에게는 크게 3가지의 세트 선택지가 있습니다.
각각의 세트에 따라 장단점이 있고, 운용 방식이 달라집니다.
다만 사용하는 각인이 크게 차이나지 않기에 여러 가지로 선택해 보실 수 있겠습니다.


1-1-1. 환각 기반 - 6환각 2악몽 4환각 (마나 부족 시)
3레벨 세트가 나오고, 환각 세트가 버프를 받으면서 메인 스트림으로 올라온 트리입니다.
허수 딜은 조금 떨어지지만 스킬을 덜 사용해도 되기 때문에 실전 딜이 보충됩니다.
다만 세트에서 쿨감을 챙겨올 수 없기 때문에, 고레벨 홍염을 땡길 수 있는 고스펙에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엘릭서는 달인 > 회심 > 선봉대 순으로 채용합니다.

개인적으로 카멘 트라이에 가장 적합했던 것 같습니다.


1-1-2. 지배 기반 - 2악몽 4지배 6지배 (마나 회수 팔찌 보유 시)
2악을 채용함으로써 엘레기안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
짧은 레이드의 트라이에서 좋은 세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초보자 분들께 추천드릴 때도 좋구요.
엘릭서는 달인 > 선봉대 > 회심 순으로 채용합니다.


1-1-3. 악몽 기반 - 4악몽 2지배 6악몽 (초보자용)
끝없는 마나 유지를 베이스로 하는 트리입니다.
난이도가 가장 높고, 이론상으로 가장 높은 딜량을 가집니다.
다만 실전 딜이 이론처럼 나오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엘릭서는 달인 > 선봉대 > 회심 순으로 채용합니다.


* 악몽 / 지배 기반 세팅에서의 지배 버프 유지 방법
정비소에서 각성 2레벨 이상의 각인 또는 악세를 착용하고, 궁을 사용하고, 다시 원래 세팅으로 돌아오면 두 번째 궁극기를 쿨타임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궁극기 개수가 하나 늘어나 10분간 지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프리셋 변경으로는 안 되며 수동으로 변경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 궁극기부터는 단심을 터트리거나 끝마 진입 후 궁극기를 사용하면 지배 버프의 풀 유지가 가능합니다.




1-2. 각인

3333 (유물)
원한 / 환류 / (돌격 대장 / 타격의 대가 / 아드레날린 중 택 2) 3
효율은 아드 > 돌대 > 타대 순입니다.


33333 (유물)
원환타아돌
팔찌 착용 이후 환각셋을 채용하실 경우 타대 -> 예둔을 고려할 만 합니다.
다만 유물 단계에서는 본인에게 맞는 세팅을 찾는 단계이므로 공용으로 사용하기 원환타아돌 각인을 추천드립니다.


333331 (고대)

공통
원한 / 환류 / 돌격 대장 / 아드레날린 3

환각 세트
예리한 둔기 (or 타격의 대가) 3 + 에테르 포식자 1

지배 세트
타격의 대가 3 + 에테르 포식자 (각성) 1
단심+궁극기 컨트롤이 어려울 경우 각성 채용이 가능합니다.

악몽 세트
타격의 대가 3 + 에테르 포식자 1


333332 (고대 + 97돌)
사실 97돌쯤 되시면 점지받은 대로 가시기 때문에, 적당히 잘 챙기시면 되겠습니다.
원한 / 환류 / 타격의 대가 (예리한 둔기) / 돌격 대장 / 질량 증가 (저주받은 인형) 3 + 아드레날린 2




1-3. 특성

환각 세트 / 악몽 세트
목걸이 신속 + 치명 / 반지 한 짝 치명 / 나머지 신속 (추천)
목걸이 신속 + 치명 / 나머지 신속

지배 세트
목걸이 신속 + 치명 / 나머지 신속





2. 스킬

세트 및 홍염 레벨에 따라 채용하는 스킬이나 사이클이 다릅니다.

참고로 해당 가이드에서는 리버스를 채용하지 않습니다.
리버스의 쿨감을 당겨 써야 하는 극치환류와 달리,
신속에서 나머지 스킬들의 쿨을 당겨올 수 있기에 리버스를 미채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2-1. 환각 기반

환각 기반 환류는 쿨타임이 대체로 늦게 돌아오고, 쿨타임 정렬이 그리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사이클 없이 사용하는 것이 조금 더 유동적입니다. 따라서 사이클 사용 시보다 스킬 사용 시 생각할 것이 더 많습니다.
스킬 여러 개가 동시에 돌았을 때에, 풀히트가 오래 걸리는 장판류 스킬들을 먼저 사용해 주면 좋습니다.


2-1-1. 스킬 / 룬

홍염 컷은 없지만, 홍염이 어느 정도 보장되어야 악몽 기반 세팅과 비교해 우위를 점할 수 있겠습니다.

마나가 모자라므로 집중 룬과 정신강화 트포(1레벨)를 채용합니다.
2악 4환 채용 시에는 악몽 기반 세팅과 비슷하게 맞추어 주시되, 집중 룬을 딜에 도움이 되는 속행 등의 룬으로 대체해 주시면 됩니다.

블레이즈 - 221 / 전설집중 / 멸홍
엘리멘탈 리액트 - 3(예둔 - 1 / 타대 - 3)2 / 영웅집중 / 멸홍
아이스 애로우 - 311 / 영웅집중 / 멸홍
익스플로전 - 21(예둔 - 1 / 타대 - 2) / 전설질풍 / 멸
천벌 - 21(예둔 - 1 / 타대 - 2) / 전설압도 / 멸(홍 (선택))
혹한의 부름 - 22(예둔 - 1 / 타대 - 2) / 전설단죄 / (멸 (선택))
종말의 날 - 13(취향)(예둔 - 1 / 타대 - 2) / 전설질풍 / 멸홍

돌풍 / 전설심판 (정화 채용 가능)


2-1-1-1. 사이클 (예시)
환각 채용 환류는 실전에서 사이클대로 굴러가지 않기 때문에, 장판류와 딜비중이 높은 스킬 등을 먼저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단심을 먼저 터트리는 것을 시도하고, 아드 스택을 쌓은 후 종말을 쓰는 등의 소소한 방법들이 있겠습니다.




2-2. 지배 기반

지배 기반 환류는 쿨타임이 악몽보다는 느리지만 환각보다는 빠르게 돌아옵니다.
다만 사이클 자체는 악몽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2-2-1. 스킬 / 룬 / 보석

정해진 홍염 컷은 없지만, 홍염이 어느 정도 보장되어야 악몽 기반 세팅과 비교해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블레이즈 - 221 / 전설속행 / 멸홍
엘리멘탈 리액트 - 312(취향) / 전설출혈 / 멸홍
아이스 애로우 - 311 / 영웅질풍(종말 채용 시) 전설단죄(익스 채용 시) / 멸홍
숭고한 해일 - 231 / 전설심판 / 멸
천벌 - 311 / 전설압도 / 멸(홍(선택))
혹한의 부름 - 32(취향)1 / 전설단죄(종말 채용 시) 전설풍요(익스 채용 시) / (멸(선택))

선택 (택1)
종말의 날 - 13(취향)1 / 전설질풍 / 멸홍
익스플로전 - 131 / 전설질풍 / 멸홍

익스 채용 시 블레 3회를 원활히 돌리려면 블레 및 아애에 고홍염이 요구됩니다.
고홍염을 주기가 어려우시다면 악몽 기반 환류의 7홍 사이클을 참고해 주세요.

혹부를 채용하셔도 되고 채용하지 않고 돌풍과 엘레를 둘 다 사용하셔도 됩니다.
미채용 시 단심을 적절한 자리에 옮겨 주세요.

지배 기반 환류는 마나 태우는 용도가 아닌 방어적 엘레기안 기용이 가능하므로,
스킬들에 집중 룬이나 정신강화 트포를 적당히 주셔도 좋습니다.
마나 회복 음식, 마나 회수 팔찌, 도화가와도 궁합이 좋습니다.


2-2-1-2. 사이클
지배 기반 환류의 사이클은 악몽 기반 환류의 사이클과 거의 유사합니다.
다만 천벌 홍염을 혹부 멸화로 바꾸어줄 시 천벌을 유동적으로 사용할 필요가 생깁니다.
세부적인 룬 채용 등에서 약간 차이를 보입니다.


2-2-1-1-1. 사이클 - 익스 채용 (악몽 쪽 사이클과 유사 / 혹부 순서만 변경)

아애 - 블레 - 리액 - 해일 - 천벌 - 블레 - 아애 - 혹부 - 리액 - 해일 - 블레 - 익스(후딜 캔슬)

익스 사이클 및 2악 4지 트리의 종합적 운용은 가을마녀 님께서 정립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쪽지로 기재 허락을 받았습니다.)


2-2-1-1-2. 사이클 - 종말 채용 (악몽 쪽 사이클과 동일)
블레 - 종말(후딜 캔슬) - 아애 - 블레 - 리액 - 해일 - 천벌 - 블레 - 아애 - 혹부(단죄) - 리액 - 해일(심판)
중간에 기믹 등으로 사이클이 끊겼을 시 혹부 해일로 사이클을 시작하여 단심을 터트려 줍니다.

영상 스펙 (밸패 이전)
1600 / 3레벨 세트 / 10홍 9멸 / 아브 무기 25강 / 무품 95 / 세구 30
원환타아돌 저2공감1(에1 대체) / 정흡3공속감1이속감1(갈망 대체) / 최마증(서폿+음식 마나회복 대체)





2-3. 악몽 기반

악몽 기반 환류는 쿨타임이 빠르게 돌아오므로 스킬을 반복 사이클로 나누어 사용합니다.
스킬들을 막 누를 시 쿨타임이 꼬이는 경우가 생기고, 오히려 딜이 내려가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전에는 이 쪽이 메인 스트림으로 사용되었으나, 유저들의 홍염과 세트 레벨 등이 올라가면서 쿨타임을 다 소화해 내기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다만 이론상 고점은 가장 높은 세팅이니 본인이 진짜 금손이다 하시면 도전해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



2-3-1. 고홍염 채용 시 스킬 및 사이클

우선 해당 사이클에서는 1사이클에 블레 3회 / 천혹(종익) 1회 / 나머지 2회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블레에 고홍염이 필요하며, 홍염이 부담되는 경우 블레를 2회로 낮추시고 혹부 멸화를 채용하시면 됩니다.
이 때는 리액트에 최대한 높은 홍염을 주시면 됩니다.


2-3-1-1. 스킬 / 룬 / 보석

필수
블레이즈 - 221 / 전설속행 / 멸홍
엘리멘탈 리액트 - 312(취향) / 전설출혈 / 멸홍
아이스 애로우 - 311 / 영웅질풍 / 멸홍
숭고한 해일 - 231 / 전설질풍 / 멸
천벌 - 311 / 영웅질풍(전설압도) / 멸홍
혹한의 부름 - 32(취향)1 / 전설풍요

선택 (택1)
종말의 날 - 13(취향)1 / 전설질풍 / 멸홍
익스플로전 - 13(역화는 채용하지 않습니다)1 / 전설질풍 / 멸홍

룬은 취향의 영역이나, 개인적으로는 상기 룬 채용을 추천드립니다.
시전시간이 방해가 되는 스킬들에 순서대로 질풍을 채용합니다.
천벌에 압도를 할 시, 순간무력이 필요한 레이드들에서 좋습니다. (찬미 / 미니찬미 등)
리액에 출혈을 채용하여 출혈을 끊김 없이 돌려 줍니다.

고레벨 보석의 우선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딜비중)

리액 >= 아애 >= 종말 > 블레 > 해일 >= 익스 > 천벌
리액 15 : 아애 14 : 블레(3회) 12 : 해일 11 : 익스 11 : 천벌 9 : 혹부 6

아애종말 / 해일익스 는 딜이 거의 동일하나 실전 적중률은 아애해일이 더 높으므로 우선순위를 높였습니다.
각 스킬별 딜 기댓값도 수치로 추가하였습니다. 어느 정도 반올림 처리 되어 있으니 참고하셔요.


2-3-1-2. 사이클
종말을 채용 시 딜 기댓값이 대략 1 - 2% 정도 더 높습니다.
편의성은 익스가 더 좋습니다. 요구 홍염도 더 낮습니다.

현재 신속이 높을 때 캐스팅 스킬의 쿨타임이 캐스팅 시간을 포함해 정비례로 감소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버그인지 의도인지는 모르지만, 개선이 된다면 종말 채용 시의 기대 딜량이 조금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아래 허수 영상 칠 당시의 스펙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스펙 - 1591 / 무22 / 8~9멸 / 세구18 / 4악 2지 (3레벨)
각인 - 원질타아돌 환1 (+ 정흡2)


2-3-1-2-1. 사이클 - 익스 채용
아애 - 블레 - 리액 - 해일 - 혹부 - 천벌 - 블레 - 아애 - 리액 - 해일 - 블레 - 익스(후딜 캔슬)

이 때 혹부를 2번째 아애와 리액 사이에 넣을 시 다음 아애 캔슬이 조금 더 용이하므로 손이 꼬이지 않는다면 취향에 따라 변경하셔도 됩니다.

영상 스펙 (밸패 이전)
1591 / 무22 / 9멸10홍 / 세구18 / 4악 2지 (3레벨)
각인 - 원질타아돌 환1 / 정흡2(갈망 대체) / 최마증(서폿+음식 마나회복 대체)



2-3-1-2-2. 사이클 - 종말 채용

(지배 쪽 사이클과 동일)
블레 - 종말(후딜 캔슬) - 아애 - 블레 - 리액 - 해일 - 천벌 - 블레 - 아애 - 혹부 - 리액 - 해일

영상 스펙 (밸패 이전)
1600 / 3레벨 세트 / 10홍 9멸 / 아브 무기 25강 / 무품 95 / 세구 30
원질타아돌 환1 / 정흡3공속감1이속감1(갈망 대체) / 최마증(서폿+음식 마나회복 대체)



2-3-2. 7홍 채용 시 스킬 및 사이클

7홍 둘둘일 경우, 종말은 고홍염이 필요하므로 익스를 채용합니다.
리액트는 다른 스킬들의 홍염이나 멸화를 조금 낮추더라도 최대한 높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머지 스킬들은 홍염 레벨이 크게 상관 없습니다.

블레이즈 - 221 / 전설속행 / 멸
엘리멘탈 리액트 - 312(취향) / 전설출혈 / 멸홍
아이스 애로우 - 311 / 영웅질풍 / 멸홍
숭고한 해일 - 231 / 전설질풍 / 멸
천벌 - 311 / 영웅질풍(전설압도) / 멸홍
혹한의 부름 - 32(취향)1 / 영웅속행(전설풍요) / 멸
익스플로전 - 131 / 전설질풍 / 멸홍

모자란 리액트 쿨을 당기기 위해 속행 룬을 다수 채용합니다.
이 때는 7멸화를 사용합니다. 멸화 우선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리액 >= 아애 > 해일 >= 익스 > 천벌 > 블레 > 혹부
리액 15 : 아애 14 : 해일 11 : 익스 11 : 천벌 9 : 블레(2회) 8 : 혹부 6

2-3-2-1. 사이클
블레를 2회만 사용합니다.
아애 - 블레 - 리액 - 해일 - 혹부 - 천벌 - 아애 - 블레 - 리액 - 해일 - 익스(캔슬)


* 사이클 짜는 법 
독자적인 사이클을 짜 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쪽지가 많이 오더라구요.) 사이클 짜는 법을 후술합니다.
위 사이클들 또한 아래와 같은 작업을 통해 정립하였습니다.

  • 지속딜러류의 딜사이클은 기본적으로 동일 시전 횟수에서 가장 쿨이 긴 스킬을 기둥으로 세워 설계합니다. 극신환류의 경우 리액트 (+ 종말) 입니다.
  • 쿨감에 따라 계산한 스킬 쿨타임들이 겹치지 않게 사이사이 스킬들을 집어넣고, 시전시간들을 계산해 쿨밀림 등이 없는지 계산합니다.
  • 이 과정에 영향을 끼치는 변수들은 스킬 기본쿨, 쿨타임/시전시간 트포, 쿨감, 공속, 홍염보석, 룬, 스킬 시전 순서에 따른 모션 캔슬이 있습니다.
  • 변수들을 조정해가며 최적화된 사이클을 찾습니다. 여기서 엑셀을 사용하거나, 코드를 사용하여 계산합니다.
  • 여기에서 장판류 스킬들을 앞쪽에 배치하는 등의 작업을 통해 실전성을 향상시킵니다.
  • 해당 스킬들을 단축키에 배치하여 한 손가락으로 두 개 이상의 연속된 스킬을 누르지 않게 하거나, 연속된 스킬을 옆 손가락으로 누르게 하는 등의 조정을 거친 후 사이클을 완성합니다.





3. 마치며

다들 행복한 로아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 달아 주세요. 정기적으로 확인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다른 분들도 더 잘 보실 수 있도록 따봉 / 댓글 하나씩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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