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마인서버 극신점화 소서리스 숲신 입니다.

극신점화 종말단죄 아애심판 빌드로 가이드 작성 후 오랜만에 쓰네요.
이전 가이드글 작성 후 이전 본문의 댓글 질문, 혹은 극신점화 정보가 필요하셔서 작성하신분들 글에 댓글로 시간 날 때마다 틈틈히 생각하는 바를 가능한 시간에 공유하였고 현시점 몇개월간 쌓인 데이터와 느낀 점을 말씀드리려고 해요.


※본문에 앞서 이번 글의 주제는 극신점화의 실전성과 효용성 방어구 세트의 정보공유 입니다.


첫번 째.

방어구 세트 입니다.

극신점화는 현재 2악몽4지배, 2악몽4환각, 6지배, 6환각, 6악몽
다양하게 사용가능합니다만,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전글에서의 환각세트의 가능성을 발견하였고 최근까지 고민한 환각세트의 최적화된 세팅과 97돌까지 가게되면 환각세트의 저점이 지배셋의 고점을 뚫는 경우가 나오는 경우가 꽤 있었어요.

먼저 데미지 증가량 단순 계산으로는 ( 문과라 공증합연산 등 실적용 수학계산에 취약하므로 포함X 중요!)
6지배세트의 데미지증가량 3레벨 기준 51%
2악4지배세트의 데미지증가량 3레벨 기준 48%
6환각세트의 데미지증가량 3레벨 기준 32%


2악4지배세트, 6지배세트는 아드3렙 강요.
97돌 아닐때는 각성1렙 채용으로 세트뎀증 48%(51%) + 아드3렙 공증6% =
뎀증 54%(57%)와 치적15%, 쿨감18%
해방시 치적 40%


6환각세트는 아드1렙, 저받3렙 채용으로 각인에서 뎀증을 보완하여
방어구세트 32% + 저받16% + 아드1렙 1.8% =
약 뎀증 49%와 치적 아드1포함 33%
해방시 치적 58% 입니다.


치명스탯에 팔찌등으로 투자하지 않은 경우에 치명60스탯 기준 2%가 넘으니
지배세트의 해방치적은 42% 뎀증 54%
환각세트의 해방치적은 60% 뎀증 49% 입니다.

2악4지배세트의 경우 6환각에 비해서 뎀증5% 높고, 치적이 18% 낮습니다.
추가로 고려할 사항은 마나이슈와 쿨감18%죠.

극신점화 6환각이 마나이슈없이 굴러가려면 서포터의 천상 등 마나지원 + 전투자원회복24%음식 + 익스천벌 정신강화트포 + 블레이즈 집중룬과 종말 정신강화트포 or 마나회수팔찌 입니다.
룬, 트포, 팔찌에서 마나관련빼고 딜이나 유틸로 대체하게되면 얻는 출혈속행룬, 익스발화트포, 팔찌 한줄 등의 데미지증가량도 있기때문에 2악4지배세트가 +@ 의 데미지증가량을 가집니다.

그래서 대체사항으로 나온것이 2악4환각 세트입니다.
2악4환각세트는 6환각세트보다 데미지증가량은 2% 높으며 치적은8% 낮습니다.
2악4지배세트와 마찬가지로 마나이슈는 절대 없고, 룬,트포,팔찌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위의 6환각과 2악4환의 뎀증과 치적비교값에서 손실 본 것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6환각세트는 일부레이드나 화장실,담배타임 이슈로 인해 실체켜지기 전까지(조우딜몰이) 등에서 딜 누수가 있는 반면에 2악4환은 조우딜몰이에도 딜 누수가 없습니다.
패치로 인해서 2환각세트옵션 뎀증버프 유지도 치명타 적중 시 1초갱신이 아니라 스킬 적중 시 1초갱신으로 바뀌어서 해방때 2환각옵션이 꺼지거나 하는일도 거의 없습니다.


위의 내용은 데미지증가량과 치적 등의 내용을 다루었고, 지배쿨감 18%의 내용은 빠졌는데
지배세트와 환각세트의 해방사이클은 거의 같습니다.
종말 - 아애리액or리액아애 - 해방 - 익스천벌 - 혹부 - 리액아애 - 종말 - 리액아애 - 익천
중간중간 블레이즈와 돌풍 등 사용하며, 환각세트의 경우 여기서 마지막 아애정도가 두번 째 익스천벌과 맞물려서 쓰거나 못쓰거나 정도, 사이클이 빡빡하게 칼같이 굴려야한다는 것, 고레벨 홍염요구가 된다는 점 입니다.

지배세트 쿨감(18%)이 중요한 이유는 종말단죄 아애심판이 빗나갔을때의 자체적인 2익천이 가능한가에 있습니다.
지배세트는 단심없이 빡빡하게나마 2익천이 가능하게끔 빌드가 이미 완성되어있고, 종말단죄 아애심판빌드는 이 사이클을 빡빡하지 않게 만들어주는 윤활유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사이클난이도가 확 낮아지며 2익천을 쓰고도 해방틱이 남을만큼 여유롭죠. 

환각세트는 단심 후 익천을 써야 자체적으로 2익천이 되므로 단심 적중스트레스가 상당히 있습니다.
그래서 블레이즈, 돌풍에 전설속행룬과 영웅속행룬을 끼고 해방 때 속행룬 로또를 이용해서 난이도를 낮추는 방법으로 사용중에 있구요. 단, 속행룬이 엄청 잘터지는 편이 아니라서 말그대로 확률 입니다.


※ 추가 실험한 방어구세트 6악몽 

https://youtu.be/5n86kTDa5Po

치적시너지가 있고, 단심버프만으로 2익천 굴리는데 문제없다면 오히려 6악몽이 고점이 제일 높습니다.
6악몽은 전투자원회복24%음식 + 서포터 천상 지원 + 익스천벌 정신강화를 기본으로 홀나,도화가,바드, 서머너 등을 고려해서 마나트포나 룬을 추가적으로 손보면서 하시면 해방 15초동안 마나중독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심버프 후 해방사이클을 굴린다면 단심버프에 쿨감말고도 전투자원회복버프도 있기 때문에 가능하죠.
해방사이클에 맞춰 천상이 들어오면 중간에 천상버프가 꺼지면서 유지되던 마나가 해방 끝날 때 즈음이나 해방종료 직 후 끝마진입도 가능합니다.
극신속에 끝마쿨감까지 받게되면 블레이즈,아애,리액,혹부,돌풍만으로도 아주빠른 아덴수급이 가능합니다.
중간중간 비는타임에 캐스팅스킬 한두개정도 쓰는 정도 제외하고는 계속 스킬이 돌아와서 비해방때의 수급시간을 매우 단축할 수 있습니다. 
단, 단심이 적중안되면 해방사이클 2익천부터 마나중독유지까지 어그러지므로 오히려 지배세트나 환각세트보다 운용난이도가 더 높습니다. 해방마나중독 - 비해방끝마 100% 가동은 사실상 불가능하지만 이 매커니즘을 잘 활용해서 가동률을 높인다면 고점이 가장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방어구 세트별 추천각인

2악4지배 - 원점돌타아 각1 
2악4환각 - 원점돌타아 에포1/속속1 or 원점돌타저 아1 
6환각 - 원점돌타저 아1
6악몽 - 원점돌타아 에포1/속속1

타대3, 돌대3은 속속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속속으로 대체시에 캐스팅 편의성과 삼신기 딜증량자체는 오르지만, 전체적인 딜지분에선 상당히 낮아집니다. 극신점화는 일반스킬 딜비중도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두번 째.

이전 종말단죄 아애심판 가이드글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본 것은, 실정성과 리스크, 효용성과 세팅비용 입니다.

1. 세팅비

세팅비용은 특치점화 세팅에 비해서 올 보품 기준 1/5~1/7 정도의 수준입니다.
깎인 돌 상태나 매물 괜찮은거 싸게 나올때가 꽤 있어서 더 싸게도 가능하고요.
보석 또한 올7멸홍에서 천벌만 9홍줘도 실전에서 사이클 및 2익천 굴리는데 문제 없습니다.
종말단죄 아애심판빌드로 한다면 올7멸홍이어도 2익천이 가능합니다. 다만 단심적중 미스로 인해 자체적인 2익천으로 천벌9홍이 필요하구요.
보통 무과금 유저분들이라도 1540레벨 찍을 때 쯤이면 9홍하나정도는 충분히 맞출만 하다고봐서 악세값 + 보석값 다 따지면 특치신 각성3 지배점화소서와 비슷하거나 그 다음으로 싸게 세팅 가능합니다.

※최근 질풍기상술사 수요가 높아지면서 아드,타대,돌대 신속악세가 극신점화소서 각인세팅과 공유하면서 악세값이 대체적으로 올랐습니다만 그래도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세팅 가능합니다.
타대나 돌대중에서 하나를 속속각인으로 대체한다면 올 보품, 일부 품100 총 세팅비 10만골드 안쪽으로 가능합니다.

2. 리스크

환각세트는 안정적인 치적을 가져가기 위해서 쿨감을 포기하므로 고홍염 필수의 문제와 종말단죄 아애심판 적중리스크가 있습니다. 내각버프신경을 안써도 되지만 자체적인 사이클 난이도와 실전 2익천 칼같은 캔슬 등 난이도가 상당하구요.

지배세트 종말단죄 아애심판 각성1렙 채용한 빌드의 경우는 극신점화의 리스크를 최대한 줄인 빌드 입니다.
각성각인 1렙채용 신속 1800+ 기준
단심없이 각성기 사용 시 내각버프 현자타임 10초 이내
단심 후 각성기 사용 시 내각버프 현자타임 X
지배쿨감과 단심쿨감으로 사이클난이도 완화 2익천난이도 완화.
단심미스로 단심없이 해방사이클을 시작해도 자체적인 2익천 가능.
단죄를 종말의날 과열트포에 줌으로써 무분별한 단심버프 발동이 대폭 낮아지고, 스킬적중만 된다면 원할 때 무조건 단심버프 발동가능.
즉, 단심버프와 각성1레벨각인 채용으로 내각버프와 사이클난이도 등 서로의 리스크를 보완 해줍니다.



3. 효용성

극신점화의 효용성은...
누구는 예능세팅이라 하고, 누구는 쌀먹세팅이라 하고, 누구는 특화캐릭을 왜 극신으로 하냐, 누구는 겁쟁이라서 극신속한다고 하지만
폰로아, 직접 해보지도 않은 모르는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안좋은 빌드가 아닙니다.

저도 한 때, 특치점화로 하브25강무기 / 10멸홍 / 세구30으로 하브56 수브링, 카양겔 하드3까지 해봤던 유저였고,
극신점화만의 매력이나, 장점들이 분명히 있기에 극신점화를 메인으로 사용하며 빌드연구를 한 것입니다.

특치의 딜몰이의 딜포텐과 영수증은 분명 엄청난 카타르시스를 주지만
긴 스킬쿨로 인한 갑작스런 무력패턴의 취약, 기동성과 포지셔닝의 제약, 배템 선택 자유도의 제약, 생존성, 기믹수행능력 등 특치에게 힘들거나 답답한 점은 극신에서는 대부분 해소가 가능합니다.
반대로 극신점화는 특치점화보다 높은 운영난이도에 문제가 있구요.

배마, 세맥기공 등 자버프가 있는 클래스를 제외하면 극신속은 효율이 안나온다 하지만
이들과는 달리 소서는 자체적인 깡통이 좋습니다. 질풍기상술사처럼요.
특화계수가 연너프로 인해 특화효율이 낮아진 만큼, 깡통을 살린 치신점화, 극신점화 등 다양한 빌드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된 거에요.

극신점화는 극딜찍팟에서 특치점화에 비해 손실되는 딜이 상대적으로 많은 점 당연히 맞습니다.
특치는 해방 종익천리아 만 쓰고 해방끄고 아덴수급해도 8초 이내에 전체 해방딜의 60%~70%는 넣기 때문이고,
극신점화는 해방 15초를 온전히 누려야 특치의 딜포텐을 따라가기 때문입니다.
고정팟에서 아드물약, 순간시너지콜 등 소서에게 맞춰준다면 특치의 딜포텐은 더 상승하구요.

그러나 공팟러나 확실하게 정해진 고정팟 아니면 1610레벨, 일리아칸 계승무기 20강이상, 10멸홍 등 고스펙으로만 매번 레이드가는 경우가 얼마나 되겠어요.
템레벨에 맞는 레이드가 주기적으로 새로 나오기도 하구요.


차근차근 성장한 유저의 경우 1540찍고 특치세팅 아이스펭 돌려보고 올보품 80만골드 이상, 9~10홍염 이상으로 세팅비만으로도 어지러운데, 하드 아브렐슈드부터 카양겔, 일리아칸 까지 트라이난이도 또한 심하죠.
극신점화는 1540부터 성장하는 점화소서 유저분들에게 충분히 효용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성장하면서 트라이할 레이드도 많고 돈 들어갈 구석도 많은 만큼, 자본의 한계가 있다면 극신점화 빌드는 충분히 경쟁력이 있고, 제 몫을 하는 빌드라고 생각하며,
딜러 전원이 입장레벨 + 30~40레벨급이상 으로 오버스펙 딜찍팟 아니면 딜포텐도 좋고, 딜찍팟이어도 내가 잘하는만큼의 성적표가 어느정도 나와서 아쉽지 않습니다.
또한 악세값에서 아낀 골드를 템레벨 강화, 고레벨 멸화보석에 투자하고 추후에 충분한 고레벨 멸화와 레이드 숙련도를 쌓고 16층 이상에서 본인이 느끼기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되신다면 그때부터 특치로의 전향 고민을 하시는것도 좋습니다.



4. 실전성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극신속이라 스킬을 다 못굴려서 딜로스가 심할 것이다 라고 생각하시는데,
애초에 극신점화도 특치나 특신점화 혹은 세맥기공과 같은 딜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방15초의 사이클이 중요하고 고특화세팅의 점화보다 한방한방은 약하되, 쓰는스킬들이 많을 뿐 입니다. 높은 깡통의 스킬들을 질보다 양으로 몰아치는 매커니즘이며,
다른 극신속 캐릭이나 끝마진입한 즉발환류처럼 계속 돌아오는 사이클을 굴려야 하는 매커니즘이 아니에요.
특화가 500~600대로 낮기에 고특화 점화보다 스킬을 더 많이 사용하여야만 풀 아덴이 되지만,
극신점화도 뎀감,흡수,무력 동안 아덴수급이 가능하며 풀아덴까지의 걸리는 시간은 특치보다 극신이 좀 더 빠르게 도달합니다.
혹부 아애 등의 주력 아덴수급기가 빗나가면 특치쪽에서 더 큰 리스크가 있고, 특치의 해방종료 후 끝마진입 또한 어지간해서는 원하는대로 가능한 것은 아니기에 실전성에 포함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죠.


특치세팅과 극신점화세팅 전부 하면서 느낀 점은 앞서 언급했던 딜찍레벨 구간에서 극신점화빌드가 점차 힘이 떨어진다는 것이지, 해방15초를 누릴 수 있는 환경이 많을수록 극신은 특치에 밀리지 않습니다.

단, 카양겔 티엔, 라우리엘, 쿠크세이튼, 소나벨 등의 텔레포트 앞뒤 무빙 등이 많은 레이드일수록 적중률은 특치쪽이 더 유리합니다.
아덴수급기 적중률문제부터, 종말의날 과열트포막타, 리액트 충격파막타 등의 더 많은 장판스킬과 설치기 스킬들을 순환시키는데 몹이동이 많으면 그만큼 적중미스율도 높으니까요.

운용난이도에서의 문제가 있을지라도 실전성이 없다는 말은 터무니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낮은치적으로 크리도 안터지고 꼬이고 잘 안된 판에는 당연히 기대이하의 성적표가 있겠죠.
저도 종종 단심,내각버프 꼬이고 해방딜욕심에 눕클할 때도 있습니다.
다만 말씀드리고 싶은건 이건 빌드의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극신이라서 스킬 못 맞추고 실전성 없고, 특치 특신이라서 스킬 다 맞추고 해방사이클에 천상 용맹 치적시너지 다 들어오는게 아니니까요.

저는 상황에따라 특치를 넘을 수도 있는 빌드라 생각합니다만 무조건적으로 극신점화가 제일 강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dps의 허수, 맹점은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오히려 딜적으론 특치가 유리한 상황이나 부분이 더 많죠.
(하브6관 찬미진입직전, 2문양진입직전, 일리아칸1관 타임어택 등) 해방 종익천리아 하거나, 종해종콤보로 시작해서 8초이내에 어마어마한 딜을 뽑는 딜압축은 특치가 제일 좋기 때문이죠.
특치점화는 상황에따라 해방종익천 / 종해종 선택이 가능하다는게 장점이구요.


취향에따라 딜몰이 영수증 카타르시스의 최고점 특치.
특치보단 덜해도 영수증 보는 맛과 쾌적함을 원하시면 특신.
영수증은 고특화점화보다 1/2수준이지만 특치 특신 다음가는 영수증, 속도감과 스킬난사의 재미를 원하시면 극신

그저 취향에 맞게 빌드를 선택하시고, 직접 해보지않은 빌드 내려치기는 자제해주셨으면 합니다.


아래는 실전운용 영상입니다.
제 손은 금손도 아니고 쉽게 말하면,
리그오브레전드 평범한 플래티넘 유저 였다가 30대 후로는 골드정도나 되는 흔한 1인일 뿐입니다.
영상에서 나오는 실수들은 양해부탁드리며, 타인의 실수 또한 양해부탁드립니다.

- 아브렐슈드 -
https://youtu.be/_u9wKxg5M7w
하드 아브렐슈드 1관문 영상

https://youtu.be/OOP3ORxr3OQ
하드 아브렐슈드 2관문 외부 영상

https://youtu.be/c7dwmkcT8xo
하드 아브렐슈드 3관문 영상

https://youtu.be/gUeHE97p7hw
하드 아브렐슈드 4관문 영상

https://youtu.be/mWNxaXxY9-0
하드 아브렐슈드 5관문 영상

하드 아브렐슈드 6관문은 현재까지 교육파티 진행으로 자료가 없습니다. 


- 카양겔 -

https://youtu.be/Fr51RyIJ2QQ
카양겔 하드3 1관문

https://youtu.be/3QVFMThHwaU
카양겔 하드3 2관문 티엔

https://youtu.be/WEu7BjGXX5o
카양겔 하드3 3관문 프리우나



- 일리아칸 -

https://youtu.be/37Mr1sCTwZo
일리아칸 하드1관문 

https://youtu.be/nJXMruQYApg
일리아칸 하드2관문

일리아칸은 개인사정으로 2-3주정도 늦게 트라이를 시작해서 현재 하드 12관문은 2주차 클리어 입니다.
이번 주 부터 하드3관문 트라이 진행예정이며, 추후에 필요하다 싶으면 녹화하여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youtu.be/gegM5wwwwV8
(수정) 일리아칸 하드3관문


글을 마치며 요약

1. 6악몽 극신점화의 가능성
2. 환각세트와 지배세트의 장단점
3. 저렴한 악세값으로 무과금, 소과금, 부캐세팅에 유리하다. 본캐인 경우 16층 전까지 악세값을 싸게 맞추고 고렙 멸화보석과 템레벨 강화에 투자하기에 좋다. 
4. 1540레벨 도달 후 현시점 1600 전까지 극신점화는 충분히 효용성이 있다.
5. 현시점 1600 이후부터 딜찍으로 가면갈수록 힘이 떨어지지만 딜지분에 대한 집착보다, 기믹수행력 상승, 생존력, 위기대처 등의 딜 외의 내용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1600 이후에도 극신점화 유지해도 된다. 딜찍이라해도 딜지분이 나락가지 않으며 현시점 일리아칸처럼 적정레벨에 맞는 레이드는 계속 나오기 때문.
6. 준엔드, 극엔드로 갈수록 특치세팅이 최고점이다.
7. 빌드마다 장단점이 있으며 타 빌드 내려치기는 자제했으면 한다. 그저 취향대로 선택하면 된다.
8. 종말 3억이상 이렇게 뜨는 영수증 맛은 없지만 1억중반 이상의 영수증, 몰아치는 속도감, 빠른 스페쿨로 포지셔닝 등의 쾌적함 재미를 선사한다. 


질문이 있다면 댓글 혹은 '숲신' 으로 로아톡 주시면 됩니다.

+ 극신점화라고 면접통과 힘들 것이다.  이런 글과 댓글이 많았는데 저는 경험한 적 없는 일 입니다.
극신점화가 비주류이고, 가장 최근에 짜인 빌드중 하나이기에 모르는 사람들도 많겠고, 그로인해 알게모르게 취업이 안될 수도 있으나  애초에 무기강화나 보석, 카드, 몽군 수브링 질군 등의 숙련도 사항을 먼저 고려하지 않나요?

오히려 강투, 잔혈 먹는거보고 빌드, 세팅 물어보는 사람들이 많았고 제 개인경험담으로는 트라이팟에서 특치로 취업하는게 더 힘들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