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은 1460 비아하드 도화가 플레이 (노중갑입니다.)


  • 스킬트리




  • 세부설명

< 낙인 >

-난치기
1트포 - 공속 (파티원 공속)
2트포 - 먹물 낙인 (낙인)
3트포 - 범위 (파티원 공속가용률 증가를 이유로 선택)
풍요(전설) - 아덴수급

3번쨰 트포 1돌대효과 극대화, 특화딜러 저신속딜러 버프용으로 3트포 이속 쓰다가 
공속버프가동률을 더 채우기 위해 범위로 넘어감.



난치기의 1낙인 적정 신속수치 표
저의 경우엔 1700에 7홍 이므로 대부분 쿨이 돌아오고 나서 여유 시간이 1.5초 전후로 생김

낙인유지가 잘 되고있는지는 상단 영상을 본 후 각자 선택의 몫

※ 도화가 런칭 초기 난치기에 대해 오해가 있는게, 난치기,호접몽의 경우
보스가 마지막 틱을 밟은 기준으로 12초를 잔여해 있으므로
보스가 난치기 바닥에서 나갔다하여 낙인이 off 되는 게 아님 !



< 해그리기 & 해우물 >

- 해그리기
1트포 - 강인함 (넘어져서 캔슬되면 공증 20% 로스)
2트포 - 보호 강화 (파티원 받는피해감소 20% 증가)
3트포 - 공증
집중(전설) - 마나 부족 해결되면 질풍,속행 등 고점 룬 선택 가능 (현재 캐릭 51Lv 마효증3)

아마 현재 도화가 해그리기에서 유저들이 2번째 트포에서 많이 갈릴꺼라 생각하는데
해당 빌드의 경우 난치기에서 공속을 가져가고 해그리기에서 뎀감을 채용함 (난치기와 해그리기의 공속은 중첩이 안됨)

이것 외에는 난치기와 해우물의 사이클을 맞추고 그 후에 해그리기를 사용하여 단심사이클과 공속 중첩구간을 최소화하는 운용스타일이 보이는데 첫 조우 시 난치기 (낙인) - 해우물 (공증20%) 로 이어지는 사이클은 딜러 입장에서 추천하지 않음. 해우물 안밟은사람 한명당 20% 공증로스라 파티 딜손해 심함. 조우 시에만 유동적으로 굴린다해도 추후 사이클에 공증로스가 발생함

이런 이유에서 난치기-해그리기를 기본 조우 사이클로 삼고있으며 중첩되는 공속은 아예 과감히 포기하고 도화가 특유의 낮은 케어력을 해그리기에서 가져오기로 결론 지음



-해우물
1트포 - 빠준 (쿨감)
2트포 - 먹의 비호 (쉴드케어)
3트포 - 공증
집중(영웅) - 마나 부족

2트포의 경우 마나 즉시회복 (12%) 와 파티원 쉴드 (7%) 로 갈리는데
처음에 마나 즉시회복 트포를 고정채용했다가 쉴드로 넘어감
이유는 마나회복 12%가 딜러 및 도화가에게 매우 미미함 
악몽딜러 끝마진입할때 스킬 하나에 마나통 20%씩 쭉쭉빠지는데 
고작 13초마다 12% 채워주는걸로 케어가 불능하다고 판단하여 쉴드트포로 변경
13초마다 12% 채워주는걸로 도화가 마나부족도 유의미하게 해결하지 못했음



< 쉴드케어 >

- 콩콩이
1트포 - 기운강화 (수급증가)
2트포 - 노란색먹물 (쉴드량증가)
3트포 - 먹물강화 (쉴드지속시간,쉴드량 증가)
질풍(전설) - 빠른 쉴드케어용

질풍전설 풍요전설 룬 선택이 많이 갈릴꺼라보는데
풍요 쪽을 사용할 경우 "초당 아덴 수급량" 만 보고 아덴 수급으로 쓸거임
저는 여기서 생각을 달리한게 이 스킬은 수급보다는 케어에 힘을 실는 스킬이라고 해석을 하였음
간단하게 말해서 콩콩이운용 시 1순위 케어 2순위 보스맞추기 가 된거임
(바드할때도 윈오뮤 보스를 맞추는건 2순위에 두고 케어를 1순위에 두는것에 집중함)

- 풍요를 넣을 시 
1. 실질적으로 3번 뛰어야한다는 강박 속에서 게임하면 리스크가 큰데 상황에 따라 한번 또는 두번에서 끊을때가 많았음 (예를들어, 뛰다가 해그리기 쿨이 돌아왔다거나 낙인기 쿨이 돌아왔을때, 패턴전조를 파악했는데 콩콩이를 멈춰야할때 etc)
2. 타대딜러 및 백딜러 케어보다 아덴 수급에 급급하여 콩콩이를 통한 파티전체 쉴드 가동률을 비울때, 놓칠때가 많음

일부러 비아하드 트라이에서 50번 넘게 리트 구르면서 스킬굴러본결과
이런 이유에서 전설 질풍을 선택함. 플레이 결과가 훨씬 좋았음



- 흩뿌리기
1트포 - 넓은 공격 or 동글방울 (취향)
2트포 - 직선 긋기 or 검은 먹물 (취향)
3트포 - 먹의 비호 (쉴드케어)
질풍(영웅) - 더 빠른시전을 위한 질풍영웅

무력도 중상이고 히트박스도 종으로 굉장히 긴 스킬임
하지만 특유의 좌우 폭이 좁은 특성 때문에 도화가의 쉴드 케어 능력을 고달프게 만든 스킬이기도 함
그냥 흩뿌리기를 전방위 폭으로 바꾸고 윈오뮤만큼으로만 바꿔줬으면 현재의 흩뿌리기보다 3배는 더 좋았을거임

1트포는 순전 취향인데 전 동글방울 별 의미없는거같아서 빼버림. 사실 왔다갔다함 포션쓰기싫은날 컨디션안좋은날 동글방울 쓰면 좋을듯
2트포는 첫번쨰 혹은 세번째인데 첫번째는 좌우폭이 너무 좁고 앞대가리만 길어서 파티원 3명을 전부 적중시키기가 힘듬
세번째는 좌우폭은 넓은데 앞대가리가 짧아 또 파티원 3명을 적중시키기가 힘듬
걍... 전방위 트포 하나만 내주라 강선이형


< 기타 유틸기 >

-올려치기
1트포 - 동글방울 (이건 동글방울 외 쓸것도없음)
2트포 - 강인함 (해그리기,미리내와 더불어 피면기)

도화가 카운터 성능 잘 모르겠음. 선딜레이가 길어서 카운터뺏기 아주 어려웠음 디트만큼은 아니지만


-두루미나래
1트포 - 무력화 강화 
2트포 - 신선 날개 (기절. cc기로 사용가능)
3트포 - 학익진 

3트포 학익진 쓰삼
왜 범가 안스고 이거쓰느냐 밑에 따로 설명드림


-옹달샘
1트포 - 기운 강화 (아덴수급)
2트포 - 넓은 공격
3트포 - 잉어 봉인해제!

3트포 봉인해제 쓰삼





이 표는 3종 아덴수급 및 유틸 스킬 성능정리임 (한획 제외)
아덴수급 - 옹달샘 > 범가르기 > 두루미 
무력화 - 두루미 > 범가르기 > 옹달샘

호랑이 두마리 찍으면 파괴1레벨 *2회 되는데 웬만하면 찍지마삼. 
이거 히트박스에 정확히 에임을 둬도 두마리중 한마리 안맞을때 많음 무력한틱손실남

제가 두루미 쓰는 이유는 빵빵한 순간무력이기도한데 그냥 병적으로 사이클을 하나로 묶어서 쓰는걸좋아함
tmi긴한데 이건 poe하면서 든 습관인듯. 스킬사이클 최적화를 무조건 해야 직성이 풀림

하나는 10초대 하나는 13초대 이러면 내 사이클이 무너져서 그냥 동일한 두루미-잉어킹을 두고 E,R이 돌아오는대로 한묶음으로 쓰고 있음

-범-도 나쁘지않은거같음 아덴수급 보통 무력화 보통 옹달샘과 두루미의 딱 사이에 있는 녀석임






< 마 치 며 >

한획도 써보고 차원문도 껴보고 미리내도 껴보고 콩콩이도 빼보고 흩뿌도 빼보고 
낙인은 먹물세례부터 호접몽 난치기 1낙인으로 다 활용해봤음
아직 런칭 후 4일밖에 안된 시점이지만 누구보다 플레이 시간만큼은 많다는 자신감은 있음
대략 데칼 20바퀴 쿤겔 40바퀴 비아하드 일부러 트라이가서 50번정도 리트하기 
이런걸 통해 세팅 하나하나씩 점검하고 최적화 진행한 빌드라고 보시면됨.
이게 최종이라곤 생각안함. 하지만 저의 플레이경험상 지금의 디벨롭된 버전은 이게 최상임 

비섬 진섬 잘뜸. 무력화 리턴 높은듯
콩콩이는 쉴드케어 뭐 그럭저럭 할만한데 흩뿌리기 << 이놈이 제일 스트레스고 제일 문제임
근데 이건 개인차가 좀 있는거같음 콩콩이가 더 어렵다는사람도있음
33333 각인 채용 시점에서 중갑 낄거같음. 현재는 노중갑 각성 전문의 마효증 만개 3333 극신세팅
두루미 뺴고 차원문넣어도됨. 하지만 무력화는 완벽한 "해줘" 가 돼버림
전체적인 플레이 평은 바드에 비해 케어가 구리다 란 점을 지울 수가 없었음
전방위 쉴드가 없기때문인거같음. 1버블 힐의 단일,광역힐 종합효율도 마찬가지

그럼 아넝~ 또 열심히 연구해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