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피스/라즐리의 경우 일반 아이템 로직을 따르기에 추가옵션의 등급이 낮고, 부여되는 추가옵션의 수도 보스 아이템에 비해 일반적으로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은 추가옵션의 갯수에서 공격력 옵션을 뽑아야 하기에 확률이 더 낮고, 힘들게 뽑은 추가옵션조차 등급이 낮아 수치가 낮습니다.  이 글에서는 라피스/라즐리 9형(기본공 293/297)의 추가옵션 난이도를 아케인셰이드 두손검(기본공 295)의 것과 수치적으로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통계 선 요약
  • 깡 2추 기준 보스 아이템 대비 2.6 ~ 2.7배 필요
  • 제로 무기에 타 보스 아이템 깡 2추(142)급을 뽑기 위해서 60 ~ 80배 필요
  • 깡 1추(+131)급은 영환불 476개 필요 (타직업 : 86개)

아래의 그래프는 목표 추옵(공격력으로 환산)을 뽑는 데 필요한 환생의 불꽃(좌 - 강환불 / 우 - 영환&검환불) 개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 환산 비율 : 주스탯 2.7 = 부스탯 0.27 = 공격력 1 = 보스데미지 0.25% = 데미지 0.125% = 올스탯 0.317%
  • 라피스/라즐리의 보스데미지, 데미지는 2배로 반영



1. 깡 2추
  • 아케인셰이드 무기(142급) 기준 강환불 24개, 영환불 13개 필요
  • 라피스/라즐리 9형(95급) 기준 강환불 63개, 영환불 36개 필요
 →  환생의 불꽃 2.6 ~ 2.7배 정도 필요

2. 라피스/라즐리 9형 에서 142급을 뽑기 위해서
  • 강환불 1923개, 영환불 833개 필요
 →  남들 안 쓰는 깡 2추급 뽑기 위해서 제로는 환불 60 ~ 80배를 써야 함

3. 라피스/라즐리 9형 기준 깡 1추급(+131)
  • 평균적으로 영환불 476개 필요
  • 강환불로 1추급(= 2추+보공 등) 이상을 노려보고자 한다면 강환불 1471개 필요
  • 타 직업의 경우 영환불 86개 필요
 →  깡 1추급 난이도 약 5.5배

4. 이론상 한계치 기준
  • 아케인셰이드 무기 기준 제로는 공격력 58 손해
  • 제네시스 무기 기준 공격력 64

그래프 기준 세로축 1칸이 공격력 25인 것을 감안하면 환불 100~200개 정도 사용하는 일반 유저 기준 공격력 70을 손해보고 있습니다. 제네시스 해방 캐릭터 기준 최종데미지 2~3%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8형 이상 제로 무기는 보스 리워드인만큼, 추가옵션 로직의 형평성에 관련하여서 공론화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