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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30 21:29
조회: 17,658
추천: 7
⭐섀도어 공략 극딜&딜사이클 편⭐안녕하십니까? 스카니아에서 섀도어를 육성중인 소블(루웽) 이라고 합니다.
최근에 섀도어 관련 공략글을 작성하고 있는데요
⭐섀도어 정보글 포탈⭐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306383 지난 시간에 평딜에 대해 암살 스킬공략부터 연습법까지 다루어 보았으니 오늘은 극딜과 딜사이클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기 전 현 메타에서 중요한 것은 -스킬 쿨타임이 밀리지 않는 것 -준극딜 보유 직업은 1분 버프에 준 극딜을 넣을 것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2분주기 쿨뚝메타 관련하여 작성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0. 섀도어 스킬 쿨타임 및 딜사이클 구성
1. 섀도어 극딜
2. 섀도어 준극딜
3. 딜사이클 고려사항
4.딜 사이클 & 극딜
마무리하며 ---------------------------------------------------------------------------------------------------------------- 0. 섀도어 스킬 쿨타임 및 딜사이클 구성 0.1 섀도어 스킬 쿨타임 & 풀히트 요구 시간 첼섭 기준 / 0초에 5%(스킬 쿨감) 첼섭 리프 후 궁성비로 메르 200, 2초뚝 하나 맞췄다는 가정하에 / 2초 5% 하버로 메르250을 찍었다고 생각하고 / 2초 6% 일반인 기준 엔드 5초뚝 / 5초 6% 를 기준으로 스킬 쿨타임을 정리+ 스킬 풀 히트에 필요한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외우거나 할 필요는 없고 일단 정리만 해놓고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 보겠습니다. 0.2 섀도어 딜사이클의 구성
섀도어의 딜사이클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평딜에 대해서는 이전 글에서 다루었고, 오늘은 첫 20초(얼닼사유지,바인드시간)극딜을 먼저 살펴보고, 두 번째 레투다가 도는 1분의 준극딜을 살펴본 뒤 극딜, 평딜, 준극딜을 묶어서 딜사이클을 구성해 보겠습니다. ----------------------------------------------------------------------------------------- 1. 섀도어 극딜 1.0 극딜 세부구성 및 파트 설명
앞에서 딜사이클의 구성을 나눠서 본 것처럼 극딜도 나눠서 보겠습니다.
+ 1.0.0 다크플레어/스인미/크오솔 플레어/스인미/크오솔의 경우 8.3챌 허수아비, 헥사풀강 기준으로 점유율이 위와 같습니다. 공속 영향을 받아도 스킬 1개당 암살 1타를 버리는 셈이기 때문에 극딜에서는 쓰지 않기를 권장합니다. 따라서 보스 입장 컷씬 후 소환 모션까지 시간이 남거나 보스의 텔포같이 딜타임이 붕 뜰때 사용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 일필이 터짐을 인지) 1.0.1 버프(시퀀스) 파트
섀도어의 극딜버프는 따로 눌러줄 스킬 없이 시퀀스 딸깍으로 해결됩니다. 따라서 다음을 따라서 셋팅하시면 됩니다. (무공제외)
시퀀스의 딜레이는 사용되는 스킬 당 0.1ms / 미적용 스킬마다 0.02ms의 딜레이를 갖습니다. (시퀀스 관련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링크) 1.0.2 영진이 파트 (암+영)
시퀀스 이후 멸귀참영진 발동을 위한 파트입니다.
암살 시전 도중 영진이를 사용하여 영진이를 후딜 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1타를 때리면서 영진이를 사용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그냥 암-영을 동시에 누른다 생각하고 다닥 눌러주면 됩니다. (동시에 누르되 암살이 먼저)
여기서는
+ 암-영 시전과 동시에 일필, 엣지가 터진다.(엣지는 연막,베일을 앞에 쓰는 경우)
+ 암-영을 빠르게 시전하고 나서 아직 암살 1타 모션이 안 끝났을 때 다음 스킬을 미리 눌러 딜레이 없이 이어지도록 해줍니다.
+ 2타로 시작하거나 분쇄의 경우도 가능, 미리 1타를 쓰고들어오는게 아니면 1타시작 임으로 예시는 1타로 1.0.3 소블 파트 (소+절)
영진이 파트 이후 이어질 수 있는 첫번째 파트 소닉 블로우입니다. 소닉블로우 파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소닉블로우 편을 따로 정리해놓았으니 참고하시고
섀도어 입문이신 경우 절개연계를 너무 빨리해서 210타가 온전히 들어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각보다 많이하는 실수) 따라서 소닉블로우만 쌩으로 쓰시거나 210타 타이밍을 연습 or 소메절메를 연습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단, 절개 무적은 일필과 엣지를 무조건 꺼트린다 1.0.4 오리진 파트
영진이 파트 이후 이어질 수 있는 두 번째 오리진파트 입니다.
너프이후 오리진스킬 치고는 약한편이지만 몇 가지 요소를 통해 딜을 조금이나마 올릴 수 있습니다.
+ 오리진의 타격에는 엣지가 터진다.
+ 오리진 시전 중 섭렉스킬은 거의 유지되고 오리진 무적 종료와 동시에 모두 꺼진다. ---------------------------------------------------------------------------------- ---------------------------------------------------------------------------------- 1.1 기본적인 2분 극딜
2분 극딜은 기본적으로 시퀀스-암영-소(절) 순서로 사용하고 남은 버프시간에 평딜을 합니다.
노바는 암살,소블 사용중에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후딜도 캔슬할 겸 패턴 끊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다만 너무 늦게 사용하면 바인드 저항이 밀리기 때문에 적절히 사용해 줍시다. 1.2 기본적인 오리진 극딜
1.2.1 선 노바의 경우
선 노바의 경우에는 앞선 2분 극딜에 바인드가 끝나는 시점에 맞춰서 오리진을 사용해 주면 됩니다.
+ 리레4랩을 사용하거나 컨티를 사용하는 경우 시드링 버프가 on되어있을 때 오리진막타까지 넣을 수 있도록 신경써줍니다. (바인드 1~2초 겹치는것보다 극디버프 오리진에 적용시키는게 우선) 1.2.2 선 오리진의 경우
선 오리진에서는 오리진을 먼저쓸건지 소블을 털고 오리진을 쓸건지 로 선택지가 나뉘게 됩니다.
쿨감뚝이 없는 경우 오리진을 먼저 사용하면 소닉블로우 쿨타임이 뒤로 밀리기 때문에 중간에 소블 쿨 롤백을 받지 않으면 소블이 계속 극딜보다 약5초씩 뒤로 밀리게 됩니다.
소닉블로우를 먼저 사용하는 경우는 스킬 쿨타임은 문제없이 흘러가지만 시퀀스-암영-소블까지 약 3초를 무방비상태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일단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2. 섀도어 준 극딜 글의 서두에서 말한 것처럼 현 메타에서 중요한 건 - 스킬 쿨타임이 밀리지 않게 쓰는 것 - 준극딜 직업의 경우 1분 버프 안에 준극딜을 넣을 것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따로 작성한 글이 있으니 메르/첼섭 쿨감과 쿨뚝에 따라 1분 버프와 준극딜의 관계가 어떻게 되는지만 간단하게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3. 딜사이클 고려사항 앞에서 다룬 기본적인 내용 이외에 딜 사이클에서 추가로 고려할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3.1. 베일과 연막은 언제 써야 할까?
섀도어의 다크사이트를 유지시켜주는 3가지 스킬 중 얼닼사는 2분 극딜 시퀀스 사용이 고정이니 나머지 베일과 연막탄은 언제 사용해야 할까요.
베일과 연막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기능과 관련된 내용을 인지하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 3.2. 스킬 지속시간과 서버렉
메이플 스킬은 섭렉의 영향을 받는 스킬과 받지 않는 스킬로 나뉘고, 섭렉의 영향을 받는 스킬들은 동시에 꺼지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이용하여 딜 상승을 노릴 수 있기 때문에 뒤에서 설명하기 이전에 여기서 간단하게 정리 해놓고 다음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3.3 절개는 언제 써야할까?
절개는 해방 전까지 섀도어의 유일한 무적기이지만(어센트 출시 전) , 짧쿨기로서 생각보다 딜 점유율도 높습니다. 고쿨감으로 갈수록 늘어나구요. 뉴비의 경우는 해방 전까지 무적기로서 운용을 하기를 추천하지만 숙련될수록 생존은 다른 유틸을 이용하고 절개는 딜용 짧쿨기로 최대한 많이 돌리는게 좋습니다. 다만 앞서 3.2에서 본것처럼 절개 1.8초 무적은 종료와 동시에 모든 섭렉스킬을 종료시킵니다. 따라서 극딜이나 버프스킬을 보고 절개 사용 유무를 결정하는것이 좋습니다. ------------------------------------------------------------------------------------------------------------------- 4. 딜사이클 앞에서 설명한 내용들을 기반하여 딜사이클 두 가지와 각 딜사이클의 시작에 극딜을 어떻게 선택하는게 좋을지 고민해 봅시다.
4.1. 극딜 사이클
말 그대로 극딜에 몰빵하는 딜사이클입니다.
첫 극딜에 연막 베일을 모두 몰아서 사용하고 준극딜은 베일을 사용하여 어닼최종뎀,엣지,레투,에픽메2가 있을 때 소닉블로우를 사용합니다.
4.2. 평딜 사이클(닼사 유지 사이클)
평딜 사이클은 어닼사최종뎀과 쉐도우 엣지를 최대한 많이 발동시키는 데에 중점을 둡니다. + 추가로 엣지를 이용하여 얼닼사 섭렉을 최대한 이용하기 위해 베일을 얼닼 종료 약간 이후에 사용하여 엣지 갱신과 동시에 얼닼을 최대한 끌어 봅니다. 연막은 준극딜 9~10초 전에 설치하여 2번째 강화엣지에 준극딜을 사용하고 앞서 얼닼 20초 이후 베일을 사용한것처럼 준극 20초 뒤 베일을 이어 쿨타임이 맞게 해줍니다. ----------------------------------------------------------------------------------------------- 4.3 극딜은 어떻게 굴려야 할까 4.3.0 뉴비는 이거!
4.3.1 연막 극딜, 리레, 선 소블
가장 따라하기 쉽고 크게 신경 쓸거 없이 최대한 섭랙이득을 노려보는 극딜사이클입니다.
시퀀스-암영-소-(베)-오리진(오리진 극딜의 경우)
순서로 누르면 되고 베일은 스킵해도 되나 운이 조금 좋아야 합니다. 2분 극딜인 경우 절개가 있다면 소메절메를 사용하여 소메절메+엣지에 일필을 모두 묻혀 줍니다.
다만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오리진 바인드 시작인 경우 노바인드 상태로 오리진 이전 스킬을 넣어야 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서 조절하는게 좋습니다.
4.3.2 연막 극딜, 리레, 선 오리진 선 오리진으로 사용하는 경우 오리진무적이 종료됨과 동시에 일필이 종료되기 때문에 절개가 있다면 고민할 필요 없이 소메절메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베일은 스킵해도 좋으나 베일을 스킵하면 소블 부분에 엣지가 없기 때문에 되도록 사용해 줍니다.
선소블 사이클과 선 오리진 사이클을 고민할 때 가장 큰 고려대상은 선 오리진을 사용하는 경우 베일,소블이 약 5~6초 쿨이 밀린다는 점입니다. 저쿨감에서는 해당 부분을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
4.3.3 연막 극딜, 컨티
컨티의 경우 연막극딜을 하는 경우 컨티 종료와 동시에 모든 섭렉 스킬이 꺼지기 때문에 물흐르듯 사용하면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 컨티 , 연막극딜 베일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컨티의 경우 베일을 사용하게 되면 그림과 같이 오리진 전에 섭렉으로 엣지와 일필이 꺼지거나, 소블에 일필도 없고 엣지를 위해 사용한 베일이지만 컨티가 꺼지고 소메절메 연계가 들어가기 때문에 베일은 스킵하시길 추천드립니다.
4.3.4 평딜사이클에서 극딜 (닼 글씨가 메이플스토리체로 표현이 안되네요)
평딜사이클에서 극딜은 커버트 쉐도우를 엣지로 강화해주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미리 스킬들을 예열하고 시작하지 않으면 극딜 고점을 뽑기는 어렵습니다.
심지어 오리진을 썻는데 엣지예열이 섭랙먹어서 안켜지는 경우도 태반이구요.
그렇다고 엣지 강화에 맞추자니 준극딜에 소닉블로우가 돌지 않습니다.
다만 평딜사이클 이라고 명명한 만큼 극딜에서 고점을 뽑기는 어렵지만 평딜에서 어닼과 엣지 가동률을 올려서 딜이 커버되기 때문에 평딜사이클들 돌릴실력이면 극딜은 알아서 조절해 사용해 줍시다. ---------------------------------------------------------------------------------------------------------------------------------- 마무리하며
섀도어 딜사이클에 대해서 정말 자세히 정리하자면 끝도 없어서 일단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서 최대한 잘 설명하려 노력했습니다. 실제 플레이에서는 캐릭터 셋팅(시드링,쿨뚝,메르), 파티원구성, 보스와 보스패턴 등에 따라 매 상황에 맞춰 조절해줄 필요가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일단 기본적인 내용을 숙지하시고 본인에 상황에 맞게 알맞는 사이클이나 스킬구성을 하는 연습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이는 오래 해야하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나 연습을 하고있는 상황이라면 1. 스킬 쿨이 밀리지 않게 사용 2. 본인에게 맞는 사이클 하나 정확히 연습 3. 평딜과 생존 을 위주로 연습하시고 이후 이론적으로 정리된 것을들 상황에 맞게 하나하나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글 작성 시점이 아직 어센트스킬 출시 이전이나 어센트스킬이 보스당 3회, 버프스킬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했으므로 만약 출시 이후에 보러오신 분들이라면 상황에 맞게 무적기, 딜보충용으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본섭으로 넘어올 때 큰 변화가 있는 경우 글을 수정하거나 새로 작성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 5차 스킬 공속 관련 내용은 메피엠님의 블로그를 참고하였습니다.
시퀀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수수유미님의 시퀀스론을 참고했습니다.
일필,섭렉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르혜솔님의 조택 일필로론을 참고했습니다. -------------------------------------------------------------------- 저도 플레이하는 일반이기 때문에 혹시 글에 오류가 있거나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섀도어 화이팅 입니다. https://youtu.be/QuG8oEe_E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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