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이 글을 보고 윌이 ㅈㄹ 어려운 보스라고 생각되어 더 머리 아파질 수 있다.


이 공략은 노말 윌이라도 파티격이든 솔격이든 잡을 줄 아는 사람이 기준이다그 이전 내용까지 다 설명하기엔 너무 방대하다.


이 링크의 서두를 전제로 한다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32486


이미지 파일이 너무 커서 오류가 난다.(인벤은 사이즈 제한으로 못 올린다) 이미지링크를 달아 두었으니 이용바람잘 안 보이면 컨트롤 누르고 마우스 휠 올리면 확대된다. (또 워드 복붙했는데 띄어쓰기가 개판 났다... 이해바람)

구글 드라이브로 워드파일 원본 다운 받아서 보는게 더 나을 것 같다. 여기에 올리니 이미지가 죄다 깨진다...



1. https://drive.google.com/file/d/1621IIxqnm4LJxw3dvHiVqi7YVUOyCiyB/view?usp=sharing 

2. https://drive.google.com/file/d/1QkGARzIgM10XuDcYHEgv5w1fku2VsVUR/view?usp=sharing 

3. https://drive.google.com/file/d/1E4qsLhGJ4M046lk9pJePgTpaSSE8UtOX/view?usp=sharing 

4. https://drive.google.com/file/d/1aSSdiOOmHeBeod4MDBYcLFmask-SRI0W/view?usp=sharing 

5. https://drive.google.com/file/d/1IGutowXhWWndNRgQ4mb3Emrh_Xs2CYsS/view?usp=sharing 

6. https://drive.google.com/file/d/18Esg7fDN-oLhI23KzkhgGuilQLrVf88G/view?usp=sharing 

7. https://drive.google.com/file/d/19BM4e2cMNq8V9bvpZVQ53HfZsy-NqDFq/view?usp=sharing 




양이 정말 역대급으로 방대해서 팁게에 전부다 나눠서 올리면 팁게 전체가 내 것으로 도배가 되기 때문에 나머지 분량은 자게 링크로 대신한다. 각오하고 봐야한다... 진짜로... 안 보는게 나을 수도 있다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32525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2 1-2 다리패턴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136?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3 1-3 다리패턴2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148?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4 1-4 다리패턴3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190?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5 1-5 스인미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212?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6 2-다리패턴1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233?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7 2-2 지그재그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265?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8 2-3 지그재그2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306?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9 2-4 파훼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335?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0 3-1 다리패턴1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389?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1 3-2 다리패턴2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411?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2 3-3 지그재그/스인미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445?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3 3-4 실전 적용 이제 끝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472?my=post

이것만 올렸으면 파밍장 될 뻔해서 윌이랑 같이 올리는 루시드 초미세팁 ]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476?my=post


[] 메이플에서 역대급으로 가장 치밀한 패턴의 보스. 게다가 하드윌 솔플은 모든 것을 피해야 할 정도로 난이도가 메이플 거의 모든 보스 통틀어 저세상 게임. 파티격에선 의도한 협동심 보단 미안함만 늘어간다.


 

먼저 말하자면 나도 윌 장인급은커녕 물론 윌은 개못하고 하드윌 극최소컷 솔플 되는 스펙도 아니라 잘 모른다. 하드윌1페 조차도 아주 조금이라도 삑나면 3-2-2걸린다. 간신히 빡딜 해야 2-2-2 나온다. 2페도 4극딜 박아야 깨서 하드윌 34분 남기고 들어간다그래도 다리 쳐맞고 콩알탄 쳐맞고 구체 쳐맞고 맨날 딜찍누로 노말 잡다가 한번 딜찍누 없이 패려니 빡쳐서 만들었다. 왜 하드윌은 죽으면서 잡아야 하는 보스인가? 왜 나는 2페에서도 데카가 갈리고, 특히나 3페는 누구는 3분도 살기 힘들고 장인은 13분 넘게 사는 걸까? 그 차이점에 화가 났다

도대체 장인들의 비밀은 뭔지, 잘 알려지지 않은 필수지식+천상계 컨트롤인지, 아님 필수지식으로도 상당히 잘 하는건지, 과연 일반 컨트롤로도 패턴분석만 잘 하면 어디까지 버틸 수 있는 건지 궁금했다.


그런데 다리 찍기패턴에 대한 정보는 있어도 어떻게 다리를 피하는지 다리를 피하면서 윌의 공격을 피하고 콩알탄을 피하고 파란구체를 피하는지 그 누구도 이것에 대해 알려주는 정보가 없었다. 아니 다리찍기만 알려주면 어떻게 다리찍기를 피하면서 윌의 공격을 피하고 콩알탄을 피하고 파란구체를 피하는지 이 복잡한 상황의 파훼를 어떻게 아는가? 다리 찍기만 알려준다고 하드윌을 어떻게 잡는가? 우리가 궁금한 것은 다리찍기 패턴이 무엇인지가 아니라 어떻게 피하는 지인데 아무도 그걸 알려주지 않았다. 그래서 빡쳐서 내가 장인들의 회피방법을 분석하여 직접 회피로직을 짰다. 그리고 하드윌 1, 2 페 노말 윌3(하드는 연습하려고 해도 입구까지 가는데 너무 오래 걸린다…)에서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눈으로 보이는 것을 피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생존 이점을 체감했다. 노말은 게이지가 너무 남아돌 정도다. 내가 장인도 아니고 경험치도 장인들에 비하면 발끝도 못 미치는 수준에, 하드윌 솔플도 못 하는 스펙이라 검증도 안 돼서 이게 정답이라고 확신하진 못한다. 그러나 장담하건데 연습 빡세게 하고 하라는 데로만 하면 눈에 띄게 달라진 생존력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 파란 형광줄은 굉장히 중요한 핵심이라는 것이다.

+ 노란 형광줄은 꼭 기억해야 할 점.

(눈 아프게 해서 죄송합니다... 내용이 워낙 많아서...)



<입장 전 확인>

-물약설정 55 2페에서 물약쿨 돌았을 때 반드시 다시 먹어 줘야 하는데 종종 까먹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조금 높게 설정하고, 내가 알려준 방법대로 최대한 피하면 1, 3페는 물약쿨이 그렇게 촉박하지 않을 거다. 다만 파란구체 중복뎀에 소환버그 때문에 파란구체 보지도 못했는데 갑자기 터지는 소리 들리고 피가 훅 다는 경우가있다. 전사링크로 빌자윌 조차도 버그가 있다.

-필수코어: 에르다의 의지 반드시 의지는 밀격으로생긴 혼란, 거미줄 스봉에 대처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다. 2개로도 매우 부족하다. 반드시 무조건 꼭 챙겨가자. 제발.

-권장코어: 블링크 정확한 더블점프 캔슬, 2페 거울거미 소환, 윌 좌우 이동 시 체공으로 회피용으로쓴다. 꽤 중요한 순간에 생명줄이 될 수 있다. 챙겨가자.

-필수링크: 레지, 시그, 모전 시그는 내성을 올려서 봉인, 혼란의 지속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인다. 모전은 1페에서 안경 맞았을 때, 혹은 간혹 파란구체 몰빵 버그딜 들어와서 특히 3페에서 의문사 하는 경우가 있어 방지용이다.


+ 스인미 빼기, 자체바인드 있는 직업은 노바 끼기, 채팅창 윌 바닥 낮아서 미리 내리기        

뎀스는 개인적으로 투명뎀스나 미니칼날효과 추천한다. 뎀스가 스인미를 가리기 때문에 빠른 위치파악에 불리하다.

 

 

 

 

 

 

 

 

 

윌에서 피해야할 우선순위도

<1>

1. 안경, 밀격

2. 스인미 소환 직후 바로 아래는가지 않는다.

  ㄴ콩알탄 패턴에서 후술하겠지만 스인미 바로 아래는 콩알탄 첫 발사 시 100% 피격된다.

3. 두 개 연속으로 대각으로 오는 2번째 발사 콩알탄.

ㄴ 콩알탄이 대각 2번째 발사가 근처에서 올 땐 거미다리 피하는데 시선 두던 것을 콩알탄에 집중한다. 1, 2, 3페 모두 마찬가지. 주로 콩알탄 2번째 발사 때첫번째 대각 발사와 겹쳐서 오기 때문에 위험하다.

4. 내 근처에 오는 콩알탄

5. 다리 찍기

ㄴ 안경 직후-안경 다음 쿨까진 굳이 무조건적으로 윌 뒤잡기 할 필요없이 윌 공격은 윗점으로도 회피가 가능하다. 이 방법은 후술한 다리패턴에서 설명한다. 뒤잡기에만 너무 연연하지 말자. 1페는 안경쿨이 패턴 2, 3 번에한 번 정도로 짧기 때문에 타이밍이 어렵다. 2페는 안경이 없기 때문에 윗점이 매우 중요한 수단이 된다.

6. 못 피할 거 같거나 인지를 늦게한 콩알탄

  ㄴ 이거 피하는 거보다 다리나 피하자.

7. 파란구체

   파란구체는 소환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소멸된다. 여기저기 무빙치면서 이동하다가 알아서 터지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한다. 너무 심하게 의도적으로 지우기 보단 겸사겸사 지우는 느낌. 또 소환 즉시 바로 지우면 재소환 로직도 있다파란구체는 되도록이면 다리찍기가 멈춘 패턴 교체 시기에 지우는 것을 강력 추천한다.

8. 윌 안경, 밀격 제외모션

근데 밀격이랑 모션이 거의 비슷해서 구분이 힘들다. 이것은 밀격을 쓰고 밀격 쿨일 때로 가늠할 수 있다.

 

 

 

 

<2>

1. 밀격, 거미줄

2. 스인미 소환 직후 바로 아래는가지 않는다.

  ㄴ 물론 1순위 회피가 항상 무조건 우선이다

3. 두 개 연속으로 대각으로 오는 2번째 발사 콩알탄.

4. 3개 몰아서 오는 파란구체

5. 다리 찍기 or 콩알탄

2페의 다리 찍기는 콩알탄의 2배 뎀이라 굉장히 아프다. 달빛 게이지 100%100게이지라 가정하면 1개의 콩알탄은 10퍼뎀, 3게이지 감소+2초간 게이지정지(6게이지치)로 총 9의 게이지의 감소효과를, 거미다리는20퍼뎀, 3초간 게이지감소로 총 9게이지치의 감소효과를 가진다. 둘 중 어느 것을 우열을 두기 매우 힘들지만 콩알탄을 절대로 연속으로 맞지 않는 것을 전제로 같은 1대라면 거미다리를 더 우선 회피한다.

단 콩알탄 2대 연속으로 맞을 것 같을 땐 무조건 다리를 맞는 게 더 낫다. 똑같은 20퍼뎀인데 6게이지감소(3+3)+6게이지치 정지(게이지 정지는 마지막으로 맞은 것을 기준으로 한다)12게이지의 손해를 본다.

2페에서 회복 가능상태에선 다리 보단 콩알탄이 압도적으로 위험하다.

1페처럼 안경이 나오지 않으므로 굳이 윌 뒤잡기 할 필요없이 윌 공격은 윗점으로도 회피가 가능하다. 뒤잡기에만 너무 연연하지 말자

6. 내 근처에 오는 콩알탄 or 다리찍기

7. 못 피할 거 같거나 인지를 늦게한 콩알탄

8. 파란구체

  파란구체는 2페에서 최대 3개까지 생성되는데 발당 10퍼뎀에 2초간 게이지 정지다. 다리찍기보다 더 아프므로 

  3개가 몰려서 올 땐 파란구체를 우선적으로터트린다.

9. 밀격 제외 모션

10. 거미소환(이건 개노답패턴이라 보자마자 바로 못 피한다. 심지어 윌 뒷범위도 꽤 있다)

 ㄴ거미줄 소환 모션과 거미 소환 모션은 입을 만지는 모션으로 동일하다. 그런데 거미줄이 있는 상황에서 입을 만진다면 무조건 거미 소환이다. 빠르게 윌이랑 거리를 둔다.

 

 

<3>

1. 흰눈, 노란눈, 밀격

2. 스인미 소환 직후 바로 아래는가지 않는다.

  ㄴ 물론 1순위 회피가 항상 무조건 우선이다

3. 두 개 연속으로 대각으로 오는2번째 발사 콩알탄.

4. 내 근처로 오는 콩알탄

3. 거미다리

5. 인지를 늦게한 콩알탄

6. 파란구체

7. 흰눈, 노란눈, 밀격을 제외한 나머지 윌 모션

ㄴ 마찬가지로 밀격 쓰고 난 직후 밀격은 쓰지 않는다 이용

핵심은 1순위인 흰눈, 노란눈, 밀격을 우선적으로 피하며, 윌의 뒤로 갈수 있는 범위 내에서 콩알탄이 안 떨어지고 다리를 안 맞는 곳으로 이동하는것이다.

 

그리고 거미줄을 지우는 타이밍

(거미줄 지우는 타이밍 중 절대로 밀격에 안 맞는 것이 중요. 자세한 건 3페 파트에서 후술한다)

1. 밀격 모션을 보고 혹은 밀격 모션이 나오는 타이밍에 재빠르게 밀격 피격범위에 안 맞게 이동하여 지운다.

2. 흰눈 시 게이지가 차 있다면 거미줄로 꺾어서 지운다.

3페 달빛게이지는 꽤나 길게 유지되고 게이지 유지 동안은 거미줄 스봉 면역이기 때문에 밀격을 보고 혹은 밀격 나올 타이밍에 미리 쓰고 거미줄에 있다가 나와도 충분하다.

 

 

 

 

 

 

<연습법

월의 연습은 매우 많은 순차적인 연습이 필요하다.하필 페이즈별 연모도 없어서 스펙이 안 되면 2, 3페 보는 데만 해도 10분이 넘게 걸릴 수 있다.

(연모 페이즈별 분리 좀 해줘라!!!)

나처럼 스펙이 딸리면 노말에서 연습한다. 단 자체적으로 패널티를 부과한다. 1, 2, 3페 전부 게이지가 80퍼 이상일때만 사용한다. 사실 노말은 게이지가 내가 의도적으로 소모하고 싶어도 너무 빨리 찬다. 그래서 게이지에 연연하면서 비교하는 건 크게 의미가 없다. 따라서 자체적으로 본인이 얼마나 뚜드려 맞고 있는지 체감하여 지금 이상태로 하드윌 가서 연습해도 될지 판단한다.

목적은 최대한 피하는 컨트롤과 패턴 숙지다. 1페 만큼은 하드에서 할 수 있으면 하드로 하자.

그리고 1페를 연습할 땐 2페로 넘어가지 않고 30분간 1페만 한다. 마찬가지로 2페만 연습할 땐 빠르게 1페를 넘기고 3페로 넘어가지 않고 딜을 조절해서 2페에서 30분이 될 때까지 버틴다차라리 파훼 때 일부러 죽는 것도 방법이다. 그 후에 3페 연습할 시 빠르게 3페로 진입해서 연습한다. 윌은 각 페이즈별로 나오는 다리 찍기, 콩알탄, 윌의 공격 패턴이 다 달라서 순차적인 숙련이 필요하다. 한 번에 다 하려 하면 아무것도 못 얻는다. 나눠서 하자.

 

1페에서 우리의 연습법은 1-3단계까진 오직 때리지 않고 무빙만한다.

1단계는 윌의 공격을 피하면서 다리를 피하는 방법이다.

2단계는 1단계+콩알탄이다.

3단계는 2단계+파란구체 지우기다.

4 단계는 3단계 + 이제 실전처럼 점차 모든 스킬을 활용해가며팬다.

근데 1페에서 제일 중요한 건 다리 보다도 1-1 때가 제일 중요해서 이것만 집중적으로 연습해도된다.



2페에서 우리의 연습법은 입장 후 게이지 채울 때까지 회피하는 법, 치고빠지는 법, 게이지 쓰고 물약 쿨 돌면 다시 쓰는 습관, 거미다리 회피와 윌의 공격회피, 3페까지 10데카 유지가 주요한 목적이다. 마찬가지로 숙달이 될 때까지 무빙만 한다.

1단계는 입장 후 게이지 채울 때까지 회피, 게이지 쓰고 물약 쿨 돌면 다시 쓰기, 치고 빠지는 법이다.

2단계는 윌의 공격을 피하면서 다리를 피하는 방법이다.

3단계는 2단계+콩알탄이다.

4단계는 3단계+파란구체 지우기다.

5단계는 4단계 + 이제 실전처럼 점차 모든 스킬을 활용해가며 팬다.

3페에서 우리의 연습법은 최대한 4-5분 이상 생존이 목적이다. 평딜에 목매지 말고 거미줄 지우는 데 최대한 투자하며 극딜을 최대한 돌려서 극딜을 빨리 박는 것(독 때)이 목적이다. 마찬가지로 숙달이 될 때까지 무빙만 한다.(단 독 때는 7초간 안 때리면 죽기 때문에 좀 때리자. 계속 연습하다 까먹고 이것 때문에 죽는다.)

 

1단계는 윌의 공격을 피하면서 다리를 피하는 방법이다.

2단계는 1단계+콩알탄이다.

3단계는 2단계+파란구체 지우기다. 근데 3페는 파란구체 지우려 이동하다가 오히려 피해본다. 2페처럼 물약 봉인이 아니고 좌우로 자꾸 자동으로 이동하면서 지우게 되므로 그리 특별히 연습할 것은 아니다.

4단계는 3단계 + 이제 실전처럼 점차 모든 스킬을 활용해가며 팬다.

 

 

 

 

 

 

 

 

 

 

 

 

 

 

 

 

[1]

<1>

1. 안경, 밀격

2. 스인미 소환 직후 바로 아래는가지 않는다.

  ㄴ콩알탄 패턴에서 후술하겠지만 스인미 바로 아래는 콩알탄 첫 발사 시 100% 피격된다.

3. 두 개 연속으로 대각으로 오는2번째 발사 콩알탄.

ㄴ 콩알탄이 대각 2번째 발사가 근처에서 올 땐 거미다리 피하는데 시선두던 것을 콩알탄에 집중한다. 1, 2, 3페 모두 마찬가지. 주로 콩알탄 2번째 발사 때첫번째 대각 발사와 겹쳐서 오기 때문에 위험하다.

4. 내 근처에 오는 콩알탄

5. 다리 찍기

ㄴ 안경 직후-안경 다음 쿨까진 굳이 무조건적으로 윌 뒤잡기 할 필요 없이 윌 공격은 윗점으로도 회피가 가능하다. 이 방법은 후술한 다리패턴에서 설명한다. 뒤잡기에만 너무 연연하지 말자. 1페는 안경쿨이 패턴 2, 3 번에한 번 정도로 짧기 때문에 타이밍이 어렵다. 2페는 안경이 없기 때문에 윗점이 매우 중요한 수단이 된다.

6. 못 피할 거 같거나 인지를 늦게한 콩알탄

  ㄴ 이거 피하는 거보다 다리나 피하자.

7. 파란구체

   파란구체는 소환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소멸된다. 여기저기 무빙치면서 이동하다가 알아서 터지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한다. 너무 심하게 의도적으로 지우기 보단 겸사겸사 지우는 느낌. 또 소환 즉시 바로 지우면 재소환 로직도 있다파란구체는 되도록이면 다리찍기가 멈춘패턴 교체 시기에 지우는 것을 강력 추천한다.

8. 윌 안경, 밀격 제외모션

근데 밀격이랑모션이 거의 비슷해서 구분이 힘들다. 이것은 밀격을 쓰고 밀격 쿨일 때로 가늠할 수 있다.

 

일단 윌의 안경(90퍼뎀 패턴)과 밀격을 피하는 기본적인 무빙은 할 줄 아는 것을 가정한다.

 

 

1페에서 중요한 점은 2가지.

첫째, 1-1은 입장시간 약 29:52초 패턴시작 28:47초까지 대략 1분밖에 시간이 없어 가장 촉박하다. 1-1은 최소 2번은 방이동 가능할 정도의 게이지를채워야 하는 것이 가장 큰 관건이다. 하드윌 입장 후 아무리 빨라도 첫 게이지가 다 차는데 대략 15초에서 20, 29:30초쯤에 찬다. 그 후 방이동 후 다시 한 번 더 게이지를 쓸 수 있을 만큼 채우는 것이 제일 주요한 목적이다. 패턴이 28:47초에 뜨므로 최소한 29:10초 전에는 방이동을 해야한다. 만일 자신이 방이동을 할 만큼 게이지를 못 채울 거 같으면 안경이 날아와도 어떻게든 무적기 외의 방법으로 살아남고 무적기는 모니터 브레이크때 쓴다. (어차피 안경에 죽으나 모니터 브레이크에 죽으나 똑같이 죽지만 후자는 패턴 파훼도 못 한다)

1-1 이후엔 게이지 부족이 그렇게까지 큰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니다. 이때부터는 다리찍기 보다는 콩알탄이 더 우선시된다.

 

둘째, 딜의 균등분배다. 알다시피 윌은 어느 한쪽방을 많이 까 봤자 의미가없다. 이건 개인 스펙에 따라 균등분배의 정도가 다르므로 여러 번 연습으로 자기만의 기준을 정해서 방을 옮긴다.

꼭 피를 다 깠는지 잘 확인하자. 예전 %패치 전에는 다 깠는지 알았는데 다 못 까서 대기하는 경우가있었다. 가끔 강제이동으로 어디로 간 건지 까먹을 때있는데 보스체력바를 잘 보자

 

윌에서 제일 중요한 건 게이지! 게이지! 게이지! 게이지를 눈에 잘 보이는 데 둬라.

달빛 게이지는 윌에서 모든 패턴 피격 시 약 2초간 게이지가 정지된다. 거미다리만 3초 정도 정지된다. 즉 어떤 것이라도 피격되면 게이지가 안 찬다는 것을 명심해라. 콩알탄과 거미다리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다. 단 모든 걸 다 피해야만 깰 수 있는 보스는 애초에 아니다. 덜 맞을수록 더 생존력이 높아지는 것뿐이다. 너무 모든 걸다 피할라 하면 어느 하나도 제대로 피할 수 없다. 항상 차선을 선택하자.  

또한 윌에서는 얼마나 오랫동안 아예 안 맞는 상태를 유지시키는 가가 관건이다. 잘 피하고 있다가 맞고, 1-2초 피했다가 맞고 또 1-2초 피했다가 맞으면 마지막으로 맞은 기점으로 게이지가 정지되기 때문에 계속 안 찬다. 오랫동안 아예 안 맞는 상태를 유지 하려고 노력 해야 한다.

게이지는 하드에선 초당 약 2.5-3 정도의 게이지가 찬다. 1는 게이지 사용까지 다 채우는데 한 대도 안 맞았다는 것을 가정하면 대략 최소 15(45%) 정도 걸린다.

2는 약 40(14초정도), 3는 약 30(10초정도) 정도 필요하다.

 

1페에선 게이지가 풀인 상태에선 혹은 충분한 상태에선 거미다리는 무시하고 무조건 윌공격 피하는게 1순위, 그 다음으로 콩알탄 위주로 피한다. 여유가 되면 파란구체도 지워주는 수준으로 한다. 파란구체는 이동하다가 보면 알아서 터지거나 소멸하거나 일부만 뎀을 준다.

1-1만 지나면 그리 게이지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패턴 파훼 도중 풀게이지가 되고 파훼 후 너무 방을 와리가리 치지만 않으면 충분하다. 아직 다리 찍기 외우지 못한 상태에서도 이건 가능했다. 다만 자신의 컨트롤이나 스펙이 빡딜 해도 간당간당하게 방이동 한다면 외우는 것이 좋다. 문제가 되는 것은 오직 1-1에 두 번 이동할 게이지를 채우냐못 채우냐이다.

특히 후술할 다리 패턴에 따라 어디서 바인드를 해야 할지를 아는 것이 좋다.

 

빡딜하면 패턴의 흐름을 읽기 힘들다. 간간히 치면서 흐름을 읽고 그에 맞춰서 때릴 각을 보자.

윌에서 만큼은 절대로 제발 꾹딜 하지마라. 윌의 다리찍기는약 1초 후 찍는데 스킬 쓰고 다음 이동까지 약 0.5초의딜레이가 있다. 이 남은 0.5초 안에 더블점프로 회피해야 하는데 인지하고 어디로 갈지 정하고 더블점프 시전하는데 0.5초도 매우 매우 매우 촉박하다. 꾹딜하고 있다간 다 쳐맞는다. 꾹딜은 정말 다리 찍기를 다 익히고 피할 자신이 있으면 하자.

 

우선 1-1-1 기준

1-1: 첫 입장 시간 29:50, 첫 패턴 약 28:50(항상 짝수분 50초 기억), 3초 후 모니터 브레이크 28:47(중앙에 스인미떠야 안전한 방, 모니터 브레이크는 타이밍 맞춰서 뎀감기나 무적기로 파훼가능, 이 때 솔플 시에도 죽어 있어도 피 다 깠으면 넘어가진다), 방이동 28:43(피 다 못 까면 패턴 안 나오고 피 회복), 패턴은 20(만약 노란 구슬 못 먹었으면 20초 후 즉사기니 입장시간 확인 후 타이밍에 맞춰서 뎀감기나 무적기, 이때 미리 시드링 스위치, 입장 전 소환수 끄기) 다시 모니터 브레이크 28:23(반드시 모두 파란방으로 이동, 파티격 시 딜의 분배가 필요 하지만 대개 평딜로도 다 깜, 파티격 시 딜이 아주 충분하다면 일부 인원은 보라방으로 게이지 써서 방이동), 그로기 시점 약 28:18, 다음패턴 26:50. 다음 패턴까지 실질적인 시간은 90

 

1-1에서는 강제 방이동이 나오지 않는다.

입장 시 바로 텔포 혹은 안경을 매우 매우 높은 빈도로 사용하니 초반에 자체바인드 증발, 무적기사용 주의한다.

1-1에서 모니터브레이크가 뜨기 직전 28:47까지 넣은 딜을 기준으로 파훼여부가결정된다.


1-1 입장 극딜 시 극딜이 아델처럼 긴 직업은 바로 극딜 하지 않는다. 첫 게이지 모으는데 한 대도 안 맞아야 20초정도 걸린다. 사실상 30초 이상 걸린다. 즉 입장 풀 극딜을 한방에 다 써봐야 다른 방갈 때 꺼져서 딜의 균등 분배에 불리하다. 따라서 게이지를 한 30퍼 정도(45퍼쯤에사용가능) 모으고 앞으로 얘기할 다리 패턴 별 바인드 위치에서 바인드 극딜후 딜의 균등 분배 수준에 따라 끊고 이동한다. 그럼 양쪽 방에서 극딜이 다 들어간다.

이것은 개인 스펙에 따라 정도가 다르다.

 

1-2: 위와 마찬가지지만 거의 홀수분 55~짝수분 05(Ex 27:55~28:05) 사이에 강제 방이동이 뜬다.(항상 그런 것은 아니나 높은 빈도로 이때 사용한다. 파티격 시에는 랜덤인원 이동하니 파란방 피 다 까면 전원 보라방에서바인드 걸고 팬다) 이때 무적이 적용되지 않으니 안경맞고 죽지 않게 무적기 준비한다. 보통 그로기 풀린 후 몇 초 후. 이를 이용하여 일부러 게이지 없이 방이동하는 전략도 있다.



https://ibb.co/7GWdgnT



https://ibb.co/9VYCYvV

이때 아크, 히어로, 호영같이 소환수의 딜이 상당한 직업들은 패턴 파훼 후 파란방으로 이동 시 소환수를 타이밍에 맞춰 파란방에 깔고 보라방으로 이동 후 극딜을 하면, 소환수는 파란방에 남아있는 상태로 그로기로 풀히트+극딜버프가 다 들어가기 때문에 양쪽방을 동시에 깔 수 있다. 심지어 방이동으로 게이지를 소모하여도 어차피 안 맞기 때문에 다시 게이지가 찬다. 그러면 보라방에서 극딜을 박고 강제이동으로 파란방으로 이동된다. 이때 굳이 보라방에 바인드를 걸지 않고 파란방에서 바인드를 건다. 그 후 파란방 균등분배하고 보라방에서 바인드를 걸고 팬다.(자체바인드 있는 경우) 단 히어로의 소오버 같이 소환수 재소환이 필요한 경우 따로 눌러 줘야만 이동된다. 안 그러면 혼자 놀고 있어서딜 반토막 난다.

 

1-3 26:50 직전! 27:00 지속시간 긴 3분짜리 스킬(오라웨폰, 메용2) 지금 쓰기(그래야 2페 입장 전24:00 때돎, 이때 써야 다음 그로기때도 딜 들어감) 즉 마지막 페이즈 전 단계 페이즈에서 홀수분: 00초에 쓰면 된다.

1-3: 24: 20초쯤 패턴 끝, 잠시 대기 후 그로기. 24:06 쯤 끝. 24:00에 거의 가까울 때 2페감.(짝수분 00) 이때 무조건 풀피 유지, 파란구체 조심, 피 쓰는 스킬 미리 쓰기.

 

이는 1-1-1 기준이며 개인 스펙마다 빌드가 다르다.

또 솔플 시 1-33분 주기라고 굳이 극딜을 아낄 필요가 없다. 2-1 입장하자마자 게이지 없이 바로 극딜 넣을생각이 아니라면 1-3때 그냥 편하게 극딜로 빠르게 윌 뒤잡기로 데카 보존하고 2-1 입장 후 게이지 채운 후에 극딜한다. 어차피 입장해도 30초 정도 쿨 남았다. 30초안에 게이지 채우기도 빡세다.

 

만약 2-1때 입장 극딜을 할 경우1-1-1 기준 2페에서 웨폰을 쓸거면 입장 극딜 시 리레를 쓴다.

(리레-웨폰-리레 -> 2-1: 웨폰)

반대로 2페서 리레 쓸거면 입장 시 웨폰을 쓴다

(웨폰-리레-웨폰 -> 2-1: 리레)

혹은 1-3일 때 리레 대신 다른 거를 사용한다.

 

윌의 밀격 모션은 팔을 안쪽에서 밖으로 밀어내는 모션이다. 밀격이랑 그냥 데미지만 주는 모션이랑 모션은 같아 구분이 힘드니 일단 이 모션이 보이면 밀격이라 가정하고 윗점 혹은 뒤로 이동한다. 밀격에 맞을 시 아래방향키+좌우를 꼭 누르자.  혹은 밀격 후 다음 밀격까진 밀격을 쓰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한다.

 

자제바인드가 있는 직업은 에르다 노바 가져가서 방 2개에 모두 쓰자.

1페 마지막은 안 때려도 자동으로 넘어간다.

안경 시 블링크 도박 불가능(사용불가 스킬 뜬다.) 나무위키에는 된다고 나와있는데 안 된다.

게이지 쓰고 이동 시 무적3초 보호막있다.

노말이나 이지는 게이지가 쉽게 차기 때문에 게이지를 써서 방이동으로 안경 회피 가능하다. 하드는 파훼와 안경 중 선택해야 한다면 그냥 죽는 것이 더 낫다. 파훼가 항상 우선이다.

파티의 경우 당연히 파훼가 우선, 솔플의 경우 다시 지연된 2분동안 또 안 죽으리란 보장은 없다.

(데카가 1페에서 죽기 위험한 스펙이면 그냥 다음 파훼를 기다린다)

일부 직업은 아주 높은 윗점으로 안경회피 가능하다.

안경은 다리찍기 후 피격무적 1가능하다. 후술하겠지만 다리찍기는 가장자리쪽에서 매우 빈번하게 찍는다. 무적기가 없다면 가장자리가서 빌자. 혹은 구석 가서 피 풀피로 맞기 직전에 채운 후 맞고 죄다 피하거나 전사링크 빌자

또 다리찍기 패턴을 알고 있어야 이를 이용하기 좋다.



https://ibb.co/RCJ0KVm안경 피격기준은 장풍 소환 후 윌 몸체의 절반 앞 부분부터.



https://ibb.co/DDzvCR0안경 노피격 기준. 안경 모션 나오고 장풍 소환 시 윌 몸체 절반 뒤에 있으면 피격되지 않는다.

안경의 피격범위는 꽤 피격범위가 넓다. 장풍의 선이 아니라 눈모양 전체가 피격범위라 은근 방심하다 맞는다. 안경 시전 모션 나오자마자 바로 윌 본체에 붙어있지 말자. 윌 몸통의 반부터 피격판정이 들어온다.



https://ibb.co/jWLv6YS

절대로 안경 직후 안경이 지나간 자리 최대한 들어가지 말자. 종종 윌이 안경을 플레이어 없는 쪽으로 쏠 때 있는데 뒤잡기 생각하다 안경 쏜 쪽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있다. 안경이 나랑 반대방향이면 그냥 가만히 있자.

 

(아델의 경우 페더로 회피가 가능한데 급하게 쓰려 하면 오히려 맞고 지금 써도 돼? 하는 거리에서 쓰고 반대편으로 튕겨 나가면 넘어가진다. 일부로 다가가서 쓰려 하지 말고 안경이 오는 타이밍에 맞춰서 쓰자.)



https://ibb.co/tZCJHrk


https://ibb.co/DPB708G 

이정도 거리다. 정확하게 맞춰야 피격되지 않는다. 조금이라도 타이밍이 늦으면 피격된다.

 

안경의 쿨타임을 인지하자. 쓸 거 같을 때 쓴다. 텔포 포함 약 2-3번 패턴 시전 후 쓴다. 단 밀격 거리에 없으면 안경 쿨 돌자마자 쓴다. 즉 안경 쓸 타이밍 에는 거미다리 회피위치로 이동하면서 거미다리 회피 위치로 공격할 경우 윗점으로 패턴 회피하고 안경 쏠 타이밍뒤잡기해도 된다근데 좌우로 이동할 수 있는 다리찍기 시엔 알아서 뒤잡기가 된다. 콩알탄은 조심 명심해라 1-1이 지나면 다리보단 윌 공격과 콩알탄에 더 주의해야한다.


안경은 모션 끝나자마자 딜 들어온다. 윌의 몸체 반부터 피격된다. 빠르게 보자마자 뒤로 이동한다.

텔포는 1패턴 후 바로 텔포도 가능해서 텔포 할 각이면 텔포 후 스킬쓰자.

파티격에선 헤도를 2페 입장까지 유지하는게 중요하다. 헤도 없이 2페가면 입장 극딜 중에 비석파티가 열린다. 특히 레투다랑 극악의 상성이다.


윌은 첫 입장 때 파티격은 랜덤으로 파티원이 분배된다. 따라서 입장 시 극딜을 쓸 사람과 안 쓸 사람을 미리 정하는 것이 좋다. 그래서 극딜 버프를 너무 다 올리고 입장하지 말자. 1분 이상 지속되는 것만 올린다(어차피 28:50에 패턴이 나오기 때문). 입장 후 누가 어디 방에 총 몇 명인지 확인하고 극딜할 사람을 정한다. 나머지 사람은 빠르게 거미다리, 콩알탄 피하고 다음 방가서 극딜한다. 바인드는이때 건다.


https://ibb.co/zGxSdRR

ㄴ 윌 공격 후 콩알탄에 피격무적 시간이 있는 듯하다? 윌 공격데미지 20퍼뎀은 들어왔지만 콩알탄 데미지는 안 뜨고 게이지도 줄지 않았다.

 

명심해라. 구석은 항상 어느 보스이던 위험하다. 우리는 오직 중앙과 그 옆이 주무대다.


2편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2 1-2 다리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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