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 게이트가 개선되면서 이제 입장 시 테스트 모드를 선택할 수 있게 됐다. 테스트 모드는 기존에 티켓이 없는 상태에서 추가로 도전 시에만 적용되던 무보상 전투를 선택적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라고 보면 된다.

전투 난이도 등은 기존과 다를게 없지만 티켓을 쓰기 전 내가 어느 정도 단계까지 클리어를 할 수 있을지 미리 시험을 해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특히 이미 40단계까지 모두 손쉽게 클리어가 가능한 초고수를 제외한다면 많은 유저들이 단계를 올렸다가 쓴맛을 보고 확실하게 클리어가 가능한 단계만 반복하곤 했는데, 이제는 티켓 소진 전 미리 자신의 전투력이 어디까지 통할지 가늠할 수 있어 안전하게 고단계에 도전해 볼 수 있다. 이외 효과 증폭 메뉴에 진입 시 현재 강화된 라인으로 자동 이동되어 좀 더 편하게 강화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 티켓을 먼저 쓰지 않아도 테스트 모드로 각 난이도를 체험해볼 수 있게 됐다

시뮬레이션 내부적으로도 변경점이 생겼다. 먼저 가장 큰 변화는 멀티쓰레드의 변화다. 기존에는 첫 층에서 멀티쓰레드 또는 업스케일링 코드를 높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었고, 그 중 멀티쓰레드 코드의 경우 레나트 니어만 파티의 잦은 QTE 교체와 시너지를 일으켜 엄청난 효율을 보였다.

다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멀티쓰레드의 피해량이 하향 조정 되었으며, 동시에 금주에는 풍속성 약점도 제거되어 멀티쓰레드를 활용한 고층 공략이 사실상 어려워졌다. 또한 하향 조정에 맞춰 1층에서 무조건 멀티쓰레드와 업스케일링 위주로만 코드가 등장하던 것이 다시 원복되어 다양한 코드들이 등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추가로 수집품 정보 화면에서는 현재 편성 중인 헌터 중 효과를 받을 수 있는 헌터가 아이콘으로 표시되도록 변경되어 보다 쉽게 유용한 수집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

이외 현재 성일환으로 시뮬레이션 게이트에 도전했다가 전투에 패배하고 재도전하는 경우 마력이 회복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퇴장 상태에서 소폭의 마력은 회복되지만 가장 핵심인 궁극기 시전을 통한 마력 수급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스킬 회전이 되지 않으므로 성일환으로 공략하겠다면 너무 높은 단계는 피하는 것을 추천한다.

▲ 멀티쓰레드 효과의 하향과 함께 첫 코드 선택지가 다시 초기처럼 랜덤으로 변경됐다

▲ 각 수집품이 어떤 헌터에게 도움이 되는지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알기 쉬워졌다

▲ 7스택 궁극기로 마력이 회복되지 않는 모습, 성일환으로 공략 시 재도전하지 않도록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