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찾았습니다!!!!!! 화산심장부에서 라그나로스를 깨우기 직전, 청지기 이그젝큐튜스가 이렇게 말하네요!!!

"우리는 그분의 종으로 헌신할 것을 맹세했고, 주인님의 철권 통치를 받들어 지시를 따르며 시행한다. 라그나로스님이 현신하셔도 불의 세계로부터 정기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실체가 아닌 그림자에 불과하지만, 너 정도는 끝내고도 남을 만큼 강력하시다.("We, his sworn servants, do his bidding and enforce his iron-rule. Cut off from the energies of his fiery realm, Ragnaros is but a shadow of his true self. However, he has more than enough strength to be your end.)"

물론 글랜워스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오리지널 때의 설정이라 지금도 적용되는지는 모르겠지만...적어도 근거 없는 소리는 아니었네요! 댓글 달아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 댓글 중에서 다른 분들을 헷갈리게 만들 것 같은 내용은 그냥 삭제했습니다^^!!

화산 심장부의 라그나로스가...'소환 의식으로 인해 약화되었다'라는 이야기는 어디서 나온 건가요ㅠㅠ?? 아무리 뒤져봐도 못 찾겠더라구요...제가 아무리 찾아봐도 이거 이상은 못 찾겠어요....

(전략) 불의 군주 라그나로스는 용암이 불타는 화산 심장부를 벗어날 수 없지만, 그의 부하인 불의 정령들이 검은 무쇠단 드워프들을 거느리며 생명이 깃든 돌로 군사를 만들어 내고 있다고 한다. (후략)
- 화산심장부 던전 도감(?)

한때 검은무쇠단 드워프의 수도였던 검은바위 나락은 화산 동굴로 이루어져 있으며 불의 군주 라그나로스의 권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라그나로스는 돌에서 생명을 창조하는 비밀을 발견했고 막강한 골렘 부대를 만들어 검은바위 산 전체를 정복하려 하고 있습니다. 네파리안과 그의 부하들을 무찌르는데 혈안이 된 라그나로스는 승리를 위해서라면 무슨 일이든 마다하지 않을 것입니다. 
- 오리지널 홈페이지 던전 소개문: 검은바위 나락

라그나로스: 아직 때가 아닌데 나를 너무 일찍 깨웠도다, 이그젝큐투스, 대체 왜 이런 불경한 짓을 저지른 게냐?
- 화산심장부에서 라그나로스를 소환할 때

(전략) 라그나로스는 감히 측정할 수 없는 힘이 가득한 자신의 요새에서 분노한다. 라그나로스가 “빌렸던” 검은바위 산의 화산 심장부와는 비교도 할 수 없는 그의 본거지이다. 그가 직접 골라낸 정예 추종자들에 둘러싸이고, 땅과 하늘 모두에서 끓어오르는 끔찍한 열기에 잠긴 불의 땅에서, 라그나로스는 정령의 군주로서 본래 위력을 보여준다. (후략)
- 불의 땅 소개문(?)


연대기를 뒤져도, 와우피디아를 뒤져도, 화산 심장부의 라그나로스가 소환 의식으로 인해 정령계에서 있을 때의 라그나로스보다 약하다는 내용이 안 나오더라구요...제가 못 찾는 건지ㅠㅠ

굳이 따지자면 '화산 심장부를 벗어날 수 없다', '이그젝큐투스가 너무 일찍(?) 깨웠다', '불의 땅에서 정령의 군주로서의 본래의 위력을 발휘한다'라는 말 정도일 텐데...
화산 심장부를 벗어나지 못한다는 게 약해졌다는 거랑 직접적으로 연결은 안 되는 거 같구...너무 일찍 깨웠다는 것도, 힘을 제대로 축적하지 못한 게 아니라 '타이밍이 안 좋았다'라는 뜻으로 해석될 수도 있는 거고...불의 땅에서 본래의 위력을 발휘한다는 게, 라그나로스 일신의 힘이 본래의 위력으로 돌아왔다는 건지, 아니면 그냥 세력으로서의 힘이 본래의 위력으로 돌아왔다는 건지 애매하고...

혹시 화산 심장부에서의 라그나로스가 불의 땅에서의 라그나로스보다, '불완전한 소환 의식으로 인해 약체화된 상태다'에 대한 자료를 갖고 계신 분은 없으신가요....?